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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차 시 정 보 > 정보교과(중1)스토리보드 자료와 정보 자료와 정보의 분석 과제명 대영역 중영역 내용요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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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resentation on theme: "< 차 시 정 보 > 정보교과(중1)스토리보드 자료와 정보 자료와 정보의 분석 과제명 대영역 중영역 내용요소"— Presentation transcript:

1 < 차 시 정 보 > 정보교과(중1)스토리보드 자료와 정보 자료와 정보의 분석 과제명 대영역 중영역 내용요소
자료의 검색과 수집, 자료의 분류와 가공, 정보의 전달과 공유 성취기준 인터넷, 응용 소프트웨어 등을 활용하여 문제 해결을 위한 자료를 수집하고 관리한다. 개발차시 9/45 집필자 조윤희 집필 완료일

2 정보교과(중1) 함께하는 교실 속 미래 정보 사회 skip Intro 화면(첫화면) 밝고 화사한 인트로 화면
경쾌한 음악과 영상 #1 마우스 이동에 따라 skip이 따라다니고, 클릭하면 다음 화면으로 이동합니다. 제목 수정한 것으로 바꿔주세요. 정보교과(중1) 함께하는 교실 속 미래 정보 사회 #1 skip

3 각각의 주제를 클릭하면 해당 차시로 이동하도록 링크 조정 각각의 주제를 클릭하면 해당 차시로 이동하도록 링크 조정
정보문화 정보사회 1. 정보사회의 특성 2. 정보사회의 진로 정보윤리 3. 개인정보 4. 저작권 5. 사이버윤리(폭력, 중독) 6. 사이버윤리(폭력, 중독) 자료와 정보 자료와 정보의 표현 7. 자료와 정보(유형포함) 8. 자료의 디지털 표현 자료와 정보의 분석 9. 자료의 수집 10. 정보의 구조화 문제 해결과 프로그래밍 추상화 11. 문제의 이해 12. 핵심 요소 추출 알고리즘 13. 알고리즘 이해 14. 알고리즘 구상 15. 알고리즘 표현 16. 알고리즘 구조 프로그래밍 17. 프로그래밍 언어의 이해 18. 개발환경 (스크래치) 19. 개발환경 (엔트리) 20. 입력과 출력(스크래치) 문제 해결과 프로그래밍 21. 입력과 출력(엔트리) 22. 변수의 개념(스크래치) 23. 변수의 개념(엔트리) 24. 연산자(스크래치) 25. 연산자(엔트리) 26. 다양한 기능(스크래치) 27. 다양한 기능(엔트리) 28. 제어구조-순차(스크래치) 29. 제어구조-조건(스크래치) 30. 제어구조-반복(스크래치) 31. 제어구조-순차(엔트리) 32. 제어구조-조건(엔트리) 33. 제어구조-반복(엔트리) 34. 프로그래밍 응용-1(스크래치) 35. 프로그래밍 응용-2(스크래치) 36. 프로그래밍 응용-1(엔트리) 37. 프로그래밍 응용-2(엔트리) 컴퓨팅 시스템 피지컬 컴퓨팅 38. 컴퓨팅 시스템 구성 및 동작 39. 피지컬 컴퓨팅의 이해 40. 에듀메이커 보드 활용 - 1 41. 에듀메이커 보드 활용 - 2 42. 센서보드 활용 - 1 43. 센서보드 활용 - 2 44. 햄스터 로봇 활용 -1 45. 햄스터 로봇 활용 -2 각각의 주제를 클릭하면 해당 차시로 이동하도록 링크 조정 각각의 주제를 클릭하면 해당 차시로 이동하도록 링크 조정 해당차시가 보이도록 색깔 구분하여 설정. <참고사항, 내용 불포함> 1. 어미통일: 활동내용, 나레이션, 참고사항 등. 2. 공부할 문제: ~ 할수 있다. 3. 나레이션: 많이 넣지 않기. 꼭 필요한 경우에만 넣기 4. 출처 꼭 적고 , 상업용은 각색 필요 5. 정리하기, 공부할 문제 내용 줄이기 1/10 이번 차시는 자료의 수진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4 학습 안내 학습 안내의 각 주제를 클릭하면 해당 화면으로 넘어가도록 링크를 합니다.
다음 화면부터 하단의 메뉴 바에서 ‘학습 안내'버튼을 눌렀을 때 학습 안내(빨간 사각형) 부분이 팝업으로 왔다 갔다 할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예시) 학습 안내 시작하기 생각열기 학습목표 활동하기 활동 1 자료의 수집 활동 2 자료의 분류와 관리 활동 3 자료의 공유 예고하기 다음 시간에는? 확인하기 형성평가 정리하기 학습내용정리 2/12

