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LG Electronics / 에어컨 사업본부

Similar presentations


Presentation on theme: "LG Electronics / 에어컨 사업본부"— Presentation transcript:

1 LG Electronics / 에어컨 사업본부
MULTI 제작 시방서 All in 1(냉방전용) LG Electronics / 에어컨 사업본부

2 - 目 次 – 1. 목적 2. 적용 범위 및 분류 3. 용어 정의 4. 일반 제작 사양 5. 실내기 제품 사양
5.1 재료 및 구조 일반 5.2 송풍기(Blower) 5.3 증발기(Evaporator) 5.4 필터(AIR FILTER) 5.5 선형 전자 팽창 밸브(Linear Expansion Valve) 5.6 운전 조작(Control) 장치 5.7 리모트 컨트롤러(Remote Controller) 5.8 실내기 모터 (MOTOR) 5.9 드레인 펌프(Drain Water Lift Up) 5.10 단열재(Insulation) 6. 실외기 제품 사양 6.1 케이스(CASE) 6.2 송풍기 (Propeller Fan) 6.3 응축기(Condenser) 6.4 압축기(Compressor) 6.5 운전 조작(Control) 장치 7. 제품 SPEC.

3 1. 목적 본 규격서의 목적은 LG 전자에서 납품/설치하는 All in 1 MULTI 제품(MPS/INV)의 제작 사양 및 설치 규격에 대하여 제반 기술 조건 및 요구 사항을 제시함에 있다. 2. 적용범위 및 분류 본 규격서는 가정용, 상업용 및 일반건축물에 설치되어 실내온도를 적정하게 유지함 으로서 쾌적한 실내환경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에어컨에 대하여 적용하며 다음과 같이 분류한다. 구분 모델명 냉방 용량(정격) 전원 (상,선식,V,Hz) W Kcal/h 실외기 MPS LM-D720F3P 7,200 6,192 단상,2선식 220V,60Hz LM-D900F4P 9,200 7,912 LM-D1100F5P 11,000 9,460 LM-D1450F5P 14,500 12,468 INV LM-Q900F4P LM-Q1100F5P LM-Q1450F5P 실내기 1way 카세트 LM-Q200TS(D)UF 2,000 1,719 LM-Q230TS(D)UF 2,300 1,978 LM-Q320TS(D)UF 3,200 2,752 LM-Q400TS(D)UF 4,000 3,440 LM-Q520TS(D)TF 5,200 4,472 LM-Q600TS(D)TF 6,000 5,159 LM-Q720TS(D)TF 6,190 액자형 디럭스 LM-Q230DSR(G/W)F LM-Q320DSR(G/W)F LM-Q400DSR(G/W)F LM-Q520DSR(G/W)F 벽걸이 LM-Q230RS(A)F LM-Q320RS(A)F LM-Q400RS(A)F LM-Q520RS(A)F

4 3. 용어 정의 ① MPS(Multi Power System)
- 용량이 다른 2개 이상의 압축기를 사용하여 필요 부하에 따른 가변적 제어를 통해 에너지를 절약하는 냉방 시스템 ② INV(Inverter) - 인버터 시스템은 BLDC 인버터 압축기를 적용하여 온도와 실내기의 운전상태에 따라 능력을 자율적으로 변화시켜 에너지 절감효과를 높인 차세대 개별 공조 시스템의 핵심 기술 ③ 다배관 실외기 - 실외기 ~ 실내기간 주배관이 여러 개인 멀티 타입의 실외기 (그림1)

