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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hapter 1 C++ 기초 Copyright © 2010 Pearson Addison-Wesley. All rights reserv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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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Chapter 1 C++ 기초 Copyright © 2010 Pearson Addison-Wesley. All rights reserved

2 Copyright © 2010 Pearson Addison-Wesley. All rights reserved.
Learning Objectives C++ 소개 기원,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용어 변수, 식 및 할당문 콘솔 입/출력 프로그램 스타일 라이브러리 및 네임스페이스 Copyright © 2010 Pearson Addison-Wesley. All rights reserved.

3 Copyright © 2010 Pearson Addison-Wesley. All rights reserved.
저급 언어 기계어, 어셈블리어 고급 언어 C, C++, ADA, COBOL, FORTRAN C++ 언어를 이용한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Object Oriented Programming) C++ 용어 프로그램(Programs) 과 함수(functions) cin 과 cout을 이용한 기본 입력/출력 (I/O) Copyright © 2010 Pearson Addison-Wesley. All rights reserved.

4 Copyright © 2010 Pearson Addison-Wesley. All rights reserved.
디스플레이 C++ 프로그램 예제 (1 of 2) Copyright © 2010 Pearson Addison-Wesley. All rights reserved.

5 Copyright © 2010 Pearson Addison-Wesley. All rights reserved.
디스플레이 C++ 프로그램 예제 (2 of 2) Copyright © 2010 Pearson Addison-Wesley. All rights reserv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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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워드/예약어 vs. 식별자 식별자의 대소문자 구분, 확실한 분별이 가능하게 사용 의미있는 이름을 사용! 변수 프로그램을 위한 데이터가 저장된 메모리 위치 프로그램의 모든 변수는 사용되기 전 반드시 선언되어야 함 Copyright © 2010 Pearson Addison-Wesley. All rights reserved.

7 Copyright © 2010 Pearson Addison-Wesley. All rights reserved.
디스플레이 1.2 간단한 데이터형 (1 of 2) Copyright © 2010 Pearson Addison-Wesley. All rights reserved.

8 Copyright © 2010 Pearson Addison-Wesley. All rights reserved.
디스플레이 1.2 간단한 데이터형 (2 of 2) Copyright © 2010 Pearson Addison-Wesley. All rights reserv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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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이터 할당 변수의 선언과 동시에 초기화 초기화하지 않은 변수에는 “정의되지 않은” 값 (쓰레기값)이 들어가 있다 int myValue = 0; 실행 중 데이터 할당 Lvalues (left-side) & Rvalues (right-side) Lvalues는 반드시 변수이어야 함 Rvalues는 어떠한 식도 가능 예: distance = rate * time; Lvalue: "distance" Rvalue: "rate * time" Copyright © 2010 Pearson Addison-Wesley. All rights reserv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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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이터 할당 : 축약 표기 디스플레이, 14페이지 Copyright © 2010 Pearson Addison-Wesley. All rights reserv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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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이터 할당 규칙 데이터 할당의 호환성 형 불일치 일반 규칙 : 하나의 형의 값은 다른 형의 값으로 저장할 수 없다 intVar = 2.99; // intVar에 2가 할당됨! 정수 부분만 “일치”, 따라서 정수부만 할당됨 “묵시적(implicit) 형 변환” 또는 “자동 형 변환” 이라 한다 문자상수(리터럴:Literals) 2, 5.75, ‘Z’, "Hello World" “상수(constants)”로 취급 : 프로그램에서 변경 불가 Copyright © 2010 Pearson Addison-Wesley. All rights reserv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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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자상수(Literal) 데이터 문자상수(literal) 예: 2 // int 상수 5.75 //double 상수 ‘Z’ // char 상수 "Hello World" // string 상수 실행 중 값의 변경이 불가 “문자상수”라고 불리는 이유는 프로그램에서 “문자 그대로 타이핑 되기” 때문이다 Copyright © 2010 Pearson Addison-Wesley. All rights reserved.

