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멀티미디어저작도구I 국제대학 IT계열 이태동교수.

Similar presentations


Presentation on theme: "멀티미디어저작도구I 국제대학 IT계열 이태동교수."— Presentation transcript:

1 멀티미디어저작도구I 국제대학 IT계열 이태동교수

2 WEB 2.0 시대의 UCC & 멀티미디어 콘텐츠 저작도구 플라잉 팝콘 7.0 이 태 동 저 도서출판 21세기사

3 제1장 멀티미디어 개요

4 1주차 강의 내용 멀티미디어 타이틀 저작 기본 개념 멀티미디어 타이틀 저작도구 이해 멀티미디어 타이틀 저작도구 저작방식
아이콘 방식 페이지 방식 타임라인 방식 혼합 방식 주요 멀티미디어 타이틀 저작도구 소개 멀티미디어 타이틀 저작과정 제1장 멀티미디어 기본 개념

5 멀티미디어(Multimedia) 용어 Multi(다중)와 media(매체)란 용어가 합성되어 다중매체라는 의미로 사용
1.1 멀티미디어 타이틀 저작의 기본 개념 멀티미디어(Multimedia) 용어 Multi(다중)와 media(매체)란 용어가 합성되어 다중매체라는 의미로 사용 멀티미디어란? 컴퓨터에서 정보를 표현하기 위한 텍스트, 그래픽, 이미지, 오디오, 비디오, 애니메이션 등으로 구현한 영상의 통합 제1장 멀티미디어 기본 개념

6 다양한 미디어들의 정보(텍스트, 그래픽, 이미지, 오디오, 비디오, 애니메이션 등) =>
1.1 멀티미디어 타이틀 저작의 기본 개념 멀티미디어 시스템이란? 다양한 미디어들의 정보(텍스트, 그래픽, 이미지, 오디오, 비디오, 애니메이션 등) => 하나의 통합 정보 형태의 디지털 신호로 변환 사용자가 원하는 시간과 장소에서 멀티미디어 정보들을 양방향으로 상호 통신할 수 있도록 구성된 시스템을 의미 제1장 멀티미디어 기본 개념

7 멀티미디어 응용분야 1.1 멀티미디어 타이틀 저작의 기본 개념 멀티미디어 기반 교육 및 훈련 프리젠테이션 및 광고
오락 및 게임 전자출판과 CD-ROM 타이틀 의료 서비스 디지털 도서관 전자 미술관 멀티미디어 데이터베이스 주문형 비디오(VOD) 인터넷 방송 원격 화상회의 원격 화상교육 가상현실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이 가능 제1장 멀티미디어 기본 개념

8 교육적 활용분야 세분화 ◆ 수업보조 도구 ◆ 학습매체로서의 이용 ◆ 교육생의 학습 도구 ◆ 학습 진단 및 평가를 위한 도구
1.1 멀티미디어 타이틀 저작의 기본 개념 교육적 활용분야 세분화 ◆ 수업보조 도구 ◆ 학습매체로서의 이용 ◆ 교육생의 학습 도구 ◆ 학습 진단 및 평가를 위한 도구 ◆ 사이버 교육의 강의 도구 등 제1장 멀티미디어 기본 개념

9 가상현실의 활용분야 1.1 멀티미디어 타이틀 저작의 기본 개념 ◆ 오락 분야 ◆ 설계 분야 ◆ 과학분야 ◆ 의학 분야
◆ 예술 분야 ◆ 군사 분야 ◆ 스포츠 및 웰빙 분야 ◆ 통신 분야 ◆ 건축 분야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이 가능 제1장 멀티미디어 기본 개념

10 사용자와 상호 대화 형식으로 내용을 다양하게 전개
1.1 멀티미디어 타이틀 저작의 기본 개념 멀티미디어 타이틀 텍스트나 그래픽, 이미지, 오디오, 비디오, 애니메이션 등의 다양한 멀티미디어 데이터들을 시나리오나 스토리보드의 구성에 맞도록 통합하여 저작한 응용 프로그램 사용자와 상호 대화 형식으로 내용을 다양하게 전개 멀티미디어 저작 프로그램들은 기존의 절차적 프로그램 기법으로는 작성이 어려우므로  이러한 멀티미디어 저작 프로그램들을 멀티미디어 타이틀이라고 함 제1장 멀티미디어 기본 개념