5 4. 일반 제작 사양 ① 본 규격서에 의한 제품은 지정된 장소에 설치되어 소정의 냉방효과를 얻도록 하기
① 본 규격서에 의한 제품은 지정된 장소에 설치되어 소정의 냉방효과를 얻도록 하기 위한것으로 명기되지 않은 부품 및 재료는 KS규격품 또는 동등 이상의 것을 사용하며 모든 부품은 교환,보수 및 점검이 용이토록 설계되어 있어야 한다. ② 실내기는 본체 전면에서 실내공기를 흡입하여 불순물,분진등을 제거해주는 공기 여 과기를 거쳐 실내열교환기를 통과하는 냉매와 열교환되어 냉각된 공기가 송풍기를 통하여 실내에 취출되는 구조로 하여야 한다. 단,고객이 요구하는 경우 광 촉매 플라즈마 공기 정화기능을 채용한 공기정화기를 부착할 수 있는 구조이어야 한다. ③ 보온재,흡음재등 사용되는 모든 자재는 장기간 사용시에도 공해물질이 발생되지 않 는 것이어야 한다. ④ 기기에 이상이 발생하거나 냉매누설 등 이상 상태가 발생되었을 경우 즉시 냉방기의 운전을 정지시키고, 이를 용이하게 식별할 수 있도록 하는 표시 장치 또는 기능을 구비 하고 있어야 한다. ⑤ 한전측의 정전 및 수시 전압변동으로 인한 기계 손상을 방지할 수 있도록 보호 회로가 되어 있어야 한다. ⑥ 냉방기는 이상 소음 및 이상 진동 없이 정숙 운전이 가능하여야 한다. ⑦ 모든 실내기는 유/무선 리모컨으로 운전/정지 조작이 가능하도록 회로가 구성 되어 있어야 한다. ⑧ 냉방운전이 가능한 냉매사이클로 구성된다. ⑨ 실내/외기 간의 배관작업 후 배관 설치에 따른 열손실 및 이슬 맺힘을 방지하기 위하여 고/저압관측 모두 단열작업을 실시하고, 단열작업 후에는 고/저압관 및 실내/외기의 연결전선을 포함하여 비닐 Taping 작업을 실시해야 한다. ⑩ 단열재는 PE(Poly ethylene) 고무발포 보온재를 사용하고 열전도율은 0.035 ㎉/mh℃ 이하이어야 하며 KS M 3014(폴리에틸렌 발포제품 시험방법)에 의해 그 성능이 확인된 것을 사용해야 한다.

6 5. 실내기 제품 사양 ⑪ 원할한 냉매흐름을 위하여 총합최대 배관길이, 실별최대 배관길이 및 최대높이차는
아래 사항을 준수한다.(그림 3) (그림3) 5. 실내기 제품 사양 5.1. 재료 및 구조 일반 ① 설치공간 및 면적을 최소화하도록 Compact하게 구성되어야 한다. ② 유지/보수가 용이하도록 분해 조립이 간편한 구조이어야 한다. ③ 접지를 용이하게 할 수 있는 구조로 되어 있어야 한다. ④ 운전시 실내의 고른 온도 분포를 위한 장치를 갖추어야 한다. ⑤ 결로방지를 위해 단열처리가 되어있는 구조로 되어 있어야 한다. ⑥ 진동 및 이상소음이 발생하지않는 구조로 되어 있어야 한다.

7 5.2 송풍기(BLOWER) ① 운전시 진동 및 소음을 방지할 수 있는 구조로 되어 있어야 한다. ② Blower는 열교환에 필요한 충분한 풍량을 낼수 있어야 한다. ③ 고유 회전수에서 충분한 강도를 지니며, 정 Balancing 및 동 Balancing 시험하여 정숙 운전을 하여야 한다. 5.3 증발기(Evaporator) ① Cycle을 구성하는 핵심 부품으로서 실외기 전자 팽창밸브(EEV)을 통한 저온ㆍ 저압의 냉매가 들어와 증발기를 통하는 동안 실내의 공기에서 열을 흡수하여 냉매가 증기로 변하는 과정의 열교환이 이루어지는 부품으로 99.99%의 순동관에 알루미늄 재질의 Fin을 밀착배열하고, 전열 효과를 높일 수 있는 구조이어야 한다. ② 증발기의 동관 및 알루미늄 Fin에는 산화현상이 생기지 않아야 한다. ③ 증발기에는 냉매가 균일하게 흐르도록 냉매Cycle당 1개이상의 선형적 전자 팽창 밸브(EEV)가 설치된 구조로 되어 있어야 한다. ④ 응축수의 흐름이 양호하여야 한다. 드레인 배관은 반드시 PVC를 사용하고, 실내로 응축수의 유입이 없도록 PVC 연결부에 본드 작업을 충분히 하여야 한다. ⑤ 기밀 실험을 행한 후 내부를 완전히 건조시켜 수분이 없도록 한다. ⑥ 운전시 이상 소음, 진동이 없어야 한다. 5.4 필터(AIR FILTER) ① 천장 카세트형은 주름식 Long Life 필터, 액자형 일반/디럭스 및 스탠드형은 나노플라즈마 필터, 벽걸이형은 항균필터를 장착하여야 한다. ② 필터(Air Filter)는 Washable Type으로 물 세척이 가능하여야 하며,착탈 가능 구조로 하여 청소가 쉬워야 한다. ③ 천장 카세트형은 특수 탈취 필터 또는 항균 필터를 부착할 수 있어야 한다. ④ 고 청정 Air Filter로 균서식방지(항균) 및 0.3㎛이하의 분진도 제거 할 수 있어야 한다.

