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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우팅 기술 (RIP, OSPF) 컴퓨터공학과 강지훈 윤인선 이고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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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라우팅 기술 (RIP, OSPF) 컴퓨터공학과 20051401 강지훈 20062488 윤인선 20081660 이고운
전유나

2 Contents I. 서론 II. 본론 III. 결론 IV. 참고문헌 1. 논문의 배경 및 목적
2. 라우팅 프로토콜 등장의 이론적 배경 3. 기존연구 및 동향 1.1 RIP 개요 1.2 RIP의 개념 1.3 RIP Version 2 소개 2.1 OSPF 개요 2.2 특징 2.3 장점 2.4 단점 2.2.1 Link-State Algorithm 2.2.2 Network Layer Structured 2.2.3 OSPF의 형태 2.2.4 VLSM / CIRD 지원 2.2.5 Metric 2.2.6 Equal Cost Load Balancing 지원

3 I. 서론 논문의 배경 및 목적 라우팅 프로토콜 등장의 이론적 배경 기존연구 및 동향

4 1.1 RIP 개요 Distance Vector Routing Protocol
경로를 결정하는 Metric으로 Hop-Count를 이용 Hop-Count의 최대값은 15 II. 본론

5 1.1 RIP 개요 라우팅 업데이트는 전체 라우팅 테이블을 매 30초마다 브로드캐스트로 이웃하고 있는 라우터들에게 전달하여 수행 RIP의 부하 분산은 기본적으로 4개 경로에 대해서 이뤄지며, 최대 6개 경로까지 늘릴 수 있음 II. 본론

6 1.1 RIP 개요 클래스풀 라우팅 프로토콜이므로, 고정 길이 서브넷 마스크만 지원
표준 RIP Version1은 Triggered Update를 미 지원 II. 본론

7 1.2 RIP의 개념 Message 요청과 응답의 2가지 종류의 패킷 메시지 요청 패킷 - 라우터가 처음 부팅되었을 때 전송
- 특정 목적지 정보가 타임 아웃 되었을 때 전송 II. 본론

8 1.2 RIP의 개념 Message 응답 패킷 - 매 30초마다 주기적으로 이웃 라우터에게 전송
- 트리거 갱신 시 자신의 라우팅 테이블에 변화가 생겼을 때 전송 II. 본론

9 1.2 RIP의 개념 Message 타임아웃 시간 동안 라우팅 정보의 수신이 이루어지지 않을 때 - 의미 없는 목적지로 간주
- 일정시간 후 라우팅 테이블에서 삭제 II. 본론

10 1.2 RIP의 개념 II. 본론

11 1.3 RIP Version 2 각각의 Routing Entry가 서브넷 마스크 정보를 전달 인증을 통한 라우팅 정보 갱신
각각의 라우팅 엔트리와 함께 Next-Hop의 주소 전달 II. 본론

12 1.3 RIP Version 2 외부 경로의 태그 멀티캐스트를 통한 경로 갱신 II. 본론

13 2.1 OSPF 개요 OSPF (Open Shortest Path First)
Link-State Routing Protocol RIP에 사용되는 Distance Vector 방식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개발된 프로토콜

14 2.2.1 Link-State Algorithm LSA (Link-State Advertisement)를 발생
물리적 회선의 상태가 변경되었을 경우에만 작동 Flooding 방식으로 변경된 정보 (Link-State)를 교환

15 2.2.1 Link-State Algorithm

16 2.2.2 Network Layer Structured
네트워크를 Area라는 단위로 여러 개 나누어 정보를 교환 RIP와 같이 동일한 Area 내에 있는 Router 들은 서로의 정보를 교환

17 2.2.2 Network Layer Structured

18 2.2.3 OSPF의 형태 OSPF Router Internal Router Area Border Router
AS Boundary Router Designated Router Backup Designated Router

19 2.2.3 OSPF의 형태

20 2.2.4 VLSM / CIRD VLSM (Variable length Subnet Masking)
Classless개념에 추가로 도입된 기능 CIRD (Classless Interdomain Routing) VLSM과 반대의 개념으로 작게 나눠진 네트워크를 큰 덩어리로 만드는 기술

21 2.2.4 VLSM / CIRD

22 2.2.5 Metric Delay, Throughput, reliability를 이용 Type of Service
cost라는 개념을 사용하며 cost가 적은 경로를 사용

23 2.2.6 Equal Cost Load Balancing
목적지로 가기 위한 경로가 여러 개 있고, 이 경로들의 cost가 동일하다면, 동일한 cost를 가진 경로를 동시에 모두 사용

24 2.2.6 Equal Cost Load Balancing

25 2.3 OSPF의 장점 Link-State 알고리즘과 Flooding 방식을 사용하므로 정보의 변화에 빠르게 대응
Routing 정보의 교환으로 인한 성능저하를 피하고 대역을 절약 VLSM / CIRD를 사용하므로 IP Address를 효과적으로 활용

26 2.3 OSPF의 장점 Router의 메모리 및 성능향상, 대역 절약의 장점
Metric으로 대역폭을 이용하여 비교적 최적의 Routing 경로를 얻음 Equal Cost Load Balancing를 사용하므로 복수개의 Link를 효율적으로 사용

27 2.4 OSPF의 단점 Area로 계층화한 구조이므로 트리 형태가 아니면 운영할 수 없음
OSPF를 개발할 때 cost값을 따로 설정해 줌으로써 해결할 수 있으나 모든 Router를 설정해야 하기 때문에 제약이 있음

28 2.4 OSPF의 단점 Routing 테이블이 변경될 경우 cost값을 재계산해 전송해야 하기 때문에 RIP에 비해 복잡
RIP는 Hop-count와 경로만을 전달하지만 OSPF의 경우 보다 다양한 정보를 다루기 때문에 그만큼 CPU나 메모리 소모가 큼

29 Reference 공성호 / 2001 / CCNA를 위한 공선생 NETWORK
김종호 / 2003 / IP라우팅 프로토콜 (CCIE를 꿈꾸는 네트워크 전문가를 위한) 조영일 / 2003 / IT CookBook 네트워크 개론과 실습(케이스 스터디로 배우는 시스코 네트워킹) 진강훈 / 2005 / 후니의 쉽게 쓴 시스코 네트워킹

30 Q & 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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