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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계를 위한 분석단계 사용자, 과업, 맥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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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ntents 1 2 3 사용자 분석 과업 분석 맥락분석
ThemeGallery is a Design Digital Content & Contents mall developed by Guild Design Inc. 사용자 분석 1 과업 분석 2 맥락분석 3 2008년 1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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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사용자 분석 사용자의 어떤 특성을 어떻게 정리할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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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1 사용자 분석의 중요성 사용자분석에 대한 오해 중요성 시스템 개발전 반복적 점진적으로 이루어져야 하는 절차
개발자가 실제 사용자입장이 될 수 있다. 사용자가 의견을 정확히 표출하지 못하므로 시간 낭비 작업이다. 예산과 시간 부족으로 생략 가능한 단계이다. 중요성 사용자 요구 파악 사용자 선호도 파악 적중률을 높이는 절차 시스템 개발전 반복적 점진적으로 이루어져야 하는 절차 2008년 1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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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2 사용자의 종류 주 사용자와 부 사용자 사용자의 숙련정도 실제로 사용하는 사람
시스템을 어떻게 사용하는 가에 영향을 주거나 받는 사람 구매자와 관리자 마케팅부서와 고객지원 부서 사용자의 숙련정도 초보자 중급자 숙련가 전문가 2008년 1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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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2 사용자의 종류 행태적 특성 개인적인 특성 상호작용과 관련하여 정보와 관련하여 기능과 관련하여 성격적인 특성
자주, 정기적으로 집중해서 오랫동안, 일시적으로 정보와 관련하여 얼마나 많이 얼마나 복잡한가 기능과 관련하여 검색엔진 기능 이미지 처리 기능 등 개인적인 특성 성격적인 특성 신체적인 특성 문화적 특성 동기적인 특성 2008년 1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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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3 사용자 분석의 3단계 역할모형을 기반으로 한 사용자 분석 역할모형 user role model
사용자와 시스템간의 관계에 초점 역할은 사용자와 시스템간의 관계를 설명해주는 요소 욕구, 필요, 관심사항, 기대수준, 사용행태 한 사람이 특정 시스템에 여러 가지 역할을 수행 여러 사람이 한 시스템에 동일한 역할을 수행 시스템개발에 있어서의 역할모형의 특징 역할은 시스템 개발에 시사점이 있는 것으로 한정한다. 역할은 각각의 특성이 있어 다른 역할과 확연하게 차이난다. 시스템 성공/실패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핵심역할을 반드시 포함시켜야 한다. 2008년 1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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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3 사용자 분석의 3단계 사용자 선정 단계(1단계) 사용자 선정팀의 구성 사용자 리스트 초안 작성 사용자 선발 질문지 작성
실제 사용자를 대표할 수 있는 사람을 선정하기 위하여 사용자와 항상 접촉하는 부서의 관계자가 선정팀에 구성되어야 판매부서, 요구사항을 수집하는 마케팅부서, 고객지원 센터… 사용자 리스트 초안 작성 각각의 사용자 집단이 전체 사용자에서 차지하는 비중을 예측 성별/연령별, 교육/소득수준, 지역적/문화적/언어적 특성, 취미.. 사용자 선발 질문지 작성 Screening questionnaire 사용자 분석 절차 확정 대략적으로 미리 결정되어야 한다 2008년 1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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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3 사용자 분석의 3단계 역할모형의 구조 확정 단계(2단계) FGI(Focused Group Interview) 기법
