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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장. 그래픽 하드웨어 학습목표 그래픽 출력장치의 일반적인 작동원리를 이해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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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resentation on theme: "2장. 그래픽 하드웨어 학습목표 그래픽 출력장치의 일반적인 작동원리를 이해한다."— Presentation transcript:

1 2장. 그래픽 하드웨어 학습목표 그래픽 출력장치의 일반적인 작동원리를 이해한다.
래스터 장치에서 프레임 버퍼의 역할을 이해한다. 벡터 장치에서 디스플레이 리스트의 역할을 이해한다. 그래픽 카드의 전반적인 구조와 기능을 이해한다.

2 2장. 그래픽 하드웨어 그래픽 시스템 입력 장치, 메인 컴퓨터, 그래픽 컨트롤러, 출력장치 그래픽 컨트롤러 그래픽 프로세서
그래픽 메모리

3 워크스테이션 SGI FUEL HP XW 9300

4 시스템 사양 SGI FUEL HP XW 9300

5 CRT 기본원리

6 래스터 그래픽 장비 화소 = Picture Element = Pixel = Raster 인점(Phosphor Dots)
종횡비(Aspect Ratio) 4 : 3 TV 16 : 9 HDTV 해상도(Resolution) 도트 피치(Dot Pitch) 트라이어드 방식, 스트라이프 방식

7 화면 선명도 샤도우 마스크, 애퍼처 그릴

8 인터레이싱 주사선(Scan Line) 인터레이싱(비월주사, 飛越走査, 짜깁기, Interlacing, Interleaving)
Hz: 30 Full Frame/Sec 보다는 60 Half Frame/Sec NTSC TV 표준: 60 Half Frame/Sec, 525 Scan Line, 4:3 Aspect Ratio

9 Non-Interlacing vs. Interlacing

10 래스터 그래픽 디스플레이 화소단위 컬러링 계단현상 = Jaggies = Alias
래스터 화(Rasterization) = 스캔 변환(Scan Conversion) 물체 좌표에서 화면 좌표로 부동소수 좌표에서 정수 좌표로

11 프레임 버퍼 Frame Buffer = Color Buffer = Video Memory DA 변환기
프레임 버퍼(디지털 정보) -> 아날로그 전압 거의 동시(매우 빠름)

12 비트 평면 24비트 (R, G, B) =(8, 8, 8) R, G, B 각각에 대해 256 회색도(Gray Level)
총 몇 컬러? 1280 by 1024, 총 512 컬러 프레임 버퍼 용량은?

13 벡터그래픽 장비 Vector Display, Calligraphic Display, Stroke Display, Random Display 화소개념 없음 무한 해상도 (전자빔의 폭 -> 해상도) 에일리어싱 없음 전자총의 움직임

14 벡터그래픽 장비 프레임 버퍼 없음 디스플레이 리스트: 명령어 집합

15 래스터 장비와 벡터 장비

16 벡터그래픽 장비 빔투과 방식 오실로스코우프, 레이다, 플로터, Evans/Sutherland PS Series

17 평판형 디스플레이: LCD Liquid Crystal Display 컬러 = 액정의 배열상태 변화 블라인트 커튼

18 평판형 디스플레이: LCD

19 평판형 디스플레이: PDP Plasma Display Panel 표면방전에 의한 번개 형광등

20 평판형 디스플레이: PDP

21 입체영상 좌우 눈의 인식차이 액정셔터 안경 렌즈 배열

22 홀로그래피 모든 방향에서 3차원 뷰 cf. 셔터 안경 레이저와 육각렌즈 사용 Pincess Leia in Star Wars

23 그래픽 프로세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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