5 ? 자료 수집 9 자료를 수집하는 방법에 대해 생각해 봅시다. #1 매 화면 상단에 차시제목 삽입바랍니다. 자료의 수집 출처
각 사이트 배너 시작하기>생각열기 자료를 수집하는 방법에 대해 생각해 봅시다. 9 자료의 수집 자료 수집 ? 3/12

6 필요한 자료를 인터넷을 이용하여 수집할 수 있다.
학습목표 제시 시 직접입력 없이 그냥 클릭 후 제시합니다. 시작하기> 학습목표 학습목표를 알아봅시다. 필요한 자료를 인터넷을 이용하여 수집할 수 있다. 4/12

7 ․ 인터넷상에서 원하는 자료를 쉽게 찾을 수 있도록 도와주는 소프트웨어
활동1> 자료의 수집 활동1>Edu Maker Board 살펴보기 시작하기> 학습목표 #1 마우스 클릭하면 내용 표시 출처 검색 엔진 #1 5/12

8 ․ 검색 엔진에서 자료를 검색할 때 더 정확하게 자료를 검색하고 수집하게 도와주는 명령어
활동1> 자료의 수집 활동1>Edu Maker Board 살펴보기 시작하기> 학습목표 #1 마우스 클릭하면 내용 표시 출처 천재 교과서 p.66 검색 연산자 #1 5/12

9 ․ 인터넷상이나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NS)에서 자료를 검색할 때 해시 기호(#)를 붙여 사용하는 검색 방법
활동1> 자료의 수집 활동1>Edu Maker Board 살펴보기 시작하기> 학습목표 #1 마우스 클릭하면 내용 표시 출처 해시 태그 #1 6/12

10 ․ 필요한 자료를 수집한 후 응용 소프트웨어를 활용하여 목적에 따라 분류하고 가공합니다.
활동2> 자료의 분류와 관리 활동1>Edu Maker Board 살펴보기 시작하기> 학습목표 #1 마우스 클릭하면 내용 표시 출처 Pixabay 상업적 이용 가능 자료의 분류와 가공 #1 7/12 컴퓨터로 수집할 수 있는 자료는 매우 다양하고 방대하기 때문에 분류되어 있지 않다면 필요한 자료를 찾기 어려울 뿐 아니라 관리하기도 어렵습니다. 수집한 자료는 주제나 이름, 날짜, 유형, 크기, 태그 등으로 분류하여 필요할 때 손쉽게 이용할 수 있어야 합니다.

11 ․ 문서의 작성과 편집, 저장 등을 쉽게 해 주는 프로그램
활동2> 자료의 분류와 관리 활동1>Edu Maker Board 살펴보기 시작하기> 학습목표 #1 마우스 클릭하면 내용 표시 출처 워드 프로세서 #1 8/12

12 ․ 표에 숫자나 문자를 입력하여 이를 조작하고 처리하는 프로그램
활동2> 자료의 분류와 관리 활동1>Edu Maker Board 살펴보기 시작하기> 학습목표 #1 마우스 클릭하면 내용 표시 출처 스프레드시트 #1 8/12

13 ․ 문자나 그림을 효율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 프로그램
활동2> 자료의 분류와 관리 활동1>Edu Maker Board 살펴보기 시작하기> 학습목표 #1 마우스 클릭하면 내용 표시 출처 위키피디아 프레젠테이션 #1 8/12

14 ․ 그림을 쉽게 그리고 편집할 수 있는 프로그램 그래픽 편집 프로그램 #1 마우스 클릭하면 내용 표시 출처 위키피디아 #1
활동2> 자료의 분류와 관리 활동1>Edu Maker Board 살펴보기 시작하기> 학습목표 #1 마우스 클릭하면 내용 표시 출처 위키피디아 그래픽 편집 프로그램 #1 8/12