8 5.5 선형 전자 팽창 밸브(Linear Expansion Valve)
① 응축기 출구의 고압의 액 냉매를 저온·저압의 상태로 단열 팽창 시키는 부품으로 MPS 실외기(LM-D720F3P/900F4P/1100F5P/1450F5P)와 INV 실외기(LM-Q900F4P/ 1100F5P/1450F5P)인 경우 실외기에 장착된 선형 전자 팽창 밸브가 작동하여 증발기의 부하에 따라 적정 냉매량을 조절할 수 있어야 한다. ② 실내외기에 설치된 각종 센서의 데이터를 바탕으로 마이크로 컴퓨터 유닛이 시스템 및 압축기의 운전 상태를 분석하여, 가장 적절한 냉매량을 선형적으로 제어할 수 있어야 한다. ③ 스테핑 모터에 전기적인 펄스신호를 인가함으로서 냉매유량을 조절하는 역할을 할 수 있어야 한다. 5.6 운전 제어(Control) 장치 ① 실내기에 설치된 MICOM과 실외기에 설치된 MICOM과의 통신에 의하여 전체 시스템이 최적으로 운전되도록 하는 실내기용 제어기로 흡입 공기 온도, 가스, 냉매 온도 및 액 냉매 온도 등 센서 값을 바탕으로 전자 팽창 밸브 등을 제어 할수 있어야 한다. ② 유선 리모컨 및 무선 리모컨을 사용하여 운전/조작이 가능한 기능을 갖추고 있어야 한다. ③ 제품에 이상이 있을때 자동적으로 ERROR를 감지하여 유선 리모컨에 Error를 표시해 주고, 필요시 자동적으로 제품이 운전 정지 하는 기능을 갖추고 있어야 한다. 5.7 리모트 컨트롤러(Remote Controller) ① 운전, 정지, 공기 흐름 타입 및 송풍기 속도등의 제어 기능이 있어야 한다. ② 온도 설정 기능 및 설정 온도 표시 기능이 있어야 한다. ③ 냉방, 자동 냉방, 송풍 및 제습의 운전 모드 설정 기능 및 표시 기능이 있어야 한다. ④ 이상 상태 표시 기능 및 자체 진단 기능을 갖추어야 한다. ⑤ 실내기 및 실외기의 각종 상태 값을 표시할 수 있는 기능을 갖추어야 한다. ⑥ 2선의 통신선으로 연결되어 전기적인 설치가 간단해야 한다. ⑦ 고객이 쉽고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는 구조이어야 한다.

9 5.8 실내기 모터 (MOTOR) ① 실내기 Blower를 동작시켜 실내 공기와 열 교환된 공기를 제품 외부로 토출 시키는 역할을 한다. ② 선형 전자 팽창 밸브를 통한 저온 저압의 냉매가 들어와 증발기를 통하는 동안 실내의 공기에서 열을 흡수하여 냉매 자신이 증기로변하는 과정에서 열교환이 이루어지게 하는 송풍용 부품이다. ③ 기계적 이상소음이 없어야 한다. ④ 리모컨에 의해 단계적인 풍량을 변경하여 사용할 수 있어야 한다. ⑤ 천장 매립덕트형 제품인 경우 회전수 제어 기능이 있어 기외 정압 변화에 대처할 수 있는 기능을 갖추어야 한다. ⑥ 정격전압,출력 등 기본사양은 Label로 모터표면에 명료하게 표시하여야 한다. 5.9 드레인 펌프(Drain Water Lift Up) ① 실내기는 드레인 펌프를 기본사양(1way 카세트) 및 선택사양(고/저정압 매립덕트)으로 갖추고 있으며, 드레인 배출 홀에서 최대 450mm 이내의 양정을 낼수 있어야 한다. 5.10 단열재(Insulation) ① 내열성의 기준(아래표)을 만족할 것. ② 접착제를 사용하여 PE(Poly Ethylene) 을 전면에 균일하게 접착하여 외관의 찢어짐, 혹은 접착에 지장을 주는 배부름 등의 유해한 결함이 없을 것. ③ 접착 후 가열, 건조시켜서 접착면이 쉽게 떨어지지 않을 것. ④ Closed Cell 형태의 독립기포구조로 질기지 않은 부드러운 연질의 탄성계로 흑색 고무발포 보온재이어야 한다.  ⑤ 인명안전분야 NFPA No.255 Life Safety Code, UL 723 평가방법인 ASTM E-84 (건자재의 표면연소시험)에 의거한 화염확산/연기밀도가 25/50 이하인 난연 성능을 가진 제품일 것.  ⑥ 할로겐, 다이옥신, 니트로사민, CFC 및 PVC가 배제된 제품일 것.   

