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근막장근 Tensor Fasciae Latae

Similar presentations


Presentation on theme: "근막장근 Tensor Fasciae Latae"— Presentation transcript:

1 근막장근 Tensor Fasciae Latae
“Pseudotrochanteric bursitis” (가짜 대전자낭염)

2 개요 Iliotibial tract를 통해 골반과 무릎을 외측에서 연결. 일부는 소둔근 같고 일부는 외측광근 같다.
골반의 안정(중둔근 소둔근 보조), 슬개골의 고정(외측광근 보조)에 관여. 대전자낭염과 유사한 통증 패턴.

3 근막장근의 해부학적 부착 근위부 : 장골능의 앞부분과 전상장골극에 부착.(중둔근과 봉공근 사이) 원위부 :
anteromedial tendinous fibers : lateral patellar retinaculum(외측슬개지대)에, 또 patellar ligament로 가는 하퇴천층의 심부근막에 종지한다. tendon의 postlateral 쪽 절반 : iliotibial tract을 경유하여 무릎 밑으로 tibia의 lateral tubercle에 부착하고, 여기서 일부 섬유는 대퇴골 외측과와 대퇴골 하부의 linea aspera(粗線)로 분지를 친다. 때로는 이 근육의 섬유들은 대둔근의 섬유들과 혼합되어 견관절의 삼각근에 비견될 만한 근육 덩어리를 형성(대둔근의 superior portion의 tendinous fibers도 역시 iliotibial tract과 결합)

4 근막장근, 대둔근, 장경인대

5 근막장근의 기능 유각기 동안 고관절 굴곡을 보조하고 입각기 동안 골반의 고정을 보조하는 것이다.
이 근육은 대퇴의 굴곡, 외전 및 내회전에 보조적으로 작용하고 무릎을 고정시키는 데에 도움을 준다. 이 근육의 모든 섬유들은 대퇴의 굴곡과 외전에 보조 작용을 하기도 한다. 가장 전내측에 있는 근섬유들은 언제나 대퇴의 굴곡과 외전에 참여한다. 근육의 가장 후외측에 있는 근섬유들은 항상 대퇴의 내회전과 무릎의 고정에 보조 작용

6 기능단위 및 연관 TrP 대퇴의 굴곡 시 : 대퇴직근, 장요근, 치골근, 중둔근과 소둔근의 전반부 및 봉공근.
길항근 : 대둔근과 hamstring근육. 대퇴의 외전 시 : 중둔근과 소둔근. 길항근 : 고관절 내전근들, 박근. 근막장근에 있는 TrPs는 single-muscle syndrome으로 발생할 수도 있지만, 더 보편적으로는 anterior 소둔근에 있는 TrPs에서, 또 때로는 대퇴직근, 장요근이나 봉공근에 있는 TrPs에서 이차적으로 발생할 수도 있다.

7 신경 지배 소둔근으로 향하는 상둔신경(superior gluteal nerve)의 한 분지가 근막장근을 신경지배한다.
이 신경은 L4, L5 및 S1 척추신경에서 유래

8 근막장근의 방사통

9 근막장근 TrP의 특징과 증상 이 TrPs가 있는 환자들은 대부분 고관절 부위와 대퇴 전외측으로 내려가는 통증을 묘사하며, 간혹 무릎까지 퍼지기도 한다. 통증은 고관절을 움직이는 동안 보다 심해진다. 고관절을 90°이상 굴곡시키고 장시간 앉아 있는 것이 힘들다. 통증은 환자를 빠르게 걷지 못하게 한다. 이 환자들은 대부분 TrPs가 있는 쪽을 밑으로 하여 편안하게 옆으로 눕지를 못하는데, 이는 방사압통이 있는 대전자 부위나 직접 TrPs상에 체중이 실리게 되기 때문이다. 통증은 소둔근의 앞부분, 중둔근 및 외측광근의 TrPs에서 방사되는 통증과 유사하며, 또 종종 대전자낭염으로 오진된다.

10 고관절의 점액낭염. 1) 전자부 점액낭염 : 대둔근과의 사이에 있는 점액낭이 가장 크고 임상적으로 문제.
2) 좌둔 점액낭염 :좌골 조면과 대둔근 사이 존재, 장시간 앉아서 일하는 직업에서 발생. 3) 장요 점액낭염 : 고관절 주위의 점액낭 중 가장 크며 항상 존재, 장요근 건과 고관절막 사이 존재.

11 대전자 점액낭염

12 환자검사 – Ober test

13 Ober sign – 고관절에서 신전, 내전 제한
똑바로 누워 한쪽 고관절을 굴곡시킨 상태로 잡고 다른 쪽 다리는 침대 밖으로 신전시킨 상태에서 검사. 이 자세에서 신전시킨 다리의 대퇴를 내측으로 압력을 주어 내전이 제한되어 있는가를 살펴 병변의 유무를 검사. 근막장근이 경직되어 있을 때에는 내전이 15˚ 이하의 범위로 제한되며 fascia lata 옆의 대퇴 외측의 longitudinal groove가 깊어진다. 이 근육의 외전 기능은 환자를 검사할 측이 위로 오게 옆으로 눕히고 검사할 수 있는데, 환자로 하여금 위에 있는 하지를 들어 올리게 하고, 그동안 의사는 한 손으로 중둔근과 근막장근을 촉진하면서 다른 손으로는 환자의 동작에 반대 방향으로 힘을 주어 근력을 평가한다. 이 두 검사 시 근육에 부하를 걸면 active TrPs를 가지고 있을 경우 고관절 부위에 통증을 일으키는 경향이 있다.

14 Ober test

15 Ober test

16 Ortolani 딸깍 검사 방법 ① 앙와위를 한다 ② 양측 고관절을 외전한다 ③ 클릭음을 느끼면 양성으로 한다
의의 : 고관절 운동 범위 제한이나 클릭음의 경우 고관절 탈구가 의심됨.

17 Ortolani 딸깍 검사

18 Ober test 양성은 장경인대의 단축을 의미합니다.

19 장요근도 살피자

20 TrP 검사 및 자침 저항에 대항하여 대퇴를 내측으로 회전시키는 동안 근육의 장력을 촉진함으로써 근육의 위치를 찾을 수 있다. 바늘을 피부 표면과 예각을 이루게 하여 자침한다.

21 居髎

22 스트레칭 처음에는 대퇴를 외전시켜 신전시키고 이어서 내전이 되게 하는데, 근육과 방사통지역의 피부 상에 간헐냉각을 적용시킨다.
시술과정 전체에 걸쳐 환자는 밑에 있는 다리를 잡고 있는 것으로 요추와 골반의 고정을 보조 봉공근과 같은 방법.

23 교정동작 Morton Foot Structure 교정.(슬내반 피하기)
둔근, 햄스트링 강화.( 경직된 근막장근과 요방형근은 억제된 또는 약해진 중둔근에 과도하게 힘을 가한다.) 고관절 굴곡 피하기 다리꼬지 앉기


Download ppt "근막장근 Tensor Fasciae Latae"

Similar presentations


Ads by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