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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outing Protocol - Router의 주 목적 중 하나는 Rout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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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resentation on theme: "Routing Protocol - Router의 주 목적 중 하나는 Routing"— Presentation transcript:

1 Routing Protocol - Router의 주 목적 중 하나는 Routing
* Routing : Packet을 수신했을때 Best Path(최적 경로)를 찾아서 어느 경로로 전송할지 결정하는 것 - Router는 Packet을 Forwarding할 때 Routing table을 확인하고 전송. - Routing table에 올라온 경로가 Best Path이다. - 경로가 여러 개일 경우 Best Path만을 Routing table에 올리고 나머지 경로들은 데이터 베이스에 저장한다. - Switch는 목적지를 모르는 Frame을 Flooding하지만 Router는 목적지를 모르는 Packet을 Drop시킨다. 즉, Routing table에 목적지의 정보가 없는 Packet은 폐기한다.

2 Routing Protocol Routing table
- privileged mode에서 ‘show ip route’ 명령어로 확인 Router# show ip route - 목적지 네트워크와 해당 네트워크로 가기 위해서 어느 경로 (Interface)로 나가야 하는지의 정보를 가지고 있다. - Router가 Packet을 목적지로 보내기 위해서는 이렇게 Routing table을 참조한다. - Best path만을 Routing table에 올린다. - 즉, Routing table이란 어떤 목적지로 가기 위해서 어떤 경로로 가야 하는지 알 수 있는 네트워크 지도.

3 Routing Protocol - Routing table -

4 Routing Protocol Routing Protocol Routing Protocol이란?
Router는 기본적으로 자신과 연결된 네트워크의 정보만을 Routing table에 가지고 있다. 때문에 Routing protocol을 사용해서 직접 연결되지 않은 네트워크의 정보를 Routing table에 추가시킨다.  즉, Routing Protocol이 설정되지 않으면 자신과 직접 연결된(connected) 주소만 Routing table에 보인다. 각 Router는 서로의 주소를 알아야 통신이 가능. (한쪽의 Router만 상대방 Router의 주소를 알고 있을 경우 통신이 불가능)

5 Routing Protocol To route a router need to know: Destination addresses
To route a router need to know: Destination addresses Sources it can learn from Possible routes Best route Maintain and verify routing information

6 Routing Protocol E0 S0 Network Protocol Destination Network Exit Interface Connected Learned E0 S0 Routed Protocol: IP Routers must learn destinations that are not directly connected

7 Routing Protocol - Routing Protocol의 종류 - 1) Static Routing Protocol
- 관리자가 직접적으로 목적지 네트워크의 정보를 입력하는 프로토콜 2) Dynamic Routing Protocol - Router와 Router가 자동으로 서로의 네트워크 정보를 주고 받으며 네트워크 정보를 업데이트하는 프로토콜 ex) RIP, EIGRP, OSPF, IS-IS 등

8 Routing Protocol Static Routing Protocol (정적 라우팅 프로토콜)
- Router에 관리자(사람)가 일일이 수동으로 경로를 입력. (즉, 사람이 목적지에 대한 Best Path를 찾아서 직접 입력한다.) - Static은 정적인 프로토콜로 한번 정해놓으면 무조건 그 경로로 전송한다. - Router는 단지 그 경로를 따라 packet을 전송하면 되기 때문에 Router 자체에 별 부담이 없다.

9 Routing Protocol Static Routing Protocol (정적 라우팅 프로토콜) - 장점
CPU가 Best Path를 찾기 위한 계산을 하지 않기 때문에 Routing 속도도 빨라지고 메모리도 적게 사용하기 때문에 Router 성능이 좋아진다. (Router의 CPU와 MEMORY를 적게 사용한다.)  Dynamic Routing Protocol처럼 Routing table을 교환할 필요가 없어 대역폭을 절약할 수 있다.  자신의 정보를 외부로 전송하지 않아 Dynamic Routing Protocol 보다 보안에 좋다.

10 Routing Protocol Static Routing Protocol (정적 라우팅 프로토콜) - 단점
관리자가 직접 네트워크 경로를 일일이 설정해야 하니까 불편하다.  입력한 경로에 이상이 생겨도 Packet을 계속해서 그 경로로 전송한다.  정적, 즉 수동이기 때문에 관리자가 경로 이상을 인지하고 경로 설정을 바꾸기 전까지 계속해서 이상 경로로 전송.  Dynamic Routing Protocol은 경로에 문제가 생길 경우 그때마다 자동으로 경로를 수정  대규모 네트워크에서는 사용하기 힘들다. (Network 변화를 감지하기 어렵고 확장성이 낮다.)

11 Routing Protocol Dynamic Routing Protocol (동적 라우팅 프로토콜)
알고리즘이 Best path를 찾아서 Routing table에 올린다. - 같은 Routing Protocol이 설정된 Router가 서로의 네트워크 정보를 교환하면서 Update한다 - Dynamic Routing Protocol의 종류 (1) Distance Vector 라우팅 프로토콜  순수 물리적으로 Best path를 결정 (ex. RIP, IGRP) (2) Link-State 라우팅 프로토콜  링크의 상태로 Best path를 결정 (ex. OSPF, IS-IS) * 그 외에도 Hybrid 라우팅 프로토콜 (ex. EIGRP)도 있다.

12 Routing Protocol 2) Dynamic Routing Protocol (동적 라우팅 프로토콜) - 장점
 관리자 일일이 경로를 입력할 필요가 없다. 각 Router가 설정된 Routing Protocol의 알고리즘에 따라 Best path를 결정한다.  선택된 경로에 문제가 발생하거나 변화가 생기면 스스로 새로운 경로를 찾아서 전송한다. - 단점  Router에 부담을 준다. (CPU와 MEMORY를 많이 사용한다.)

13 Routing Protocol 2) Dynamic Routing Protocol (동적 라우팅 프로토콜)
- 각 Routing protocol들은 Best path를 선택하는 기준이 다르기 때문에 서로 다른 Routing protocol은 서로 정보를 교환하지 않는다. ex) RIP은 Hop-count, OSPF는 Bandwidth가 Best path를 선택하는 기준이다. - 목적지까지의 경로가 여러 개 존재할 경우 Best path만 Routing table에 올라오고 나머지는 데이터 베이스에 저장. - Best path에 문제가 생기면 다음 순의 경로가 Routing table에 올라온다.

14 Routing Protocol - Static Routing Protocol
Stub Network SO Network A B B Configure unidirectional static routes to and from a stub network to allow communications to occur.

15 Routing Protocol - Static Routing Protocol 1 2 3 4 5
Router(config)#ip route network [subnet mask] {next-Hop address | exit interface} [distance] 1 : 목적지 네트워크 주소 2 : 목적지 네트워크의 서브넷 마스크 3 : 목적지 네트워크로 가기 위한 next-hop address (즉 설정하는 Router와 연결된 상대방 Router 인터페이스의 주소 (  next-hop 주소)) '목적지 네트워크로 가려면 next-hop address로 가라~'는 의미. 4 : 3번의 address 대신interface를 넣을 수도 있다.  주의점은 address는 상대편 Router의 주소이지만 interface는 자기 Router에서 데이터가 나가는 출구 interface를 넣어야 한다. 5 : distance는 메트릭 값. distance 값이 커지면 가치가 떨어진다. (디폴트 값은 1)

16 Routing Protocol - Static Routing Protocol
Stub Network SO Network A B B ip route This is a unidirectional route. You must have a route configured in the opposite direction.

17 Routing Protocol - Default Routing Protocol
Stub Network SO Network A B B ip route This route allows the stub network to reach all known networks beyond router 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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