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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퓨터 시스템의 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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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컴퓨터 시스템의 개요

2 컴퓨터의 원리 및 개념 컴퓨터의 발전 과정과 분류 컴퓨터의 분류 자료의 표현과 처리

3 컴퓨터의 정의 입력된 데이터를 주어진 프로그램에 의해 처리하여 그 결과를 출력해 주는 기계장치
컴퓨터는 수치 계산뿐만 아니라 문자, 그림, 소리, 동영상 등 여러 유형의 데이터를 처리하여 사용자가 원하는 정보 제공 각종 전자적 부품으로 구성된 시스템들이 유기적으로 결합하여 데이터를 처리해 주는 기계라는 의미에서 EDPS(Electronic Data Processing System)라고 함 입력된 데이터를 자동으로 처리해 주는 기계 장치라는 의미로, ADPS(Automaitc Data Processing System) 컴퓨터의 역할

4 컴퓨터의 특징 종 류 내 용 신속성 입력된 데이터를 보다 빠르게 처리하여 유효한 정보를 출력 정확성
계산이나 처리 과정에 있어 발생할 수 있는 오차를 최소화하여 정확한 결과를 출력 대량성 대량의 데이터를 한꺼번에 처리 호환성 시스템의 기종에 관계없이 다른 컴퓨터에서 작성한 자료들에 대한 공유 사용이 가능 자동성 입력한 자료를 처리함에 있어 작성된 프로그램에 따라 자동으로 처리 범용성 과학 계산, 사무 처리, 교육, 게임 등 여러 분야에 다양하게 이용

5 컴퓨터의 5대 기능 입력 기능 처리할 프로그램이나 데이터를 기억 장치에 전달하는 기능 출력 기능
컴퓨터 내부에서 처리된 결과를 다양한 출력 매체를 통해서 텍스트, 이미지, 음성 등의 정보를 내보내는 기능 연산 기능 기억 장치에 기억되어 있는 프로그램과 데이터를 이용해서 제어 장치의 감독 아래 산술/논리 연산을 수행하는 기능 기억 기능 입력된 프로그램과 데이터 또는 프로그램 처리 과정에서 얻어진 중간 결과나 최종 결과를 보관하는 기능 제어 기능 컴퓨터의 각 기능이 유기적으로 동작하도록 다른 장치를 제어 기억 장치에 기억되어 있는 프로그램을 해독하고, 해독된 명령에 따라서 전반적인 동작을 지시하는 기능

6 컴퓨터의 구성 구성 요소 의미 하드웨어 (hardware) 컴퓨터를 구성하고 있는 물리적 기계 장치
중앙처리 장치(CPU; Central Processing Unit) 기억 장치(Memory Unit) 입출력 장치(Input/Output Unit) 소프트웨어 (software) 시스템을 동작시키고 임의의 작업을 처리할 순서와 방법을 지시하는 명령어의 집합인 프로그램과 프로그램의 수행에 필요한 절차, 규칙, 관련 문서의 총칭 시스템 소프트웨어(system software) : 컴퓨터의 기본적인 동작에 필요 응용 소프트웨어(application software) : 사용자가 컴퓨터로 각종 작업을 수행하기 위해 작성

7 컴퓨터 시스템의 구성 하드웨어 장치간의 제어 신호와 데이터의 흐름

8 중앙처리장치 명령어를 해독하고 실행하는 장치로 제어장치, 연산장치, 레지스터들로 구성
마이크로프로세서(microprocessor) 하나의 칩으로 된 중앙처리장치 제어장치(control unit) 중앙처리장치에서 일어나는 모든 작업을 통제하고 관리 프로그램 명령어를 해석하고, 해석된 명령의 의미에 따라 다른 장치들에게 동작을 지시 연산장치(ALU : Arithmetic Logic Unit) 연산을 하는 장치 제어장치의 제어신호에 따라 덧셈, 뺄셈, 곱셈, 나눗셈의 산술연산과 AND, OR, NOT 등의 논리연산을 수행 레지스터들 중앙처리장치에서 명령어를 실행하는 동안 필요한 정보들을 저장하는 기억장치 레지스터의 크기와 개수는 중앙처리장치에 따라 차이가 있음 중앙처리장치의 구성 마이크로프로세서 - 펜티엄, 코어2듀오

