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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or Mode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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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미지 기초 비트맵 이미지(bitmap Images) 객체(object)를 2차원이나 3차원의 공간상에 표현함
평면상에서 사각형 영역을 정의하는 함수 I(r,c) r행 c열 위치의 빛의 색상 및 강도 흑백 이미지 : gray level로 표현 8 비트 gray level : 0은 검정, 255는 흰색 컬러이미지 : 컬러 모델(RGB, YIQ, HIS, CMY)에 따라 표현 래스터(raster) 스캔 방식으로 순차적으로 저장 장점: 색상의 점차적인 변화를 표현하는 데 유리하여 사진이나 사실적인 그림을 정교하게 표현하는 데 적합하고 디스플레이 속도가 빠름 단점: 데이터 양이 많고 확대/축소가 자유롭지 않음 그래픽스 이미지(graphics image) 벡터 방식으로 표현: 이미지의 선, 곡선, 원 등의 구성요소를 수학적으로 표현함 출력될 때 프레임 버퍼에 픽셀의 배열 형태로 표현 장점: 데이터량이 적고 확대/축소가 자유로움 단: 디스플레이 속도가 느리고 정교한 묘사에 제한이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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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래픽/이미지의 벡터 형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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색의 인식 ~ 빛(light): 전자기파(electromagnetic wave)
빛의 속도(speed of light) = 파장(wavelength) x 주파수(frequency) c = 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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색의 인식 ~ 감지된 빛의 특성 색조(hue, color): 우세한 주파수(dominant frequency)
채도(purity, saturation): 포화도(백색과의 혼합정도), pastel 색은 덜 포화됨 명도, 휘도(brightness, luminance): 빛의 강도(intensity of light) 복사 에너지(radiant energy) 색채(chromaticity) = 색조(hue) + 채도(saturation) 명칭 Rood: hue luminosity purity Hurst: hue brightness purity Wundt: tone lightness purity Rigway: wave-length luminosity chroma Munsell: hue value chrom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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색의 인식 컬러의 가법 및 감법 연산 가법(additive)연산 : R(ed), G(reen), B(lue) 3색의 조합으로 구성된 방사된 빛을 눈이 인지 R + G + B = 흰색 감법(subtractive)연산 : 반사된 빛을 인간의 눈이 인식함으로써, 색을 인식 Cyan : Red의 보색(complementary color=혼합하면 1(백색광)) Magenta : Green 의 보색 Yellow : Blue의 보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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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isual Spectrum Blue nm Green nm Red 700 n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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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법 및 감법 컬러 혼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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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법 컬러 혼합 (Subtractive Color Mix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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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더링(dithering) 디더링(dithering) : 멀리 떨어져서 보면 흑백 공간이 혼합되어 회색으로 보이는 현상
디더링 패턴 R,G,B 1비트씩 총 3 비트 컬러 시스템 디더링 사용 않으면 8색 2x2 디더링 패턴 사용하면 5x8 색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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컬러모델 컴퓨터가 컬러를 인식하게 하는 방법 RGB 모델
컬러가 Red, Green, Blue 의 3색의 강도(intensity)를 규정짓는 세쌍 숫자로 표현 (R + G + B) = 1(흰색) 컬러 CRT 의 R, G, B 전자총의 전압으로 쉽게 맵핑될 수 있기 때문에 비디오 디스플레이 드라이버에 편리한 모델 CMY(cyan, magenta, yellow) 모델 감법(subtractive) 모델[C, M, Y] = [1, 1, 1] – [R, G, B] 컬러프린터에 좋은 모델 CIE color space Commission Internationale de l'Eclairage에 의한 규격 휘도(liminence, Y)와 두 색상값(chrominance value; x, y) YIQ(YUV, YCrCb) 모델 휘도(luminance)-색상(chrominance; color difference) YIQ(NTSC), YUV(PAL, SECAM) 흑백 TV와의 호환(Y 신호가 gray level 제공) HSV 모델 색조(hue), 채도(saturation), 밝기 값(intensity value) 영상처리에 좋은 모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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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 2.5 RGB 컬러 모델 RGB모델 RGB cube Amount of RGB primaries needed to display spectral colors (1, 0,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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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MY 모델 감법(subtractive) 공간 Cyan(청록색) : Red의 보색(complementary color)
