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중 과학 2학년 2학기 7. 전기 > 3) 전압 전류와 전압은 어떤 관계가 있을까?.

Similar presentations


Presentation on theme: "중 과학 2학년 2학기 7. 전기 > 3) 전압 전류와 전압은 어떤 관계가 있을까?."— Presentation transcript:

1 중 과학 2학년 2학기 7. 전기 > 3) 전압 전류와 전압은 어떤 관계가 있을까?

2 교수-학습 계획 교 과 명 과 학 학년·학기 2학년 2학기 쪽수 p.265-266 단 원 명 7.전기 > 3) 전압
과 학 학년·학기 2학년 2학기 쪽수 p 단 원 명 7.전기 > 3) 전압 차 시 12/20 학습주제 전류와 전압은 어떤 관계가 있을까? 학습목표 전기 회로에서 전압과 전류의 관계를 말할 수 있다 학습환경 교단 선진화 교실 활동유형 학습조직 교수-학습 활동 [탐색 및 문제파악] 전기 기구의 규격에 맞는 콘센트를 연결해야 하는 이유는? [가설 설정] 전류의 세기는 전압이 커짐에 따라 어떻게 변할까? [실험 설계] 실험 기구와 실험 과정, 변인 통제 [실험] 저항을 일정하게 하면서 전압을 증가 시켜 전류가 어떻게 변하는지 관찰 [가설 검증] 전압에 따른 전류의 세기 표와 그래프 [적용 및 새로운 문제 발견] 전압에 따른 전류 계산하기 발표하기 발표 하기 토의 하기 관찰 하기 정보 안내 전체 학습 모듬 학습 학습자료 도서출판 디딤돌 –과학 8학년 2학기 수업연구자료 웹사이트 차시안내 같은 전압에서 물질에 따라 전류의 세기가 달라지는 이유는? 준비물 전원장치,전구, 전류계,전압계,스위치,도선

3 차 례 설명하기(도입) 설명하기(설명) 시범보이기(시범) 활동하기(단계적) 활동하기(독립적) 1. 전류의 흐름 오개념 파악
차 례 설명하기(도입) 1. 전류의 흐름 오개념 파악 설명하기(설명) 2. 전압과 전류의 정의 시범보이기(시범) 3. 준비물 활동하기(단계적) 4. 실험 회로의 연결 5. 엑셀 프로그램 준비 6. 실험 과정 활동하기(독립적) 7. 실험 결과 8. 옴의 법칙 9. 옴의 생애 10. 전기 기구의 안전한 사용 11. 확인 학습

4 왜 그렇게 생각하나요? 다음의 전기 회로에서 전류의 흐름을 바르게 설명한 것은? ( X ) (X) (O) (X)
설명하기(도입) ( X ) (X) (O) (X) 왜 그렇게 생각하나요? 차례 설명하기(도입) 설명하기(설명) 시범보이기 활동하기(단계적) 활동하기(독립적)

5 전압과 전류의 정의 다음의 왼쪽 그림에서 □를 클릭하여 전기회로와 비교해 보세요 설명하기(설명) 차례 설명하기(도입)
시범보이기 활동하기(단계적) 활동하기(독립적)

6 준비물 건전지 3 전구 1 전지끼우개 3 집게전선 2 센서 2 시범 보이기 차례 설명하기(도입) 설명하기(설명) 시범보이기
활동하기(단계적) 활동하기(독립적)

7 준비물을 이용해 연결해 봅시다 MBL 연결 방법은 다음의 그림을 참고하세요 센서모양 연결회로도 활동하기 (단계적) 차례
설명하기(도입) 설명하기(설명) 시범보이기 활동하기(단계적) 활동하기(독립적)

8 준비물을 이용해 연결해 봅시다 엑셀 프로그램의 설정 방법은 다음의 내용을 참고하세요
활동하기 (단계적) 엑셀 프로그램의 설정 방법은 다음의 내용을 참고하세요 컴퓨터에 MBL센서가 연결 되었는지 확인한다. 엑셀을 실행 시키고 메뉴의 ‘과학실험’을 선택하고, ‘입력설정’ 메뉴의 ‘실험설정’을 누른다. 실험설정의 측정간격은 0.5초, 실험 시간은 30초로 설정한 후, ‘확인’버튼을 누른다. 메뉴의 ‘과학실험’을 선택하고, ‘실험하기’를 누른 후 ‘실험시작’단추를 클릭하고 실험을 시작한다. 차트마법사로 미리 그래프를 그려 놓으면 실시간으로 그래프를 그려볼 수 있다. 차례 설명하기(도입) 설명하기(설명) 시범보이기 활동하기(단계적) 활동하기(독립적)