13 백슬래시 문자상수 (Escape Sequences)
“확장된” 문자 세트 백슬래쉬 “\” 가 문자 앞에 위치 백슬래쉬 문자상수가 들어온다는 것을 컴파일러에게 알림 뒤에 따라오는 문자는 “백슬래쉬 문자상수의 세트(문자)”로 인식됨 디스플레이 1.3 (다음 슬라이드) Copyright © 2010 Pearson Addison-Wesley. All rights reserved.

14 디스플레이 1.3 백슬래쉬 문자상수의 종류 (1 of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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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디스플레이 1.3 백슬래쉬 문자상수의 종류 (2 of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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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수변수 상수변수 이름 짓기 문자상수(Literal)가 상수이지만, 의미를 내포하지는 않는다 예를 들어, 프로그램에서 보이는 24는 표현하고자 하는 것이 무엇인지 나타나지 않는다 명명된 상수의 사용 데이터를 표현하는 의미있는 이름 const int NUMBER_OF_STUDENTS = 24; “선언된 상수” 또는 “명명된 상수”라고 한다 이제, 프로그램에서 필요로 하는 곳에서 이름이 사용된다 추가적인 이득 : 프로그램의 유지 보수 용이(한번의 수정으로 결과의 변경 가능 – 명명부만 고치면 됨) Copyright © 2010 Pearson Addison-Wesley. All rights reserved.

17 산술 연산자: 디스플레이 1.4 명명된 상수 (1 of 2)
기본 산술 연산자 우선순위 규칙 – 기본 규칙 Copyright © 2010 Pearson Addison-Wesley. All rights reserved.

18 산술 연산자: 디스플레이 1.4 명명된 상수 (2 of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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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술 정밀도 연산의 정밀도 매우 중요한 고려사항! C++에서 수식은 예측한 대로 계산되지 않을 수도 있다! “최상위 순위 피연산자”가 수행되는 연산의 “정밀도”를 결정 일반적인 함정! Copyright © 2010 Pearson Addison-Wesley. All rights reserv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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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술 정밀도의 예 예: C++에서 17 / 5는 3으로 계산! 두 개의 피연산자는 integer 형 Integer 형 정밀도로 나눗셈 연산 수행! C++에서 17.0 / 5는 3.4와 같다! 최상위 순위 피연산자는 “double 형” double 형 정밀도로 나눗셈 연산 수행! int intVar1 =1, intVar2=2; intVar1 / intVar2; 결과: 0! Copyright © 2010 Pearson Addison-Wesley. All rights reserv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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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분적인 산술 정밀도 연산은 “하나씩” 수행된다 1 / 2 / 3.0 / 4 는 3개의 부분 연산이 수행된다 첫 번째  1 / 2 equals 0 두 번째  0 / 3.0 equals 0.0 세 번째  0.0 / 4 equals 0.0! 복잡한 식에서 하나의 피연산자를 수정하는 것으로는 충분하지 않다 연산이 수행되는 동안 모든 부분 연산이 고려되어야 한다! Copyright © 2010 Pearson Addison-Wesley. All rights reserv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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형 변환(Type Casting) 변수의 형 변환 문자상수(literal)은 “.0”을 추가하여 정확한 연산을 강제할 수 있지만 변수는? “myInt.0”을 사용할 수는 없다! static_cast<double>intVar 명시적으로 intVar를 double 형으로 변환 (“casts” 또는 “converts” 변환의 결과는 다음에 사용된다 예제 식: doubleVar = static_cast<double>intVar1 / intVar2; 강제적인 변환으로 두 정수형 변수 사이에 double 형 정밀도의 나눗셈이 발생한다! Copyright © 2010 Pearson Addison-Wesley. All rights reserv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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형 변환(Type Casting) 두 가지 형태 묵시적(Implicit) 형 변환 — 또는 자동(“Automatic”) 자동적으로 실행 17 / 5.5 이 식은 묵시적 형 변환이 발생하여 17  17.0 으로 변환 명시적(Explicit) 형 변환 프로그래머가 변환 연산자를 이용하여 변환을 명기 (double)17 / 5.5 위의 식과 같은 식이지만, 명시적 형 변환을 사용 (double)myInt / myDouble 더욱 일반적인 사용; 변수에 변환 연산자가 사용됨 Copyright © 2010 Pearson Addison-Wesley. All rights reserved.