적절한 사용자를 선발하여 그룹을 형성하고, 주제에 따라 개인의 경험과 생각을 편하게 이야기 할 수 있도록 하여 다양한 의견을 조사하는 방법 일종의 그룹활동으로 여러 사람의 상호작용을 통해서 잠재되어 있는 생각들과 새로운 아이디어를 도출하는 방법 장점 잠재된 생각이나 경험을 발견 내용이 자세하고 심층적임 집단적 견해 도출이나 의사결정 과정을 관찰할 수 있음 단점 특정 구성원이 자신의 생각을 좌지우지할 수 있음 실제 사용하는 행위를 현장에서 볼 수 없음 2008년 1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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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3 사용자 분석의 3단계 조사 주제의 확정 파악 참여자 선발 일정관리 토론 정리 단계 보고서 작성
구체적인 조사 목적과 계획 수립 핵심질문 수립 참여자 선발 의사나 견해를 분명하게 표현하고 전달할 수 있어야 질문한 내용을 기준으로 참여자로서 적합한 자격을 갖추어야 일정에 맞추어 참여할 수 있어야 일정관리 토론 중재자 역할: 해야 할 일과 하지 말아야 할 일 정리 단계 보고서 작성 요약보고서와 완성보고서(역할지도) 2008년 1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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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3 사용자 분석의 3단계 설문조사를 통한 역할구조도의 확정(3단계)
FGI를 통해서 파악된 각 역할에 대한 자세한 특징을 측정하는 단계 역할지도는 역할간의 관계를 설명하지만, 각각의 역할에 대한 자세한 설명은 제공하지 못함 새로 발견된 역할을 일반 사람에게 제공할 수 있는지를 확인하기 위하여 설문조사 실시 조사계획 단계 기초자료 수집 단계 설문 디자인 단계 설문을 위한 예비 테스트 및 실시 단계 설문결과 분석 보고서 작성 단계 2008년 1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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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3 사용자 분석의 3단계 역할구조로 분석되어 결과로 산출될 수 있는 정보 사용가치 프로파일 사용성 속성 프로파일
감성 프로파일 숙련도 프로파일 사용 행태 프로파일 개인적 특성 프로파일 2008년 1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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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과업 분석 시나리오와 사용 사례법을 이용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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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1 과업 분석의 중요성 과업 분석 사용자들이 시스템을 이용하여 어떤 일을 어떻게 수행하는지를 분석하는 과정
유용한 시스템을 개발하기 위한 첫 번째 단계 사용자의 목적을 자연스럽게 파악할 수 있다. 방법과 절차는 달라도 목적은 하나 경매방식 입찰가격과 입찰일시 제공 vs. 물품가격정보 및 즉시구매 실제로 사람들이 어떤 방식으로 시스템을 사용하는가를 파악할 수 있다. 명시적 지식: 매뉴얼, 작업규정 분석 묵시적 지식: 이용자의 실제 사용방식 분석 MP3: 음악감상, 문서저장, 패션 2008년 1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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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2 과업 분석 방법의 종류 계층적 과업분석법 Hierarchical task analysis: HTA
어떤 하나의 일을 여러 개의 과업으로 나누고, 또한 각 과업을 다시 세부 과업으로 나누어 해당 일에 대한 계층적인 구조를 파악하는 것 어느 수준까지 과업을 세분화할 것인지를 정해야 함 하나의 동작으로 나누어 질 때까지 머리 속에서 의사결정하기 전까지 분할을 통하여 간단한 단위작업으로 분석할 수 있음 불완전/비논리적/상충적인 부분을 쉽게 파악할 수 있음 사람의 행동을 분석하기에는 부적합 2008년 1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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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 계층적 과업분석 0. 온라인 서점에서 결제하기 1. 도서선택 2. 상품결제 시기 결정 2.1 “카트에 넣기” 버튼 클릭