9 기억장치 기억장치의 계층 구조 실행중인 프로그램과 프로그램에 필요한 데이터를 저장
용량은 작고 고가지만, 빠른 속도의 기억장치와 저속이나 큰 용량의 저가 기억장치를 함께 사용 레지스터, 캐시기억장치, 주기억장치 - 중앙처리장치가 지금 필요로 하는 프로그램과 데이터 저장 보조기억장치 - 중앙처리장치가 현재 필요로 하지 않는 많은 양의 프로그램과 데이터 저장 기억장치의 계층 구조

10 보조기억장치 프로그램과 데이터를 영구히 저장하는 장치로, 중앙처리장치의 필요에 따라 저장되어 있는 프로그램과 데이터는 주기억장치로 전송 하드디스크, 자기테이프, 플로피디스크, 광디스크 등 주기억장치 실행중인 프로그램과 실행에 필요한 데이터를 저장하는 장치로 RAM과 ROM으로 구분 RAM(Random Access Memory) : 실행중인 프로그램과 실행에 필요한 데이터를 일시적으로 저장하는 장치로 전원을 차단하면 모든 내용이 지워지는 휘발성 기억장치 ROM(read only memory) : 부팅할 때 동작하는 바이오스 프로그램을 저장하는 장치로, 전원을 차단해도 내용이 지워지지 않는 비휘발성 기억장치 캐시기억장치 주기억장치의 접근 시간과 중앙처리장치와의 속도 차이를 줄이기 위해 사용 빠른 속도의 캐시기억장치는 현재 중앙처리장치가 자주 필요로 하는 프로그램 일부와 데이터를 저장하여 동작하는데, 처리 속도가 향상됨

11 입력장치 출력장치 문자, 그림, 소리, 동영상 등과 같은 외부의 데이터를 컴퓨터로 읽어 들임
컴퓨터에서 처리한 결과를 사람이 이해할 수 있는 형태로 변환 입력장치 - 키보드, 마우스, 스캐너, 조이스틱 출력장치 - 모니터, 프린터, 플로터

12 소프트웨어 시스템 소프트웨어 응용 소프트웨어를 지원하는 소프트웨어 언어 번역 프로그램
프로그래머가 작성한 프로그램을 컴퓨터가 이해할 수 있는 형으로 번역하는 프로그램 어셈블러, 컴파일러, 인터프리터 등으로 구분 운영체제 하드웨어 자원을 관리하면서 또 다른 시스템 소프트웨어와 응용 소프트웨어의 실행에 도움을 제공 사용자와 하드웨어 사이에서 중재자 역할 컴퓨터 시스템의 계층적 구조 운영체제 실행 화면 - 윈도우, 리눅스

13 응용 소프트웨어 특정한 응용 분야에 사용하기 위해 개발된 소프트웨어 응용 소프트웨어의 종류

14 초기의 계산 도구 주판 파스칼의 계산기(pascalin) 라이프니츠의 계산기
최초로 사용된 계산 도구로, 유래는 기원전 3000년 경 고대 메소포타미아인들이 사용했다고 함 파스칼의 계산기(pascalin) 1642년, 파스칼, 기어와 레버를 조작해서 덧셈과 뺄셈을 하는 기계적 계산기 라이프니츠의 계산기 1694년, 라이프니츠, 덧셈, 뺄셈만이 아니라 곱셈과 나눗셈도 가능한 계산기 파스칼의 계산기 라이프니츠의 계산기

15 차분기관(differential engine)
1822년, 배비지, 증기로 작동되는 삼각 함수표를 이용하여 미분과 적분 수행 해석기관(analytical engine) 1833년, 배비지, 연산장치, 기억장치, 제어장치, 입출력장치 등 현재 컴퓨터의 모든 개념을 포함하고 있는 기계, 자금의 부족으로 개발에는 실패 펀치 카드 시스템(punch card system) 1889년, 홀러리스, 데이터를 종이 카드에 구멍을 뚫어 표현하는 시스템, 1890년 미국 인구 조사에 사용 튜링 기계(turing machine) 1936년, 튜링, 현대 컴퓨터가 동작하는 원리가 되는 추상적인 기계 펀치 카드 시스템

16 컴퓨터의 개발 Mark-Ⅰ Eniac 1944년, 에이킨 교수, IBM 사의 후원으로 전기 기계식 계산기
1946년, 에커트와 모클리, 세계 최초의 컴퓨터로 기계식 계산기보다 처리 속도가 1천 배나 빠름 Mark-Ⅰ Eniac