11 멀티미디어 타이틀 분야 대학입시 홍보를 위하여 학교 및 학과를 소개하는 대학입시홍보 타이틀 영어 회화용 타이틀
1.1 멀티미디어 타이틀 저작의 기본 개념 멀티미디어 타이틀 분야 대학입시 홍보를 위하여 학교 및 학과를 소개하는 대학입시홍보 타이틀 영어 회화용 타이틀 과학 백과 사전용 타이틀 학습을 위한 교육용 타이틀 게임용 타이틀 상업용 타이틀 광고용 타이틀 등 제1장 멀티미디어 기본 개념

12 멀티미디어 구성 요소(텍스트, 그래픽, 이미지, 오디오, 비디오, 애니메이션 등)들을 서로 결합하는데 사용
1.2 멀티미디어 타이틀 저작도구 멀티미디어 저작도구(Multimedia Authoring Tool) 텍스트나 그래픽, 이미지, 오디오, 비디오, 애니메이션 등의 멀티미디어 데이터를 적절히 조합하여 쉽고 편리하게 멀티미디어 타이틀을 만들어 주는 멀티미디어 저작 응용 소프트웨어 멀티미디어 구성 요소(텍스트, 그래픽, 이미지, 오디오, 비디오, 애니메이션 등)들을 서로 결합하는데 사용 제1장 멀티미디어 기본 개념

13 아이콘(Icorn) 방식 페이지(Page) 방식 타임라인(Timeline) 방식 혼합 방식 등
1.3 멀티미디어 타이틀 저작도구의 저작방식 멀티미디어 타이틀 저작도구 저작방식 아이콘(Icorn) 방식 페이지(Page) 방식 타임라인(Timeline) 방식 혼합 방식 등 제1장 멀티미디어 기본 개념

14 1.3 멀티미디어 타이틀 저작도구의 저작방식 아이콘(Icorn) 방식 또는 흐름도 방식 타이틀의 동적인 제어 흐름을 표현하는 방식즉, 고유한 기능을 갖는 아이콘들을 진행선(flow line) 위에 끌어 놓은 후 그 진행 방향을 흐름도(flow chart) 형식으로 조절하여 타이틀을 저작하는 방식 프리젠테이션이나 교육용 타이틀을 저작하는데 적합 스크립트 언어를 사용하지 않고 타이틀 저작이 가능하므로 일반 사용자들이 쉽게 사용할 수 있는 방식 제1장 멀티미디어 기본 개념

15 아이콘 방식의 대표적인 상용 멀티미디어 저작도구
1.3 멀티미디어 타이틀 저작도구의 저작방식 아이콘 방식의 대표적인 상용 멀티미디어 저작도구 LG전자의 아트웨어(Artware) 한국교육개발원의 새빛 미국 매크로미디어(Macromedia) 회사의 오소웨어 프로페셔널(Authorware Professional) 미국 에임테크(AimTech) 회사의 아이콘오서(IcornAuthor) 등 제1장 멀티미디어 기본 개념

16 페이지(Page) 방식 또는 책(Book) 방식
1.3 멀티미디어 타이틀 저작도구의 저작방식 페이지(Page) 방식 또는 책(Book) 방식 책과 유사한 형태로 타이틀을 만드는 방식 객체 지향 모델(Object-Oriented Model)에 가까운 방식으로 스크립트 언어를 사용하여 다양한 입력에 대한 제어 흐름을 표현할 수 있는 방식 버튼, 필드, 페이지 등 각 객체들의 동작을 그 객체에 연결된 스크립트 명령문으로 기술 제1장 멀티미디어 기본 개념

17 페이지 방식의 대표적인 상용 멀티미디어 저작도구
1.3 멀티미디어 타이틀 저작도구의 저작방식 페이지 방식의 대표적인 상용 멀티미디어 저작도구 파라시스의 Flying PopCorn 스템공학연구소의 MATIC(Multimedia Authoring Tool for Interactive Coursewere) 미국 Asymetrix 회사의 툴북(Toolbook) 등 제1장 멀티미디어 기본 개념

