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Culture Color 부제.

Similar presentations


Presentation on theme: "Culture Color 부제."— Presentation transcript:

1 Culture Color 부제

2 인사말 Ceo 인사말 이제 21세기 글로벌 시대를 맞아 만능칼라물감은 그 동안 축적된20년 기술 노하우와 서비스 시스템을 기반으로 해외시장 개척에 더욱 적극적으로 나설 것입니다. 유럽.남미.미국을 비롯한 세계곳곳에 생산거점과 판매망을 확대하고 ,현지 시장에 적합한 신제품과 신기술 개발에 연구와 투자를 집중하도록 적극 세계 무대로 나아갈 것이며 , 중국을 비롯한 아세아 지역도 나갈 것 입니다. 국내는 물론이고 세계를 향해 나아가고 있습니다. 자연과 사람을 생각하는 기업을 추구합니다. 또한 자연과 사람이 조화롭게 발전해 나갈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가기 위해 모든 제품과 서비스가 환경보호와 고객만족에 적합하도록 환경품질시스템을 구축하고 자연 친화적이고 인체에 무해한 친환경 제품과 기능성 제품으로 고객과 시장의 다양하고 새로운 요구에 능동적으로 대처해 나아가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만능culture color은 지나온 시간에 자만하지 않고 끊임없는 도전과 혁신으로 자연과 사람을 위한 친환경 녹색기업으로 성장하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3 꿈은 다 이루어 진다. 꿈을 꾸는자 만이 실현되는 것이다.
경영이념 꿈은 다 이루어 진다. 꿈을 꾸는자 만이 실현되는 것이다. 만능Culture color 경영이념

4 Culture color 페인트란 ? Culture color 페인트는 그대로 바로 사용할 수 있게 배합된 것으로서, 용해할 필요없이 용도에 적합하게 사용하는 완성품으로 제조되는 것이 특색이다. 목적과 용도에 따라 겉칠용 페인트, 무광택 페인트, 목재초벌칠용 Culture color 페인트로 대별된다. 겉칠용은 가장 보편적인 것으로서, 단지 Culture color 페인트라고 하면 바로 이것을 말한다. 겉칠용 Culture color 페인트 : 주로 겉칠 및 재벌칠용으로 사용되며 광택이 있다. 희석제는 미네랄스피릿, 등유, 테레빈유, 등을 사용하며 색상의 종류도 된반죽페인트와 같이 여러 종류가 있다. 무광택 Culture color 페인트 : 무광택 면을 요구하는 겉칠 및 재벌칠용이며, 안료 및 휘발성의 희석제의 함유량이 많다. 무광효과가 있는 알루미 늄 스테아레이트, 징크스테아레이트 등의 금속비누 및 고착력(固着力)을 증가시키는 수지 니스, 유성니스를 배합한다. 도막(塗膜)은 내후성(耐候性)이 약하여 옥내 도장용으로 쓰인다. 목재초벌칠용은 목재가 다공질이고 도료의 흡수량이 많은 것을 해결하기 위하여 개발된 것으로서, 목재 바탕에 잘 스며들고 부착력이 좋아야 한다. 안료분(顔料分)이 많고, 연백(鉛白:탄산수산화납Ⅱ) ·아연화(亞鉛華:산화아연) 와 같은 활성안료(活性顔料)가 사용된다. Culture color 페인트는 그대로 사용이 가능 하기 때문에, 21세기의 Culture color 페인트가 발색이 좋은 것이다.

5 Culture color 페인트란 ? 고굴절 무기물 철을 원재료로 한 세계최초의 펄안료 Fe, 철 MOS2, 이황화 몰리브덴
4세대 진주 광택안료 판상 철(Fe) 진주광택 안료 판상 철 기질에 고굴절 무기물이 코팅된 진주광택 안료 산업용, 화장품용, 자동차용 Fe을 원료로한 무지개색의 다양한 색상의 펄 안료 제작 철을 원재료로 한 세계최초의 펄안료

6 염·안료 기술개발동향 최근 세계적으로 섬유·수지·자동차산업 등이 첨단화함에 따라 업계에서는 이에 걸맞는 염·안료 개발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는 실정이다. 다양한 컬러를 재현하기 위하여 C.C.M, C.C.K의 이용이 보편화되고 있고 필요에 따라 어떤 종류의 염색기에도 염색이 가능한 즉, 응용면에서 Flexibility가 높은 다목적용의 고기능·고내구성의 염·안료 개발이 진행되고 있다. 지구환경보존을 앞세운 선진국들은 국가마다 서로 다른 환경기준에서 비롯된 국가경쟁력을 국제적으로 일치시키기 위해 다자간 무역협정을 추진중에 있으며, 이를 GR에 포함시키는 것을 적극 검토하고 있다. ISO에서도 ISO 9000에 이어 전세계 기업들이 지켜야 할 환경기준인 ISO 14000시리즈의 표준화 작업을 준비하고 있어 관련 환경기준 인증제가 시행될 경우 인증을 받지 못한 기업은 제품수출의 규제가 예상되는 등 지구보존 차원에서 각국의 환경규제는 갈수록 엄격해지고 있다.

7 업계의 개황 진주광택안료란 진주빛, 무지개빛, 금속빛을 자아내는 안료를 통칭한 것으로서 통상의 안료 또는 염료의 경우에는 그 안료나 염료가 가진 본연의 색(예를 들어 붉은색)을 어느 방향에서 관찰하여도 동일하게(붉은색) 감지 할 수 있지만, 진주광택안료의 입자는 입사광을 부분적으로 반사 또는 투과시키는 특징을 가지고 있어 근본 색상인 흰빛이 아니라 보는 각도에 따라 색이 차이나는 간섭색을 나타내게 됩니다. 그 까닭은 착색에 의한 것이 아니라, 빛에 대한 간섭현상 (빛이 안료층을 통과할 때 일부가 반사되고 다른 일부는 굴절되어 생기는 각도의 차이로 인하여 이중 또는 다중의 색상을 띠게 되는 것)에 의한 것으로 눈에 와 닿는 영상의 착시현상 때문입니다. 이러한 현상은 자연에서 천연진주, 물고기 비늘, 조개껍질, 새 또는 나비의 날개 등에서 관찰됩니다.

