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액션러닝을 활용한 수업 전북대학교 경영학부 고수일 교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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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액션러닝을 활용한 수업 전북대학교 경영학부 고수일 교수

2 Q : 오랫동안 기억에 남는 순서는? ① 읽은 것 ② 들은 것 ③ 본 것 ④ 말한 것 ⑤ 행동한 것

3 학습의 효과는? 90% 행동하며 말하는 것 80% 말하는 것 50% 보고 듣기 30% 보기 20% 듣기 10% 읽기 기억
100 90 80 70 60 50 40 20 90% 행동하며 말하는 것 80% 말하는 것 50% 보고 듣기 30% 보기 20% 듣기 10% 읽기 Dale’s Cone of Experience .1969 출처: Communication for Safety Professional. Robert Kormikau & Frank McElroy 국가안전위원회, 시카고 1975, page 370)

4 “참여하고 경험하자” • 공자 “들은 것은 잊어버리고 본 것은 기억만 되지만, 직접 해 본 것은 이해된다.”
• 공자 “들은 것은 잊어버리고 본 것은 기억만 되지만, 직접 해 본 것은 이해된다.” • 영국의 철학자 Lewis “경험을 갖고 있는 사람은 절대 논쟁에서 지지 않는다”

5 교육에 대한 기본 가정 전통적인 가정 AL에서의 가정 학생들은 가르쳐야 이해한다. 학생들은 스스로 학습할 수 있다.
교수는 문제를 내고, 학생은 답을 구한다. 학생이 문제를 내고, 학생이 답을 구한다. 그림은 좌뇌가 우세한지 우뇌가 우세한지 간단히 테스트할 수 있는 이미지라고 회자되는 것이다. 애초 해외 네티즌들의 블로그를 통해 소개되었으며, 지난 9월 말 호주의 뉴스닷컴이 온라인 기사를 통해 보도하면서 더 큰 주목을 받게 되어 국내 네티즌 사이에서도 입소문이 퍼지게 되었다. 뉴스닷컴은 이미지가 시계 방향으로 회전하는 것으로 보이면 우뇌가 발달한 편이며, 시계 반대 방향이라면 좌뇌형 인간이라고 소개했다. 또 언론은 대부분의 사람들은 이미지가 반시계 방향으로 돌아가는 것으로 보인다면서, 이런 좌뇌형 인간은 논리적이고 언어와 수학과 과학에 능하고 이성적이라고 설명했다. 반대로 우뇌형 인간은 감성과 직관이 발달해있고 사물의 작은 특성 보다는 전체를 보는 능력을 갖고 있다고 덧붙였다. 한편 영국의 과학잡지 뉴사이언티스트는 12일자 기사에서 다른 평가를 내놓았다. 우뇌 좌뇌편향을 테스트하는 이미지라는 과학적인 근거는 없으며, 때문에 신기한 착시 그림으로 봐야 한다는 것이다. 그림의 가장 큰 특징은 정보가 부족하다는 점이다. 이 2차원 그림은 회전 방향을 뇌에게 알려줄 3차원적 정보를 충분히 담고 있지 않다. 회전 방향이 애매하니 뇌가 적극적으로 개입해 정보를 채워넣고 ‘임의적으로’ 회전 방향을 해석해낸다는 것이다. 이런 사정 때문에 그림을 오랫동안 보고 있으면 회전 방향이 바뀔 수 있다. 그림 바깥쪽을 보다가 다시 그림에 집중하면 반대로 회전한다. 멈춘다고 주장하는 네티즌도 있다. 또 시계 방향과 반시계 방향으로 교대로 돌아간다고 증언하는 네티즌은 소수에 속한다. 지식은 읽기와 듣기 중심으로 습득한다. 지식은 참여와 경험으로 습득한다.

6 Action Learning이란? 학습자들이 현장에서 실제 문제를 발견하고, 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학습자들 상호간에 문제해결 방안을 강구하고, 개별학습과 협동학습을 통해 해결안을 마련하는 일련의 과정에서 학습이 이루어지게 되는 학습방법이다.

