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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 Espresso 제6장 생성자와 소멸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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객체가 생성될 때 초기화를 담당하는 생성자에 대하여 살펴봅니다.
이번 장에서 학습할 내용 객체가 생성될 때 초기화를 담당하는 생성자에 대하여 살펴봅니다. 생성자 소멸자 초기화 리스트 복사 생성자 디폴트 멤버 함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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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성자 생성자(contructor): 객체가 생성될 때에 필드에게 초기값을 제공하고 필요한 초기화 절차를 실행하는 멤버 함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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객체의 일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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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성자의 특징 클래스 이름과 동일하다 반환값이 없다. 반드시 public 이어야 한다. 중복 정의할 수 있다.
class Car { … public: Car() } }; 생성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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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폴트 생성자 #include <iostream> #include <string>
using namespace std; class Car { private: int speed; // 속도 int gear; // 기어 string color; // 색상 public: Car() { cout << "디폴트 생성자 호출" << endl; speed = 0; gear = 1; color = "white"; } }; int main() Car c1; // 디폴트생성자호출 return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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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성자의 외부 정의 Car::Car() { cout << "디폴트 생성자 호출" << endl;
speed = 0; gear = 1; color = "whit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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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개 변수를 가지는 생성자 #include <iostream> #include <string>
using namespace std; class Car { private: int speed; // 속도 int gear; // 기어 string color; // 색상 public: Car(int s, int g, string c) { speed = s; gear = g; color = c; } void print() { cout << "============== " << endl; cout << "속도: " << speed << endl; cout << "기어: " << gear << endl; cout << "색상: " << color << endl; cout << "============== " << endl;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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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개 변수를 가지는 생성자 #include <iostream> #include <string>
using namespace std; class Car { private: int speed; // 속도 int gear; // 기어 string color; // 색상 public: Car(int s, int g, string c) { speed = s; gear = g; color = c; } void printInfo();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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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개 변수를 가지는 생성자 int main() { Car c1(0, 1, "red"); // 생성자 호출
Car c2(0, 1, "blue"); // 생성자 호출 c1.print(); c2.print(); return 0; } ============== 속도: 0 기어: 1 색상: red 색상: blu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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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성자의 중복 정의 생성자도 메소드이므로 중복 정의가 가능하다. #include <iostream>
#include <string> using namespace std; class Car { private: int speed; // 속도 int gear; // 기어 string color; // 색상 public: Car(); Car(int s, int g, string c)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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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성자의 중복 정의 Car::Car() { cout << "디폴트 생성자 호출<< endl;
speed = 0; gear = 1; color = "white" } Car::Car(int s, int g, string c) cout << "매개변수가 있는 생성자 호출<< endl; speed = s; gear = g; color = c; int main() Car c1; // 디폴트 생성자 호출 Car c2(100, 0, "blue"); // 매개변수가 있는 생성자 호출 return 0; 매개 변수가 있는 생성자 호출 디폴트 생성자 호출 계속하려면 아무 키나 누르십시오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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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성자 호출의 다양한 방법 int main() { Car c1; // ①디폴트 생성자 호출
Car c2(); // ②이것은 생성자 호출이 아니라 c2()라는 함수의 원형 선언 Car c3(100, 3, "white"); // ③생성자 호출 Car c4 = Car(0, 1, "blue");// ④이것은 먼저 임시 객체를 만들고 이것을 c4에 복사 return 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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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성자를 하나도 정의하지 않으면? 컴파일러가 비어있는 디폴트 생성자를 자동으로 추가한다. class Car {
int speed; // 속도 int gear; // 기어 string color; // 색상 }; 컴파일러가 비어있는 디폴트 생성자를 자동으로 추가한다. class Car { int speed; // 속도 int gear; // 기어 string color; // 색상 public: Car()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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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폴트 매개 변수 디폴트 생성자를 정의한 것과 같은 효과를 낸다.