8 진주광택안료의 역사적 시발 진주광택안료의 역사적 시발은 1656년 프랑스의 Jaquin이 담수어로부터 천연의 Guanine 미세결정을 추출해서(천연진주광택안료) 젤라틴 용액에 분산시킨 후, 이를 유리구 내에 주입 고형화하여 인공진주를 창제한데서 유래합니다. 이러한 진주광택안료는 Jaquin 이래 1900년대 초기까지 주로 인공진주제조용으로 소량 제조되어 사용되어 오다가, 그 응용범위가 점차 확대되어 가죽제품, 조각상, 단추, 자동차 등의 장식제로 사용되기에 이르렀으며, 1930년대 후반에 들어서는 Nail Enamel의 개발에 힘입어 화장품에 도입되기 시작했습니다. 근대적인 진주광택안료의 개발은 1930년대 염기성 탄산연 (Basic lead carbonate)이 합성되면서 시작되었는데, 이 탄산연 진주광택안료는 1940년 무렵 만해도 플라스틱에 사용 했을 시 광택성이 좋지 못한 관계로 제한된 영역에서만 사용되어 오다가, 1950년대 집중적인 물성개량연구를 통해 광택성이 개량된 염기성 탄산연이 개발되면서 비로소 고광택 안료(Interference pigments)로서의 면모를 갖추게 되었습니다. 이 Interference Effect pigments는 천연에는 존재하지 않는 물질로서 광학적 특성으로 색상을 표현하기 때문에 사실 그 자체 색의 세기는 강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결정구조가 얇고 균일한 두께를 가진 판상 형태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에 기존의 색을 보다 은은하고 우아한 색상으로 발현토록 하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오늘날 시장에서 가장 널리 사용되고 있는 진주광택안료는 1960년대 중반에 등장한 천연운모 진주광택안료입니다. 진주광택안료에 사용되는 천연운모는 광물질로 자연에 대량 존재하여 쉽게 산업에 사용되고 있으며, 이를 이용한 안료는 운모표면에 금속 산화물(TiO2, Fe2O3 등)을 균일한 두께로 피복시킨 것으로서 무독성, 화학적 내성, 비전도성 등의 많은 장점을 가지게 되어 화장품을 비롯한 가공 산업 전 분야에 걸쳐 매우 다양하게 사용되고 있습니다. 진주광택안료 적용분야는 크게 산업용(도료, 벽지, 건축자재 등), 화장품용(기초화장품, 색조화장품 등) 자동차용(자동차도료)으로 세분화할 수 있으며, 현대의 소비성향이 점차 다양화, 고급화, 패션화 되고 있는 경향(트렌드)하에서 고객의 요구 수준 역시 지속적으로 세분화 될 것으로 예상되어 진주광택안료 산업 규모는 향후 지속적으로 확대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9 Bismuth Pearl pigments
지금까지 진주광택안료는 주로 천연 운모 기질의 진주광택안료가 주를 이뤄 왔습니다. 그러나 천연운모 기질의 진주광택안료는 태생적으로 가지고 있는 광물성에 한계로 의해 구현하기 어려운 색의 제한이 있으며 이를 극복하기 위하여 업계에서는 보다 높은 백색도, 고광택, 고채도의 특징을 갖는 합성운모 진주광택안료를 개발하게 되었습니다. 최근에는 생활수준의 향상에 따라 보다 고급시장 확대로 이에 적합한 새로운 Glass 진주광택안료와 새로운 기질의 제품들이 개발되고 있습니다.합성운모 진주광택안료에 사용되고 있는 합성운모는 1960년대부터 미국, 일본, 중국 등에서 군수산업, 우주개발산업에 적용하기 위해 개발되었으나 일부 진주광택안료에 응용되어 진주광택안료로 만들어지기 시작하였습니다. 그러다가 마침내 일본의 Topy-NKK 회사가 1989년 경에 상품화한 것이 시초가 되었으며, 최근에 와서는 Merck에서 판상 알루미나 기질과 판상 실리카 기질을 만들고 이 기질을 이용한 진주광택안료를 개발하여 2002년 경에 상품화하였으며 Engelhard는 chemical glass 기질을 만드는 일본의 NSG사와 협력하여 이 기질을 이용, 진주광택안료를 개발하고 2004년 경에 상품화 하였습니다. 상기와 같이 발전된 진주광택안료 산업에 산업의 세대별 분류는 대략 아래 표와 같이 분류할 수 있으며 용도에 의한 분류는 산업용, 화장품용, 자동차용으로 크게 분류할 수 있습니다. 세대별 진주광택안료의 종류 및 특징 종류 명칭 특징 용도 1세대 진주광택안료 천연진주 물고기 비늘에서 추출한 Guanine 성분으로 만듦. 장식용, 화장품용 Lead Carbonate Pearl PbCO3 Pb(OH)2의 결정으로 이루어진 육각 결정의 합성 진주광택안료 단추용, Coating용 2세대 진주광택안료 Bismuth Pearl pigments BiOCl로 만들어진 팔각 결정의 합성 진주광택 안료 화장품용, 천연운모 진주광택 안료 천연운모 기질에 고굴절 무기물이 코팅된 진주광택 안료 산업용, 자동차용 3세대 진주광택안료 합성운모 진주광택 안료 합성운모 기질에 고 굴절 무기물이 코팅된 진주광택 안료 판상 알루미나 진주광택안료 판상 알루미나 기질에 고 굴절 무기물이 코팅된 진주광택 안료 4세대 진주 광택안료 판상 철(Fe) 진주광택 안료 판상 철 기질에 고굴절 무기물이 코팅된 진주광택 안료 세계 최초의 철(Fe)을 이용한 합성철진주광택안료 생산

10 (가) 진주광택안료산업의 특성 현대의 소비자 성향을 살펴보면 점차 다양화, 고급화, 패션화 되는 경향을 보이고 있으며 독특한 색상을 가지면서 또한 좋은 광택과 채도를 갖는 제품에 대한 선호도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즉, 기존에 사용하고 있는 천연 운모 안료의 경우 천연 광물로 가격이 저렴하고 운모의 경도가 약해 쉽게 분쇄되어 제품 제조에 장점이 있습니다. 그러나 이물질이 많이 혼입되어 있어 색상이 깨끗하지 않고 각 산지 별로 상태가 많이 차이가 나며 제품화 하였을 때 색상이 다양하지 않고 안정성 등 내구성이 떨어지는 단점이 있습니다. 반면, 합성운모는 천연운모에 비하여 화학적으로 합성한 운모라 불순물이 거의 없어 깨끗하고 원재료 차이로 인한 lot 차이가 적으며 벽개성이 좋아 큰 입자 제품을 만드는데 좋은 장점이 있습니다. 다양한 입자 분포도를 가지는 제품과 선명하고 독특한 색상을 지니는 차별화 된 효과로 고객의 다양한 니즈를 충족시킬 수 있고, 이를 바탕으로 성공적인 마케팅을 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업계에서는 합성운모 진주광택안료의 개발에 매진하고 있습니다. 그렇다고 새로운 합성운모 펄의 탄생이 천연운모 펄을 포함한 기존 제품의 사양을 뜻하는 것은 아니며 신제품이 오래 전에 개발되었던 제품들과 더불어 사용되는 경우가 많은 게 업계의 특성입니다. 이는 진주광택안료 산업이 유행에 민감한 산업이면서 또한 연령별, 지역별, 계절별 선호도가 매우 다양한 산업이기 때문에 기존의 진주광택 안료제품이 향후에도 시장에서 지속적으로 경쟁할 가능성이 높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하지만 천연운모가 가지고 있는 색구현성의 한계에 따라 천연운모 펄 시장의 성장은 상대적으로 느리게 진행 될 것으로 예상되며 합성운모 펄 시장 및 새로운 기질의 성장은 빠르게 확대될 것입니다. 진주광택안료 산업은 시장의 분류에 따른 특성이 약간씩 다르지만 전체적으로 지역별 종교별 산업별 또는 문화적 특성에 따라 제품군이 다양하게 분류되는 다품종 소량생산시장입니다. 이러한 다양한 시장과 니즈에 따라 부분적 경기침체 시는 경기 변동성이 크지 않으면서 꾸준히 성장해온 산업입니다. 이러한 진주광택안료산업이 가지고 있는 고부가가치성은 일부 선발업체에 의해 일찍이 간파되었으며 이들은 철저한 기술보호와 강력한 마케팅 능력을 바탕으로 고기능 진주광택안료를 브랜드화 하여 시장을 지배하고 있습니다. 현재 전 세계 진주광택안료시장의 대부분은 Merck사와 BASF사(구, Engelhard) 두 업체가 장악하고 있으며 기술력과 자본이라는 높은 진입장벽을 가지고 있습니다.

11 1) 다품종 소량 생산 진주광택안료에 대한 선호도는 트렌드(유행)와 유기적으로 반응하는 경우가 많으며 국가별(지역별), 문화별, 기후별 선호하는 제품군이 다양하게 나타나고 있습니다. 지역별 차이점은 동양의 경우 화이트하며 깨끗한 느낌의 제품을 좋아하고 서양의 경우 다소 Yellow계열의 화이트 color를 선호합니다. 그래서 동양의 경우에는 anatase TiO₂가 코팅 된 제품군을, 서양의 경우 에는 rutile TiO₂가 코팅 된 제품군들이 많이 선호되기도 합니다. 문화를 예를 들면, 불교 문화권은 금불상 등 골드에 대한 선호도 높고, 때로는 고광택의 선호도를 보이다 은은한 광택을 선호하는 변화를 보이기도 합니다. 기후별로는 태양 빛의 노출이 많은 지역에서는 내후성이 상대적으로 좋은 rutile TiO₂를 코팅한 제품들이 습기가 많은 지역에서는 내수성이 좋은 anatase TiO₂가 코팅된 제품들을 선호하는 편입니다. 사실 이러한 트렌드의 발생 및 변화는 그 시기를 예측하기 어려우며 또 지속 기간 역시 예측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트렌드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제품을 적기에 공급할 수 있는 재고관리 시스템과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어야 합니다. 결국 산업의 특성 상 제품의 구매단위가 크지 않으며 수시로 변경될 가능성이 높으며 다양한 구매자의 니즈를 충족시키기 위해서는 다양한 제품을 생산할 수 있는 생산설비와 기술력을 확보하고 있어야 하며 주문 후 최단시간 내에 납품할 수 있도록 사전에 원재료를 확보하는 등 구매자의 니즈를 충족시킬 수 있는 대응능력을 갖추어야 합니다.