10 ⑦ 수분과 접촉시 피보온체의 표면에 화학적 반응을 일으키지 않은 무극성 (Non-Polarity) 제품일 것. 항 목
⑦ 수분과 접촉시 피보온체의 표면에 화학적 반응을 일으키지 않은 무극성   (Non-Polarity) 제품일 것.  항 목 MPS MULTI 전모델 재 질 Insulation : PE(Poly Ethylene) FOAM 내열성 120℃ 항온조속에 24시간 방치하여 치수 및 색상변화가 없을 것 접착제 아크릴계 DT7700, AT1001

11 6. 실외기 제품 사양 6.1 케이스(CASE) ① 설치공간 및 면적을 최소화하도록 Compact한 구조로 되어 있어야 한다.
② 유지/보수가 간편하게 되어 있어야 한다. ③ 미려한 외장을 가지며 ‘아래표’와 같은 성능을 만족해야 한다. ④ 결로방지를 위해 단열처리가 되어 있는 구조로 되어 있어야 한다. ⑤ 진동 및 이상소음이 발생하지않는 구조이어야 한다. ⑥ 접지를 할 수 있는 구조이어야 한다. 6.2 송풍기 (Propeller Fan) ① 이상 진동및 이상 소음이 없어야 하고, 내구성이 보장되어야 한다. ② 송풍기 토출구에는 안전망을 설치하여 위험이 없도록 해야 한다. ③ 실외기의 응축기에서의 열교환을 위하여 외기의 공기를 제품 안으로 흡입하여 열교환을 시켜 더워진 공기를 제품의 외부로 방출하는 역할을 한다. 6.3 응축기(Condenser) ① 99.99%의 순동관에 알루미늄 재질의 Louvered Fin을 밀착배열하고, 유압확관기로 확관하여 전열효과를 높일 수 있는 구조이어야 한다. ② 응축기의 동관 및 알루미늄Fin에는 산화현상이 생기지 않아야 한다. ③ 기밀시험을 행한 후 내부를 완전히 건조시켜 수분이 없도록 한다. ④ CYCLE을 구성하는 핵심부품으로서 압축기를 통과한 고온 고압의 냉매가 들어와 이 응축기를 통하는 동안 실외의 공기에 열을 방출하여 냉매 자신은 액체로 변하는 과정의 응축 현열 열교환이 이루어지는 부품이다.

12 6.4 압축기(Compressor) ① R22 냉매를 사용하며 ,CASE형상은 밀폐형이며 type은 로터리 MPS 방식의 것이어야 한다. ② 운전시 소음 및 진동의 전달을 방지하기 위하여 방진고무를 사용하여야 한다. ③ 2개의 정속형 압축기 조합으로 구성되며, MPS 제어를 통한 고효율의 Multi Comp 시스템 이다. 6.5 운전 조작(Control) 장치 ① 실외기에 설치된 MICOM과 실내기에 설치된 MICOM과의 통신에 의하여 전체 시스템이 최적으로 운전되도록 하는 실외기용 제어기로 실내기내에 설치된 센서값을 바탕으로 송풍기, 압축기 등을 제어할 수 있어야 한다. ② 자체 보호 장치 및 시스텤 보호 기능을 갖추고 있어야 한다.

13 7. 제품 Spec. 7.1 실외기(MPS)

14 7. 제품 Spec. 7.1 실외기(INV)

15 7.2 실내기(1way 카세트)

16 7.2 실내기(벽걸이)

17 7.2 실내기(액자형 디럭스)


Download ppt "LG Electronics / 에어컨 사업본부"

Similar presentations


Ads by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