15 . 사이버 커뮤니티 공간 정보의 전달과 공유 방법 #1 마우스 클릭하면 내용 표시 출처 네이버 로고 #1 8/12
활동3> 자료의 공유 활동1>Edu Maker Board 살펴보기 시작하기> 학습목표 #1 마우스 클릭하면 내용 표시 출처 네이버 로고 정보의 전달과 공유 방법 #1 8/12

16 ․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NS) 정보의 전달과 공유 방법 #1 마우스 클릭하면 내용 표시 출처 위키피디아 #1 8/12
활동3> 자료의 공유 활동1>Edu Maker Board 살펴보기 시작하기> 학습목표 #1 마우스 클릭하면 내용 표시 출처 위키피디아 정보의 전달과 공유 방법 #1 8/12

17 ․ 클라우드 서비스 정보의 전달과 공유 방법 #1 마우스 클릭하면 내용 표시 출처
활동3> 자료의 공유 활동1>Edu Maker Board 살펴보기 시작하기> 학습목표 #1 마우스 클릭하면 내용 표시 출처 위키피디아 정보의 전달과 공유 방법 #1 8/12

18 ․ 전자 우편(e-mail) 정보의 전달과 공유 방법 #1 마우스 클릭하면 내용 표시 출처 위키피디아
활동3> 자료의 공유 활동1>Edu Maker Board 살펴보기 시작하기> 학습목표 #1 마우스 클릭하면 내용 표시 출처 위키피디아 정보의 전달과 공유 방법 #1 8/12

19 문제 1 다음 중 자료 관리, 분류에 사용되는 소프트웨어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스프레드시트 ② 파워포인트 ③ 워드 프로세서
활동1>Edu Maker Board 살펴보기 #1 –정답이면 동그라미를 그려주면서 나레이션으로 ‘정답입니다'를 말해주고, 오답이면 X를 그려주면서 ‘한 번 더 생각해보세요’를 나레이션으로 말해줍니다. 2번 틀리면 정답 공개. 확인하기 > 형성평가 문제 1 다음 중 자료 관리, 분류에 사용되는 소프트웨어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스프레드시트 ② 파워포인트 ③ 워드 프로세서 ④ 검색 엔진 ⑤ 그래픽 편집 소프트웨어 9/12

20 문제 2 빈칸에 들어갈 알맞은 말은? 답: 클라우드
활동1>Edu Maker Board 살펴보기 #1 –정답이면 동그라미를 그려주면서 나레이션으로 ‘정답입니다'를 말해주고, 오답이면 X를 그려주면서 ‘한 번 더 생각해보세요’를 나레이션으로 말해줍니다. 2번 틀리면 정답 공개. 확인하기> 형성평가 문제 2 빈칸에 들어갈 알맞은 말은?          서비스는 인터넷에 자료나 프로그램을 저장해 놓고 언제 어디서나 컴퓨팅 기기를 통해 사용할 수 있는 웹에 기반한 서비스입니다. 답: 클라우드  10/12

21 가치 있는 정보를 만들기 위해서는 가공된 정보를 목적에 맞게 전달하고 공유할 수 있어야 합니다.
정리하기 활동1>Edu Maker Board 살펴보기 캐릭터가 나레이션. 인터넷 검색으로 자료를 수집할 때는 검색 엔진, 검색 연산자, 해시태그를 사용하면 좀 더 편리하게 필요한 자료를 모을 수 있습니다. 모은 자료를 분류하고 관리할 때는 자료의 종류와 목적에 따라 워드 프로세서, 파워포인트, 스프레드 시트, 그래픽 편집 소프트웨어 등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가치 있는 정보를 만들기 위해서는 가공된 정보를 목적에 맞게 전달하고 공유할 수 있어야 합니다. 11/12

22 정보의 구조화 알아보기 캐릭터가 나레이션. 12/12 다음 시간에는 정보를 구조화 하는 방법에 대하여 알아봅시다.
활동1>Edu Maker Board 살펴보기 캐릭터가 나레이션. 예고하기 > 다음 시간에는? 정보의 구조화 알아보기 12/12 다음 시간에는 정보를 구조화 하는 방법에 대하여 알아봅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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