12 2) 기술집약적 산업 천연운모를 이용한 진주광택안료가 보급된 이래 시장의 수요는 폭발적으로 증가하였습니다. 그러나 수요 증가와 더불어 천연운모가 가지고 있는 태생적 한계(매장량 부족, 이물질 포함, 비 균일성, color재현의 한계 등)를 극복하기 위한 다양한 니즈도 역시 동시에 표출되었으며 이를 충족하기 위하여 시장을 선도하는 몇몇 기업 (Merck, BASF)을 중심으로 다양한 시도가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다양한 진주광택 효과를 줄 수 있는 코팅방법이 개발되고 있으며 천연운모를 대신하는 다양한 기질을 이용한 제품이 개발되고 있습니다. 이 중 천연운모 제품과 비슷한 화학적 구조를 지니는 합성운모가 가장 우선순위에 앞서 있으며 합성운모의 장점은 화학적으로 안정하며, 이물질이 적고, 색상이 깨끗하며, 운모의 경도가 높아 큰 입자 제품을 만들기에 용이하고, 내후성이 좋은 장점이 있습니다. 그러나 천연운모와 달리 높은 경도로 두 단계의 분쇄 기술이 필요합니다. (천연운모: 미분쇄공정 1 단계, 합성운모: 조분쇄, 미분쇄공정 2 단계) 결국 진주광택안료 사업 부분은 다양한 시장의 니즈를 선제적으로 파악, 대응하여야 하고 이를 만족 시킬 수 있는 제품 개발에 적용할 수 있는 우수한 인력과 설비 그리고 높은 기술력이 요구되는 산업입니다. 3) 경기비탄력산업 일반적인 제품에 있어 소비자의 구매패턴은 경기 변동에 직접적인 영향을 받습니다. 그러나, 진주광택 제품의 경우에는 종류에 따라 그 정도의 차이는 다르지만 상대적으로 경기변동성에 의한 수요 변화가 적습니다. 예를 들면, 경기가 어려울 때 사람들은 심리적으로 보다 화려한 color를 선호하기 때문에, 메탈릭 골드펄이나 color코팅 펄 등이 강조되는 제품들이 늘어나 진주광택안료에 대한 신규 수요가 발생하고, 경기가 좋을 때는 보다 럭셔리하고 광택이 높은 제품을 선호하기 때문에 사이즈가 큰 스파클한 제품 및 화이트한 제품이 시장에서 요구 되어 지는바 합성운모제품 등에 대한 수요가 늘어나 좋은 기회를 제공하게 되어 경기 변동 시에도 어느 정도 일정한 수요가 발생하며 경기변동성이 상대적으로 낮은 산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13 4) 과점산업 ① 국내외 과점산업 ② 수입대체효과가 큰 산업
국내에서는 약 20년 전 한국화학연구원 및 태평양 등 대기업들의 연구소에서 수년에 걸쳐 천연운모를 이용한 진주광택안료 개발을 위해 노력을 했지만 상용화에 실패하였고, 현재까지 합성운모를 사용한 진주광택안료 개발에 대한 실험이나 연구는 ㈜CQV사를 제외하고는 전혀 이루어지지 않고 있는 실정입니다. ㈜CQV사에서는 2000년에 국내에서는 최초이자 일본NKK에 이어 세계에서는 두 번째로 합성운모를 기질로 한 진주광택안료의 연구개발 및 상용화에 성공하였습니다. 이는 전 세계적으로 Merck와 BASF와 같은 초 다국적 기업도 개발하지 못한 기술로서 국내에서는 ㈜CQV사만이 유일하게 합성운모를 이용하여 진주광택안료 제품을 생산할 수 있습니다. 현재, 세계시장은 Merck, BASF, ㈜CQV 3사가 시장의 대부분을 과점하고 있는 형태로 새로운 신규기업이 진출하기에 진입장벽이 매우 높은 산업입니다. ② 수입대체효과가 큰 산업 ㈜CQV사가 합성운모를 이용한 진주광택안료를 개발하기 이전에는 국내 진주광택안료 시장은 일부 White제품을 제외하고, 전량을 수입에 의존하고 있었습니다. 2000년 이후, ㈜CQV사가 다양한 진주광택안료 제품을 출시함에 따라, 진주광택안료 소재에 대한 수입대체효과가 발생하였고, 또한 당사는 2001년 미국의 안료회사인 Sun Chemical과 미주 유럽지역 Distributor계약을 필두로 하여 해외시장 진출을 꾀하였습니다. 그 결과 현재 ㈜CQV 는 진주광택안료를 미주, 유럽, 중국, 대만 등 17개국에 수출하게 되었습니다.

14 진주광택안료시장의 경쟁상황 1) 진주광택안료의 경쟁상황 산업용
진주광택안료의 용도는 크게 산업용, 화장품용, 자동차용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이중 가장 진입이 용이한 시장은 산업용시장입니다. 산업용 시장의 경우 특별히 기술적으로는 요구되는 요건이 많지 않아 기술을 통한 시장진입 장벽은 상대적으로 낮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다양한 제품을 적기에 공급하기 위해서는 대규모 설비와 공정기술, 다양한 경험 등이 필수적으로 필요하기 때문에 대규모 자본과 기술이 요구되는 시장입니다. 국내에서 진주광택안료의 고유기술을 보유하고 있는 업체는 2001년부터 판매를 시작한 당사와 Engelhard의 현지투자법인인 Engelhard 아시아퍼시픽코리아가 있었으나, Engelhard 아시아퍼시픽코리아의 미국 모회사인 Engelhard가 2006년 6월 독일계 BASF로 M&A되면서 한국공장을 폐쇄하여, 국내에서 현재 진주광택안료를 생산하고 있는 업체는 ㈜CQV사가 유일합니다. 기존의 Engelhard 아시아퍼시픽코리아는 중국 및 동남아와의 가격경쟁을 위해 저가의 천연운모를 기질로 한 진주광택안료만을 양산, 판매하고 있었고, color 제품이나 기타 새로운 기질들로 제조된 제품들은 전량 수입에 의존하고 있는데, 한국공장의 폐쇄로 인하여 이러한 수입의존도는 더욱 심화되고 있는 실정입니다.

15 진주광택안료시장의 경쟁상황 천연운모 진주광택안료 시장구조 합성운모 진주광택안료 시장구조 및 경쟁우위
세계 진주광택안료 시장의 대부분은 독일의 Merck와 BASF사가 과점하고 있는 상태입니다. 비록 최근 중국의 몇몇 회사에서 천연운모를 기질로 한 진주광택안료를 생산하고 있으나, 품질 면에서 아직까지는 고객신뢰를 얻기에는 부족한 수준으로 전체 진주광택안료 시장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미미하다 할 수 있습니다. 사실 천연 진주광택안료는 이미 보편화된 제품으로 ㈜CQV는 기술적 차이보다는 고객만족을 위한 빠른 납기 대응, 기술 협력을 통해 구매업체의 취약한 부분의 개선을 통해 효율적인 영업을 하고 있습니다. 또한 생산 공정 개선 등을 통해 제조원가를 낮춤으로써 선진국 경쟁사 제품의 60~70% 가격으로 판매가 가능하기 때문에 선진국 시장을 효과적으로 공략하고 있습니다. 합성운모 진주광택안료 시장구조 및 경쟁우위 합성운모 진주광택안료는 일본 NKK와 ㈜CQV사에서 주로 생산하고 있지만 NKK의 경우 일본 자국 내 특정 시장에 한하여 판매를 하고 있으며 해외 시장에서는 일본계 기업 위주로 제한적인 판매를 하고 있어 ㈜CQV 의 합성운모 진주광택안료는 시장의 확고한 선두주자로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Glass 진주광택안료 시장구조 및 경쟁우위 Glass 진주광택안료는 Merck, BASF, ㈜CQV 3개 업체에서 가장 많이 생산을 하고 있으며 최근 중국에서 소량 생산이 되고 있으나 기질의 중금속 문제로 고객의 신뢰를 얻기에는 미흡한 상태입니다. ㈜CQV제품은 Merck, BASF 제품보다 사이즈 및 Color가 다양하여 고객의 선택 폭이 넓고, BASF의 Firemist보다 두께가 얇아 실크스크린에 용이합니다. 특히 B Fraction은 특별한 분포도를 가지고 있는 제품으로 가전도료에 많이 적용되어 사용 중입니다.