18 타임라인(Timeline) 방식 시간의 흐름을 바탕으로 오디오, 이미지, 애니메이션 등의 멀티미디어 요소를 배치하는 방식
1.3 멀티미디어 타이틀 저작도구의 저작방식 타임라인(Timeline) 방식 시간의 흐름을 바탕으로 오디오, 이미지, 애니메이션 등의 멀티미디어 요소를 배치하는 방식 타임라인 방식을 시간 축 방식 또는 시간선 방식이라고도 함 사용자의 입력에 따른 제어 흐름을 스크립트 언어로 기술하여 표현이 가능 사용자의 입력이 적고 화려한 화면효과나 오디오가 필요한 프리젠테이션이나 제품 홍보 타이틀 등을 저작하는데 편리 제1장 멀티미디어 기본 개념

19 타임라인 방식의 대표적인 상용 멀티미디어 저작도구
1.3 멀티미디어 타이틀 저작도구의 저작방식 타임라인 방식의 대표적인 상용 멀티미디어 저작도구 미국 매크로미디어(Macromedia) 회사의 디렉터(Director) 등 제1장 멀티미디어 기본 개념

20 1.3 멀티미디어 타이틀 저작도구의 저작방식 혼합 방식 메타포어를 사용하는 방식 즉, 타이틀을 기획하는 데에는 아이콘 방식을 사용하고, 타이틀을 저작하는 데에는 페이지 방식과 타임라인 방식을 혼용해서 사용하는 방식 혼합 방식의 대표적인 상용 멀티미디어 저작도구로 계몽사의 그림터 등 제1장 멀티미디어 기본 개념

21 Metaphor(은유)의 의미 적절한 메타포어의 활용
1.3 멀티미디어 타이틀 저작도구의 저작방식 Metaphor(은유)의 의미 실생활에 있어서 사람들이 생각하고 행동하고 있는 것을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통해 은유하는 것을 말함 적절한 메타포어의 활용 메타포어를 이용하여 실생활에서의 사고체계를 웹사이트에 적용시킨다면 보다 편리하게 네비게이션할 수 있음 제1장 멀티미디어 기본 개념

22 Metaphor(은유) 예 컴퓨터의 파일관리를 실생활에 있어서의 서류를 관리하는 종이 폴더를 사용하는 것처럼 하는 것
1.3 멀티미디어 타이틀 저작도구의 저작방식 Metaphor(은유) 예 컴퓨터의 파일관리를 실생활에 있어서의 서류를 관리하는 종이 폴더를 사용하는 것처럼 하는 것 파일들을 삭제할 때 실생활에서 휴지통의 개념을 도입한 것 메뉴버튼이나 검색 버튼 홈으로 가는 버튼 게시판의 기능 버튼 등 제1장 멀티미디어 기본 개념

23 윈도우의 아이콘은 메타포어를 사용한 대표적인 예
1.3 멀티미디어 타이틀 저작도구의 저작방식 윈도우의 아이콘은 메타포어를 사용한 대표적인 예 제1장 멀티미디어 기본 개념

24 Flying PopCorn 파라시스에서 개발한 페이지 방식의 강력한 멀티미디어 콘텐츠 저작도구
1.4 주요 멀티미디어 타이틀 저작도구의 소개 Flying PopCorn 파라시스에서 개발한 페이지 방식의 강력한 멀티미디어 콘텐츠 저작도구 텍스트, 이미지, 오디오, 사운드, 그래픽, 동영상, 애니메이션 등의 다양한 멀티미디어 데이터를 이용하여 일반 사용자가 쉽고 용이하게 제작할 수 있도록 다양한 기능을 제공해 주는 멀티미디어 콘텐츠 저작도구 제1장 멀티미디어 기본 개념

25 아트웨어(Artware) LG전자에서 개발한 아이콘 방식의 상용 멀티미디어 저작도구
1.4 주요 멀티미디어 타이틀 저작도구의 소개 아트웨어(Artware) LG전자에서 개발한 아이콘 방식의 상용 멀티미디어 저작도구 전문가용 저작도구로서 화면효과, 동시 실행, 외부 연결 등이 우수하며 일반인들이 사용하기가 용이 아트웨어의 기능을 일부 제한한 보급형 저작도구로는 아트웨어 라이트(Artware Lite)가 있다. 제1장 멀티미디어 기본 개념

26 새빛 아이콘 방식의 교사용 멀티미디어 저작도구 교육용 멀티미디어 타이틀 저작을 위한 용도로 한국교육개발원에서 개발
1.4 주요 멀티미디어 타이틀 저작도구의 소개 새빛 아이콘 방식의 교사용 멀티미디어 저작도구 교육용 멀티미디어 타이틀 저작을 위한 용도로 한국교육개발원에서 개발 아이콘을 사용하여 흐름도 방식으로 화면과 논리적 구조를 작성하고, 텍스트, 그래픽, 이미지, 오디오, 비디오 등의 멀티미디어 데이터들을 편집하여 멀티미디어 타이틀을 저작 제1장 멀티미디어 기본 개념