17 Edsac ‘프로그램 내장 방식’으로 만들어진 최초의 컴퓨터는 에드삭(EDSAC : Electronic Delay Storage Automatic Calculator)으로, 1949년 영국 케임브리지 대학의 윌키스(Maurice Wilkes) 등에 의해 개발 프로그램 내장 방식 미국의 수학자 폰 노이만이 제안 프로그램을 컴퓨터 내부의 기억 장치에 저장해 두고 명령에 따라 컴퓨터가 순서대로 해독하면서 처리하는 방식 오늘날 디지털 컴퓨터의 기본 원리 Edsac

18 제1세대 컴퓨터 Univac IBM 701 정보를 저장하기 위한 회로 소자로 진공관(vacuum tube)을 사용
주기억장치는 자기 드럼을 사용했고, 프로그램은 기계어로 작성 Univac 에커트와 모클리, 1951년, 최초의 상업용 컴퓨터, 미국 조사 통계국에서 사용 IBM 701 IBM 사, 1952년, 상업용 컴퓨터 시장에 뛰어들기 시작 진공관 Univac IBM 701

19 제2세대 컴퓨터 정보를 저장하기 위한 회로 소자로 트랜지스터(transistor)를 사용 주기억장치로 자기 코어를 사용
트랜지스터는 진공관에 비해 작고, 안정적이며, 빠르고, 가격이 저렴 주기억장치로 자기 코어를 사용 FORTRAN, COBOL, ALGOL과 같은 고급언어가 개발 최초의 트랜지스터

20 제3세대 컴퓨터 정보를 저장하기 위한 회로로 집적회로(IC; Integrated Circuit)를 사용, 많은 전자 회로 소자가 하나의 기판에 분리가 불가능한 상태로 결합되어 있는 회로 집적회로의 발명은 컴퓨터의 소형화와 가격 하락을 초래 마이크로프로세서를 향한 중요한 걸음을 내딛는 계기 운영체제의 등장, 다중 프로그래밍, 시분할 처리 등이 가능 IBM System/360 대표적인 컴퓨터로 1964년에 발표 최초의 집적회로 IBM System/360

21 제4세대 컴퓨터 Apple-Ⅱ IBM PC(Personal Computer)
하나의 칩에 수천 또는 수백만 개의 전자회로 소자를 집적시킨 고밀도 집적회로(LSI; Large Scale Integrated circuit)와 초고밀도 집적회로(VLSI; Very LSI)를 사용 최초 마이크로프로세서 1971년 개발된 인텔(Intel) 4004 개발 개인용 컴퓨터를 대량으로 생산할 수 있는 획기적인 계기 Apple-Ⅱ 애플 사, 1977년, 놀라울 정도로 성공을 거둠 IBM PC(Personal Computer) IBM 사, IBM PC는 설계에 대한 사항을 공개 MS-DOS 운영체제 인텔 4004

22 매킨토시 애플사, 1984년, 마우스와 그래픽을 이용하는 사용자 환경을 제공 네트워크의 발전 최초의 매킨토시

23 용도에 따른 분류 범용 컴퓨터 사무처리, 문서작성, 게임, 그래픽 처리 등 여러 가지 목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컴퓨터 전용 컴퓨터 과학 기술 계산, 군사용, 특정 시스템 조작용 등 특수한 목적으로만 사용되는 컴퓨터 군사용 컴퓨터와 산업용 컴퓨터

24 처리 능력에 따른 분류 슈퍼 컴퓨터(Super Computer) 복잡한 계산을 초고속으로 처리하기 위하여 개발
초당 4천~6천만 개의 명령어 실행 일기예보, 지진이나 석유탐사, 핵분열, 항공기 모의 실험, 영화제작 등에 사용 처리 능력이 가장 뛰어나고 가격이 비쌈 ASCI Red 컴퓨터 Cray 2S 슈퍼 컴퓨터

25 메인 프레임(Main Frame) 슈퍼 컴퓨터보다 성능은 떨어지지만 고속의 연산이 가능하고 대용량의 기억 장치를 가지고 있는 대형 컴퓨터 업무를 신속히 처리하기 위하여 개발 수백 대의 단말기를 대형 컴퓨터에 연결 시분할 방식으로 공유하며 업무처리 은행, 대기업, 공공기관, 병원, 학교 등 업무량이 많은 곳에서 사용

