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Visual C++ Programming Output and File

Similar presentations


Presentation on theme: "Visual C++ Programming Output and File"— Presentation transcript:

1 Visual C++ Programming Output and File
Department of Digital Contents Sang Il Park

2 FILE I/O CFile class 의 활용

3 개요 (1/2) 파일 입출력 방법 일반 파일 입출력 직렬화 CFile (파생) 클래스
Read(), Write() 등의 함수 이용 범용 저수준의 file I/O 직렬화 CArchive 클래스 << 또는 >> 연산자 이용 편리한 이용 사용용도의 제한

4 개요 (2/2) MFC 클래스 계층도 파일 입출력 기능 제공 파생 클래스에 공통의 인터페이스 제공

5 CFile 클래스 핵심 입출력 연산 파일을 열거나 생성한다(Open). 파일 포인터의 위치에서 데이터를 읽는다(Read).
파일 포인터의 위치에 데이터를 쓴다(Write). 파일 포인터의 위치를 변경한다(Seek). 파일을 닫는다(Close).

6 CFile 로 파일 열기/생성 CFile file; file.Open( filename, mode, error );
생성자를 이용한 파일 열기/생성 CFile file; file.Open( filename, mode, error ); CFile file ( filename, mode );

7 CFile 클래스 (1/6) CFile file; file.Open( filename, mode, error );
if( file.Open("mytest.txt", CFile::modeRead) == false) AfxMessageBox(_T(“Error”));

8 CFile 클래스 (1/6) CFile file; file.Open( filename, mode, error );
CFileException e; if(!file.Open("mytest.txt", CFile::modeReadWrite, &e)) e.ReportError();

9 CFile 클래스 (1/6) CFile file ( filename, mode ); 열기와 생성: 생성자의 사용 try {
CFile file("mytest.txt", CFile::modeReadWrite); } catch (CFileException* e) e->ReportError(); e->Delete();

10 CFile 클래스 (2/6) 파일 접근/공유 모드 플래그 의미 CFile::modeCreate
파일을 무조건 생성한다. 같은 이름의 파일이 있다면 크기를 0으로 바꾼다. CFile::modeNoTruncate | 연산자를 이용하여 CFile::modeCreate 플래그와 더불어 사용하면 같은 이름의 파일이 있을 경우 크기를 0으로 바꾸지 않고 이 파일을 연다. CFile::modeRead 읽기 전용 모드으로 파일을 열거나 생성한다. CFile::modeReadWrite 읽기 및 쓰기 모드로 파일을 열거나 생성한다. CFile::modeWrite 쓰기 전용 모드로 파일을 열거나 생성한다. CFile::shareDenyNone 다른 프로세스에게 파일에 대한 읽기/쓰기를 허용한다. CFile::shareDenyRead 다른 프로세스에게 파일에 대한 읽기를 금지한다. CFile::shareDenyWrite 다른 프로세스에게 파일에 대한 쓰기를 금지한다. CFile::shareDenyExclusive 다른 프로세스에게 파일에 대한 읽기/쓰기를 금지한다.

11 CFile 클래스 (3/6) 파일 닫기: 소멸자에서 자동으로 닫아준다
void CExFileView::OnLButtonDblClk(UINT nFlags, CPoint point) { CFile file; CFileException e; if(!file.Open("mytest.txt", CFile::modeReadWrite| CFile::modeCreate, &e)){ e.ReportError(); return; } // 생략 ... } // -> CFile::~CFile() 함수가 호출된다.

12 CFile 클래스 (4/6) 닫기: Close 맴버 함수 이용 한 객체로 여러 파일을 다룰때
void CExFileView::OnLButtonDblClk(UINT nFlags, CPoint point) { CFile file; CFileException e; if(!file.Open("mytest.txt“, CFile::modeReadWrite|CFile::modeCreate| CFile::modeNoTruncate, &e)) e.ReportError(); return; } file.Close();

13 CFile 클래스 (5/6) 읽기와 쓰기 파일 포인터 위치 변경
UINT CFile::Read (void* lpBuf, UINT nCount) ; void CFile::Write (const void* lpBuf, UINT nCount) ; ULONGLONG CFile::Seek (LONGLONG lOff, UINT nFrom) ; nFrom 의미 CFile::begin 파일의 처음 위치부터 lOff만큼 파일 포인터 이동 CFile::current 현재의 파일 포인터 위치부터 lOff만큼 파일 포인터 이동 CFile::end 파일의 끝 위치부터 lOff만큼 파일 포인터 이동