2.2 “리스트에 넣기” 버튼 클릭 3. 선택방법 결정 3.1 회원주문 선택 3.2 비회원 주문 선택 4. 로그인 4.1 ID 입력 4.2 비밀번호 입력 5. 주문하기 선택 6. 배송방법 선택 6.1 일반택배 선택 6.2 편의점 택배 선택 2008년 1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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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 계층적 과업분석 7. 배송주소 입력 7.1 주소별첨 입력 7.5.1 우편번호 찾기 클릭 7.6 주소(동) 입력
7.2 주소타입 입력 7.3 이름 입력 7.4 이메일 주소 입력 7.5 우편번호 입력 7.5.1 우편번호 찾기 클릭 7.5.2 동이름 입력 7.5.3 선택 7.6 주소(동) 입력 7.7 상세주소 입력 7.8 국가코드 입력 7.9 전화 1 입력 7.10 전화 2 입력 8. 주문옵션 8.1 메시지입력 8.1.1 출고담당자입력 8.1.2 택배사 입력 8.1.3 받는이 입력 2008년 1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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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 계층적 과업분석 8.2 계정잔액 이용 여부 선택 9.주문자 연락처 입력 9.1 주소타입 입력
8.3 출고내역서 첨부 여부 선택 9.주문자 연락처 입력 9.1 주소타입 입력 9.2 이름 입력 9.3 이메일 주소 입력 9.4 우편번호 입력 9.4.1 우편번호 찾기 클릭 9.4.2 동이름 입력 9.4.3 선택 9.5 주소(동) 입력 9.6 상세주소 입력 9.7 국가코드 입력 9.9 전화 1 입력 10. 결제수단 및 결제 정보입력 10.1 신용카드선택 10.2 카드입금 선택 11. 결제확인 2008년 1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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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2 과업 분석 방법의 종류 지식 기반 분석법 Knowledge Based Analysis: KBA
전문가시스템처럼 많은 지식을 필요로 하는 시스템을 개발하는 때 사용하는 분석 방법 과업을 수행하기 위해서 필요한 도구와 행위를 파악하고 이를 체계적으로 분류하여 분석하는 기법 장점 분류체계를 이용하여 체계적인 지식을 정리할 수 있다. 교육적인 목적으로 많이 사용 단점 획일화된 분석을 요구 자세한 수준에서 과업을 분석함으로 전체적인 면을 놓치기 쉬움 2008년 1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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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 지식기반 분석 검색 저자(XOR) 출판사 (XOR) 서명 (XOR) 용도(OR) 장르 (OR) 국내 (XOR)
2008년 1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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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 지식기반 분석 구매 (OR) 가격(OR) 결제수단 (OR) 배송 (OR) 10000원이하 10000 – 30000원
30000 이상 구매 (OR) 결제수단 (OR) 현금결제 (OR) 카드결제 (OR) 일시불/할부 포인트 결제 (OR) OK캐쉬백/기타포인트 배송 (OR) 본인 (OR) 자택/직장/학교/기타 본인 외 (OR) 가족/친구/연인/기타 2008년 1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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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2 과업 분석 방법의 종류 시나리오 기반 분석법 사용자 입장에서 사용자가 수행한 과업과정과 생각을 분석
사용경험을 상세하게 설명하도록 하여 이를 분석하는 것 서술적 표현, 설명자체를 매우 자세하게 설명을 이용하여 시사점을 찾을 수 있도록 장점 개발전체에 대한 윤곽을 그릴 수 있음 발생 가능한 모든 과정을 체계적으로 정리할 수 있음 시스템의 점진적인 개선이 가능 사용자와의 의사소통 도구로 사용할 수 있음 다양한 측면에서 시스템의 문제점을 파악할 수 있음 현실의 상황을 반영할 수 있음 단점 시스템과 관련된 사항을 구분하기가 어려움 여러가지 시나리오가 가능함으로 포괄적인 구성이 어려움 2008년 1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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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나리오의 예 오늘 여자 친구 민지와 신촌에서 만나기로 한 태형이는 미지를 만나기 전에 지갑을 보니 현금이 하나도 없는 것을 알았다. 급히 신촌에 있는 우리 은행 지점으로 달려갔다. 비록 토요일 4시이기는 하지만, 다행히 지점에는 24시간 하는 현금 출납기가 여러 대 있었다. 그 중 하나, 비어있는 출납기에서 현금카드를 집어넣고 비밀번호 1111를 치자 화면에 여러 개의 메뉴가 떴다. 그 중에서 현금 출금 메뉴를 선택하자 얼마나 출금할 것인지를 입력하라고 하였다 원을 입력하고 확인버튼을 누르자 먼저 카드와 명세서가 나왔고 이를 꺼내자 현금이 나왔다. 급하게 은행문을 나와 민지가 있는 장소로 갔다. 2008년 1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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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2 과업 분석 방법의 종류 사용 사례 분석법 Use Case Analysis 추상화된 사용 절차를 도형적으로 표현하는 방법
