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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디오 콘솔 게임 시장의 현황과 전망 2003. 03. 18 ㈜ 세중게임박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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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비디오 콘솔 게임 시장의 현황과 전망 ㈜ 세중게임박스

2 세계 Game Market Status

3 한국 Game Market Status * 자료: 한국첨단게임산업협회, 게임산업연차보고서(2002)

4 세계 Video Game 시장 전망 $ $ 857 억 $ 499 억 Year 2001 2005
* 자료: 영국 인포마 미디어 그룹, 아이뉴스24 재인용

5 한국 Video Game 시장 전망 단위: 억원
한국게임산업개발원의 보고서에 따르면 2002년도에 약 375억원(38억엔) 정도의 시장규모 예측 현재 소니의 PS2 공식 출시 발표 기준으로 산정하면 이에 못 미치는 통계임 2003년 상반기의 시장평가를 종합하여 재산정할 경우 비디오 콘솔 게임에 약 560억 정도의 시장 예상 Source :한국게임산업개발원

6 한국 Video Game 시장 추산 총 2,500억 규모의 시장 형성 예상
2002년 2월 PS2 공식출시, 2002년말 GameCube, Xbox 본격진출 하드웨어와 병행하여 해외게임소프트웨어 역시 동반 진출 시장규모 재 산출 하드웨어 1,620억 60만대 X 27만원(PS2, Xbox, GameCube 각 20만대 가정) 소프트웨어 720억 60만대 X 3titles/년 X 4만원 총 2,500억 규모의 시장 형성 예상 국내 개발게임 전무,전적으로 해외 의존 국내온라인게이머를 얼마나 유인할 것인가가 관건

7 설문조사내용 – 자료출처 : www.gameshot.net)
Question : 만약 게임기를 구입한다면 어떤 기종을 구입하겠습니까?

8 Xbox 및 PS2 현황 요약 PS2 Xbox (예상) 공급사 SCEK (SCE Korea) MS Korea 출 시
출 시 2002년 2월 22일 2002년 12월 23일 하드웨어유통 18개의 도매상 및 대형할임마트 직거래형태 세중 게임박스에서 유통 하드웨어가격 272,800원 279,400원 주요타겟 1차 : 게임매니아 2차 : 패밀리시장 1차 : Gamer 2차 : General Public 1차공급수량 60,000대 년간 목표수량 1,000,000대/년 200,000대/년 시장예측수량 500,000대/년 300,000대/년 소프트유통 SCE 자체 타이틀은 SCEK에서 유통 기타 타이틀은 국내 선정된 퍼플리셔가 직접유통 2002년 말까지 최소 100종 이상출시 1st, 2nd 타이틀은 세중에서 유통 소프트가격 68,000원 – 29,000원 (평균 40,000원) 52,000원~42,000원(평균 45,000원)

9 PS2 국내 시장 Overview SCEK는 자체적으로 1분기 15만대, 1년내 100만대 의 판매목표를 설정
SCEK는 한국시장에 대한 마케팅 전략으로 최초에는 PS2를 게임기로 홍보하였으 나 대중성을 확보하기 위해 DVD플레이도 가능한 종합엔터테인먼트, 다양한 소프트웨어가 사용 가능한 게임기라는 이미지로 새롭게 전개 하여 마케팅 활동을 펼치고 있음 PS2의 성공은 이미 온라인게임에 익숙해져 있는 국내 게임유저를 얼마나 PS2유저로 확보할 것인가에 의해 좌우될 수 있다고 판단됨.

10 Xbox 국내 시장 예측 MS Korea는 세중 게임박스와 손을 잡고 2002년 12월 23일 Xbox를 국내에 출시.
소프트웨어는 MS Game studio 에서 자체 개발된 제품과 3rd Party title 판매에 주력하고 향후 전개될 Xbox Live 에 초점을 맞출 것으로 예상됨 소프트웨어는 PS2와 같이 초기는 하드코어 중심의 Killer Software를 위주로 소비자의 선호도가 발생할 것으로 예상됨 : Halo, DOAX 등 향후 국내 시장의 성공적 진입 여부는 기존의 On-line game user들의 Needs에 적합한 게임과 서비스를 얼마나 발빠르게 지원할 수 있는가와, PS2와 비교시 개방정책을 지향하는 MS 진영에 얼마나 많은 Power Developer가 가담하는 가에 달려 있다고 판단됨

11 Thank You!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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