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자폐성장애인란?.

Similar presentations


Presentation on theme: "자폐성장애인란?."— Presentation transcript:

1 자폐성장애인란?

2 자폐성 장애란 무엇인가요? 자폐성 장애! 아는 만큼 친해질 수 있어요~ 자폐성 장애는 생후 36개월 이전에
시작되는 전반적인 발달장애로 크게 사회적 상호작용, 의사소통, 제한된 행동과 관심 세 부분에서 부족한 특징을 나타냅니다.

3 사회적 상황 인식, 타인과의 사회적 관계 형성에 결함
자폐성 장애란 무엇인가요? 자폐성 장애! 아는 만큼 친해질 수 있어요~ 사회적 상호작용 의사소통 사회적 상황 인식, 타인과의 사회적 관계 형성에 결함 말을 잘 하지 않음. 몸짓·표정을 이용한 의사소통을 하지 않음. 다른 사람이 하는 말을 반복하는 반향어를 사용함. 제한된 관심과 행동 사물의 특정부분에 집착. 특정 일과나 의례적 행동에 융통성 없이 같은 동작으로 반복적인 운동성 습관이 보임.

4 자폐성 장애란 무엇인가요? 자폐성장애의 용어에 대한 혼란의 이유
자폐관련 공식적 진단은 DSM-IV(정신장애 진단 및 통계편람 4판)에 제시된 기준에 의하여 이루어짐. DSM-IV의 분류에 의하면 자폐성 장애는“전반적 발달장애(PDD) 에 분류 되어 있음. PDD : 자폐성장애, 아스퍼거 장애, 비전형 자폐, 레트장애, 소아기 붕괴성 장애가 있음.

5 자폐성 장애란 무엇인가요? 전반적 발달장애 유형(PDD)
자폐성장애 : 3세 이전의 사회적 상호작용, 의사소통, 제한된 관심과 행동 등의 결함을 보임. 아스퍼거 장애 : 언어발달에 있어서 일반적 지체가 없고, 평균이상의 지능을 보이지만 사회적 상호작용에 결함과 제한된 흥미와 관심. 레트 장애 : 오직 여자에게만 발생하는 진행성 장애. 1-4세경 시작되고, 정상적 발달이 있은 후, 손을 유목적적으로 사용할 수 없어 이전에 획득된 기능을 상실함.

6 자폐성 장애란 무엇인가요? 전반적 발달장애 유형(PDD)
소아기 붕괴성 장애 : 최소한 초기 2년 동안 정상 발달을 보이다가 이전에 획득된 기능을 상당부분 상실함.

7 자폐성 장애란 무엇인가요? 자폐스펙트럼 장애의 용어 변천
“자폐”는 블로일러가 정신분열증 초기 증상을 설명하기 위해 사용한 용어. 아동정신분열증과 자폐증 사이의 혼선을 야기하였음. 자폐와 관련된 용어는 유아자폐증, 자폐증, 자폐성장애, 전반적 발달장애라는 용어가 점점 범주가 넓어 지면서 “자폐스펙트럼 장애”로 변천하기에 이르렀음.

8 자폐성 장애란 무엇인가요? 자폐스펙트럼 장애의 용어 변천 2013년에 새로운 정신의학 진단체계인 DSM-V가 출간될 예정.
“전반적 발달장애”용어가 사라지고, Autistic Disorder, Childhood Disintegrative disorder, Asperger’s disorder, PDD-NOS 등 진단분류 도 사라지게 됨. “Autism Spectrum Disorder”로 용어가 통일될 예정. 현재의 지적장애(intellectual disorder)는 intellectual developmental disorder로 불려질 예정.

9 자폐성 장애란 무엇인가요? 자폐스펙트럼 장애의 용어 변천
또한 현재 자폐진단 영역인 1. 사회적 상호작용 2. 의사소통 3. 반복 및 상투적 행동 및 관심 패턴도 두 가지 영역으로 줄어듦. 현재 자폐는 3가지 영역에 열거된 12가지 증상 중에 적어도 6가지를 보여야 자폐증으로 진단하고 있음. DSM-V에서는 1. 사회적 의사소통 2. 행동적 매너리즘. 두가지 영역으로 줄어들게 된다.