여러 개의 시나리오를 모아서 일반화한 것 하나의 사용사례는 여러 개의 시나리오로 표현됨 구체적인 사례를 하나의 상황으로 표현한 것 2008년 1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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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용 사례 분석법의 예 사용자 행위 시스템의 반응 1.현금카드 집어넣기 2. 마그네틱선 읽어들이기 3. 비밀번호 입력 요구하기
4. 비밀번호 입력하기 7. 키 누르기 9. 키 누리기 11. 금액 입력하기 13. 키 누르기 15. 현금카드 되찾기 17. 현금 찾기 시스템의 반응 2. 마그네틱선 읽어들이기 3. 비밀번호 입력 요구하기 5. 비밀번화 확인하기 6. 거래 선택 메뉴 보여주기 8. 계좌번호 메뉴 보여주기 10. 금액입력 요구하기 12. 입력한 금액 보여주기 14. 현금카드 돌려주기 16. 현금 지급하기 2008년 1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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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2 과업 분석 방법의 종류 핵심사용 사례 vs. 일반적인 사용 사례
1. 자신의 신분 밝히기 2. 신분 확인하기 3. 선택사항 제공하기 4. 선택하기 5. 현금지급하기 6. 찾기 시스템 의무만을 제시하여 특정 인터페이스/기술에의 종속 방지 문제점 현재 시스템의 구체적인 특성에 의해서 많이 영향을 받음 개발전 너무 빨리 시스템과 관련된 사항을 결정해버릴 수 있다는 점 2008년 1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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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2 과업 분석 방법의 종류 직업 분석법 Job Analysis
해당 직업에서 이루어지는 과업을 수행하기 위하여 직장, 가정, 야외에서 진행되는 모든 활동을 하루 종일 그리고 어느 기간 동안 내내 분석하는 것 하루 종일 사용자가 어떤 일을 하는가 일주일 동안 어떤 작업을 하는가 그 과정에서 어떤 시스템을 사용하는가 얼마나 자주 그런 일을 하는가 일의 성공 실패가 사용자에게 얼마나 중요한가 하는 일이 사용자에게 얼마나 어려운 일인가 그 일을 하는데 얼마나 많은 시간을 걸리는가 범위가 훨씬 넓고 추상화 정도가 높다. 2008년 1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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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2 과업 분석 방법의 종류 장점 단점 시스템 초기에 이루어지는 분석
새로운 시스템의 개발 아이디어나 마케팅 아이디어를 제공 효율적이며 효과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하는 시스템 개발의 필요성 파악 기존 시스템의 어떤 점을 부각시킬 필요성이 있는지를 파악 어떤 기능이나 정보가 첨부되어야 하는지 파악 기능 일시 정지: 사용자가 수시로 커피나 담배를 피운다면 빠른 컨텐츠 검색: 최고 경영자의 검색 행태를 분석 단점 특정사람을 기준으로 그 사람이 하는 일만을 분석하기 때문에 만약 어떤 일이 여러 사람의 협동 작업으로 이루어진다면 이러한 분석은 부분적임 한 가지 일에 대한 전체를 파악할 수 없음 분석 수준이 너무 추상적임 시스템 초기에 이루어지는 분석 2008년 1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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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2 과업 분석 방법의 종류 일흐름 분석법 Workflow / Business Process Analysis
한가지 작업이 여러 사람들간의 협동작업으로 진행될 때 대규모 조직에서 업무흐름을 통제하고 업무 능력을 증대시키기 위해 이루어지는 분석 누가 어떤 일을 하는가 그일 수행하는 과정에 어떤 정보와 어떤 기능이 필요 하는가 전체적인 작업이 어떻게 진행되는가 각각의 절차에 어떤 사람들이 참여하는가 그 사람들이 어떤 시스템의 기능을 사용하는가 직업 분석 vs 일흐름 분석 종적 분석 vs 횡적 분석 개인전 vs 전체적 2008년 1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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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3 과업 분석을 위한 기본 컨셉 잡기 시스템의 과업을 효율적으로 분석하기 위해서는 기본적인 컨셉(root concept)을 구축하거나 problem statement를 규명해야 한다. 