26 마이크로 컴퓨터(Microcomputer)
미니 컴퓨터(Mini Computer) 연구나 기술 업무 처리를 적은 비용으로 대형 컴퓨터의 성능에 가깝게 처리하기 위한 컴퓨터 중소기업이나 연구소에서 사용 마이크로 컴퓨터(Microcomputer) 1970년대에 개발한 마이크로 프로세서를 사용하는 개인용 컴퓨터 부피가 작아 설치가 용이, 가격이 저렴 하여 널리 보급 학교, 소기업, 연구소 등에서 사용 범용 IBM 호환 계열과 매킨토시 계열이 있음 워크스테이션(Workstation) 미니 컴퓨터 정도의 기능을 가지고 있으면서 개인용 컴퓨터와 같이 사용자 중심의 고성능 데스크탑 컴퓨터

27 데이터 취급 원리에 따른 분류 디지털 컴퓨터(Digital Computer) 아날로그 컴퓨터(Analog Computer)
2진 부호화된 코드를 사용하여 데이터를 처리 셀 수 있는 이산적 데이터(숫자, 문자 등)를 취급 아날로그 컴퓨터(Analog Computer) 셀 수 없는 연속적인 물리량(온도, 전압 등)을 처리 아날로그 음성정보 디지털 정보

28 하이브리드 컴퓨터(Hybrid Computer)
디지털 컴퓨터와 아날로그 컴퓨터의 장점을 융합하여 만듬 변환기를 통해 아날로그 형태로 입력된 데이터를 디지털 형태로 처리한 후에 결과는 아날로그 형태나 디지털 형태로 출력할 수 있는 특수 목적형 컴퓨터 어떠한 형태의 데이터라도 처리가 가능한 컴퓨터 하이브리드 컴퓨터

29 정보 처리의 기본 개념 데이터(data) 정보(information) 컴퓨터에 입력되는 기초 자료를 의미
현실 세계로부터 단순한 관찰이나 측정을 통해 얻은 사실이나 값으로 정보의 원재료 가공되지 않은 상태의 문자나 수치 등을 의미 정보(information) 원시적인 자료를 수집/분석하여 유용한 형태로 가공된 것을 의미 컴퓨터가 처리/가공함으로써 특정 목적을 달성하는데 필요한 것

30 데이터, 정보, 지식 데이터(data) 정보(information) 지식(knowledge)
재료, 자료, 논거라는 뜻인 datum의 복수형 인간 또는 기계로 처리하는데 알맞도록 형식화 된 것 정보 작성을 위해 필요한 목적에 대하여 평가되지 않은 상태의 단순한 여러 사실 사실(facts), 측정치(measurements)의 집합 아직 목적성을 가지지 못한 자료 정보(information) 데이터에 목적성을 부가해 가치를 부여받은 데이터 시의적절하게 가공된 데이터 지식(knowledge) 어떤 대상을 연구하거나 배우거나 또는 실제 실험을 통해 얻은 명확한 인식이나 이해 컴퓨터에서 이용할 때 보다 효율적인 성능을 얻을 수 있는 사실과 관계들의 정제된 집합 정황적이고 체계화되고 종합화된 정보로써,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활용될 수 있는 규칙(rule)을 가짐

31 정보 처리 시스템의 종류 비집중 처리 시스템 집중 처리 시스템 분산 처리 시스템 컴퓨터 개발 초기 사용하던 방식
데이터가 발생하는 현장에 컴퓨터를 두고 처리 집중 처리 시스템 컴퓨터와 네트워크 관련 기술의 발전에 따라 발생한 데이터를 현장에서 처리하지 않고 중앙의 컴퓨터로 집중하여 처리하는 시스템 단점 데이터의 집중으로 인한 중앙 컴퓨터의 과부하 초래 중앙 컴퓨터 다운 시 전체 시스템을 사용할 수 없음 데이터 보관 및 유지에 막대한 비용 소요 분산 처리 시스템 집중 처리 시스템에서 발생하는 각종 문제점들을 해소하기 위해 도입 발생된 데이터를 지역적으로 집중 처리하는 시스템 시스템의 유연성, 확장성, 신뢰성이 우수 Server/Client 시스템이라 부르기도 함