16 세계 진주광택안료시장의 규모 및 추이 세계 진주광택안료시장의 규모 및 추이
<전 세계 High Performance pigments 생산량> 억원, 백만달러, 톤, %) 세계 진주광택안료시장의 규모 및 추이 구분 2009년 2015년 (e) CAGR Organics 매출규모 (억원) 16,615 22,219 4.96% 매출규모 (US$m) 1,423 1,903 생산량 (톤) 27,240 35,500 4.51% Inorganics (Bismuth) 677 946 5.72% 58 81 1,435 2,005 5.73% High Perfor mance Effect Pigments 진주광택 안료 6,702 8,605 4.25% 574 737 45,180 58,000 Metal  Effect pigments 15,447 19,592 4.04% 1,323 1,678 61,750 78,460 4.07% Other  effect  pigments 315 409 4.42% 27 35 1,000 1,280 4.20% Total 22,465 28,595 4.10% 1,924 2,449 107,930 137,740 4.15% Grand Total 39,757 51,760 4.50% 3,405 4,433 136,605 175,245 4.24% Pira International 리서치사의 HPP(특수광택안료, High Performance Effect Pigments) 보고서에 따르면 2009년에 당사가 주력제품으로 선정한 진주광택안료인 High Performance pigments의 전체 시장은 약 136,60 5톤 규모 이며, 이 중 Metal Effect pigments, 진주광택 안료 등으로 구성된 Effect pigments의 비중은 약 78. 9% 내외(약 107,930톤)입니다. Effect pigments 시장 중 진주광택안료가 차지하는 비중은 약 41.8%로서 45,180 톤 정도의 규모입니다. 2009년 기준 전 세계 Effect pigments 시장의 금액 규모는 약 USD1,924,040,000 정도이며 그 중 진주광택 안료는 금액기준 전체 시장의 29.7%에 해당하는 USD573,700,000 규모로 추산됩니다.  출처 : Pira Internationa Ltd, High Performance Effect Pigments 2010.

17 국내 진주광택안료시장 규모 및 추이 국내 진주광택안료시장 규모 및 추이 <산업용 시장의 신규 수요처> ① 산업용
국내 시장에서 일반 산업용 진주광택안료는 인조대리석, 모바일도료, 가전도료, 유리인쇄, 플라스틱, 인조피혁, 벽지 등의 산업 전 분야에 사용되고 있습니다. 이중 품질에 크게 관련 없이 저가상품을 선호하는 플라스틱, 벽지 등의 업계에서는 천연운모 펄을 사용하고 있고 가전, 모바일, 고급 인테리어 재료 등의 사업 분야는 고부가 가치 산업으로 합성운모 펄, Glass 펄과 같이 차별화 되고 안정된 품질의 진주광택안료를 선호합니다. 합성운모 펄의 장점들은 제품 개발자와 디자이너에게 우수한 재료로 인식되고 있으며 이로 인한 합성운모 펄에 대한 수요가 최근 천연운모 펄에 비해 보다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기존 수요처 신규 수요처 특 징 일반 산업용   ■ 도료  - 모바일 도료  - 가전 도료  - 건축용 도료 ■ 압 ,사출  - 화장품 용기  - 일반 생활용품 용기  ■ 인조대리석 ■ 섬유 ■ 합성피혁 ■ 벽지 ■ 특수지 ■  도료  - 세라믹 도료(주방기구, 건축용) ■ 도자기 ■ 타일  ■ 인몰드 필름   - 사출 성형 시 디자인용 필름 ■ 신고부가 가치 사업 분야     ■ 우수한 내열성  - 내열성이 좋은 합성운모는 높은 온도에서도 안정성을 요구하는 세라믹도료 도자기 타일 분야에 사용이 용이함.  ■ 인몰드 필름   - 기존 플라스틱 코팅(도료) 의 환경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인몰드 방식의 시장이 증가할 것으로 예측됨   (핸드폰, 노트북, 자동차 내장재 등)

18 ② 화장품용 화장품용 시장의 경우 부가가치가 크고 시장 규모도 큰 시장인 반면 그에 따른 기술적 요구조건이 매우 다양하고 까다롭기 때문에 한번 신뢰성이 입증되어 제품 생산에 포함된 경우 해당 제품의 단종 시까지 소재 공급처를 바꾸기가 힘들어 후발업체에게는 시장진입 자체가 커다란 장벽으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특히, 화장품의 경우 인체 피부에 직접 접촉되기 때문에 중금속, 미생물 등 까다로운 요건을 충족해야 합니다. 중국 등 후발업체들의 경우에는 품질관리 및 생산 공정상 노하우의 부족으로 제품 Lot별 차이가 크고 이물질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 화장품 제조 시 많은 문제가 발생할 소지가 있는 실정입니다. 실제 중국에서 사용하는 원재료와 열악한 생산 공정으로 인해 제품이 중금속에 오염되어 우리 몸에 유해한 중금속 성분이 규정치 이상으로 검출되고 있는 실정이어서 품질관리 및 생산공정 상의 노하우가 높은 진입장벽으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국내 화장품시장에는 일찍이 Engelhard의 현지투자법인인 Engelhard 아시아퍼시픽코리아가 프로모션을 가장 먼저 시작하여 시장을 선점하고 있었으며, 이후 독일계 Merck가 시장에 진출하여 천연운모를 기질로 하는 진주광택안료를 화장료로서 공급하였습니다. ㈜CQV사가 2000년 설립되어 기존 천연운모 진주광택안료와는 차별화 된 합성운모 진주광택안료를 시장에 진출 시키면서, 3사가 국내 시장을 삼분하게 되었습니다. 해외 화장품시장은 Merck와 BASF가 시장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가운데, ㈜CQV사를 비롯한 Eckart, Sun Chemical, 중국회사, SUDARSAN, 등이 기타로 작은 시장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19 화장품용 <화장품용 시장의 신규수요처>
과거 화장품용은 펄이 기본적으로 아이섀도우, 팩트 등 색조파우더제품에 가장 많이 사용되었습니다. 그러나 최근에는 실키, 쉬머링, 스파클링 등 적용 경향이 반복되며 그때의 유행에 따라 사용되고 있으며, 현재에는 색조 화장품에 진주 광택안료가 사용될 뿐 아니라 사용 범위가 샴프, 치약, 비누 등 생활용품으로 늘어나는 추세입니다. 신규 수요처로는 BB크림 및 펄 컨셉을 이용한 생활용품, 기초화장품, 기능성 화장품 등을 예를 들 수가 있습니다. 특히, BB크림 같은 경우에는 색조화장을 시작할 때 기본바탕인 메이크업 베이스 기능과 선크림 기능 그리고 화이트닝 기능 등 3가지 이상의 기능을 한 번에 사용할 수 있는 제품이기 때문에 간편성, 효율성이 뛰어나 최근 국내에서 유행하기 시작하였습니다. BB크림에 작은 진주광택안료를 이용하게 되면 메이크업을 한 듯 안한 듯 하면서 광택이 나는 물광 메이크업이 가능하게 되고 큰 진주광택안료를 이용하게 되면 얼굴에서 화사함과 조명을 비춘 듯한 효과를 나타나게 되어 향후 적용시장이 커질 것으로 전망됩니다. <화장품용 시장의 신규수요처> 기존수요처 신규수요처 특징 ■ 색조파우더제품     (ex, 아이섀도우, 팩트 등) ■ 립스틱, 립글로즈 등 ■ 매니큐어, 헤어젤 등 기타  색조화장품,  ■ 트렌드 변화에 따라 이에 상응하는 효과를 충족하는 제품. ■ BB크림 ■ 펄 컨셉을 이용한 생활용품 (ex,샴프, 치약, 바디로션 등) ■  펄 컨셉을 이용한 기초화장품 (ex,물광 메이크 업의 펄크림, 펄팩 등) ■  미백 및 주름 기능성 화장품 ■ 얼굴에 조명을 비추어주는 컨셉     으로 화사함을 주기 위해서 BB크     림에 적용이 용이하고 국내 뿐 만     아니라 해외에서도 유행하여 BB      크림시장 성장. ■ 진주광택안료의 반짝임을 활용하     여 생활용품이나 기초화장품 제     품의 가치를 높여주고 시각적으     로 아름다운 진주광택안료로 인     하여 구매욕구 증가. ■ 간섭효과를 피부색과 연계하여      피부색 보정을 도와주는 미백 및      주름 기능성 화장품에 보조 역할     을 하여 적용 가능.