시스템 개발의 근본 이유를 명확히 한다. 지식검색서비스 vs 웹서비스 해당 시스템과 연관된 주 사용자 층과 부 사용자 층을 파악한다. 검색형 사용자 vs 질문형 사용자 vs 답변형 사용자 개발 프로젝트가 가지는 전제조건을 파악한다. 지식검색서비스: 신뢰성, 감성적 표현 전문검색서비스: 컨텐츠 질적 내용, 신뢰성 2008년 1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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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4 실증적 자료 수집하기 계획단계 자료수집의 목표 명확히 하기 조사대상자 확정하기 조사 장소 결정하기
사용하는 것을 관찰하는 이유, 얻고자 하는 성과 조사대상자 확정하기 2-3명, 최소 10명 이하 성별, 나이별, 직업별… 조사 장소 결정하기 자료수집 방법 결정하기 정형화된 질문지 관찰 및 비디오 촬영 녹음기를 통한 음성 자료 수집 수작업으로 관찰 일지 작성… 조사일정 잡기 현장조사팀 구성하기 2008년 1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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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4 실증적 자료 수집하기 준비물 방문절차 선정기준표 소개의 글 참가동의서 사전 및 사후 설명서 비밀보장과 관련된 문서
답례품 방문절차 등록/ 방문 인사 등 관련 시간 고려 소개/ 조사 장소 이동/ 장비설치 친밀도/ 설명/질문 및 답변/ 과찰 마무리/ 감사인사/퇴거 2008년 1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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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5 사용 시나리오 작성 현장 조사를 바탕으로 사용자의 이용 행태를 정리하는 방법 중 가장 직관적인 방법
사용자들이 직접 어떤 방식으로 시스템을 사용하는가에 초점을 맞춘 시나리오 Problem scenario 사용 시나리오 작성 절차 관련자료의 작성 현장 방문 조사 결과 방문보고서 작성 가능한 다양한 시나리오 도출 브레인 스토밍 이전 사례 및 참고문헌 이용 2008년 1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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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5 사용 시나리오 작성 시나리오 구성 요소 확정 기본 시나리오 작성 극단적인 시나리오로 확장 기본 무대 설정 등장배우 플롯
글을 이용하는 방식 서술적 기술 정형화된 양식을 이용하는 방식 1장 1.1, 1,2 2장 실제 화면을 이용하는 방식 극단적인 시나리오로 확장 긍정적인 시나리오:최적의 경험을 기술 부정적인 시나리오: 의도하지 않았던 어려움 기술 2008년 1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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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5 사용 시나리오 작성 영향도 분석 Claim analysis
각 사례에서 파악된 시스템의 기능이나 제원 중에서 사용자의 행위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생각되는 것을 분석 컨텐츠의 어떤 정보나 기능이 사용자의 행동에 어떤 긍정적인 영향 또는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인지 분석(trade-off) 중대하게 영향을 미칠 것으로 생각되는 기능/ 정보 / 표현 선정 유용성 / 사용성 / 감성에 어떤 영향을 미칠 것인가 파악 장점 어떤 영향을 이칠 수 있는 지 파악 균형적인 생각을 가질 수 있음 긍정적인 것을 최대화하고 부정적인 것을 최소화함 과업 분석결과를 재활용할 수 있음 2008년 1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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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6 사용사례 분석 사용사례 도출하기(1단계) 상향식 방식: 사용 시나리오를 기반으로 하는 방식
하향식 방식: 사용자 역할모형을 기반으로 도출방법 시스템과 시용자간의 매우 구체적인 상호작용에 대하여 자세히 기술한다. 일반적인 사용사례 작성: 실제 방식과 이름 사용 핵심 사용사례 작성: 사용자의 필요와 의도를 추상적으로 기술 사용자의 역할에 대해서 자세한 질문을 하여 도출 목표는 무엇인가 어떤 행위를 수행하는가 어떤 정보나 기능이 필요한가 얼마나 자주 정보를 제공하여야 하는가 어떤 정보를 얼마나 자주 입력시켜야 하는 가 2008년 1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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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6 사용사례 분석 사용사례 기술하기(2단계) 사용사례 이름 정한다. 행동 절차를 기술한다. 사용사례도 구현하기