24 축약 연산자(Shorthand Operators)
증가 & 감소 연산자 적절한 축약 표현 증가 연산자, ++ intVar++; 다음의 식과 같다 intVar = intVar + 1; 감소 연산자, -- intVar--; 다음의 식과 같다 intVar = intVar – 1; Copyright © 2010 Pearson Addison-Wesley. All rights reserved.

25 축약 연산자(Shorthand Operators): 두 가지 형태
사후 증가(Post-Increment) intVar++ 현재 변수의 값을 사용한 후, 변수의 값이 증가됨 사전 증가(Pre-Increment) ++intVar 변수의 값이 먼저 증가하고, 변경된 값이 사용됨 현재 사용되는 값이 무엇인가에 따라 결정 단독으로 사용되면 두 표현의 차이는 없다: intVar++; 와 ++intVar;  동일한 결과 Copyright © 2010 Pearson Addison-Wesley. All rights reserv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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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후 증가 사후 증가의 예: int n = 2, valueProduced; valueProduced = 2 * (n++); cout << valueProduced << endl; cout << n << endl; 이 코드 부분은 다음의 결과를 출력: 4 3 사후 증가가 사용됨 Copyright © 2010 Pearson Addison-Wesley. All rights reserved.

27 Copyright © 2010 Pearson Addison-Wesley. All rights reserved.
사전 증가 사전 증가의 예: int n = 2, valueProduced; valueProduced = 2 * (++n); cout << valueProduced << endl; cout << n << endl; 이 코드 부분은 다음의 결과를 출력: 6 3 사전 증가가 사용됨 Copyright © 2010 Pearson Addison-Wesley. All rights reserved.

