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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6장 아이디어 창출 학습 목표 학습내용 - 아이디어 창출을 위한 여러 방법 이해 - 효율적인 브레인스토밍 수행법 숙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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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제6장 아이디어 창출 학습 목표 학습내용 - 아이디어 창출을 위한 여러 방법 이해 - 효율적인 브레인스토밍 수행법 숙지
제6장 아이디어 창출 학습 목표 - 아이디어 창출을 위한 여러 방법 이해 - 효율적인 브레인스토밍 수행법 숙지 학습내용 브레인스토밍 및 여러 아이디어 창출법 아이디어 창출 고착시 대처 방안

2 6.1 브레인스토밍 정의 Brainstorming = Brain + Storming 목적 브레인스토밍의 역사
창의적 아이디어 창출을 위한 팀 활동 목적 팀 활동을 통하여 창의적인 방안을 최대한 많이 얻게 함 브레인스토밍의 역사 1938년 광고업을 하는 오스본(Alex Osborn)에 의해서 개발 적합한 사람의 수 : 3  10 명

3 브레인스토밍 철저히 D 사분면의 상상력과 C 사분면의 감성에 의지 괴상하고, 엉뚱하고, 이상하고,
괴상하고, 엉뚱하고, 이상하고, 황당하고, 신선한 아이디어를 환영

4 브레인스토밍의 4가지 규칙 최대한 많은 아이디어 도출 아이디어의 수가 중요하다.
최대한 많은 아이디어 도출 아이디어의 수가 중요하다. 엉뚱한 아이디어도 환영 최대한 창의적이 되어라. 다른 사람의 아이디어에 편승(히치하이킹)하기 다른 사람의 아이디어를 발전시켜 새로운 아이디어를 만들어라. 비판하지 않기 판단은 나중으로 미룬다.

5 기본적인 예 1 가족에 대한 그룹 브레인 스토밍

6 기본적인 예 2 노트북에 관한 개인 브레인 스토밍

7 브레인스토밍 계획과 진행 준비 팀원, 장소, 시간계획, 준비물 절차 브리핑 규칙복습 과정설명 웜업 브레인스토밍 마침/해산

8 브레인스토밍 회의 준비 팀원 장소 D사분면(상상력, 혁신적, 미래지향적) 팀원 참여
소비자, 판매자, 공정공학, 설계, 생산 담당자 등이 직간접 참여 브레인스토밍 회의 전에 브리핑 서류를 팀원에게 배포 장소 평소 늘 사용하여 익숙한 곳이 아닌 새로운 장소 주위환경이 아름답고 편안한, 가능한 멀리 떨어진 장소 원형이나 U형의 자석 배치 경쾌하고 감미롭고 조용한 배경음악 벽을 채색된 포스터로 장식하고 향기로운 꽃, 가벼운 간식을 배치함으로써 분위기를 향상

9 브레인스토밍 회의 준비 시간계획 준비물 두 개 이상의 주제(또는 3시간 짜리 회의)를 계획하지 않는다.
아침회의가 일반적으로 더 생산적이다. 다음 약속 때문에 압력을 받거나 조급하게 느끼지 않도록 충분한 시간을 계획하라 준비물 문방구(화이트보드, 마커, 카드, 포스트잇 등) Warming up에 필요한 소도구, 시계, 녹음기

10 브레인스토밍 회의 절차 브리핑 브레인스토밍의 4가지 규칙 복습 브레인스토밍 과정 설명 창의적 사고 웜업 실행 : 5분 웜업
브레인스토밍의 4가지 규칙 복습 브레인스토밍 과정 설명 창의적 사고 웜업 실행 : 5분 웜업 브레인스토밍 수행 회의 마침 참가자들에게 다음 회의 예고, 인사하고 해산