Car(int s=0, int g=1, string c=“red") { speed = s; gear = g; color = c; } 디폴트 생성자를 정의한 것과 같은 효과를 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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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성자에서 다른 생성자 호출하기 … class Car { int speed; // 속도 int gear; // 기어
string color; // 색상 public: // 첫 번째 생성자 Car(int s, int g, string c) { speed = s; gear = g; color = c; } // 색상만 주어진 생성자 Car(string c) { Car(0, 0, c); // 첫 번째 생성자를 호출한다. }; int main() { Car c1("white"); return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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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간 점검 문제 1. 만약 클래스 이름이 MyClass라면 생성자의 이름은 무엇이어야 하는가?
2. 생성자의 반환형은 무엇인가? 3. 생성자는 중복 정의가 가능한가? 4. 클래스 안에 생성자를 하나도 정의하지 않으면 어떻게 되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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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멸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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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멸자의 특징 소멸자는 클래스 이름에 ~가 붙는다. 값을 반환하지 않는다. public 멤버 함수로 선언된다.
소멸자는 매개 변수를 받지 않는다. 중복 정의도 불가능하다. class Car { … public: ~Car() } }; 소멸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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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멸자 class Car { private: int speed; // 속도 int gear; // 주행거리
string color; // 색상 public: Car() { cout << "생성자 호출" << endl; speed = 0; gear = 1; color = "white"; } ~Car() cout << "소멸자 호출" << endl; }; int main() Car c1; return 0; 생성자 소멸자 생성자 호출 소멸자 호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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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폴트 소멸자 만약 프로그래머가 소멸자를 정의하지 않았다면 어떻게 되는가? 디폴트 소멸자가 자동으로 삽입되어서 호출된다
class Time { int hour, minute, second; public: print() { ... } } ~Time()을 넣어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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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간 점검 문제 1. 만약 클래스 이름이 MyClass라면 소멸자의 이름은 무엇이어야 하는가?
2. 소멸자의 반환형은 무엇인가? 3. 소멸자는 중복 정의가 가능한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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멤버 초기화 목록 멤버 변수를 간단히 초기화할 수 있는 형식
Car(int s, int g, string c) : speed(s), gear(g), color(c) { ...// 만약 더 하고 싶은 초기화가 있다면 여기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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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수 멤버의 초기화 멤버가 상수인 경우에는 어떻게 초기화하여야 하는가? class Car 아직 생성이 안됐음! {
const int MAX_SPEED = 300; int speed; ... } 아직 생성이 안됐음! class Car { const int MAX_SPEED; int speed; // 속도 public: Car() MAX_SPEED = 300; } 상수를 변경할 수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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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수 멤버의 초기화 class Car { const int MAX_SPEED; int speed; // 속도 public:
Car() : MAX_SPEED(300) } }; 상수 멤버의 초기화는 이렇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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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조자 멤버의 초기화 #include <iostream> #include <string>
using namespace std; class Car { string& alias; int speed; // 속도 public: Car(string s) : alias(s) cout << alias << endl; } }; int main() Car c1("꿈의 자동차"); return 0; 꿈의 자동차 계속하려면 아무 키나 누르십시오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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객체 멤버의 경우 생성자 호출 #include <iostream> #include <string>
using namespace std; class Point { int x, y; public: Point(int a, int b) : x(a), y(b) } }; class Rectangle Point p1, p2; Rectangle(int x1, int y1, int x2, int y2) : p1(x1, y2), p2(x2, y2) 생성자 호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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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간 점검 문제 1. 초기화 리스트를 반드시 사용하여서 초기화해야되는 멤버의 타입은?
2. 클래스 MyClass의 상수 limit를 초기화 리스트를 사용하여서 초기화 하여 보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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복사 생성자 한 객체의 내용을 다른 객체로 복사하여서 생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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복사 생성자의 특징 자동으로 디폴트 복사 생성자가 생성된다. 자신과 같은 타입의 객체를 매개 변수로 받는다.