의도를 명확하게 나타낼 수 있는 이름 지불절차 정하기, 관련 품목 찾기 행동 절차를 기술한다. 추상화된 내용이 서술되어야 한다. 검색하기, 질문하기, 답변하기, 의견쓰기 사용사례도 구현하기 사용자그룹과 사용사례 관계를 명확하게 표현한다. 비회원: 검색하기 정회원과 관리자: 검색하기, 질문하기, 답변하기, 의견쓰기 2008년 1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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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6 사용사례 분석 사용사례간의 관계 파악하기(3단계) 종류관계(a-kind-of) 파악
상위-하위 질문하기– 지식Q&A, 고민iN, 쥬니버 확장의 관계(is-extended-by) 파악 사용사례들간의 존재하는 확장 관례 표시 검색하기-댓글 달기 부품관계(a-part-of) 파악 하나의 사용사례가 여러 개의 하위사례로 구성되어 있고 이 것이 다른 상위 사례에서도 사용가능 로그인, 수여 내공 선정 유사성(is-similar-to) 관계 구체적으로 어떤 관계인지 명확하게 밝힐 수 없는 관계 답변하기와 의견쓰기 2008년 1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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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용자들이 어떤 환경에서 시스템을 이용하는지 알아보기
10. 맥락분석 사용자들이 어떤 환경에서 시스템을 이용하는지 알아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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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1 사용 맥락의 중요성 맥락의 정의 사용자들이 시스템을 이용하는 환경에 대하여 특징 지울 수 있는 정보
어떤 대상을 둘러싸고 있는 것으로 그 대상에게 의미나 영향을 주는 모든 요소 시스템을 이용하는 과정에 영향을 미치는 환경에 대한 정보 2008년 1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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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1 사용 맥락의 중요성 어떤 맥락에서 이용하는가가 특히 중요해진 이유
모바일 정보기기의 확산 핸드폰, PDA, 이동형 단말기 디지털 컨텐츠가 차지하는 비중이 증가 키오스크(Kiosk), 텔레메트릭스 시스템 센싱 기술을 포함한 소위 맥락인식 기술의 발전 RFID(Radio Frequency Identification) GPS(Global Position System) 고도의 무선 정보기기가 보급되고 유무선 네트워크 인프라가 확산되고, 센싱 등의 맥락인식 기술이 발달함에 따라 언제 어디서나 시스템을 사용할 수 있는 인프라가 구축됨에 따라 다양한 사용 환경에 대한 맥락 정보의 중요성이 증대하였다. 2008년 1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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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2 사용 맥락의 의미 표현적 관점 상호작용적인 관점 좁은 의미에서 어떤 상황을 표현하는 설명 또는 정보
한정적이며 안정적임 사람이 어떻게 행동하는가와 분리된 대상으로 보는 것 텔레메트릭스 시스템 차 안에서 빠른 속도로 움지이는 환경 다양한 시각 및 청각이 나타나는 환경 상호작용적인 관점 사용자의 현재 감정 상태나 사용동기 등도 포함 사용자가 시스템을 사용하면서 동적으로 만들어지는 속성을 가진 정보 사람들이 행하는 행위와 그 행위에 의해 영향을 받는 환경 2008년 1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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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용 맥락의 구성 요소 물리적 맥락 사회적 맥락 문화적 맥락 시간적 요소 사용시간 일하는 시간 시간지각 사용요일 시간 압박
물리적 맥락 사회적 맥락 문화적 맥락 시간적 요소 사용시간 일하는 시간 시간지각 사용요일 시간 압박 사용계절 장소적 요소 좌표, 고도 집/직장 권력거리 공간구성/분할 상호작용 동선, 혼잡도 프라이버시 정보의 원천 기타요소 조명, 온도 계층구조 불확실성 회피 소음, 먼지 업무분담 개인/집단주의 권력, 표준 남성/여성주의 암시/명시적 문화 2008년 1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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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3 물리적 맥락 사람들이 주관적인 개념을 넣지 않고 기계적으로 판단할 수 있는 맥락요소 물리적 시간 물리적 위치