10 자폐성 장애란 무엇인가요? 자폐성 장애의 원인 유아자폐증에 대한 최초 발견자 Kanner는 자폐의 원인으로 “냉장고 엄마(refrigerator mother)”를 제시. 그러나 현재 아이의 심리적 원인에 기인한다는 이 이론은 폐기 되었고, 생물학적 원인에 초점을 맞춤. 산모의 풍진(maternal rubella:일종의 바이러스), 결절성 경화증 (tuberous sclerosis) 같이, 일부 알려진 의학적 원인과 관련 있음. 하지만 정확한 원인은 알 수 없으며, 다만 뇌의 생물학적인 이상으로 인하여 나타나는 여러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한다는 것이 정설.

11 자폐성 장애란 무엇인가요? 자폐스펙트럼 장애에 수반되는 장애 일반적으로 자폐스펙트럼장애는 몇 가지 장애 및 질병을 동반함.
자폐스펙트럼장애의 약 80%정도가 지적장애를 보인다. 또한 25%정도가 간질(뇌전증)의 증상을 보이고 있다. 흔히 아동초기 혹은 청소년기에 시작되는 간질은 의식상실, 경기, 발작을 야기한다. 80%이상이 “수면장애”를 보이며 이는 간질에도 영향을 준다. 때로는 거식증을 포함한 “식이장애”, “프레자일 X증후군”, “우울증과 불안”을 동반하기도 한다.

12 자폐성 장애란 무엇인가요? 왜 “스펙트럼”을 붙였나?
왜 “스펙트럼”을 붙였나? 자폐스펙트럼장애를 가진 아동 중에는 누구도 똑같은 특성과 증후군을 가진 아동이 존재하지 않음. 마치 햇빛은 한 가지의 색처럼 보이지만 프리즘을 통하면 다양한 색깔로 펼쳐져 보이는 스펙트럼처럼 자폐스펙트럼장애를 가진 아동들도 증상적 특성과 성향, 프로필이 각양각색으로 보여 자폐증이라는 말에 스펙트럼이라는 용어를 첨가. 자신의 딸이 자폐증으로 진단되자 1981년 자신의 저서에서 영국의 정신과 의사 로나 윙(Lorna Wing)이 처음으로 사용.

13 자폐성 장애란 무엇인가요? 자폐성 장애의 출현율과 치료
출현율 : 1970, 80년대까지 1만명 당 2~5명이었으나, 확대된 개념으로 1만명당 30-60명으로 알려짐. 여자보다 남자가 4~5배 많음. 치 료 : 아동의 역량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도록 아동의 개인적 특성을 반영하면서 다양한 기술영역과 개별화된 교육프로그램

14 자폐성 장애란 무엇인가요? 자폐스펙트럼 장애의 증상적 특성 1. 사회성 특성
가. 자신의 행동에 대해 다른 사람이 어떻게 보는가에 대해 무관심 하다. - 사회적 참조능력(social-referencing)의 장애로 자신의 행위가 다른 사람에게 끼치는 불편함, 고통에 대해 무감각하다. - 즉, 참조능력의 부재로 부적절한 행동을 하면서도 의식하지 못함. 나. 타인의 입장이 되어 보는데 어려움이 있다. - 마음이론(Theory of mind)에서는 사회적 관계를 얻기 위해서는 서로의 감정교환이 있어야 하는데, 자폐는 타인의 입장이 되어보는 것에 어려움을 겪는 “마음맹(Mind-blindness)”으로 이런 능력이 부족함.

15 자폐성 장애란 무엇인가요? 자폐스펙트럼 장애의 증상적 특성 2. 행동적 특성
가. 상동행동으로 인하여 다른 행동으로 전이가 어려움 - 같은 행동을 집착적으로 반복하여 학습에 어려움을 겪고 사회적으로 소외됨. 나. 다양한 부적절한 행동을 보임. - 지시불이행, 자해행동, 공격행동, 소리치기, 부적절한 물건사용, 부적절한 식사행동, 공공 혼란, 이탈행동, 절도행동, 부적절한 혀나 입 장난, pica(먹지 못하는 사물을 입에 대는 행동), 주의력 산만행동 등