27 오소웨어 프로페셔널(Authorware Professional)
1.4 주요 멀티미디어 타이틀 저작도구의 소개 오소웨어 프로페셔널(Authorware Professional) 미국 매크로미디어(Macromedia) 회사에서 개발한 아이콘 방식의 상용 멀티미디어 저작도구 대기업이나 대형 공공기관의 내부 교육용으로 많이 사용 제1장 멀티미디어 기본 개념

28 아이콘오서(IcornAuthor) 미국의 에임테크(AimTech) 회사에서 개발한 아이콘 방식의 상용 멀티미디어 저작도구
1.4 주요 멀티미디어 타이틀 저작도구의 소개 아이콘오서(IcornAuthor) 미국의 에임테크(AimTech) 회사에서 개발한 아이콘 방식의 상용 멀티미디어 저작도구 사용하기 쉽고 비디오 기능이 우수하므로 클라이언트-서버(Client-Server) 시스템에서 클라이언트 시스템의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개발하는데 효과적으로 사용이 가능 제1장 멀티미디어 기본 개념

29 툴북(Toolbook) 미국 Asymetrix 회사에서 개발한 페이지 방식의 상용 멀티미디어 저작도구
1.4 주요 멀티미디어 타이틀 저작도구의 소개 툴북(Toolbook) 미국 Asymetrix 회사에서 개발한 페이지 방식의 상용 멀티미디어 저작도구 OpenScript라는 스크립트 언어를 이용하여 다양한 기능들을 구현할 수 있으며 확장성이 뛰어난 객체 지향적인 구조의 저작도구 제1장 멀티미디어 기본 개념

30 디렉터(Director) 미국 매크로미디어(Macromedia) 회사에서 개발한 시간선 방식의 상용 멀티미디어 저작도구
1.4 주요 멀티미디어 타이틀 저작도구의 소개 디렉터(Director) 미국 매크로미디어(Macromedia) 회사에서 개발한 시간선 방식의 상용 멀티미디어 저작도구 대화식 애플리케이션이나 애니메이션 기능이 우수한 저작도구로서 타임 라인을 이용하기 때문에 각종 멀티미디어 타이틀이나 멀티미디어 프리젠테이션을 만드는데 적합한 저작도구 제1장 멀티미디어 기본 개념

31 1.5 멀티미디어 타이틀 저작과정 멀티미디어 타이틀 텍스트나 그래픽, 이미지, 오디오, 비디오, 애니메이션 등의 다양한 멀티미디어 데이터들을 시나리오나 스토리보드의 구성에 맞도록 통합하여 저작한 멀티미디어 저작물 멀티미디어 저작물 미디어와 콘텐츠(Contents)로 구성 제1장 멀티미디어 기본 개념

32 멀티미디어 콘텐츠(Multimedia Contents)
1.5 멀티미디어 타이틀 저작과정 멀티미디어 콘텐츠(Multimedia Contents) 멀티미디어 구성 요소(텍스트, 그래픽, 이미지, 오디오, 비디오, 애니메이션 등)들과 이들 간의 구성 레이아웃(Layout)까지 포함하여 창조된 내용물 제1장 멀티미디어 기본 개념

33 1.5 멀티미디어 타이틀 저작과정 멀티미디어 타이틀 저작과정 제1장 멀티미디어 기본 개념

34 1.5 멀티미디어 타이틀 저작과정 기획 단계 먼저 실 사용자들의 특성과 요구를 정확히 파악하여 저작하고자 하는 타이틀의 저작에 대한 타당성을 검토한 후 전체적인 윤곽을 구체적으로 기획하는 단계 ◆ 타이틀의 용도, 사용자, 주제 등을 결정 ◆ 개발팀 구성 및 개발 일정, 개발 예산 등을 구체화하고 개발 방향을 수립 제1장 멀티미디어 기본 개념

