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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ater Drops on Surfaces
Huamin Wang Peter J. Mucha Greg Turk Georgia Institute of Technolog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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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bstract Free surface와 object가 만나는 지점의 유체의 contact angle을 고려함
Virtual surface Method 제안 표면과 유체의 특성 및 움직임에 따라 변화하는 contact angle을 모델링 곡면의 고체 표면에서도 정확한 물방울 모양을 시뮬레이션 flattened drops, stretched and separating drops, suspended drop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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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troduction small-scale liquid motion Contact angle [de Gennes 1985]
Water drop 큰 표면장력이 발생하기에 무시하기 힘듦 Contact angle [de Gennes 1985] 실제 물은 표면과 물 사이에 접촉 각이 존재 물과 고체의 친화력에 따라 각이 변화 hydrophobic surfaces : 말려 올라감 hydrophilic surface : 퍼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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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troduction (Con’t) Virtual surface method Dynamic contact angle
유체 표면과 고체 표면의 접촉면에 알맞은 표면장력을 추정함 가상 implicit 표면을 추정하여 표면장력 계산 고체 표면이 만족스럽게 둥글둥글하다면, 정확한 표면장력을 근사할 수 있음 Dynamic contact angle the receding contact angle the wet advancing contact angle the dry advancing contact angl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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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revious Work synthesizing drop motions in graphics
Dorsey et al. [1996], Kaneda et al. [1993; 1996; ] particle system to synthesize drops Fournier et al. [1998] mass-spring system with surface tension Yu et al. [1999], Tong et al. [2002] metabal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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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 physics, chemistry and material science
Korlie [1997] Using quasi-molecular particles Feng et al. [2002] Using Lagrangian meshing by the finite element method Bussman et al. [1999] Volumeof fluid method 제안 Healy [1999] 2D level set method : contact angle Sussman et al. [1998] virtual surface idea 우리는 3차원 확장, 곡면 있는 표면에서 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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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lgorithm Overview finite difference formulation
particle level set techniqu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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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hysical Background 표면장력은 분자간의 인력으로 발생
incompressible Navier-Stokes equation에 직접 넣어 버릴수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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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면 장력은 Laplace’s Law에 따라 압력의 차이로 나타낼수도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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액체, 기체, 고체 접촉 점에서 각도가 존재함 [de Gennes, 198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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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정 접촉각(stable contact angle)에 따라
Hydrophilic 하거나 hydrophobic 함 안정 접촉 각을 유지하려는 힘을 생성해야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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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irtual Surface Extrapolation
Young’s relation 에 따라 접촉면을 만드는 표면장력을 생성 이러한 표면장력을 생성하는 Virtual surface를 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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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상 표면은 아래와 같이 정의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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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difying Surfaces in 2D
가상 표면을 표현하는 거리 함수 장을 생성 접촉 점 주위에 거리 함수 장 생성 거리 함수 장 생성 후, 액체-공기 표면과 합침 미소영역에의 곡률계산을 위해 stencil box를 사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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Y=0 일 때, Y=-1 일 때, 는 접촉점에서의 거리, h는 cell 크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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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로운 거리 함수 장으로 갱신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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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small contact angle causes a column of water to be drawn up into the thin tub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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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difying Surfaces in 3D
접촉 점에서의 거리를 계산 해야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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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 경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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Y=0 인 평면에서 2D fast marching method를 사용하여 평면의 거리함수장 갱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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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irtual Surfaces on Curved Solid Shapes
높은 곡률을 지닌 표면에서는 표면의 gradient 계산이 불안정함 표면의 노멀을 coordinate system으로 하는 stencil box 를 사용 (Y 축이 노멀방향임) Stencil node의 거리함수장을 선형 근사하여 구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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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alculate the surface mean curvature
가상 표면의 거리 함수장을 근사해 사용함에도 불구하고, robust하고 accurate한 표면장력이 구해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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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ynamic Contact Angle Model
물이 움직이면 접촉각이 변화함 receding (minimum) stable contact angle : Wet advancing (maximum) stable contact angle : Dry 접촉각을 사용하여 압력 계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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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Sparse Grid Representations
typical grid domain : 400×400×400 grid cells 8x8x8 영역으로 나누어서 액체가 없는 부분은 시뮬레이션 하지 않음 액체가 실제 존재하는 영역은 작은 영역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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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pplications and Results
젖은 부분을 따라서 내려감 : wet history 60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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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akes 5-8 days to simulate on one Pentium Xeon 2.8GHZ Workst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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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rops on a leaf (top) and on a bunny (bott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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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nclusion To solve the capillary solid coupling problem by modeling surface tensions Using virtual surface method Using dynamic contact angle model to choose different stable contact angles Using a sparse grid represent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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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uture Work Octree 데이터 구조 사용
Particle 데이터로 표면을 덮어서 point set surface를 다루고 싶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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