20 ③ 자동차용 자동차용 시장의 경우 부가가치가 크고 시장 규모도 큰 시장인 반면 그에 따른 기술적 요구조건이 매우 다양하고 까다로워 한번 신뢰성이 입증되어 제품 생산에 포함된 경우 해당 제품의 단종 시까지 소재 공급처를 바꾸기가 힘들어 후발업체에게는 시장진입 자체가 커다란 장벽으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자동차용 진주광택안료 시장은 Exterior용 제품의 특성 상 혹독한 조건에서 10년 이상 제품의 품질이 보증 되어야 하는 만큼 높은 기술력과 신뢰성을 필요로 하는 시장입니다. 현재 자동차용 진주광택안료 시장에서 이러한 조건을 만족시켜 공급이 가능한 업체는 외국계2개사와 국내 1개사에 제한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합성운모 진주광택안료의 장점인 백색도, 채도 등이 부각된 자동차 color 개발이 이뤄지면서 다양한 컬러의 당사 제품의 시장진입이 점진적으로 이루어 질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되고 있습니다. 국내자동차의 대표  차종에 백색도를 크게 강조한 White Crystal Pearl color, Snow White Pearl color가 대표 color로 출시되어 판매되고 있으며 천연운모 진주광택안료로는 구현이 어려운 합성운모 진주광택안료의 장점을 살린 color의 개발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21 ④ 향후전망 현대의 소비자 성향을 살펴보면 점차 다양화, 고급화, 패션화 되는 경향을 보이고 있으며 독특한 색상이나 디자인에 대한 선호도가 뚜렷합니다. 따라서 기존 제품과는 다른 독특한 색상과 멋진 디자인, 화려한 광택과 채도를 갖춘 차별화된 제품을 개발 출시하는 것이 바로 현대 마케팅의 화두가 되고 있습니다. 다시 말해 현대의 경제사회는 점차 인간의 감성에 호소하는 제품이 시장을 주도하는 ‘고 감성 시대’로 변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색이나 광택이 경제와 산업에서 차지하는 역할은 앞으로도 점점 더 커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렇듯 감성 마케팅이 하나의 큰 흐름이 되고 있고 색채는 감성마케팅의 성공을 판가름 짓는 결정적인 요인으로 작용하는 상황 하에서 디자인의 고급화와 다양한 색채의 구현이라는 감성마케팅의 니즈를 동시에 만족시킬 수 있는 진주광택안료에 대한 수요 증가는 어떻게 보면 너무나도 당연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점차 전 세계적으로 환경규제가 강화됨에 따라 새로운 무역장벽이 되고 있으며 이에 따라 각 제조업체들은 환경 규제 조건에 준하는 제품 개발에 역점을 두고 있습니다. 결국 그동안 진주광택 안료 시장에 주를 이루던 천연 운모 펄에 비하여 규제 조건을 만족시키는 합성 운모 펄의 판매가 확대될 것으로 예상 됩니다. 또한, 그동안의 기술적 한계로 의해 일부 산업용에 국한되어 사용되어 오던 진주광택안료의 영역이 합성 진주광택안료의 개발을 계기로 화장품, 자동차 등 다양한 영역으로의 진출을 가능하게 되었으며 향후에는 난연재, 내열재, 광촉매, 전자파 차폐용 등 보다 다양한 영역에서 고부가 가치 제품으로 재탄생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22 업체별 주요 생산제품 및 주력제품 현황 및 특징 <주요 생산제품 현황 및 특징>
업체별 주요 생산제품 및 주력제품 현황 및 특징 <주요 생산제품 현황 및 특징> <주요 업체별 주력 제품 현황 및 특징> 사용기질 회사명 Brand 특성 및 용도 Natural Mica (천연운모) Merck Iriodin TiO2, Fe2O3,기타 Metal Oxide를 Coating하여 높은 온도에서 열처리 BASF Magna PearlLumina 화학적, 물리적으로 안정한 Pearl안료를 산업용, 화장품용, 자동차용으로 공급 씨큐브 Reflex 화학적, 물리적으로 안정한 Pearl 안료를 산업용, 화장품용, 자동차용으로 공급 SUDARSAN Sumica 불안정한 품질의 Pearl 안료를 산업용, 화장품용등으로 제한적으로 공급 중국계회사 - 저가의 산업용 제품을 공급 Synthetc  (합성운모) 천연운모 제품에 비해 백색도가 뛰어나고, LOT편차가 적은 제품 Multiorora 합성운모 기질로 보는 각도에 따라 다양한 Color를 구현 NKK Pearl Glaze 품질은 안정적이나, 품목이 제한적 Glass Flake(판상유리) Miraval Platy한 표면 특징을 이용하여 Sparkle하고 깨끗한 색상을 제공Merck:0~1㎛ 두께를 지니는 제품 Firemist BASF : 5㎛이상 두께를 지니는 제품 Multi Dimension Glass flake 기질로 각도에 따라 다양한 Color를 구현하는 회장품용 제품 Axion 씨큐브:1~5㎛ 두께를 지니는 제품second order 코팅 제품으로 high chroma, high reflectance을 구현. Al2O3 (판상알루 미나) Xirallic 열적안정성을 가지고 Platy한 표면특성을 지니는 안료로 자동차용으로 공급 Spectra 10㎛이하 입자 Al2O3에 TiO2를 Coating하여 화장품용으로 공급 SiO2 (판상실리카) Color Stream Multi-color effects를 지니는 제품으로 각도에 따라 다양한 Color 구현 회 사 명 주력품목 Quality 및 특징 SUDARSAN(India)Polypearl(Argentina)Dr.Yang(Taiwan) Lead Carbonate 광택과 채도는 좋으나 Pb를 이용하므로 중금속문제가 있고 물리적, 화학적으로 약함 Merck(독) Xirallic Al2O3를 기질로 이용, 주로 자동차용으로 판매하며, 산업용으로 시장영역을 확대 Color Stream SiO2를 기질로 이용, 주로 자동차용으로 판매하며, 산업용, 화장품용으로 시장영역을 확대 BASF(미)(구,Engelhrd) TiO2 Coated Mica 천연운모를 기질로 한 저가품으로 중국제품 대응 목적으로 생산 Fire Mist Glass Flake를 기질로 이용, 주로 화장품용으로 판매하며, 산업용, 자동차용으로 시장영역을 확대 BASF(독) Falio Chrom & Belio Chrom Al Plate위에 Fe2O3나 다른 Metal Oxide를 코팅 Flex(미) Chroma Flair 진공증착을 이용하여 Film에 Si, Al, Cr등을 코팅 현란한 색채 구현하나 고가로 달러 지폐, 운동화, Fashion상품, 자동차 등 특정분야에서 제한적으로 사용 NKK(일) Synthetic Mica Pearl Color, 물리화학적으로 매우 안정광택과 채도가 일반 Pearl안료에 비해 상당히 우수품질대비 월등한 가격 경쟁력Color 및 Size가 다양하지 못한 단점이 있음 씨큐브 Mica Pearl 다양한 입자와 Color, 물리화학적으로 매우안정, 광택과 채도가 일반 진주광택안료에 비해 상당히 우수, 품질대비 월등한 가격 경쟁력을 보유하고 있으며 Whiteness에서 타의 추종을 불허공급가액 : 원료가 훨씬 고가이지만 천연 제품에  경쟁력을 갖출 수 있는 정도로 공급

23 Culture Color 첨부파일

24 성질 종류 - 색조, 농도, 착색력, 흡유량, 은폐력, 비중, 입도, 분산성, 내광성, 내열성, 내용제성, 내약품성, 독성, 전기절연성 등 - 성질은 기본적으로 화학적 구조에 의해 결정 - 이차적으로 제조조건, 기타의 물리적 조건에 따라 변화

25 성질 - 색 빛의 성질 적색안료에 의한 빛의 반사, 굴절 및 투과 - 전자파의 일종이며 육안으로 느낄 수 있는 것을 가시광선
- 파장의 범위: 400~700nm - 물체에 태양광선이 닿으면 물체의 표면에서 반사되는 부분 (정반사)과 흡수되는 부분, 물체에 투과되어 다시 밖으로 나오는 부분으로 구분 적색안료에 의한 빛의 반사, 굴절 및 투과 - 백색광은 모든 파장범위 색광원의 혼합광으로 적색안료에 닿았을 경우 일부는 표면에 반사되고 나머지는 굴절 - 반사된 빛은 백색광과 거의 같고 반사되는 비율은 안료의 굴절율과 전색제 굴절율의 비가 클수록 큼. - 굴절된 빛은 입자 내를 투과해 가는 동안 적색 외의 빛은 점차 흡수되나 일부는 입자 내에서 반사되고 나머지는 입자 밖으로 굴절되어 나감. - 이 때 빛은 비교적 적색기가 많은 광선이 됨.