현재시간: 중요 컨텐츠 요일: 주말, 주중에 관련된 컨텐츠, 날씨와 함께 계절: 홈페이지 스킨, 이미지 물리적 위치 좌표나 고도: 위치기반 문자광고 시스템, GPS 공간 또는 분할: 사무실 공간에서의 흐름, 배치 혼잡도: 물건위치 및 여유공간 동선/움직임: 언제, 왜, 어떤 이유로 움직이는가 2008년 1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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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3 물리적 맥락 기타 조명: 실내/실외, 태양광 스크린 밝기 온도: 냉동창고, 스키장 소음: 배경소음과 청각적 메시지
먼지: 키보드 먼지커버 2008년 1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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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4 사회적 맥락 기계적으로 측정할 수 있는 것이 아니라 어느 정도 사회적 의미를 이해하여야 제대로 측정하고 그 효과를 볼 수 있는 요소 사회적 시간 맥락 일하는 시간 vs. 여가시간 PDA vs. MP3 얼마나 시간에 쫓겨가면서 시스템을 사용하는가 소개화면, 상품 이미지 정보 VS 문자정보 계산대, 콜센터 사회적 위치맥락 사회적인 의미를 부여하여 놓은 위치 시스템을 사용하는 장소: 일반적인 집 vs 직장/학교 환경적 불안전, 비주기적 vs 안정적, 방해받지 않음 2008년 1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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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4 사회적 맥락 기타 주위사람들과의 상호작용 정도 프라이버시 정보원천으로부터의 거리
활발한 의사 소통 vs 혼자만의 환경 프라이버시 특정 장소에서 개인이 지각하는 사회적 경험의 수준 개인장소 vs 공공장소 정보원천으로부터의 거리 심리적 거리 기타 사회적 계층 구조: 직원간 사용하는 시스템 구별 분담: 전문적인 시스템 vs 이용자 편의 시스템 권력: 권력의 강력도 및 협상력 표준 및 방침: how to use에 직접적인 영향 2008년 1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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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5 문화적 맥락 문화 한 집단에 속한 사람들을 다른 집단에 속한 사람들과 구별되게 하는 사고방식이나 가치관 가정, 직장, 나라, 대륙 시간적 문화 맥락 시간지각: 시간에 대한 사람들의 일반적인 성향 다중 지향 참을성이 많다. 다른 용무중 단일 지향 즉시성, 단축성을 갖추어야 2008년 1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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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5 문화적 맥락 위치적 문화 맥락 권력거리: 권력이 불공평하게 분대되어 있다는 사실을 기꺼이 받아들이는 가에 대한 문화적 맥락 넓다 공평하지 않다는 것을 쉽게 받아들이는 경우 권위적 요소 좁다 소수에게 집중되는 사실을 받아들이지 못하는 맥락 수평적 요소 2008년 1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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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5 문화적 맥락 기타 불확실성 회피 성향 개인/집단주의 남성/여성주의 명시적/묵시적 문화
화면 배색 깔끔, 명확한 느낌 vs 다양한 색 이미지 자료의 최소화, 매우 정확한 내용 vs 의미 모호한 그림 개인/집단주의 개인/커플 vs 집단 이미지 남성/여성주의 공격적/거침/ 물질적 vs 얌전/ 부드러운/웰빙 강렬한 색상, 명도대비 vs 은은한 색상 큰 대비 없음 명시적/묵시적 문화 명확하게 전달 vs 맥락에 의해 결정 글자 위주의 정보 vs 그림 위주의 정보 2008년 1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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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6 사용맥락을 분석하는 법 인류학적 맥락질문법 자가모니터링 유사실험실법 실제 상황 실제 상황 실제 상황 가상상황
Click to add Text 유사실험실법 실제 상황 실제 상황 실제 상황 가상상황 사용자위치 Click to add Text 분석자위치 실제 상황 실제 상황 실제 상황 가상상황 사용자역할 분석주도 동반관계 보고주도 피실험자 분석자역할 분석주도 동반관계 보고접수 실험자 2008년 1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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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6 사용맥락을 분석하는 법 인류학적 방법 Ethnographic Approach
