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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I-Book 저작도구 및 뷰어 V0.8 ETRI Technology Marketing Strateg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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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resentation on theme: "CI-Book 저작도구 및 뷰어 V0.8 ETRI Technology Marketing Strategy"— Presentation transcript:

1 CI-Book 저작도구 및 뷰어 V0.8 ETRI Technology Marketing Strategy
IT R&D Global Leader [별첨 5] CI-Book 저작도구 및 뷰어 V0.8 ETRI Technology Marketing Strategy 이준석 지식이러닝연구실 ETRI OOO연구소(단, 본부)명 차세대콘텐츠연구소

2 목 차 -------------------------- 1. 기술의 개요 2. 기술이전 내용 및 범위 3. 경쟁기술과 비교
목 차 1. 기술의 개요 2. 기술이전 내용 및 범위 3. 경쟁기술과 비교 4. 기술의 사업성 - 활용분야 및 기대효과 5. 국내외 시장 동향 차세대콘텐츠연구소

3 1. 기술의 개요 3D 및 인터랙션 지원 CI-Book 콘텐츠 저작도구 및 뷰어
사용자가 익숙한 기존 콘텐츠 편집기를 수용하는 플러그인 구조 다양한 고정 및 동적 전자출판 레이아웃 디자인 지원 자체 정의 XML > HTML5 변환을 통한 다양한 단말 환경 지원 다양한 센서 기반 사용자 학습 인터랙션 템플릿 저작 지원 3D를 포함한 콘텐츠 보기와 사용자 인터랙션, 필기 메모 지원 차세대콘텐츠연구소

4 2. 기술이전 내용 및 범위 CI-Book 저작도구 CI-Book 뷰어
쉽고 빠르게 인터랙티브 전자책 콘텐츠를 제작할 수 있는 프로그램 에뮬레이션 및 인터랙션 이벤트 저작 지원 센서, 이벤트 핸들링, 스크립트 코드 등 관련 지식 없이도 양질의 콘텐츠 제작 가능 단말 환경에 최적화된 콘텐츠 패키지 자동 생성 CI-Book 뷰어 콘텐츠를 학습자들이 보고 조작할 수 있도록 전자책 화면 구동 고품질 3D 및 멀티미디어로 구성된 콘텐츠를 책과 같은 뷰로 제공 사용자의 터치 및 단말 센서 입력을 통해 인터랙티브 콘텐츠 및 기능 실행 지원 필기를 이용한 페이지 화면상 메모 기능 지원 차세대콘텐츠연구소

5 2. 기술이전 내용 및 범위 기술 개발 현황 기술성숙도(TRL : Technology Readiness Level) 단계 : ( 6 )단계 적용 사례 서비스 분야 내용 전자책과 웹 서비스 연계 판매 시스템 시범서비스 ㈜교보문고: 여행정보 공유 SNS형 웹 서비스를 통해 사용자가 관심 있어하는 여행지에 관련된 전자책의 추천 및 판매 시스템을 연계한 신규 서비스 런칭 차세대콘텐츠연구소

6 3. 경쟁기술과 비교 제품 항목 CI-Book iBook author Adobe Indesign Quark Express ○
Fiexd layout × 위지윅(WYSIWYG) 편집 텍스트 리플로우 멀티미디어 (비디오,오디오) 사용자 인터랙션 스크립트 3D 콘텐츠 문항 템플릿 (사용자 템플릿 지원) EPUB3 패키징 (독자포맷) 디지털교과서 패키징 기능 확장 가능 차세대콘텐츠연구소

7 4. 기술의 사업성 예상 응용 제품 및 서비스 사업성 2012년 미국의 Apple은 자체 eBook 저작도구인 iBooks Author와 아이패드용 뷰어 iBook을 출시 미국 최대 교과서 제작 업체인 Pearson사, Miffin Harcourt, McGraw-Hill사 등에서 아이패드용 전자교과서 공급 예정임 교육과학기술부는 2015년 부터 디지털교과서 전면 도입을 추진 중임 예상 제품/서비스 예상 수요자(층) 디지털교과서 서비스 시스템 이러닝업체 및 출판업체 시도교육청/학교 입체 체험 동화/교재 CI-Book 서비스 유/영아 대상 도서관 사설 학원 차세대콘텐츠연구소

8 4. 기술의 사업성 기술 이전 업체 조건 사업화 시 제약 조건
이전 받은 소스를 개선하여 고객사에 커스터마이즈를 하기 위해서는 개발 전문 인력이 필요 기술 이전한 저작도구에 포함된 사용자 인터랙션 템플릿, 디자인 템플릿 외에 다양한 콘텐츠를 제작하여 서비스하기를 원하면 그래픽 및 3D 아트 디자이너, HTML5 및 Java Script 코드 개발 인력이 필요 사업화 시 제약 조건 사용자에 따라 인터랙티브 전자책 사용 방식이 매우 다르기 때문에 상용 콘텐츠 개발 전 인터랙션에 대한 기획을 고려해야 함 모바일 단말기의 HW 및 SW 환경이 매우 다양하기 때문에 모든 단말을 지원하는 것은 사실상 불가하기 때문에 상용화를 위한 타겟 단말 환경 범위를 제한할 필요가 있음 차세대콘텐츠연구소

9 5. 국내외 시장 동향 관련 업계 동향 어도비는 어도비 플래시를 기반으로 인터랙티브적인 요소를 추가할 수 있는 전자책 제작도구 ‘어도비 디지털 퍼블리싱’을 통해 아이패드용 전자책 앱 제작을 위한 전문적인 제작환경을 제공 하지만, ePub 표준이 아닌 어도비 독자적인 형식과 독자 DRM을 적용하고 있는 한계가 있음 Apple은 아이패드 출시와 함께 애플 특유의 부드러운 인터페이스와 가속도 센서를 통해 이야기에 등장하는 캐릭터들에 인터랙션을 적용해 사용자를 몰입하게 만드는‘이상한 나라의 앨리스’를 소개해 기존 전자책과 다른 형태인 앱북을 선보임 전자책 및 디지털교과서 전문기업 아이포트폴리오는 자체 전자책 변환 및 뷰어를 지원하는 ‘스핀들 북스(Spindle Books)'를 개발. 스핀들 북스는 인쇄 본판을 e-Book으로 변환하고, 여기에 각종 멀티미디어 자료와 기능을 결합한 전자책을 생성 차세대콘텐츠연구소

10 감사합니다. ♣ 연락처 : 차세대콘텐츠연구소, 이준석 실장 (042-860-1036, leejs@etri.re.kr)
♣ 연락처 : 차세대콘텐츠연구소, 이준석 실장 ( , ETRI OOO연구소(단, 본부)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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