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OMT와 UML 1.

Similar presentations


Presentation on theme: "OMT와 UML 1."— Presentation transcript:

1 OMT와 UML 1

2 OMT 개요 객체모델도의 기본적인 표기 객체모델도와 프로그램구조 UML 개요 시스템과 그 모델링 뷰 UML에서의 분석 다큐먼트

3 OMT Rumbaugh외 3인이 제안한 객체지향개발의 방법론
다 큐 먼 트 기 술 내 용 ①객체모델도 ②기능모델도 ③동적모델도 클래스와 클래스 사이의 관련 데이터흐름도 상태천이도 및 사건추적도

4 ①객체의 구조 측면 시스템내의 객체, 객체사이의 관계, 그리고 객체의 각 클래스의 특징을 나타내는 속성이나 조작을 표시함에 의하여 시스템의 정적구조를 얻음 Coad/Yourdon법과 마찬가지로 ER다이어그램을 확장하여 사용하고 있음 ②동적인 측면 시간과 변화는 시스템의 동적인 측면에 초점 각각의 객체가 사건(event)의 발생에 따라서 어떤 처리로 넘어 가고 서로 다른 상태(state)로 옮겨가느냐에 대하여 기술

5 사건의 발생은 보통 메시지의 착신이나 예외 처리 등에 의하여 일어남
이들을 위해 사건의 개념 및 사건을 바꿔주는 객체는 모두 시나리오를 확장시킨 사건추적도(event trace diagram)라고 부르는 형태로 표현 또한 사건과 상태를 관련짓는 상태도(state diagram)를 사용하여 표현

6 ③기능적인 측면 각각의 객체사이에서 어떤 메시지(또는 데이터)가 흐르는가, 또한 객체가 어떤 프로세스(처리)를 수행할까를 기술하는 측면 여러 개의 데이터흐름도(DFD)를 사용

7 객체모델도의 기본적인 표기 클래스는 사각형으로 표시하고, 클래스가 가지는 속성명 리스트나 조작명 리스트는 사각형 내에 영역을 나누어 기술 인스턴스(instance)는 네 귀퉁이가 둥그스레한 사각형으로 표시

8 일반화(generalization) 및 집중화(aggregation)의 표시
일반화관련은 개념적인 상위와 하위클래스 관련을 의미하며, 서브클래스1, 서브클래스2로 구성되는 클래스(이를 super class라 함)가 클래스1로부터 속성명(attribute name)과 조작명(operation name)을 계승(inheritance)함을 표시하며, 삼각형을 사용하여 표시 집중화 관련은 클래스명1의 클래스가 클래스명2로 표시되는 클래스의 인스턴스집합을 구성요소로서 포함됨을 의미하며, 다이아몬드를 사용하여 표시

9 OMT법에서의 클래스의 일반화와 집중화관련의 표기

10 클래스의 인스턴스 집합 사이에 의존관계가 있을 때 ER다이어그램과 마찬가지로 실선으로 연결하고 실선위에 관련명(association name)을 기입
선의 양끝에 둥근 원으로 표시하며 one-to-one, one-to-many. many-to-many의 결합도를 표시

11 고객에 대하여 주문의 명세와 제품을 발송하는 관련을 OMT법으로 기술한 것을 표시한 예

12 객체모델도와 프로그램구조 객체모델도와 구현하는 프로그램언어(예를들면 C++)의 구조와는 다음 그림에서 표시하는 것과 같이 대응
객체모델도가 정확히 기술되면 프로그램의 골격구조가 결정

13 OMT모델과 C++ 프로그램 구조

14 UML 개요 모델의 표기법에 대해서는 S.Shlaer와 S.J.Mellor, P.Coad와 E.Yourdon부터 시작하여 수많은 제안이 있음 분석 및 설계방법뿐만 아니라 표기법과 개발프로세스도 다수 제안되어서 서로 다른 표기방법을 채용에 시스템구조의 영향과 통합 논의 OMG(Object Management Croup : 년에 여러 표기법을 통합하여 발전시킨 UML(Unified Modeling Language)을 발표

15 객체지향 분석/설계방법이라 부르는 대부분은 모델링하기 위한 표기규칙과 개발프로세스로 구성
UML에는 개발 프로세스의 제안은 포함되어 있지 않음 UML은 Unified Modeling Language 명칭처럼 단지 모델링을 위한 언어임을 표시 UML을 사용하면 소프트웨어시스템의 사양화, 설계뿐만 아니라 현실세계에 있어서 시스템의 모델링

16 시스템과 그 모델링 뷰

17 소프트웨어시스템의 개발에서는 여러 종류의 요소들을 고찰
예를 들면, 기능적인 측면, 하드웨어적 측면, 데이터구조, 알고리즘, 병렬성의 고려 등 UML은 4가지 측면으로부터 대상이 되는 시스템이나 현실세계(real world)를 표현하는 다이어그램을 제공 그들의 다이어그램을 총괄하므로서 하나의 시스템의 모델링을 가능

18 UML에서의 분석 다큐먼트 다큐먼트유형 다큐먼트종류 기 술 내 용 ①유즈케이스도 (use case diagram)
사용자가 시스템과 대화 할 때의 일련의 처리 ②정적구조도 (static structure diagrams) •클래스도 (class diagram) •객체도 (object diagram) 클래스와 클래스사이의 관련 특정한 시점에서의 인스턴스의 집합 ③행동도 (behavior diagrams) •상태도 (statechart diagram) •액티비티도 (activity diagram) 특정 클래스에 속하는 객체의 상태천이도 내부처리의 제어흐름을 표시하는 작업흐름 ④상호작용도 (interaction diagrams) •시퀀스도 (sequence diagram) •협력도 (collaboration diagram) 객체사이의 이벤트 추적도 객체사이의 메시지 교환도 ⑤구현도 (implementation diagrams) •컴포넌트도 (component diagram) •배치도 (deployment diagram) 컴포넌트사이의 의존관계도 컴포넌트나 객체의 계산자원의 배치

19 UML에서는 시스템 서비스의 실현을 이들 3종류의 다이어그램으로 표현
소프트웨어의 하드웨어로의 배치를 기술하기 위한 다이어그램도 준비 다이어그램의 기술방법이나 기술되는 요소의 의미 정의 특정한 프로그래밍언어에 의존하지 않는 것도 UML의 중요한 특징

20 연습문제 OMT의 객체모델도 표기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객체모델도는 프로그램구조와 어떤 관계인가?
UML 의 특징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시스템과 그 모델링 뷰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UML에서의 분석 다큐먼트에는 어떤것이 있는가?


Download ppt "OMT와 UML 1."

Similar presentations


Ads by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