7 경영학 수업 사례

8 1. 학습목표 문제 해결 프로세스 습득 팀학습 기술 습득 Learning 학습 목표 Coach 논리적 사고 훈련
조직행동론 지식의 현장응용력 습득 Learning Coach 학습 목표 Presentation Skill 향상 논리적 사고 훈련

9 2. Action Learning에 의한 수업 구성
팀 학습 기술과 팀 빌딩 문제조직에 접근 및 문제점 발견 문제에서 요구되는 학습내용 추론 자기주도학습 문제해결을 위한 새로운 지식의 적용 해결안 논의 해결방안 발표 발표자 Feedback 및 보완설명(Mini- lecture)

10 진행에서 모든 구성원들이 반드시 지켜야 할 기본규칙. 회의 시작 전에 모든 구성원들이 지키기로 합의하는 자율적 약속.
3. 그라운드 룰 (Ground Rule) 회의나 분임토의, 프로젝트 팀 미팅, 각종 위원회 등의 진행에서 모든 구성원들이 반드시 지켜야 할 기본규칙. 회의 시작 전에 모든 구성원들이 지키기로 합의하는 자율적 약속. 회의를 효과적으로 운영하기 위한 조건.

11 그라운드 룰 (Ground Rule) (예)
타인 비판 절대금지 質 보다 量, 적극적으로 경청하기 회의 중 논의된 내용은 외부인에 대해서는 절대 비밀 유지 지방방송 사절!! 회의실내 휴대폰 사용금지! 개인에게 배정된 시간 엄수! 발언기회의 공정배분

12 4. 팀 빌딩 – 팀 명칭, 구호, Ground Rule 예 시 성 공 시 대 “성! 공! 시! 대! 아자! 아자! 아자!
예 시 성 공 시 대 “성! 공! 시! 대! 아자! 아자! 아자! 100%참석 눈 마주치며 경청하기 시작과 끝날 때 구호외치기 창의성 존중 質 보다 量 12

13 5. Nominal Group Technique (NGT:명목집단법)
토론 시작 전에 참가자 각자가 다른 사람과 얘기하지 않고 (침묵 속에서) 주어진 세부토의 주제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노트, 분임토의 양식 또는 카드 등에 정리할 수 있도록 일정한 시간을 부여하는 방법 다른 사람과 얘기하지 않고 각자 작업하는 시간동안에는 명목상으로는 집단이지만 실제로는 개인적으로 작업하고 있음을 강조하기 위하여 명목집단법이라 부름 Articulation! (Articulate : expressing or able to express thoughts and feeling clearly and effectively (출처 : Longman Dictionary of English Language and Culture) 정제된 단어와 문장사용을 통한 토론시간 절약 모든 구성원의 적극적 참가 유도 타인의견 경청 가능 정의 명칭의 유래 필요성 효과

14 필요성 사용 방법 효과 Post-it Articulation
Articulate : expressing or able to express thoughts and feeling clearly and effectively (출처 : Longman Dictionary of English Language and Culture) 한 장에 개념/단어/아이디어 한가지씩! 네임 펜, 칼라 펜 등 두꺼운 펜 사용 ( 모두가 볼 수 있도록) 팀 별, 주제 별로 색깔 구분 사용 방법 효과 시간 절약(개인 생각 정리, 유사 아이디어 분류, 팀 별 토의 결과 작성 및 복사) 활동을 통한 적극성과 활기 유도 불필요한 감정소모 방지

15 Post-it 사용법 한 장에 인쇄체 한가지 아이디어 (읽기 쉽게) (분류 쉽게) 굵은 펜 사용 Post-its 사용
(보기 쉽게) Post-its 사용 (이동이 쉽게) 15

16 6. 아이스 브레이크 (Ice-Break) 아이스 브레이크란? 효과적 아이스 브레이크를 아이스 브레이크 아이디어 위한 유의사항
회의 시작전에 참가자들간의 서먹한 분위기를 깨고 활기찬 분위기를 만들기 위한 활동 아이스 브레이크 아이디어 효과적 아이스 브레이크를 위한 유의사항 감성나누기 차 마시기 스트레칭 상대방 어깨 주무르기 명함교환 퀴즈 • • • • • • • 전원 참여 자연스럽게, 오버는 금물 3분 이내로 : 시간 낭비라는 생각이 들지 않도록 참석자들의 지위, 분위기, 성격 특성에 어울리도록 회의의 평소 분위기를 감안하여 너무 파격적이지 않게