Car(Car& obj); Car(const Car& obj);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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복사 생성자 #include <iostream> #include <string>
using namespace std; class Car { int speed; // 속도 int gear; // 기어 string color; // 색상 public: Car(int s, int g, string c) : speed(s), gear(g), color(c) { cout << "생성자 호출" << endl; } Car(const Car &obj) : speed(obj.speed), gear(obj.gear), color(obj.color) cout << "복사 생성자 호출" << endl;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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복사 생성자 복사 생성자 호출 int main() { Car c1(0, 1, "yellow"); Car c2(c1);
c1.print(); c2.print(); return 0; } 복사 생성자 호출 ============== 속도: 0 기어: 1 색상: yellow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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얕은 복사 문제 멤버의 값만 복사하면 안되는 경우가 발생한다. 얕은 복사(shallow copy) 문제 복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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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제 #include <iostream> #include <string>
using namespace std; class Student { char *name; // 이름 int number; public: Student(char *p, int n) { cout << "메모리 할당" << endl; name = new char[strlen(p)+1]; strcpy(name, p); number = n; } ~Student() { cout << "메모리 소멸" << endl; delete [] name; }; int main() { Student s1("Park", ); Student s2(s1); // 복사 생성자 호출 return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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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제 메모리 할당 메모리 소멸 메모리의 소멸이 2번 호출되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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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점 이름을 저장하는 동적 메모리 공간이 별도로 할당되지 않았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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깊은 복사 class Student { .... Student(const Student& s) {
cout << "메모리할당<< endl; name = new char[strlen(s.name)+1]; strcpy(name, s.name); number = s.number; } }; 메모리 할당 메모리 소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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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름을 저장하는 동적 메모리 공간을 별도로 할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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복사 생성자가 호출되는 경우 기존의 객체의 내용을 복사하여서 새로운 객체를 만드는 경우
객체를 값으로 매개 변수로 전달하는 경우 객체를 값으로 반환하는 경우 생각보다 많이 사용됩니다. 복사 생성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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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제 class Car { … Car(const Car &obj) : speed(obj.speed), gear(obj.gear), color(obj.color) { cout << "복사 생성자 호출" << endl; } }; void isMoving(Car obj) if( obj.getSpeed() > 0 ) cout << "움직이고 있습니다" << endl; else cout << "정지해 있습니다" << endl; int main() Car c(0, 1, "white"); isMoving(c); return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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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행 결과 일반 생성자 호출 복사 생성자 호출 정지해 있습니다 복사 생성자는 어디에서 호출되었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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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간 점검 문제 1. 복사 생성자는 언제 사용되는가? 2. 얕은 복사와 깊은 복사의 차이점은 무엇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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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폴트 멤버 함수 자동으로 추가된다. 디폴트 생성자 디폴트 소멸자 디폴트 복사 생성자 디폴트 할당 연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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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제 Date 클래스에 생성자와 소멸자를 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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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제 #include <iostream> using namespace std; class Date {
private: int year; int month; int day; public: Date(); // 디폴트생성자 Date(int year); // 생성자 Date(int year, int month, int day); // 생성자 void setDate(int year, int month, int day); // 멤버함수 void print(); // 멤버함수 }; Date::Date() // 디폴트생성자 { year = 2010; month = 1; day = 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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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제 Date::Date(int year) // 생성자 { setDate(year, 1, 1); }
Date::Date(int year, int month, int day) // 생성자 setDate(year, month, day); void Date::setDate(int year, int month, int day) this->month = month; // this는현재객체를가리킨다. this->day = day; this->year = year; void Date::print() cout << year << "년" << month << "월" << day << "일" << end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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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제 int main() { Date date1(2009, 3, 2); // 2009.3.2
date1.print(); date2.print(); date3.print(); return 0; } 2009년 3월 2일 2009년 1월 1일 2010년 1월 1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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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제 Time 클래스에 생성자와 소멸자를 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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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제 #include <iostream> using namespace std; class Time {