Magenta(심홍색) Green의 보색 Yellow(노랑색) : Blue의 보색 컬러 프린터에서 흰색 바탕에 색을 뿌릴 때 CMY와 RGB 변환 공식: [C, M, Y] = [1, 1, 1] – [R, G, B] CMY로 만들어 내는 8색 최소 팔레트(minimum palette of 8 colors) Red : Yellow + Magenta Green : Cyan + Yellow Blue : Magenta + Cyan Yellow : Yellow Cyan : Cyan Magenta : Magenta White : - Black : Yellow + Cyan + Magenta CMYK: C+M+Y가 best black을 만들지 못하므로 K(pure black) 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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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MYK Color Space Subtractive color space Most common use is for printers K (black) is added for efficiency and consistency White cannot be generated w/o white paper Example: Cyan represents green and blue, by adding cyan we subtract the color red from su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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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GB primary colors CMY secondary color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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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ower right: saturated colors, farthest from the line connecting black and white
Upper right: pure red of different intensity/luminance The upper left is similar to CIE XYZ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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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신 물리학 (Psychophysics)
Spectral-response functions of each of the three types of cones on the human retina Luminous-efficiency function for the human eye R +G + 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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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IE(Commission Internationale de l'Eclairage) 모델
RGB -> XYZ 컬러 모델(1931) XYZ: CIE 표준 원색(CIE standard primaries) X: fx Y: fy (luminous-efficiency function) Z: fz C = XX + YY + ZZ (X, Y, Z: CIE primaries에 적용된 weights) (X + Y + Z)에 대하여 정규화된 값(normalized amount)을 구하면 x = X/(X + Y + Z) … y = Y/(X + Y + Z) … z = Z/(X + Y + Z) … x + y + z = 1, z = 1 - x - y 모든 색상은 x, y, Y(luminance) 값만 알면 표현 가능, 나머지는 아래와 같이 계산 (x/y, z/y) X = (x/y)*Y … / Y = Y Z = (z/x)*x=(z/x)*(x/y)*Y = ((1-x- y)/y)*Y = (z/y)*Y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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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IE(Commission Internationale de l'Eclairage) 모델
CIE chromaticity diagram (illuminant C: x=0.31, y=0.316, Y=100.0) Amount of CIE primaries needed to display spectral color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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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IE Color Chart CIE XYZ Not uniform chromaticity scale (UCS)
CIE: Intl Committee on Color Standards CIE XYZ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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YIQ 모델(YUV, YCrCb) RGB와 YIQ (NTSC)와의 변환 관계