실제로 시스템을 사용하는 자연스러운 환경에서 시간적/공간적으로 관련된 모든 맥락을 동시에 분석 현재 상황을 제대로 이해하는 것 직접 사용자 집단에 동화되어 사용자 관점에서 분석 장점 실제 사용환경에 대해 자세한 설명자료를 얻을 수 있음 직접 참여 단점 매우 많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 사용자 집단에 속해야 한다는 점 예 아동기기를 이용하여 게임, 학습컨텐츠 분석 2008년 1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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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6 사용맥락을 분석하는 법 맥락 질문법 Contextual Inquiry
사용자의 실제 환경에 초점을 맞추어 실제 그 사람들이 사용하는 환경에 가서 어떻게 사용하는지를 관찰/ 인터뷰하여 자료를 수집 분석하는 방식 동반자적인 관계로 질문– 응답-- 분석하는 방식 장점 인류학적 방법보다 조사 범위가 축소 비용이나 시간이 축소 어느 정도의 사용자 의견을 충실하게 수용할 수 있음 단점 언제 어디서나 사용할 수 있는 경우는 진행하기 어려움 어떤 회사/기관 내부에 초점을 맞추어 예: 인트라넷 시스템, 전자결재시스템 2008년 1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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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6 사용맥락을 분석하는 법 자가 모니터링 Self Monitoring Technique
사용자가 자신의 환경을 조사한 후 이에 대한 맥락 정보를 분석자에게 통보 장점 언제 어디서나 사용자의 맥락을 분석할 수 있음 직접 참여하지 않으므로 시간과 비용이 절약 단점 신뢰성 문제: 보고하는 시점, 의도, 내용 자발적으로 정확하게 보고할 수 있게 하는 것이 중요 예 학생들의 자투리 시간 소비행태 2008년 1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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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6 사용맥락을 분석하는 법 유사실험실 기법 Simulated Lab Context 실험실 상황에서 조사를 진행하는 방식
사용환경의 통제를 이용하여 맥락요소가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분석 장점 실제 환경에 있는 여러 오염요인을 제거한 상태에서 관심 있는 특정 사용맥락요소를 조작하여 그 영향력 조사/연구 가능 요소간의 인과관계를 파악하고 싶을 때 단점 실험실 내에 충실하게 실제 상황을 재현하기 어려움 외적 타당성 부족 예 조명 2008년 1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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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7 맥락 자료 수집 방법 핵심 맥락요인 선정 보고문한 확정 자가 모니터링 요원의 선발 1차 예비모임 예비테스트
2차 예비모임 본 모니터링 상시보고 로그데이터수집 간헐보고 사후미팅 2008년 1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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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8 맥락자료의 정리 물리적 맥락모형 상대적 위치나 시간 표시 분할, 작업영역 물리적 환경조성 도구와 기기 배치 동선파악
종합적으로, 명시적으로 설계도와 지적도와 같은 것은 안됨 2008년 1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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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8 맥락자료의 정리 사회적 맥락 모형 영향요인 영향도 파급효과 장애요인
조직, 규칙, 사회적 위치 영향도 영향의 크기 표시 파급효과 화살로 표시되는 파급효과 반대 급부 장애요인 요인간에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점 제시 다양한 영향요인을 취합하며 같은 요인들은 하나로 분류 효과발생 및 장애요인 표시 2008년 1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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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8 맥락자료의 정리 문화적 맥락모형 설문 문항을 분석하여 작성된다. 온라인 게임 다중성향: 1 권력거리: 6
남성주의: 5 암시적 문화: 6 개인주의: 3 2008년 1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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