17 “마음을 열고 진심으로 들어주세요” 7. 경청의 기술 1. 몸을 틀어 주세요 !! 2. 눈을 봐 주세요!!
3. 고개를 끄덕여 주세요!! 4. "아~"하고 말해주세요!! 5. 무릎을 쳐주세요!! “마음을 열고 진심으로 들어주세요”

18 『 칭찬의 십계명 』 8. 칭찬의 기술 Ⅰ. 칭찬할 일이 생겼을 때 즉시 칭찬하라. Ⅱ. 잘한 점을 구체적으로 칭찬하라.
Ⅲ. 가능한 공개적으로 칭찬하라. Ⅳ. 결과보다 과정을 칭찬하라. Ⅴ. 사랑하는 사람을 대하듯 칭찬하라. Ⅵ. 거짓없이 진실한 마음으로 칭찬하라. Ⅶ. 긍정적인 눈으로 보면 칭찬할 일이 보인다. Ⅷ. 일이 잘 풀리지 않을 때 더욱 칭찬하라. Ⅸ. 잘못된 일이 생기면 관심을 다른 방향으로 유도하라. Ⅹ. 가끔씩 자기 자신을 칭찬하라.

19 칭찬릴레이 팀원 이름 관찰 결과(Fact) 칭찬의 요지

20 9. 성찰의 중요성 Simple, but Strong!!
We had the experience but missed the meaning - T.S.Eliot At the heart of action learning is the process of reflection 일기와 학습인, 그리고 비 학습인(Back to the Basic!!) Simple, but Strong!!

21 학습팀 미팅에 대한 성찰 NO 성 찰 항 목 성 찰 내 용 1 2 3 4 5 오늘 회의에서 나온 아이디어
중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2 오늘 회의 중 나에게 가장 도움이 되었던 질문은? 3 우리 학습팀의 회의를 보다 효과적으로 만들 수 있는 방법은? 4 오늘 회의에서 내가 배운 가장 중요한 교훈을 세가지만 든다면? 5 오늘 회의를 마치며 나 자신에게 꼭 하고 싶은 말은?

22 성 찰① : 개인차원 배운 점 느낀 점 실행다짐

23 성찰② : 팀차원 - 우리 학습팀의 생산성을 높이기 위해서
Eliminate(제거) Raise(증가) Reduce(감소) Create(창조)

24 그라운드 룰에 대한 성찰 Ground Rule 잘한 점 잘못한 점 개선사항

25 팀 과제 발표 참고사항

26 1st Round 참고사항 보고서 구성 발표방법 기타 - 발표 후 카페에 게시 - 팀 소개(팀 빌딩, 단체사진 및 이름 등)
- 과제명칭(주제) 및 선정 배경 - 과제 대상에 대한 소개 - 과제 해결을 통해 학습팀이 얻어내야 할 구체적인 결과 - 향후 Action Plan 발표방법 1. 시간 : 10분 2. 발표 : 전원 참가 원칙 (인당 2~3분) 3. 질의 응답 : 10분 기타 - 발표 후 카페에 게시 - 발표자는 단정한 복장과 프로의 자세로 발표할 것

27 Final Round 참고사항 보고서 구성    - 과제명칭(주제) 및 선정 배경 - 단계별 과제수행 내용 - 과제 관련 주요 이론의 핵심 포인트 - 문제점 및 원인 분석 - 해결책 제시 - 해결책을 실행에 옮겨 나타난 효과(또는 향후 기대효과) - 과제 수행과정에 관련된 모든 자료(성찰일지, 사진/동영상) 발표방법 1. 시간 : 20분 2. 발표 : 전원 참가 원칙 (인당 5분) 3. 질의 응답 : 10분 기타 - 발표 1주일 전까지 1차 제출 - 팀원들의 공헌 내용과 공헌도를 봉투에 동봉하여 개별 제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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