26 성질 - 색 투과광선 - 다른 입자에 닿아 동일한 반사, 투과, 굴절을 반복하여 투과된 빛은 순도 높은 적색이 되어 눈으로 들어옴. - 결과적으로 안료는 백색광을 반사, 투과, 굴절을 통하여 일정 파장 범위의 빛을 흡수하므로 투과빛으로서 그 보색과 백색광이 혼합되어 눈에 느끼게 됨. 백색안료 - 빛의 흡수가 매우 작고 거의 반사, 굴절만을 반복하여 우리 눈에 백색을 감지 - 안료에 대한 빛의 선택적인 흡수, 투과는 본질적으로 그 화학구조에 기인하며 분자를 구성하는 원자의 상태에 따라 결정 - 안료의 색은 공기 중에 분말상태 색과 전색제와 혼합 시 색이 약간 틀리는데 이는 전색제 자체의 굴절율이 안료 자체의 굴절에 영향을 주기 때문 임. - 조색: 시험 후 안료의 혼합비를 바꾸어 조색하는 방법을 사용 - CCM (computer color matching)기법에 의해 조색이 용이하나 최종 조색은 경험에 의해 시각적으로 결정

27 성질 - 착색력 (Tinting strength)
정의 - 색의 효과를 말함. - 백색의 경우에는 흑색이나 군청 등과 섞어 전색제에 분산할 때 혼합물의 색상을 희게하는 능력 - 흑색을 포함한 유색안료는 희게되지 않게하는 능력 - 착색력이 큰 안료일수록 다른 안료와 혼합하여 혼합색을 만들 때 소량으로 가능 - 입자가 미세할수록 착색력이 증가

28 성질 - 은폐력 (hiding power) 정의 백색안료 착색안료
- 안료를 도료에 사용할 때 불투명도 즉 소지면에 덮어 보이지 않게 하는 능력 - 안료의 불투명도는 안료의 광반사와 흡수의 크기에 따라 결정 - 안료의 굴절율이 클수록 입자 표면에서 반사되는 광이 많아 은폐력이 증가 백색안료 - 광을 거의 흡수하지 않으므로 은폐력은 주로 광의 반사율로서 결정 - 반사율은 굴절율의 대소로 결정되므로 안료의 굴절율과 전색제의 굴절율은 차이가 클수록 은폐력이 증가 착색안료 - 굴절율의 대소뿐만 아니라 안료의 광 흡수 정도에 따라 좌우 - 같은 종류의 안료이더라도 입자가 미세할수록 은폐력은 상승 - 입자의 크기가 광의 파장 정도로 작게 된다면 반대로 은폐력은 저하되고 투명도는 상승

29 성질 - 내광성 (Light fastness)
정의 - 안료가 일광에 노출되면 변색하던지 퇴색하는 경우 - 태양광선 중의 자외선에 의한 작용 무기안료 - 변색이 잘 일어나지 않아 오랫동안 폭로하게 되면 흑변현상 발생 유기안료 - 일반적으로 과에 의해 퇴색

30 성질 - 비중 (specific gravity)/겉보기 비중 (apparent density)
정의 - 비중 (진비중) : 단위용적당 안료의 중량 - 겉보기 비중 : 안료입자 사이의 공간을 포함한 단위용적당 안료의 중량으로 안료입자가 미세할수록 부피가 많아지게 되어 겉보기 비중은 감소 - 안료의 형상과 크기에 따라 겉보기 비중은 차이 발생양광선 중의 자외선에 의한 작용

31 성질 - 입자의 크기와 형상 개요 - 입자의 크기는 은폐력, 착색력, 흡유량, 안료의 침강, 색분리, 도막의 광택 등에 영향 - 안료의 분말은 미세 (0.1~30m)하여 1g의 안료는 수십억~수백 억의 입자로 구성되어 있으며 표면적의 합은 수 m2에 달함. - 카본블랙이나 감청같은 안료는 매우 미세하여 (0.1m)하며 황연 또는 광명단은 매우 큼 (10m) 안료의 형상 - 결정질의 분말 : 아연화, 산화티탄, 황산바륨, 황연, 광명단 등 - 미정질의 분말 : 연백, 리토폰 - 비정질의 분말 : 카본블랙, 감청, 군청, 호분 등 - 기타 : 침상결정 (침상 아연), 비늘 (알루미늄 파우더, 운모)

32 성질 - 활성 및 표면성질 개요 활성안료 - 중성 (산화티탄, 황산 바륨, 산화철) : 다른 물질과 반응하기 어려움
- 염기성 (아연, 연백, 황연, 아산화연) : 산성물질과 용이하게 반응 - 카본블랙과 같은 안료는 흡착성이 있어 도료 중의 건조제를 흡착하여 건조성이 저하되거나 특정 전색제에 겔화되는 경우 발생 활성안료 - 정의 : 수지 중에는 건성유나 알키드수지와 같이 유기산을 포함하고 있는 것이 있어 염기성 안료는 산성 전색제와 반응 - 활성안료를 산성인 수지와 함께 도료화가 되면 저장 중에 점성이 증가 - 고산가성인 수지를 사용하면 증점현상이 심하여 도료가 굳어져 사용이 불가

33 성질 - 분산성 및 습윤성 개요 특징 - 안료가 전색제에 잘 분산이 되었는가에 따라 도료 제조의 용이성을 결정하는 중요 인자
- 분산성은 안료입자의 습윤성에 의해 결정: 전색제에 습윤이 되기 쉬운 안료가 분산성이 우수 특징 - 카본블랙과 같은 비극성안료는 비극성 매체에 습윤되기 쉽고 산화티탄, 아연화, 화연과 같은 극성안료는 극성 액체에 쉽게 습윤 - 습윤성이 좋을수록 도료 중에 안료의 응집이 적게 일어나 침강이 발생되더라도 침강물을 섞으면 쉽게 분산 - 습윤성이 클수록 도료의 유동성이 좋아지며 흡유량은 감소 - 안료의 분산이 나쁠 때 도막의 평활성과 광택이 저하되고 내후성에도 문제

34 성질 - 흡유량 개요 - 안료를 정제 아마유에 첨가하면 페이스트상이 되는데 일정한 유동도를 가진 페이스트를 만드는데 소요되는 아미인유의 양 (cc/100g)을 그 안료의 흡유량 - 흡유량은 유가 안료 표면에 둘러싸고 다시 안료입자 사이의 공간을 채우는데 필요한 유의 량 특징 - 안료의 입자가 미세할수록 흡유량은 증가 : 안료의 단위중량당 비표면적이 증가 - 안료의 겉보기 비중이 적을수록 흡유량은 증가

35 성질 - 용해성 개요 - 안료는 아연황과 같이 물에 약간 녹는 것도 있지만 대부분 물에 용해되지 않음.
- 안료가 물에 녹지 않는 것이 안료의 필수조건 - 안료가 소량의 불순물을 다량 함유하고 있어 물에 불순물이 용해되는 경우가 있음. - 가용성의 불순물을 다량 함유하고 있는 것은 안료로써 불량 - 물에 논는 불순물 함유의 허용량은 0.5~1.5%로 규정 - 용제나 유에는 무기 안료는 녹지 않지만 유기안료 중에는 녹는 것도 있음.