16 자폐성 장애란 무엇인가요? 자폐스펙트럼 장애의 증상적 특성 3. 감각적 특성 가. 특정 감각기관이 특별히 예민하거나 둔감함.
가. 특정 감각기관이 특별히 예민하거나 둔감함. - 돌아가는 선풍기, 같은 소음을 반복하여 내는 물레방아 등에 집착 나. 불균형적 감각유입을 보임. - 큰 소리와 미세소리에 불균형하게 반응함. 다. 전정감각계 혹은 고유수용계의 감각을 유입하는 통합 기능이 결여 - 내리막 길 걷기의 어려움, 높은 곳에서 중심 잡기의 어려움(중력장애) 글쓰기, 계단 오르기 서투름 - 까치발 걷기

17 자폐성 장애란 무엇인가요? 자폐스펙트럼 장애의 증상적 특성 4. 언어/의사소통 특성 가. 의사소통에 관심을 보이지 않음.
4. 언어/의사소통 특성 가. 의사소통에 관심을 보이지 않음. 나. 고기능 자폐의 경우 발화는 가능하지만 대화유지 불가능 다. 반향어를 사용하는 경향을 보임. - 타인의 말을 따라하는 즉각 반향어(Echolalia) - 혼자서 중얼거리는 지연적 반향어(Delayed Echolalia) - 본인이 방금 한 말의 일부를 반복하는 패럴리아(Paralalia)

18 자폐성 장애란 무엇인가요? 자폐스펙트럼 장애의 증상적 특성 5. 규칙성과 일상에 대한 집착 특성
가. 자폐스펙트럼장애 아동은 사회적 인지능력의 결함으로 자신이 위치한 환경과 사회적 분위기를 인지하는데 어려움이 있고, 따라서 심리적 부담과 불안감을 느낌. 나. 이러한 부담과 불안감 극복을 위해 방어기제를 사용하는데, 이것이 일과성, 규칙성 혹은 루틴에 의존하게 됨. 다. 따라서 스케쥴에 민감하고 관습에 의존하고 집착함.

19 자폐성 장애란 무엇인가요? 자폐스펙트럼 장애의 증상적 특성 6. 정서적 특성
가. 사회적 상호작용 능력이 부족하여 의식적이든 무의식적이든 대인관계에서 보편적인 부끄러움을 갖고 있다. 나. 타인의 감정을 읽거나 입장을 이해하는 능력의 결함으로 동정심, 동감과 같은 공감능력이 어렵다. 7. 인지적 특성 가. 시각적 사고 나. 긴 내용과 다단계 언어적 정보처리의 어려움 다. 집착 및 충동성

20 함께 지내기 위해 어떻게 해야 할까요?

21 함께 지내기 위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이렇게 대해 주세요 "아휴~!! 이것도 못해!!" 라는 "넌 할 수 있어!!"
소리를 너무 많이 들어서 실수할까봐 겁이 나서 안 하기도 해요 "넌 할 수 있어!!" "그래 잘했어!!" 라고 용기를 주면서 하나씩 쉽게 도움을 주세요. 이렇게 대해 주세요 말하는데 자신감이 없어요 자신감을 가질 수 있도록 이야기를 잘 경청해주세요 상황에 맞지 않는 행동을 하고 있어요 바른 행동을 보여주세요 처음에는 행동과 말을 함께 하고 다음에는 말로 행동을 기억하도록 도와주세요. 작은 변화가 있으면 격려해주세요 반복적인 행동을 하고 있어요 다그치지 말고 잠시 기다리면서 행동의 원인에 대해 관심을 기울여주세요

22 함께 지내기 위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이렇게 대해 주세요 단순한 언어 , 짧은 문장 정확한 표현, 구체적인 실물과 사진을
보여주면서 이야기해주세요 의사소통에 어려움을 보여요 이렇게 대해 주세요 무엇이든지 도와주어야 하나요? 스스로 할 수 있도록 기다려 주세요 자폐성장애 친구들이 좋아하는 것은 다 비슷한가요? 개개인의 차이를 존중해주세요 호칭은 어떻게 해야 하나요? 나이에 맞는 호칭을 사용하고 함부로 반말하지 말아주세요 선생님이나 윗사람처럼 하지 마세요

23 Thank You ! “함께하는 좋은 이웃”이 되어 주세요!


Download ppt "자폐성장애인란?."

Similar presentations


Ads by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