14 CFile 클래스: 변수 저장 void CFile::Write (const void* lpBuf, UINT nCount) ;
CFile file(_T(“test.txt“), CFile::modeCreate|CFile::modeWrite); int a = 30; int b = 20; file.Write(&a, sizeof(a)); file.Write(&b, sizeof(b));

15 CFile 클래스: 변수 읽기 UINT CFile::Read (void* lpBuf, UINT nCount) ;
CFile file; CFileException e; if(!file.Open(_T("test.txt“), CFile::modeRead, &e)) { e.ReportError(); return; }; int a,b; file.Read(&a, sizeof(a)); file.Read(&b, sizeof(b));

16 CFile 클래스: 변수 읽기 UINT CFile::Read (void* lpBuf, UINT nCount) ;
CFile file; CFileException e; if(!file.Open(_T("test.txt“), CFile::modeRead, &e)){ e.ReportError(); return; }; int a,b; file.Read(&a, sizeof(a)); file.Read(&b, sizeof(b)); CString str; str.Format("a=%d b=%d", a, b); AfxMessageBox(str);

17 코딩연습 변수 a, b를 만든다 마우스 왼쪽 클릭을 받으면 “test.txt”란 파일을 만들고, 변수 a, b의 값을 기록
AfxMessageBox함수를 이용하여 변수 값을 출력

18 CFile 클래스 (6/6) 기타 함수 CFile::GetLength(), CFile::SetLength()
파일의 현재 크기를 얻거나 변경한다. CFile::GetPosition() 현재의 파일 포인터 위치를 얻는다. CFile::LockRange(), CFile::UnlockRange() 파일의 일정 영역을 잠그거나 해제한다. 잠근 영역은 다른 프로세스가 접근할 수 없다. CFile::GetFilePath(), CFile::GetFileName() 파일의 전체 경로(Full Path)와 이름을 얻는다.

19 CMemFile 클래스 메모리 속에 가상의 파일을 만들어 줌
void CExFileView::OnLButtonDblClk(UINT nFlags, CPoint point) { CMemFile file; // 메모리 파일에 쓰기 int a = 100; file.Write(&a, sizeof(a)); // 메모리 파일에서 읽기 file.SeekToBegin(); int b; file.Read(&b, sizeof(b)); TRACE("b = %d\n", b); }

20 CStdioFile 클래스 (1/2) Text 파일을 읽고 열 때 쓰는 것 문자열을 읽어오는 함수: ReadString
문자열을 기록하는 함수: WriteString CString str; file.ReadString(str); CString str =_T(“Output”); file.WriteString(str);

21 CStdioFile 클래스 (2/2) 문자를 읽어서 대문자로 바꿔 저장하는 예 CStdioFile file1;
file1.Open("test1.txt", CFile::modeRead); CStdioFile file2; file2.Open("test2.txt", CFile::modeWrite|CFile::modeCreate); CString str; while(file1.ReadString(str)) { str.MakeUpper(); file2.WriteString(str + "\n"); }

22 CFileFind 클래스 (1/2) 로컬 디스크에 대한 파일 검색 제공 MFC 클래스 계층도
사용법 FineFile() 맴버 함수 사용 MFC 클래스 계층도 CFileFind finder; bool bExist = finder.FindFile(“MyText.txt”);

23 CFileFind 클래스 (2/2) 사용 예: 현재 디렉토리의 모든 파일을 보여줌 CFileFind finder;
사용 예: 현재 디렉토리의 모든 파일을 보여줌 CFileFind finder; BOOL bWorking = finder.FindFile("*.*"); while(bWorking) { bWorking = finder.FindNextFile(); if(finder.IsDirectory()) TRACE("[%s]\n", (LPCTSTR)finder.GetFileName()); else TRACE("%s\n", (LPCTSTR)finder.GetFileName()); }

24 FILE I/O 직렬화 (serialize)

25 직렬화 기초 (1/8) 직렬화 영속적인 저장 매체에 객체의 내용을 저장하거나 읽어오는 과정
serialization is … (from Wikipedia) the process of saving an object onto a storage medium (such as a file, or a memory buffer) to transmit it across a network connection link in binary form. The series of bytes or the format can be used to re-create an object that is identical in its internal state to the original object (actually, a clone).”

