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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작과정 툴 활용 HyoungSeok Ki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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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resentation on theme: "제작과정 툴 활용 HyoungSeok Kim"— Presentation transcript:

1 제작과정 툴 활용 HyoungSeok Kim
Multimedia Workshop 제작과정 툴 활용 HyoungSeok Kim

2 제작 과정 종류에 따라 매우 다양 영화 (Feature film) 습작 TV 광고 (Commercial)
Dongeui University

3 2차원 애니메이션 제작 과정 기획 캐릭터 설정 콘티 제작 Continuity의 줄인 말 스토리 보드
건축 설계도와 같은 역할 그림, 스토리, 음성지시, 타이틀 등으로 구성 스토리 보드 대략적인 배경과 캐릭터 설정 전체적인 분위기 파악 및 논의 원화 작성 동작의 주요 정점의 그림 초당 1~4매 정도 Dongeui University

4 2차원 애니메이션 제작 과정 동화 작업 라이닝 스캐닝과 컬러링 동영상으로 제작 사운드 추가
원화 사이의 동작을 채워 흐름을 만드는 작업 Light Box 가 필요 라이닝 연필로 그린 그림을 검은색 잉크로 정리하는 작업 스캐닝과 컬러링 디지털로 바꾸어 색 조정 Anti-aliasing 처리 Photoshop 등 사용 동영상으로 제작 움직이는 그림으로 전환 배경 삽입 및 이동, 특수효과 삽입 Director 등 사용 사운드 추가 캐릭터의 경우 성우가 애니메이션이 맞추어 연기 배경음과 효과음 삽입 Dongeui University

5 3차원 애니메이션 제작 과정 스토리 전개 및 스크립트 작성 시각화 캐릭터 디자인 Story board 전체적인 분위기 결정
팔레트 생성 캐릭터 디자인 Drawing, Modeling Character sheet: 캐릭터의 특징, 몸체, 얼굴 표정 스케치 Character turnaround: 정면, 측면의 drawing Story board 줄거리를 여러 장면 (shot)으로 나누어 그린 그림 Dongeui University

6 3차원 애니메이션 제작 과정 Pre-visualization 배경 layout 모델링 동작 데이터 생성
Wire-frame과 저 해상도 graphics 사용 줄거리를 이해하고 윤곽을 보기 위해 배경 layout 캐릭터와 카메라의 위치도 함께 표시 모델링 캐릭터 및 배경 modeling 직접 제작하거나 이미 만들어진 모델 사용 동작 데이터 생성 Motion capture, key-frame 등의 방법 사용 Dongeui University

7 Factoring Motion Clips
Texture Texture map을 만든 후 mapping Character animation 모델에 동작을 연결 얼굴 표정 animation Crowd animation 효과 animation 자연 현상 비, 눈, 폭발 때로는 군중 (crowd) animation 최종 렌더링 Compositing 사운드와 함께 합성하여 저장 Dongeui University

8 웹 애니메이션 저작 도구 Flash Director Animated GIF 편집 도구 Java3D
Tweening 기법 사용하여 vector animation 제작 인터렉티브한 홈페이지 제작에 주로 사용 간단한 모핑도 지원 스트리밍을 위해 파일 변환 예) flash -> swf Director Cel animatio과 tweening 지원 Ringo 라는 script 언어 제공: 다른 미디어와 연결 지원 Animated GIF 편집 도구 예) Ulead GIF animator Java3D Dongeui University

9 2차원 애니메이션 저작 도구 Animo TOONS 만화 영화 제작 tool Key frame 기반 Vector 포맷 지원
카메라 조작 가능 TOONS 애니메이션 후반 작업 tool Softimage와 연동 가능 Dongeui University

10 3차원 애니메이션 저작 도구 Maya Softimage 3D Studio MAX SGI와 Alias|Wavefront에서 제작
NURBS 를이용한 자연스러운 캐릭터 애니메이션 지원 Script 언어 (MEL) 애니메이션, 효과, 절차적 기법 등 지원 대형 프로젝트에 주로 사용 Softimage 다른 툴 보다 일찍 사용되기 시작 타이나닉, Mask, 주라기 공원 등에 사용 3D Studio MAX 저가에 많은 기능 지원 영화와 게임 모델, 애니메이션에 사용 다양한 plug-in 제공 Dongeui University

11 만화 영화 2차원 만화영화 인어 공주 이집트의 왕자 Lion King 특수 기법: 소떼 3차원 만화영화 Toy Story
특수 기법: 소떼 3차원 만화영화 Toy Story 뽀롱뽀롱 뽀로로 Dongeui University

12 영화 스타워즈를 시작으로 특수 효과에 주로 사용 대표적인 production ILM, Digital Domain 대표적인 영화
Star Wars, Forrest Gump, Matrix, Titanic, Final Fantasy, 사랑과 영혼, 구미호 Dongeui University

13 영상 광고 / 인터넷 광고 | 게임 소비자들의 눈길을 끌기 위해 많이 사용 초반에는 특수 효과 등을 많이 사용 액션 게임
Role-playing 게임 Racing 게임 가상의 인간 star 우리나라 cyber 가수 아담 Dongeui Universit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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