9 준비물을 이용해 실험을 해 봅시다 활동하기(단계적) MBL 을 이용하여 다음 3가지 회로도를 각각 연결하여 전압과 전류를 엑셀을 이용하여 관계를 알아봅시다. 전압 센서 전압 센서 전압 센서 전류 센서 전류 센서 전류 센서 실험 1 실험 2 실험 3 차례 설명하기(도입) 설명하기(설명) 시범보이기 활동하기(단계적) 활동하기(독립적)

10 직접 실험해 봅시다 전류 ∝ 전압 실험 1,2,3에서 얻은 공통적인 그래프의 모양은? 전류와 전압 사이 관계?
활동하기(독립적) 실험 1,2,3에서 얻은 공통적인 그래프의 모양은? 전류와 전압 사이 관계? 전류 ∝ 전압 그래프에서 기울기 의미? 차례 설명하기(도입) 설명하기(도입) 설명하기(설명) 시범보이기 활동하기(단계적) 활동하기(독립적)

11 옴의 법칙 어떤 회로에 흐르는 전류의 세기(I)는 전압(V)에 비례하고 전기 저항(R)에 반비례한다 V I = R
활동하기(독립적) 어떤 회로에 흐르는 전류의 세기(I)는 전압(V)에 비례하고 전기 저항(R)에 반비례한다 I = R V 문제를 제시한 후 바로 답을 확인 하지 않도록 한다 차례 설명하기(도입) 설명하기(설명) 시범보이기 활동하기(단계적) 활동하기(독립적)

12 옴의 생애 활동하기(독립적) 1787년 독일에서 출생한 옴은 수학교수였다. 1827년 옴의 법칙을 찾았으나 처음에는 냉대를 받는 바람에 교수직도 사임했다. 그러나 점차로 그  중요성에 대한 인식과 함께 그의 명예도 회복되어 1841년에는 Copley 메달을 수여 받고 1849년에는 뮌헨대학 교수가 되었다. 그는 1854년 세상을 떠났다 독일의 물리학자로서, 뮌헨 대학 교수를 지냈다. 옴의 법칙을 풀이한 논문을 발표하고, 이듬해 그의 주저서인 [갈바니 회로]라는 책을 출판하였다. 한동안 세상에서 인정을 받지 못하였으나, 프랑스 과학 아카데미를 통하여 영국의 학자들이 옴의 업적을 알게 되었고, 1841년에 영국 왕립 학회는 최고의 영예인 코프리 상을 보내어 그의 업적을 칭찬하였다. 이를 계기로, 독일의 학회도 그를 인정하게 되었다. 전기 저항의 단위 Ω(옴)은 그의 이름에서 연유한다. 차례 설명하기(도입) 설명하기(설명) 시범보이기 활동하기(단계적) 활동하기(독립적)

13 전기 기구의 안전한 사용 전기 기구의 안전한 사용을 위한 ‘퓨즈’
활동하기(독립적) 전기 기구의 안전한 사용을 위한 ‘퓨즈’ 문제점 : 전기 기구를 사용 규격보다 높은 전압에 연결하면 전기 기구가 고장이 나게 된다. 해결 : 값이 비싼 대부분의 가정용 전기 기구에는 안전한 사용을 위한 퓨즈가 장치되었다. 원리 : 사용 전압보다 높은 전압에 전기 기구를 연결하는 경우에는 퓨즈가 끊어지게 되고, 더 이상의 과전류가 전기 기구의 회로를 손상시키지 않도록 전류의 흐름이 차단된다. Free volt제품: 110V와 220V 겸용으로 사용할 수 있는 제품으로 가용 전압과 무관하게 사용할 수 있어 편리하다. 차례 설명하기(도입) 설명하기(설명) 시범보이기 활동하기(단계적) 활동하기(독립적)

14 확인학습 활동하기(독립적) 전압(V)과 전류(I) 및 전기저항(R) 사이의 관계인 옴의 법칙을 식으로 나타내려고 한다.  □ 안에 알맞은 식을 써라. V= □ X R 그림은 도선 A, B에  걸리는 전압과 전류의 관계를   나타낸 그래프이다. 도선 A의 전기 저항은 도선 B의 전기 저항의 몇 배인가? ½배 차례 설명하기(도입) 설명하기(설명) 시범보이기 활동하기(단계적) 활동하기(독립적)


Download ppt "중 과학 2학년 2학기 7. 전기 > 3) 전압 전류와 전압은 어떤 관계가 있을까?."

Similar presentations


Ads by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