32 자료의 표현 자료의 표현 단위 Bit Nibble Byte Word Field Record File Database

33 비트(Bit) 니블(Nibble) 바이트(Byte) 워드(Word) 컴퓨터 시스템의 최소 정보 표현 단위
Binary Digit의 약어로 0과 1을 나타냄 니블(Nibble) 4bit를 말함 바이트(Byte) 8bit로 구성되어 있으며, 한 문자(Character)를 표현 컴퓨터 기억장치를 사용하기 위한 주소(Address)지정의 최소단위 8bit로 구성되어 있어 28(256)개의 문자를 표현 알파벳 문자의 대문자, 소문자, 일부 특수 기호사용 워드(Word) 컴퓨터 내부에서 명령을 처리하는 기본 단위 하프 워드(half word) : 2byte (16bit) 풀 워드(full word) : 4byte(32bit) 더블 워드(double word) : 8byte(64bit)

34 필드(Field) 레코드(Record) 파일(file) 여러 개의 워드가 모여서 구성되며, 파일 구성의 최소단위
논리 레코드(Logical Record) : 프로그램에서 처리되는 기본 레코드 단위 물리 레코드(Physical Record) : 입출력장치나 보조기억장치 등이 액세스할 수 있는 입출력의 최소 단위(Block) 파일(file) 기억장치 내에서 논리적인 한 단위로 취급되는 연관된 자료의 모음 레코드들의 모임으로 정의되는 자료의 단위 자료의 모임으로서, 주로 디스크 등의 보조 기억장치에 저장되어 있는 것 이름 학번 주소 전화번호 필드(Field) 파일(File) 레코드 (record)

35 자료의 표현 단위 기억 용량 단위 데이터베이스(Database)
상호 관련된 파일들을 모아 구성된 운영 데이터의 집단 어떠한 조직 내에서 여러 사람에 의해 공유되어 사용될 목적으로 통합적으로 조직되고 관리되는 운영 자료의 집합 자료의 표현 단위 Bit  Nibble(4bit)  Byte(8bit)  Word  Field  Record  Block  File  Volume  Database 기억 용량 단위 킬로바이트(KB) 210바이트(1,024Byte) 페타바이트(PB) 250바이트(1,024TB) 메가바이트(MB) 220바이트(1,024KB) 엑사바이트(EB) 260바이트(1,024PB) 기가바이트(GB) 230바이트(1,024MB) 제타바이트(ZB) 270바이트(1,024EB) 테라바이트(TB) 240바이트(1,024GB) 요타바이트(YB) 280바이트(1,024ZB)

36 데이터의 표현과 방식 고정 소수점 표현방식 2진 수치데이터 부동 소수점 표현방식 수치데이터 팩 10진 형식 자료
문자데이터 2진 수치데이터 10진 수치데이터 BCD Code ASCII Code EBCDIC Code 고정 소수점 표현방식 부동 소수점 표현방식 팩 10진 형식 언팩 10진 형식

37 수치데이터의 표현 방식(자료의 내부적 표현)
팩 10진 형식(Pack Decimal Number Format) 10진수 1자리 = 4bit로 표현 부호 : 오른쪽 4bit에 표현 연산 시만 사용 부호비트 표현하고자 하는 수가 양수 일 때는 1100(C)  표현하고자 하는 수가 음수 일 때는 1101(D)  표현하고자 하는 수가 부호가 없을 때는 1111(F) Sign Digit S D 1100 0101 0010 C 5 2 형식 예 +525

38 언팩 10진 형식(Unpack Decimal Number Format, Zone Format)
10진수 1자리 = 8Bit로 표현 부호 : 오른쪽 존 비트에 있음 양수 =C(1100), 음수=D(1101) 입출력 시 사용, 연산은 할 수 없음 Digit D Sign S Zone F 0101 5 1101 0000 1111 0010 2 형식 예-2005

39 고정 소수 표현 방식(Fixed Point Number Representation Format)
정수를 표현하는 방법으로서 수치를 표현할 때 사용  (2진수 정수 값 표현) 양수의 표현 방법은 동일 하지만, 음수의 표현 방법은 3가지 부호비트(양수 : 0, 음수 : 1)로 표현 부호와 절대값에 의한 방법  맨 좌측의 한 비트에 부호를 나타내고, 나머지 비트에는 정수의  절대값을 2진수로 표현  양수 19의 표현 +19 음수 19의 표현 -19

40 양의 정수는 부호와 절대값에 의한 방법과 같이 나타내고, 음의 정수는 1의 보수로 변환하여 표현
1의 보수에  의한 방법 양의 정수는 부호와 절대값에 의한 방법과 같이 나타내고,  음의 정수는 1의 보수로 변환하여 표현 2의 보수에  의한 방법 양의 정수는 부호와 절대값에 의한 방법과 같이 나타내고,  음의 정수는 2의 보수로 변환하여 표현 양수 19의 표현 +19 음수 19의 표현 -19 양수 19의 표현 +19 음수 19의 표현 -19