35 시나리오 작성 단계 시나리오를 구성하는 단계 즉, 저작물의 전체적인 흐름과 화면 구성을 설계하는 것
1.5 멀티미디어 타이틀 저작과정 시나리오 작성 단계 시나리오를 구성하는 단계 즉, 저작물의 전체적인 흐름과 화면 구성을 설계하는 것 저작하고자 하는 타이틀의 각 화면 내용을 상세하게 설계하는 방법 스토리보드 흐름도 스크립트등 제1장 멀티미디어 기본 개념

36 흐름도 설계 방법 전체 프로그램의 흐름을 도시하는 방법
1.5 멀티미디어 타이틀 저작과정 흐름도 설계 방법 전체 프로그램의 흐름을 도시하는 방법 프로그램의 흐름을 전체적으로 파악하기 쉽도록 멀티미디어 타이틀의 전체적인 순서 및 구조를 체계적으로 시각화 타이틀 내용의 전체 메뉴나 서브 메뉴 등의 레이아웃(Layout)을 설계 제1장 멀티미디어 기본 개념

37 스크립트 설계 방법 멀티미디어 타이틀 저작에 사용될 이미지, 오디오, 사운드, 내레이션, 특수 효과 등을 기술하는 방법
1.5 멀티미디어 타이틀 저작과정 스크립트 설계 방법 멀티미디어 타이틀 저작에 사용될 이미지, 오디오, 사운드, 내레이션, 특수 효과 등을 기술하는 방법 제1장 멀티미디어 기본 개념

38 1.5 멀티미디어 타이틀 저작과정 스토리보드 작성 단계 저작할 멀티미디어 타이틀을 미리 시각적으로 구성하여 보여주는 것으로 각 화면에 대한 구성요소와 세부 내용을 작성하는 단계 즉, 각 화면의 아이콘 배치와 각 화면을 구성하고 있는 그래픽 및 영상요소, 대화 방법, 배경음악, 멀티미디어 기술 효과 등의 구체적인 화면 구성 내용을 작성하는 단계 제1장 멀티미디어 기본 개념

39 1.5 멀티미디어 타이틀 저작과정 스토리보드 작성 단계(계속) 스토리보드에서는 실제로 구현될 멀티미디어 타이틀의 화면 형태와 메뉴 내용, 아이콘 배치 등의 화면구성 내용을 상세하게 표현 스토리보드는 멀티미디어 타이틀 저작물의 설계도이며 구체적인 작업 지침서 제1장 멀티미디어 기본 개념

40 자료 수집 및 제작 단계 멀티미디어 타이틀 저작에 활용될 자료를 수집하는 단계
1.5 멀티미디어 타이틀 저작과정 자료 수집 및 제작 단계 멀티미디어 타이틀 저작에 활용될 자료를 수집하는 단계 즉, 텍스트나 그래픽, 클립아트, 이미지, 오디오, 사운드, 비디오, 애니메이션 등의 타이틀 저작에 사용될 다양한 멀티미디어 소재들을 수집하고 필요한 형태의 소재들을 직접 제작하는 단계 제1장 멀티미디어 기본 개념

41 1.5 멀티미디어 타이틀 저작과정 저작 단계 멀티미디어 타이틀 저작도구를 이용해서 기획한 시나리오의 스토리보드를 바탕으로 저작하고자 하는 멀티미디어 타이틀을 직접 저작하는 단계 멀티미디어 저작도구는 저작하고자 하는 멀티미디어 타이틀의 특성과 저작 규모 등에 맞추어 적합하고 손쉽게 사용할 수 있는 것을 선택하여야 함 제1장 멀티미디어 기본 개념

42 1.5 멀티미디어 타이틀 저작과정 테스트 단계 저작단계에서 저작된 멀티미디어 타이틀을 실행하여 프로그램의 버그뿐만 아니라 멀티미디어 구성요소(텍스트, 그래픽, 클립아트, 이미지, 오디오, 사운드, 비디오, 애니메이션 등)의 위치나 잘못된 내레이션 등의 여러 문제점을 찾아내 디버깅하는 단계 테스트 단계에서는 저작한 멀티미디어 타이틀의 완성도를 높이기 위해 철저한 테스트가 필요 제1장 멀티미디어 기본 개념

43 상품화 및 배포 단계 완성된 멀티미디어 타이틀을 제품화하여 사용자들에게 배포하는 단계 1.5 멀티미디어 타이틀 저작과정
제1장 멀티미디어 기본 개념


Download ppt "멀티미디어저작도구I 국제대학 IT계열 이태동교수."

Similar presentations


Ads by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