11 브레인스토밍 회의 절차 브리핑 규칙 복습 과정 설명 사교시간(ice breaking)  편안한 자세, 자유로운 분위기
아이디어나 식견들을 서로 나누도록 장려 지난번 회의에서 만든 문제 정의문을 게시 및 수정 규칙 복습 4가지 브레인스토밍 규칙 부정적인 사고를 예방하기 위한 삼진 아웃제 과정 설명 아이디어 창출  아이디어 쓰기  아이디어 편승하기 모든 아이디어에 번호 매김(편승 아이디어도 새 아이디어) 시간제한, 할당량 부여 (예: 15분동안 40개의 아이디어 제안)

12 브레인스토밍 회의 절차 웜업 연습 브레인스토밍 마침 다음 회의 예고 후 해산
간단하고 익숙한 물건(벽돌, 연필, 팝콘, 자, 커피컵)을 이용하여 창의적 사고의 5분 웜업을 수행 브레인스토밍 짐 버리기(load dumping): 잘 알려진 아이디어를 먼저 제안하여 마음속에서 지워버려야 한다. 흐름이 너무 느리면  진행자가 황당한 아이디어를 던져서 촉진, “만약 ~한다면”이라는 질문 던지기 여전히 느리면  잠시 휴식, 억지 끼워 맞춤 방법 마침 3분 후에 마친다고 예고 가장 좋은 아이디어 중 몇 개는 종종 마지막의 이 여분시간동안 창출된다 다음 회의 예고 후 해산

13 “고착(Stuck)”되었을 때 어떻게 하나?
성공을 상상하라 또는 최악을 상상하라. 무관한 두 아이디어를 억지 끼워 맞춤 하라. 연상을 수행하라. 원대한 꿈/ 소망적 사고 SCAMPER 기법을 적용해 본다. 형태학적 분석법을 적용해본다. 생체공학

14 성공을 상상하라 또는 최악을 상상하라. 휴식시간을 가지고 문제에서 비켜서라.
문제에 주목하고 해결책을 생각하려고 노력하는 대신, 이상적인 상태나 무엇이 되어야 하는가에 집중하라. 문제해결을 위해 감수해야 할 최악의 일을 브레인스토밍 하 는 것 어리석은 아이디어  실용적이고 혁신적인 아이디어로 가는 디딤돌 웃음유발  사고를 느긋하게 하여 생산적인 브레인스토밍 계속

15 실습활동: 억지 끼워 맞추기 게임 두 그룹 (그룹 1과 그룹 2)에게 문제를 제시한다.
그룹1은 그 문제에 전혀 관계없는 아이디어를 제안한다. 그룹2는 그 아이디어가 원래 문제에 대한 실용적인 해결책이 되도록 노력한다. 성공한다면 그룹2에 1점을 주고, 실패하면 그룹1에 1점을 준다. 두 팀은 황당한 질문을 하는 것과 좋은 적용을 찾는 것을 교대로 수행한다.

16 원대한 꿈/ 소망적 사고 본래의 문제에 대한 가장 원대한 환상적인 해결책을 생각
소망적인 사고와 “만약에 ~라면 어떻게 될까”와 관련된 질문에 의해서 더 발전 아이디어가 당면한 문제에 접근되면 정식 브레인스토밍 수행

17 생체공학 자연에서는 이런 문제가 어떻게 해결되는가? 사막주행용 소형차의 새 타이어  낙타발의 압력 분포
광디스크 저장시스템의 성능향상  나방 눈의 구조 비행기의 구조물에서 나오는 와류 잡음 저감  올빼미의 비행실험

18 아이디어 창출 기법: 관점 변경

19 SCAMPER 기법(9가지 사고유발 질문) Substitute(대체) Combine(결합) Adapt(적용)
Magnify(확대) Modify(수정) Put to other use(다른 용도에 사용하기) Elimination(제거) Rearrange(재배열) Reverse(역전) SCAMPER