Y(luminance: CIE의 Y) = 0.30R G B I(chrominance: orange-cyan hue) = 0.60R G B Q(chrominance: green-magenta hue) = 0.21R G B R = 1.0Y I Q G = 1.0Y – 0.272I – 0.647Q B = 1.0Y – 1.108I – 1.705Q RGB와 YUV (PAL, SECAM)의 변환 관계 Y = 0.30R G B U = (B-Y) × 0.493 V = (R-Y) × 0.877 R = 1.0Y U V G = 1.0Y – 0.272U – 0.647V B = 1.0Y – U – 1.703V RGB와 YCrCb (MPEG)와 변환 관계 Cr = R-Y Cb = B-Y RGB의 CIE coordinates (illuminant C: x=0.31, y=0.316, Y=100.0) Red Green Blue x 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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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SV (HSB) 모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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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erceptual Representation (HSV)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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YUV Color Space Y is luminance of a color
Y = 0.299*R’ *G’ *B’ U and V are color differences U = 0.492*(B’-Y) V = 0.877*(R’-Y) This simplifies recovery of R’,G’,B’ R’ = Y V G’ = Y U V B’ = Y U R’,G’,B’ here are same as R_N,G_N,B_N in Jain’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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YIQ Color Space Rotate UV vectors by 30o U V I Q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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YIQ Color Space I = 0.736*(R’-Y) - 0.268(B’-Y)
Q = 0.478*(R’-Y) *(B’-Y) Recovery of R,G,B R’ = Y *I *Q G’ = Y *I *Q B’ = Y *I *Q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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YCbCr Scaled and offset version of YUV Range of signals Y: 16~235
Suitable for digital images/vide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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YCbCr Color Space Begin by calculating R-Y and B-Y vectors
B’-Y = *R’ *G’ *B’ R’-Y = 0.701*R’ *G *B’ The difference signals have ranges B’-Y (-.866 to .866) R’-Y (-.701 to .701) Scale to range (-.5 to .5) to give same range as Y (0 to 1) Cb = -.169*R’ *G’ *B’ = .564(B’-Y) Cr = .500*R’ *G’ *B’ = .713(R’-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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YCbCr Color Space For computer representation, Scale and offset these values to keep in range 16 to 240 (Cb and Cr) or 16 to 235 (Y) Cb = 224*Cb = (B’-Y) + 128 Cr = 224*Cr = (B’-Y) + 128 Y = 219*Y + 16 Finall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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컬러 모델의 비교 컬러모델 내용 CIE color space
컬러모델 내용 CIE color space ·Commission Internationale de l'Ecairage 에 의한 규격 ·다른 컬러 모델 조정(calibration)의 참조 모델 RGB ·컬러가 Red, Green, Blue의 3색의 강도(intensity)를 규정짓는 세쌍 숫자로 표현 ·컬러 CRT 의 R, G, B 전자총의 전압으로 쉽게 맵핑될 수 있기 때문에 비디오 디스플레이 드라이버에 편리한 모델이다. HSV/HSB ·컬러를 색상(Hue), 채도(Saturation), 명도(Value/Brightness)로 표현 YIQ YUV YCrCb ·텔레비전 산업에서 사용되는 컬러모델로 YIQ는 NTSC, YUV는 PAL, SECAM에서 사용되며, YCbCr 은 MPEG에서 사용하는 컬러 모델이다. ·Y 는 휘도(luminance), IQ, UV, CrCb 는 비디오 신호의 색상 부분을 형성하며, chrominance 라 한다. CMYK ·프린팅에서의 컬러 모델 ·Cyan(청록색), Magenta(심홍색), Yellow는 red, green, blue의 보색이며, 종이 위의 임의의 색은 이 색들의 잉크의 배합으로 표현된다. ·실제적으로 잉크들은 순수하지 않고, 특정잉크(‘CMYK'의 K)가 더 나은 블랙과 그레이를 표현하기 위해 사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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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미지의 표현 컬러모델 : 컬러의 부호화를 규정하는 절차
알파채널(Alpha channels) : 투명도(transparency) 지정 채널 수(Number of Channels) : 각 픽셀당 정보의 수(예, RGB는 3채널, CMYK는 4채널) 채널 깊이(Channel Depth) : 채널당 할당하는 비트 수(예, 1, 2, 4, 8) 인터레이싱(Interlacing) : 한 픽셀의 R,G,B 값 저장하고 다음 픽셀의 R, G, B값 저장 (cf.) 모든 R 값, 모든 G 값, 모든 B 값 저장 인덱싱(Indexing) : 색상컬러를 색상 참조표의 인덱스로 표현 화소종횡비(pixel aspect ratio) : 픽셀들의 너비 대 높이의 비 압축 : 무손실(lossless) 압축과 손실(lossy) 압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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