private: int hour; // int minute; // int second; // public: Time(); // 생성자 Time(int h, int m, int s); void setTime(int h, int m, int s); void print(); }; // 첫번째생성자 Time::Time() { setTime(0, 0, 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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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제 // 두번째생성자 Time::Time(int h, int m, int s) { setTime(h, m, s); }
// 시간설정함수 void Time::setTime(int h, int m, int s) hour = ((h >= 0 && h < 24) ? h : 0); // 시간검증 minute = ((m >= 0 && m < 60) ? m : 0); // 분검증 second = ((s >= 0 && s < 60) ? s : 0); // 초검증 // “시:분:초”의형식으로출력 void Time::print() cout << hour << ":" << minute << ":" << second << end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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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제 int main() { Time time1; cout << "기본생성자호출후시간: ";
time1.print(); // 두번째생성자호출 Time time2(13, 27, 6); cout << "두번째생성자호출후시간: "; time2.print(); // 올바르지않은시간으로설정해본다. Time time3(99, 66, 77); cout << "올바르지않은시간설정후시간: "; time3.print(); return 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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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제 기본 생성자 호출 후 시간: 0:0:0 두번째 생성자 호출 후 시간: 13:27:6
기본 생성자 호출 후 시간: 0:0:0 두번째 생성자 호출 후 시간: 13:27:6 올바르지 않은 시간 설정 후 시간: 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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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제 Circle 객체 안에 Point 객체가 들어 있는 경우 Circl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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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제 #include <iostream> #include <string>
using namespace std; class Point { private: int x; int y; public: Point(); Point(int a, int b); void print(); }; Point::Point() : x(0), y(0) { } Point::Point(int a, int b) : x(a), y(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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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제 void Point::print() {
cout << "( " << x << ", " << y << " )\n"; } class Circle { private: int radius; Point center; // Point 객체가멤버변수로선언되어있다. public: Circle(); Circle(int r); Circle(Point p, int r); Circle(int x, int y, int r); void print(); }; // 생성자 Circle::Circle(): radius(0), center(0,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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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제 Circle::Circle(int r) : radius(r), center(0, 0) { }
Circle::Circle(Point p, int r) : radius(r), center(p) Circle::Circle(int x, int y, int r) : radius(r), center(x, y) void Circle::print() cout << "중심: "; center.print(); cout << "반지름: " << radius << endl << end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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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제 int main() { Point p(5, 3); Circle c1; Circle c2(3);
Circle c3(p, 4); Circle c4(9, 7, 5); c1.print(); c2.print(); c3.print(); c4.print(); return 0; } 중심: ( 0, 0 ) 반지름: 0 반지름: 3 중심: ( 5, 3 ) 반지름: 4 중심: ( 9, 7 ) 반지름: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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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제 문자열을 클래스로 작성해보자. H e l o W r 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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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제 #include <iostream> using namespace std; class MyString {
private: char *pBuf; //동적으로할당된메모리의주소값저장 public: MyString(const char *s=NULL); MyString(MyString& s); ~MyString(); void print(); // 문자열을화면에출력 int getSize(); // 문자열의길이반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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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제 // 생성자 MyString::MyString(const char *s) { if( s == NULL )
pBuf = new char[1]; pBuf[0] = NULL; } else pBuf = new char[::strlen(s)+1]; strcpy(pBuf, s); // 복사생성자 MyString::MyString(MyString &s) pBuf = new char[s.getSize()+1]; strcpy(pBuf, s.pBu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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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제 // 소멸자 MyString::~MyString() { if ( pBuf ) delete [] pBuf; }
void MyString::print() cout << pBuf << endl; int MyString::getSize() return strlen(pBu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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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제 int main() { MyString str1; MyString str2("Hello");
MyString str3 = "World!"; MyString str4(str3); str1.print(); str2.print(); str3.print(); str4.print(); return 0; } Hello Worl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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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간 점검 문제 1. MyString 클래스에 두 개의 문자열을 합하는 멤버 함수인 add(String& s)를 추가하여 보자. 2. MyString 클래스에서 변환 생성자를 이용하여서 묵시적인 변환이 일어나지 못하도록 explicit를 다음과 같이 생성자에 추가한 후에 코드를 다시 컴파일하여 보자. 컴파일 오류가 발생하는 부분은 어디인가? explicit MyString(const char *s=NUL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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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 & 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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