20 SCAMPER의 의미와 예 S C A M P E R 약자 의미 설명 예 Substitute (대체)
다른 재료, 요소, 원동력, 프로세스 등   쌀과자, 연탄재벽돌, 종이컵 C Combine (결합) 혼합, 조립, 그리고 작동, 단위, 방법, 아이디어 등의 결합 지우개 달린 연필, 김치냉장고, 보온겸용 밥솥, 스위스 군용칼, DMB 폰, 휠리스운동화, 하나로샴푸 A Adapt (적용) 다른 용도, 과거의 적용, 다른 아이디어의 도용.  증기선,산우엉 가시→매직테이프(벨크로), 장미덩쿨 →철조망 M Modify, Magnify (변형/확대/ 축소) 뜻, 색깔, 동작, 모양 등을 변형, 더할 수 있는 요소는?,  더 크게, 높게, 강하게, 두껍게, 과장되게 등 물에 뜨는 비누, 교통카드 휴대폰 고리, 풍차, 엠보싱 화장지 P Put to other Use (다른 용도) 원래의 용도를 바꾸기 등 계란판으로 만든 방음재, 솥뚜껑삼겹살, 녹차팩, post-it E Eliminate, Minify (최소화) 취소, 분리, 가볍게, 짧게, 여러 개로 나누기 등 노트북, 무선제품, 씨없는 수박, 디지털카메라, 카페인 없는 커피 R Reverse,  Rearrange (역발상) 방향을 바꾸기, 거꾸로, 용도의 교환 등 누드김밥, 재택근무, 병뚜껑이 아래에 있는 제품, 남자들을 위한 마스크팩

21 자연물에서 아이디어 따오기

22 SCAMPER 적용 예

23 실습활동 6.2 우리 주위에 SCAMPER 기법을 이용하여 성공한 발명품을 팀별로 5개씩 찾아내라.

24 형태학적 분석법 (Morphological Analysis)
개선되어야 하는 상품 또는 서비스를 정한다. 2차원 매트릭스를 제작하는데 한 축에는 대상 물건 또는 서비스의 특징 또는 속성들을 나열한다.(그림 6.6의 세로축: 크기, 높이, 무게, 등) 다른 축에는 특징 또는 속성들의 다른 형태의 단어 즉 형용사, 부사 또는 동사의 형태로 변환하여 기입한다.(그림 6.6의 가로축 : SCAMPER ) 그리고 더 많은 아이디어 창출을 위하여서는 다른 하나의 축(세 번째 축)을 첨가할 수 있으며 세 번째 축에는 다른 관련된 요소들을 나열하여 기입한다. 바뀐 단어들을 대상 물건 또는 서비스의 특징 및 속성들에 적용한다. 결과를 토론 또는 평가한다.

25 형태학적 분석법을 위한 매트릭스 대체 결합 적용 변형/확대 다른 용도 최소화 역방향 크기 높이 무게 체적 모양 위치 지역 배열
높이 무게 체적 모양 위치 지역 배열 내구력 구성 성분 경도 안정성 부착 처리 색깔 시간 동력 전기 전달성 화학