36 안료의 종류 무기안료 유기안료 - 알루미늄, 규소, 아연, 티탄, 망간, 철, 크롬 등의 화합물
- 산화물, 수산화물, 황산염, 크롬산염, 인산염 등 - 내광성, 내열성이 좋고 유기용제에 강하며 값이 저렴 유기안료 - 염료를 물에 녹지 않은 금속화합물의 형으로 바꾼 것 (레이크) - 물에 녹지 않은 염료 그대로의 것 (색소안료, 안료, 염료) - 색이 선명하고 착색력이 좋지만 내광성과 내열성이 약하며 값이 고가

37 무기안료 체질안료 - 투명성 백색안료는 공기 중에서는 백색이지만 굴절율이 적으므로 전색제와 섞으면 투명하게 되는 은폐력이 적은 안료 - 다른 안료의 증량제로 쓰임. - 하도도료에 특히 많이 사용 체질안료의 종류 - 황산바륨 (Baryte) : 중정석을 분쇄하여 제조; 비중이 크며 (3.9~4.5); 알칼리에 녹지 않는 안정한 안료 - 침강성 황산바륨: 중정석에 황산을 가해 생기는 침전물로서 성분; Baryte와 같으나 입자가 아주 미세하기 때문에 Baryte에 비해 흡유량이 크고 도료 중에서 침전이 적음. - 백아 (탄산칼슘, CaCO3): 석회석을 분쇄하여 제조; 착색력은 유성도료에서는 거의 없음; 불활성; 무기산에 쉽게 용해; 가격이 저렴; 체질안료 중에 가장 많이 사용

38 무기안료 체질안료의 종류 - 침강성 탄산칼슘: 생석회에 물을 가하고 탄산가스를 통하여 침전된 탄산칼슘의 분말; 미세하여 흡유량이 백아보다 크며 도료 중에 침전이 적음. - Clay (백토) : 성분은 규산 알루미늄; 산과 알카리에 불용; Lake 안료의 체질안료, 수성도료 등에 사용 - 활석분 (talc) : 활석을 분쇄한 것; 도료의 소광제, 내화도료, 수성도료에 사용 - 규석분 : 규석 (SiO2)을 분쇄한 것; 입자가 거칠고 경도가 높음; 체질안료 중 가장 광의 굴절율이 낮아 유 중에서는 완전한 투명 - 규조토 : 규조토 (SiO2∙H2O)를 분쇄한 것; 안료의 침강방지제 등에 사용 - 실리카 백 (Silica white) : 규산소다 수용액에 산을 가하여 침전시킨 것; 입자의 크기가 0.01m 정도로 미세하여 white carbon로 불림; 안료의 침강방지제, 소광제로 사용 - 벤토나이트 (bentonite) : 규산알루미늄이 주성분으로 계면 활성제로 처리하여 용제 중에서 팽윤되도록 한 유기 벤토나이트는 도료, 잉크의 증점제로 사용

39 백색안료 개요 종류 - 백색으로 착색하기 위해 사용 - 특정 색상을 내기 위해서 다른 유색안료와 섞어 사용
- 투명성 안료에 은폐력을 부여하기 위해 사용 종류 - 산화티탄 (Titanium dioxide) : 가장 많이 사용; 중성으로 화학적으로 안정; 무독성; 산, 알칼리에 저항성이 강함; 착색력과 은폐력이 우수; 결정구조에 따라 Rutile (표면을 화합물로 처리하여 광택내후성이 우수)과 Anatase (백아화가 아주 심하지만 백색도는 우수) - 아연화 (Zinc oxide) : 활성이 있어 내구력이 우수; 락카와 수성도료에 사용; 높은 활성으로 산가가 높은 전색제를 사용하면 도료의 점도가 상승 또는 겔화되어 에나멜로 사용이 불가; 방균성과 해양생물 부착방지 기능이 있어 방오용 도료로 사용

40 백색안료 종류 - Lithopon : ZnS와 BaO4의 혼합물; 은폐력과 착색력이 우수; 물에 불용; 산에 침식되어 황화수소를 발생; 태양광선에 변색 - 황화아연 : 성분은 ZnS; 은폐력과 착색력이 우수; 내광성에 문제 - 연백 (lead white) : 염기성 탄산납; 가장 긴 역사를 가진 백색안료; 활성이 커 강한 도막을 형성; 유독성; 비중이 큼; 고가 - 산화안티몬 (antimony white) : 성분은 Sb2O3; 비중이 5.6; 황화수소에 침식; 내열도료로 많이 사용; 불소수지도료에 사용

41 흑색안료 카본블랙 (Carbon black) - 무정형의 탄소, 성분은 탄소 (80~99%), 수소 (0.3~0.9%), 산소 (0.1~10.5%)로 구성, 입자가 미세해 착색력과 은폐력이 우수, 중성으로 흡착성이 있어 도료 중에 건조제를 흡착하여 건 조 중에 문제 발생, 고무의 보강제 또는 흑색안료로 주로 사용 흑연 (Graphite) - 천연 흑연을 말함. 금속의 하지도료, 도전성 도료, 내열도료, 연필심, 리본, 전극에 사용 Cadnium yellow - 주성분은 사산화철 (Fe3O4), 자성이 있고 특수잉크에 사용, 안정한 안료이지만 무기산에 녹고 가열하면 적색으로 변색, 활성이 있어 내후성이 우수

42 황색안료 황연 (Chrome yellow, lead chromate) 징크 크로메이트 (Zinc chromate)
- 주성분은 크롬산납 (PbCrO4) - 담황색부터 등적색까지의 결정분말 - 채도가 우수하나 은폐력, 착색력, 습윤성, 내광성에 문제 - 강알칼리에 변색/용해 징크 크로메이트 (Zinc chromate) - 주용도가 방청 (철, 알루미늄, 경금속) - 내구성이 우수 Cadmium yellow - 주성분은 CdS - 색상은 담황에서 등색까지 존재 - 내광성이 있으나 착색력에 문제 - 알칼리에 강하고 산에 약함. - 황화수소에 침식되지 않음.

43 황색안료 Lead cyanamide Titanium yellow (Titanium nickel yellow)
- 주성분은 PbCN2 - 방청안료로 사용 - 비중이 작아 침강이 생기지 않음 Titanium yellow (Titanium nickel yellow) - TiO2, NiO, Sb2O3 로 구성 - 열안정성, 내광성, 내알칼리성, 내산성이 우수 - 황화물에 변색이 안됨 Strontium chromate - 주성분은 SrCrO4 - 내광성과 내수성에 문제 - 철, 알루미늄, 경금속 등에 대한 방청성이 우수 - 하지도료의 안료로 사용

44 적색안료 철적 (Iron oxide red) 광명단 (Red lead)
- 주성분은 산화 제이철 (Fe2O3)로 색은 적갈색 임. - 제조조건에 따라 적화에서 척흑까지 존재 - 착색력과 은폐력이 우수하고 일광, 대기, 물, 열에 안정하고 산 알칼리에 안정 - 도료 및 고무에 주로 사용 광명단 (Red lead) - 주성분은 Pb3O4 로서 연단으로도 불림. - 10~20%의 일산화 납을 함유 - 적색이지만 대기 중에 풍화하여 백화현상 발생 - 비중이 0.9로 흡유량이 적지만 활성이 강해 단단한 도막을 형성 - 방청도료, 축전지, 광학유리, 요업원료로 사용 아산화동 (Cuprous oxide, red copper oxide) - 주성분이 CuO2 - 해중생물에 유독작용이 있어 독물로 많이 사용

45 적색안료 은주 (Vermillion) Cadmium Red (Selenium red) - 주성분은 황화수은 (HgS)
- 비중이 8.2로 매우 무거움 - 색상은 등적색에서 농적색까지 있음. - 가열하면 승화하고 일광에 의해 흑변 - 황이온을 함유하고 있어 아연 또는 구리 등의 안료와 섞어 사용 못함. Cadmium Red (Selenium red) - CdS와 HgS의 혼합결정으로 구성 - HgS의 양에 따라 등색에서 암적색의 색상을 얻음 - 은폐력과 내광성이 우수 - 공해안료이기 때문에 사용량이 줄고 있음.

46 청색안료 감청 (Milori blue, prussian blue, lron blue) 군청 (Ultramarine blue)
- 주성분은 Fe2(CN)6 - 입자가 미세하여 착색력과 흡유량이 큼 - 내열성이 약해 고온에서 분해되어 적갈색으로 변색 - 알칼리에 매우 약함 - 다른 안료와 혼합하면 광이 퇴색하며 활성안료와 섞어 쓰면 색상에 얼룩 발생 군청 (Ultramarine blue) - 내광성, 내열성, 내알칼리성이 우수하나 약산에도 쉽게 분해 - 황화수소에 안정하고 비중, 입자의 크기, 굴절율이 작음. - 규소분이 많고 알루미늄분이 적을수록 색상은 적색기를 그 반대면 청색기를 보유 코발트블루 (Cobalt blue) - 주성분은 알루미늄산 코발트 - 은폐력, 착색력이 작고 내광성, 내열성, 내알칼리성이 우수 - 고가로 특수한 목적에만 사용

47 녹색안료 Chrome green 산화크롬그린 (Chrome oxide green)
- 황연과 감청의 혼합물로 색상은 황연과 감청의 비율에 따라 결정 - 은폐력, 착색력은 우수하나 산에는 황연이 알칼리에는 감청이 변색 - 황화수소에 의해 변색 산화크롬그린 (Chrome oxide green) - 주성분은 산화크롬 (Cr2O3) - 내광 및 내열성이 우수하나 착색력이 나쁘고 색상이 선명하지 않음. - 산과 알칼리에 변색이 안되고 경도가 높아 연마제로 사용 - 시멘트 착색제, 요업용 안료, 도료, 잉크에 사용 수화산화크롬 (Viridian, hydrated chromium oxide) - 주성분은 Cr2O3∙2H2O로 아름다운 색상의 녹색안료 - 내광, 내알칼리, 내산성이 우수 - 고온으로 가열하면 물을 방출하여 산화크롬이 됨.