26 직렬화 기초 (2/8) 데이터 읽기 - 일반 파일 입출력 CFile file; CFileException e;
if(!file.Open("mytest.dat", CFile::modeReadWrite|CFile::modeCreate, &e)) { e.ReportError(); return } int a = 100; int b = 200; file.Write(&a, sizeof(a)); file.Write(&b, sizeof(b));

27 직렬화 기초 (3/8) 데이터 읽기 - 직렬화 CFile file; CFileException e;
if(!file.Open("mytest.dat", CFile::modeReadWrite|CFile::modeCreate, &e)) { e.ReportError(); return; } int a = 100; int b = 200; CArchive ar (&file, CArchive::store); ar << a << b;

28 직렬화 기초 (4/8) 데이터 쓰기 - 일반 파일 입출력 CFile file; CFileException e;
if(!file.Open("mytest.dat", CFile::modeRead, &e)) { e.ReportError(); return; } int a, b; file.Read(&a, sizeof(a)); file.Read(&b, sizeof(b)); TRACE("a = %d, b = %d\n", a, b);

29 직렬화 기초 (5/8) 데이터 쓰기 - 직렬화 CFile file; CFileException e;
if(!file.Open("mytest.dat", CFile::modeRead, &e)) { e.ReportError(); return; } int a, b; CArchive ar (&file, CArchive::load); ar >> a >> b; TRACE("a = %d, b = %d\n", a, b);

30 직렬화 기초 (6/8) CArchive 클래스 생성자 pFile nMode nBufSize lpBuf
CFile 객체의 주소 nMode CArchive::load 또는 CArchive::store nBufSize 내부에서 사용할 버퍼 크기 lpBuf 사용자 정의 버퍼의 주소 CArchive::CArchive (CFile* pFile, UINT nMode, int nBufSize = 4096, void* lpBuf = NULL) ;

31 직렬화 기초 (7/8) 직렬화 가능한 데이터 타입 구분 데이터 타입 기본형
BYTE, WORD, LONG, DWORD, float, double, int, short, char, wchar_t, unsigned, bool, ULONGLONG, LONGLONG 비 기본형 RECT, POINT, SIZE, CRect, CPoint, CSize, CString, CTime, CTimeSpan, COleVariant, COleCurrency, COleDateTime, COleDataTimeSpan

32 직렬화 기초 (8/8) 직렬화 원리 CArchive ar(...); ar << a << b;
CFile 객체 디스크 파일 a, b

33 코딩연습 키를 입력 받아 글을 쓰는 프로그램 작성 마우스 왼 클릭: 내용을 “testString.dat” 로 저장

34 직렬화 클래스 구현 (1/5) 사용자 정의 클래스 class CMyData { public: CString m_str;
COLORREF m_color; CMyData(CString &str, COLORREF &color) { m_str = str; m_color = color; } virtual ~CMyData(); };

35 직렬화 클래스 구현 (2/5) 직렬화  X void CYourDoc::SaveOrLoad(CArchive& ar) {
if (ar.IsStoring()) ar << m_data; } else ar >> m_data;

36 직렬화 클래스 구현 (3/5) 사용자 정의 클래스 변경 // 클래스 선언부
class CMyData : public CObject ① { DECLARE_SERIAL(CMyData) ② public: CString m_str; COLORREF m_color; CMyData() { } ③ CMyData(CString &str, COLORREF &color) { m_str = str; m_color = color; } virtual ~CMyData(); void Serialize(CArchive& ar); ④ };

37 직렬화 클래스 구현 (4/5) 사용자 정의 클래스 변경 (cont'd) // 클래스 구현부 CMyData::~CMyData()
{ } IMPLEMENT_SERIAL(CMyData, CObject, 1) ⑤ void CMyData::Serialize (CArchive& ar) ⑥ CObject::Serialize(ar); if(ar.IsStoring()) ar << m_str << m_color; else ar >> m_str >> m_color;

38 직렬화 클래스 구현 (5/5) 직렬화  O void CYourDoc ::SaveOrLoad(CArchive& ar) {
if (ar.IsStoring()) m_data.Serialize(ar); } else

39 Downside of Serialize 데이터를 불러올 때 항상 파일 전체를 읽는다
데이터를 저장할 때 항상 파일 전체를 기록한다 데이터 이외의 정보가 기록된다


Download ppt "Visual C++ Programming Output and File"

Similar presentations


Ads by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