41 부동 소수점 표현 방식(Floating Point Number Representation Format)
실수를 값을 표현하는 방법으로서 소수점은 표시되지 않고 지수부와 소수부(가수부) 사이에 있는 것으로 간주 형 식 부호비트 :맨 왼쪽의 한 비트로서, 정수와 마찬가지로 양수이 면 "0", 음수이면 "1"로 표시 지수부(exponent):부호비트 다음의 7개의 비트로서, 지수 값을 나타냄 가수부(fraction):나머지 비트로서, 유효숫자를 나타냄

42 부동 소수점 표현 구조상으로 보면 지수부호를 나타내는 비트가 없으므로  지수부호는 지수부에 표현할 수 있는 최대수가 127(27-1) 이므로 그 중간 값인 64를 기준으로 하여 여기에 양,음의 지수 값 을 더하여 2진수로 나타냄 단점 실수를 표현하기 위하여 지수부와 가수부로 분리시키는 정규화 과정이 필요하기 때문에 계산 수행이 복잡하고 실행 시간이 많이 걸림 장점 매우 큰 수와 매우 작은 수의 표현이 가능

43 문자 데이터의 표현방식(자료의 외부적 표현)
코드(CODE) 문자 자료의 표현 규칙 존 비트(zone bit) 문자의 성격을 나타내는 비트, 왼쪽 2-4개 비트 디지트 비트 (digit bit) 문자를 구분하는  비트, 오른쪽  4개 비트 문자코드 6-8개의 비트로 구성 문자코드를 이용하여 표현된 자료는 입,출력 장치와 중앙 처리장치/주 기억장치 간의 통신이나 컴퓨터와 컴퓨터간의 통신에 이용됨 영문자의 대소문자를 구분하지 못함

44 2진화 10진 코드(BCD : Binary Coded Decimal code)
의미 BCD코드는 숫자를 표현하기 위해 사용하던 4비트의 BCD코드를 확장한 코드임 구성 상위 2개의 존비트(Zone bit)와 하위 4개의 디지트(digit bit)로 구성 표현 6개의 비트 코드로 26(64)가지 서로 다른 문자를 표현

45 아스키코드(ASCII : American Standard Code for Information Interchange)
의미 ASCII 코드는 미국표준협회가 제정한 데이터처리 및 통신시스템 상호간의  정보교환용 표준코드 구성 왼쪽 3비트 : 존비트, 오른쪽 4비트 : 디지트 비트   표현 7개의 비트로 27(128)가지 문자를 표현 이용 퍼스널 컴퓨터나 마이크로컴퓨터에서 주로 사용 영문자의 대.소문자 구별이 가능

46 확장 2진화 10진 코드(EBCDIC : Extended Binary Coded Decimal Interchange Code)
의미 EBCDIC 코드는  BCD코드를 8비트로 확장한 코드 구성 왼쪽 4비트 : 존비트, 오른쪽 4비트 : 디지트 비트 8개의 비트로 28(256)가지 문자를 표현 이용 대형 전자계산기에서 사용

47 Code별 데이터표현

48 코드의 종류 가중치/비가중치 코드

49 예1) 10진수 235가 있을 때 이것이 의미하는 바는 뒤에서 부터 1,10,100의 가중치를 갖고 있는 것으로 235 = 2x x10 + 5x1 을 의미함 예2) 2진수를 예로 들면 8비트가 있을 때 앞에서 부터 8,4,2,1의 가중치를 갖고 있는 것으로서 2진수 1010 은 10진수로 계산할 때 1x8 + 0x4 + 1x2 + 0x1 이 되므로 그 합은 10진수 10이 됨 그래서 2진수를 8421코드라고도 부름

50 진법 변환  10진수 다른 진수로 변환(2, 8, 6진수) 정수부분 변환 : 소인수 분해

51 실수부분 변환 연속적인 곱셈 연산으로, 매 작업 결과의 정수 부분을 취함

52 다른 진수 변환(2, 8, 16진수)10진수 정수 변환

53 실수 변환

54 다른 진수 변환 2진수를 8진수로 변환 8진수를 2진수로 변환

55 2진수를 16진수로 변환 16진수를 2진수로 변환

56 8진수를 16진수로 변환 16진수를 8진수로 변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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