48 녹색안료 아연녹 (Zinc green) - ZnCrO4와 감청의 혼합물 - 색이 선명하고 크롬녹보다 내구력이 큼
- 착색력 및 은폐력에 문제 - 염산에서 청색으로 알칼리에서 갈색으로 변색

49 자색안료 Manganess violet, mineral violet Cobalt violet deep
- 주성분은 NH4MnP2O7 - 내광성은 좋으나 알칼리에 약함. Cobalt violet deep - 주성분은 인산코발트 Co3(PO4)2 - 내광 및 내열성이 우수 - 청자색의 투명성안료로 그림물감에 많이 사용

50 금속분말안료 은분 (Aluminium powder) 금분 (동분, Bronze powder)
- 알루미늄을 분쇄하여 스테아린산으로 표면 처리한 은색의 금속광택이 있고 입자가 크고 납작한 비늘모양 - Leafing: 도료 건조 중에 은분이 표면에 떠서 편평하게 배열되는 성질 - Non-leafing 성질의 은분은 도막내부에 평행하게 배열되어 매끄러운 금속광택을 지니게 되는 이러한 도료를 머타릭도료라 함. - 광택을 내고 광과 열을 잘 반사하고 내수 내광성이 우수 (은분페인트) 금분 (동분, Bronze powder) - 아연, 동의 합금을 분쇄 - 금색을 띄며 합금성분에 따라 다양한 금색이 얻어짐. - 산가를 가진 비히클과 혼합하여 장시간 사용할 경우 침전과 변색이 발생

51 금속분말안료 아연말 (Zinc dust) - 금속아연 분말로서 1960년대 이 후 징크리치 페인트에 많이 사용되어 수요가 비약적으로 증가 - 입자가 미세하고 비중이 높으며 구상의 분말 - 제조법은 아연금속을 진공 중에 증발, 응고하여 제조 - 아연이 철보다 이온화 경향이 커 철재에 도장되었을 경우 아연이 먼저 부식됨으로써 철을 부식으로부터 보호

52 특수안료 - 방청안료 염기성 크롬산납 염기성 황산 납 아산화납 (Lead suboxide)
- 적절한 활성이 있음 - 피도물에 대해 알칼리성 환경에 저항성을 가진 불침수성 도막을 형성 염기성 황산 납 - PbO를 15~30% PbSO4를 70~85% 함유 - 백색계 방청안료에 사용 아산화납 (Lead suboxide) - Pb2O가 주성분 - 활성이 강해 지방산과 반응하여 견고한 도막을 형성 인산아연 (Zinc phosphate) - 주성분은 Zn(PO4)2∙nH2O로 무독성 방청안료로 각광 - 활성이 적어 저장안정성이 우수 - 에나멜, 수용성 및 수성도료에 사용 가능한 백색의 방청안료

53 특수안료 - 방청안료 MIO (micaceous iron oxide) - 비늘모양의 산화제이철을 주성분인 안료
- 외관은 회갈색의 금속광택을 보유하며 결정은 비늘상 - 도막 중에 입자가 수평으로 평행하게 여러 층이 배열되어 외부에서 침투되는 부식인자인 수분, 산소 등을 차단하여 피도체를 보호 - 내구력과 내식성을 장기간 유지하는 역할 - 자외선 차단효과도 좋아 도막의 조기 노화 방지

54 특수안료 - 형광안료 정의 - 유기화합물에서 이중결합을 가진 것은 이중결합의 전자 하나가 비교적 느슨한 결합을 하고 있어 외부의 빛을 받으면 그 자극에너지에 의해 방출되는 형광을 발하게 되는 안료 - 유기염료 중에 형광을 내는 것을 적당한 합성수지에 고용체하여 염착시킨 것.

55 특수안료 - 발광안료 정의 - 무기계의 형광물질이 자외선에서 가시광선에 이르는 일정 파장을 가진 광에너지를 받으면 장시간 동안 잔광을 발하는 안료 - 일광, 자외선, 전등 등의 광을 받으면 어두운 곳에서 발광하는 것. 특징 - 조명광의 강도와 조사시간과 잔광과는 깊은 관계 - 제조는 황화아연 등의 중금속염 또는 알칼리토류 금속의 황화물을 고순도화하여 여기에 미량의 금속 (Cu, Ag, Bi, Pb)을 부활제로 가하여 고온에서 장시간 가열하여 결정으로 제조 - 방사선 동위원소를 첨가하여 외부의 자극 없이 자기 스스로 발광안료도 있음. - CaS/Bi (청색), CaSrS/Bi (담청색), ZnS/Cu (녹색), ZnCdS/Cu (황색), ZnS/Mn (황색), ZnCdS/Cu (등색), ZnS/Ag (자색), ZnCdS/Cu (적등색), ZnS/Bi (적색)

56 특수안료 – Pearl 안료 개요 Natural pearl essence - 모조 진주의 소재로부터 시작
- 특유의 부드러운 광택으로 입술연지, 화장품, 자동차 등에 사용 - 천연 펄과 합성 펄 안료로 구분 Natural pearl essence - 고기비늘이라 불림. - 비늘과 껍질에서 추출한 guanine/hypoxanthine의 혼합 결정 - 모양은 판상과 침상 - 비중이 낮아 침강하지 않는 단점을 보유

57 특수안료 – Pearl 안료 합성펄 - 금속산화물 피복운모계: 백운모의 얇은 조각에 산화티탄을 아주 얇게 도포한 운모티탄
- 굴절율이 큰 이산화티탄층과 굴절율이 낮은 운모 및 전색제의 경계면에서 반사한 광이 펄 광택을 보유 - 이산화티탄의 도막 두께를 변화시켜 은색에서 간섭색을 나타냄. - 운모의 입도, 표면의 평활성, 이산화티탄의 피복기술 등으로 펄광택의 강약을 마음대로 조절할 수 있는 것이 가장 큰 장점 - 운모티탄의 표면에 유색안료를 도포한 착색된 펄안료도 있고 다른 색상의 안료를 도포하여 이색효과를 내는 제품도 있음. - 산화철 피복운무는 황금색에서 동색, 와인색 등의 제품이 있음. - Bismuth oxychloride는 저가라는 장점이 있으며 은은한 광택으로 무독성이므로 화장품 등에 많이 응용 - 염기성 탄산납은 독성과 내약품성에 문제

58 유기안료 개요 황색안료 - 무기안료에 비해 은폐력, 내광성, 내용제성, 내유성에 문제
- 색이 선명하고 밝은 색상이 많고 착색력이 우수 - 염료는 물에 용해되나 안료는 물에 불용성 - 발색단으로 아조기 (-N=N-)를 가진 아조계 안료와 다환계. 산성 및 염기성 염료계로 구분 황색안료 - Hansa yellow: 내광, 내수, 내산, 내알칼리성이 있으나 내용제성이 나빠 고무, 플라스틱에서 변색이 되며 용제에 의해 번지는 경향이 있음. - Benzidine yellow: 내광성은 Hansa yellow에 비해 떨어지나 화학적으로 안정해 내용제성을 보유 - Permanent yellow: 우수한 내광성과 내용제성으로 유명

59 유기안료 적색안료 - Toluidine red : 내광성이 좋으나 백색과 혼용했을 때 변색되며 내약품성은 좋으나 내용제 성이 나빠 변색과 색번짐의 단점을 보유 - Lake Red C : 내용제성이 좋고 색이 선명하고 내열성이 우수하여 잉크, 플라스틱, 고무 등 에 많이 사용 - Watching red : 색이 선명하고 각종 내성이 좋음. - Chinacridone : 내광성이 아주 우수하고 산, 알칼리, 열,용제에도 내성이 강한 우수한 안료 로 열안정성은 260°C 임. 청색안료 - 결정형에 , ,  형으로 구분되며 무결정형은 열과 용제에 약해 사용되지 않음. - 성능이 아주 우수해 이상적인 안료 녹색안료 - Cu-phthalocyanine green이 주로 사용

60


Download ppt "Culture Color 부제."

Similar presentations


Ads by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