26 형태학적 분석법의 예 : 폐품을 이용하여 시내버스 환경을 개선할 수 있는 방법
   폐품변수 시내버스 환경변수 신문 병뚜껑 우유곽 헌 스타킹 다 쓴 볼펜 좌석 각 좌석에 신문을 볼 수 있도록 한다. 의자 바닥 또는 등받이에 병뚜껑을 붙여 지압 효과가 있도록 한다. 우유 곽을 이용하여 좌석에 개별 휴지통을 부착한다. 경로석에 앉는 사람에 경고를 할 수 있도록 사용한다. 운전석 신문을 이용하여 햇빛가리개를 만들어 부착한다. 운전석 핸들에 작은 병뚜껑을 붙여 핸들을 돌리기 쉽도록 한다. 벨 주변에 병뚜껑을 붙여 나이 드신 분들이 벨 위치를 쉽게 찾을 수 있도록 한다. 벨 옆에 끈으로 볼펜을 부착하여 벨을 쉽게 누르는데 사용한다. 손잡이 손잡이가 너무 높아 잡지 못하는 사람들을 위하여 스타킹으로 길게 늘여 뜨려 준다. 손잡이에 줄을 달아 끝에 볼펜을 매달아 잡기 편하게 한다. 요금함 병뚜껑을 예쁘게 꾸며 요금 함에 장식한다. 요금 함을 열어 금액을 분류할 때 주머니로 사용한다. 지폐를 넣었을 때 잘 들어가지 않을 때 쓸 수 있도록 매단다. 유리창 신문에서 예쁜 그림을 오려 장식한다. 우유 곽을 펴서 햇빛 가리개로 설치한다. 유리창 손잡이에 스타킹을 달아 창문을 쉽게 열 수 있도록 한다. 바닥 비 오는 날 신문을 깔아 미끄러지지 않도록 한다. 바닥에 우유 곽으로 번호를 서서 붙여둔다. 탄 차례로 번호에 서 있을 수 있도록 하고, 자리가 나면 번호 차례대로 좌석에 앉는다.

27 활동

28 유추와 은유(Analogy and Metaphor)
같은 종류 또는 유사한 점으로부터 아이디어 창출 예: 낙타발 사막용 타이어 개발 유추 : 유사(類似)를 기초로 하여 수행하는 추리. 즉 일반적으로는 'A는 b, c, d, e이다'와 'B는 b, c, d이다'에서 'B도 e이다'라는 형태의 추리. 예) '지구에는 생물이 있다'와 '화성은 여러 점에서 지구와 유사하다'에서 '화성에도 생물이 있을 것이다'라는 추리

29 유추와 은유(Analogy and Metaphor)
전혀 상관 없는 사물이나 현상의 유사점을 연결하여 아이디어를 창출 원관념은 숨기고 보조관념만 드러내어 표현하려는 대상을 설명하거나 그 특질을 묘사하는 표현법. 원관념과 비유되는 보조관념을 같은 것으로 보므로 ‘A(원관념)는 B(보조관념)다’의 형태 예를 들어 '그대의 눈은 샛별 같다'는 표현은 직유지만 '그대의 눈은 샛별이다'라는 표현은 은유이다 내 마음은 호수요, 그대 저어 오오.(김동명 《내 마음》) 고독은 나의 광장(조병화 《고독》) 

30 실습활동 6.4 인생의 의미를 설명하는 은유를 5개 써보아라. 예 : 인생은 미로다.
당신의 문제를 설명하는 은유를 5개 써보아라. 당신이 쓴 은유들을 보면서 이 은유들이 당신의 문제 해결을 위한 어떤 통찰력을 제공해주는지 적어보라.

31 연상(聯想 Association) 하나의 관념이 다른 어떤 관념을 불러일으키는 심리작용 연상의 법칙 연상 실행 순서
인접(contiguity) – 가까이 있는 물건이나 현상(칠판 – 학교, 교실) 유사(similarity) – 비슷한 물건이나 개념 (오리 – 기러기) 대조(contrast) – 반대가 되는 형태, 물건, 개념(여자-남자, 흰색-검은색) 연상 실행 순서 문제와 관계 있을지 또는 없을지 모를 단어나 상징(symbol)을 칠판 위에 씀 연상되는 새로운 단어나 상징을 써나감 문제에 대한 창조적인 아이디어가 나올 때까지 계속

32 실습활동 6.5 당신의 문제를 나타내는 한 단어를 선택하여 연상을 시작하라. (예 : 학점, 우정)
연상되는 단어를 10개 제시하라. 이 단어들이 당신의 문제에 어떤 통찰력을 주는지 살펴보라. 이 단어들 중 하나를 사용하여 해결책으로 이끌어 줄 수 있는 유추를 할 수 있는가? 이 단어들 중 눈에 띄는 단어를 가지고 해결책을 브레인스토밍하는 데 사용하거나 다른 새로운 연상을 시작하는데 사용하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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