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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개 발 동 기 및 목 표 개 발 환 경 자 기 장 시 뮬 레 이 션 방 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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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resentation on theme: "목차 개 발 동 기 및 목 표 개 발 환 경 자 기 장 시 뮬 레 이 션 방 법"— Presentation transcript:

1 목차 1 2 3 4 5 6 7 개 발 동 기 및 목 표 개 발 환 경 자 기 장 시 뮬 레 이 션 방 법
개 발 동 기 및 목 표 1 개 발 환 경 2 자 기 장 3 시 뮬 레 이 션 방 법 4 개 발 TOOL 별 역 할 5 시 연 6 느 낀 점 및 향 후 과 제 7

2 개발동기 및 목표 개발동기 목표 물리와 프로그래밍 언어의 결합 자연현상 simulation 프로그래밍으로 simulation
개발동기 및 목표 개발동기 물리와 프로그래밍 언어의 결합 자연현상 simulation 목표 프로그래밍으로 simulation Solenoid 주위 자기장 세기 & 방향

3 개발환경 OS - Windows Vista 32Bit Programming Tool Visual Studio 2005
Flash 8 Mathematica 7.0

4 자기장 전류가 만드는 자기장 (Biot-Savrt’s law)

5 Simulation 방법 단순한 순서로 접근 원형도선의 원형도선 집합 솔레노이드 도선 중심축에서 자기장의 세기와 방향 계산
계산결과 비교 Z축으로 원형 도선을 겹침 원형도선으로부터 솔레노이드까지 추론

6 Simulation 방법 원형도선 중심축상의 한 점에서 자기장 계산

7 Simulation 방법 주요 클래스 설명 CProjectDlg : 메인 다이얼로그
CTabDlg : TabControl에 들어갈 다이얼로그 Data : 반지름, 감은 수, 총 길이, 나누는 횟수, 영역, 조밀도 CPopupGraph : 영역 지정 팝업 다이얼로그 CDrawArrow : 화살표 클래스 CProgressDlg : 계산 클래스 Worker thread사용 진행상황 CVector : 벡터 클래스 벡터계산 : 내적, 외적, 차, 크기, 직교벡터, 단위벡터

8 Simulation 방법 : x, y, z 평면상의 한 점의 벡터 : 현재 계산하는 위치에 대한 벡터 : P벡터와 R벡터의 차
: 현재 계산하는 위치의 도선에 흐르는 전류의 방향 : 점 P에서, 도선의 나눈 부분 중 한 부분의 자기장 벡터 : 점 P에서, 도선의 모든 부분에 대한 자기장 벡터

9 Simulation 방법 원형도선의 집합 원형도선을 z축을 중심으로 포갬

10 Simulation 방법 솔레노이드 솔레노이드의 형태대로 R벡터가 따라감

11 개발 Tool별 역할 자기장 시뮬레이션 Visual Studio 2003 - 영역 내 각 점에서의 자기장 계산
Mathematica 7.0 - 자기장의 세기 Flash 8 - 자기장의 방향

12 개별 Tool별 역할 계산 모형 선택 탭 -하나의 원형 도선 -솔레노이드 Visual Studio 2005

13 개별 Tool별 역할 Data 입력 -반지름, 전류,감은 수, 솔레노이드 길이 Visual Studio 2005

14 개별 Tool별 역할 Visual Studio 2005 도선의 등분 수

15 개별 Tool별 역할 Visual Studio 2005 조밀도 -x,y,z평면 안의 계산 할 점의 갯수

16 개별 Tool별 역할 Visual Studio 2005 출력 파일 형식 -크기, 방향 -2차원, 3차원

17 개별 Tool별 역할 Visual Studio 2005 그래프로 범위지정 click!

18 개별 Tool별 역할 Visual Studio 2005 x,y,z 범위 지정 -미터 단위 -센티미터 단위 화살표 끝 드래그로
범위 지정 후 완료 버튼

19 개별 Tool별 역할 Mathematica 7.0 Mathematica에 출력되는 화면

20 개별 Tool별 역할 Mathematica 7.0

21 개별 Tool별 역할 Mathematica 7.0

22 개별 Tool별 역할 Mathematica 7.0

23 개별 Tool별 역할 Mathematica 7.0

24 개별 Tool별 역할 Flash 8 자기장의 방향 -화살표 자기장의 세기 -색(빨강->파랑)

25 느낀 점 및 향후 과제 느낀점 과제 -물리 현상 이해(공식화) -자기장 시뮬레이션의 -프로그래밍 기법
느낀 점 및 향후 과제 느낀점 -물리 현상 이해(공식화) -프로그래밍 기법 -프로그래밍 툴 사용법 -스레드 사용법 -메모리 할당과 해제의 중요성 과제 -자기장 시뮬레이션의 3D구현 (Direct X…) -또다른 물리현상에 대한 시뮬레이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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