28 Copyright © 2010 Pearson Addison-Wesley. All rights reserved.
콘솔 입/출력 입출력(I/O) 객체 : cin, cout, cerr <iostream> 이라 불리는 C++ 라이브러리에 정의되어 있다 전처리기 지시자(processor directives)라 불리는 라인이 파일의 시작부에 명기되어야 함: #include <iostream> using namespace std; C++에게 적합한 라이브러리를 사용한다고 알려서 I/O 객체인 cin, cout, cerr을 사용한다 Copyright © 2010 Pearson Addison-Wesley. All rights reserv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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콘솔 출력 출력 가능한 것이 무엇인가? 어떠한 데이터도 디스플레이 스크린에 출력 가능 변수 상수 문자상수(Literals) 수식(위의 모두를 포함 가능) cout << numberOfGames << " games played."; 두 가지 값이 출력: 변수 numberOfGames의 값과, 문자상수 문자열 “games played.” 출력 Cascading: 하나의 cout으로 다양한 값을 출력 Copyright © 2010 Pearson Addison-Wesley. All rights reserv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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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로운 라인에서의 출력 출력에서의 줄 바꿈 상기: "\n" 은 “줄바꿈” 문자를 나타내는 백슬래쉬 문자상수(escape sequence) 두 번째 방법: endl 객체 예: cout << "Hello World\n"; 디스플레이에 문자열 “Hello World”를 보내고, 백슬래쉬 문자상수 “\n”에서 다음 라인으로 줄바꿈 cout << "Hello World" << endl; 위와 동일한 결과 Copyright © 2010 Pearson Addison-Wesley. All rights reserv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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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력 형식 숫자 값의 출력 형식 값이 프로그래머의 의도대로 출력되지 않을 수도 있다! cout << "The price is $" << price << endl; 변수 price 의 값이 78.5 이면 다음과 같은 형태로 출력 : The price is $ 또는: The price is $78.5 프로그래머는 C++에게 어떻게 숫자를 출력할 것인가를 명시적으로 알려줘야 한다! Copyright © 2010 Pearson Addison-Wesley. All rights reserv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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숫자의 형식 “Magic Formula”를 이용하여 소수점의 크기를 결정: cout.setf(ios::fixed); cout.setf(ios::showpoint); cout.precision(2); 이들 표현으로 값을 원하는 대로 출력 가능: 정확하게 소수점 이후 두 자리까지 출력 예: cout << "The price is $" << price << endl; 이에 따른 결과: The price is $78.50 정밀도를 프로그래머의 의지대로 수정 가능! Copyright © 2010 Pearson Addison-Wesley. All rights reserv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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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류(error) 출력 cerr을 이용한 출력 cerr 은 cout과 동일하게 동작 일반 출력과 오류 출력을 구분하는 매커니즘을 제공 출력 스트림의 재지정 대부분의 시스템은 cout과 cerr 출력문을 파일과 같은 다른 장치로 “재지정”할 수 있도록 허용 예: line printer, output file, error console 등 Copyright © 2010 Pearson Addison-Wesley. All rights reserv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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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in을 이용한 입력 cin은 입력, cout은 출력에 사용 차이점 : “>>” (추출 연산자:extraction operator) 방향이 반대 “데이터가 가는 방향”을 가리킨다고 생각 “cout” 대신 “cin” 을 사용 cin에서 문자 상수 입력은 허용하지 않음 변수만 입력해야 한다 cin >> num; 키보드에서 스크린 상에 입력될 때까지 대기 키보드에서 입력된 값은 num 변수에 “할당’됨 Copyright © 2010 Pearson Addison-Wesley. All rights reserv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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입력을 위한 프롬프트: cin 과 cout 사용자 입력을 위해 항상 “대기” cout << "Enter number of dragons: "; cin >> numOfDragons; cout에 “\n”이 없다. 프롬프트는 다음과 같이 같은 라인에서 사용자의 입력에 대기한다: Enter number of dragons: ____ 키보드 입력의 위치는 배경 위의 밑줄에 만들어진다 모든 cin은 cout 프롬프트를 가져야 한다 사용자 친화적인 input/output Copyright © 2010 Pearson Addison-Wesley. All rights reserv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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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그램 스타일 기본 정책: 프로그램을 쉽게 읽고 수정할 수 있도록 작성해야 한다 주석, 두 가지 방법: // 두 슬래쉬가 표시되는 하나의 라인 전체가 무시된다 /*주석 기호표시 사이의 모든 라인이 무시된다*/ 두 가지 방법 모두 일반적으로 사용된다 식별자 명명 상수 : ALL_CAPS 변수 : lowerToUpper 가장 중요한 점: 의미있는 이름! Copyright © 2010 Pearson Addison-Wesley. All rights reserv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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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이브러리 C++ 표준 라이브러리 #include <Library_Name> 현재의 프로그램에 라이브러리 파일의 내용을 “추가”하는 지시자 전처리기 지시자(preprocessor directive) 컴파일러가 실행되기 전, 라이브러리의 파일을 현재의 프로그램에 “복사” C++ 많은 라이브러리가 포함되어 있다 Input/output, math, strings, etc. Copyright © 2010 Pearson Addison-Wesley. All rights reserv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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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임스페이스(Namespaces) 네임스페이스의 정의: 정의된 이름의 집합 현재: “std” 네임스페이스에만 초점을 둔다 필요로 하는 모든 표준 라이브러리 정의를 가지고 있음 예: #include <iostream> using namespace std; 정의된 이름의 모든 표준 라이브러리를 포함 #include <iostream> using std::cin; using std::cout; 원하는 객체만 선택할 수 있다 Copyright © 2010 Pearson Addison-Wesley. All rights reserv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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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약 1 C++ 은 대소문자를 구분 의미있는 이름을 사용 변수와 상수에 대하여 변수는 사용되기 전 반드시 선언되어야 함 또한 초기화 되어야 한다 숫자의 사용에 있어서 주의할 점 정밀도, 괄호, 연산 우선순위 등 #include를 사용하여 필요할 때 C++ 라이브러리를 사용 Copyright © 2010 Pearson Addison-Wesley. All rights reserved.

40 Copyright © 2010 Pearson Addison-Wesley. All rights reserved.
요약 2 cout 객체 콘솔 출력에 사용 cin 객체 콘솔 입력에 사용 cerr 객체 오류 메시지 출력에 사용 주석을 사용하는 목적은 프로그램의 이해를 돕는 것 남용하지 말 것 Copyright © 2010 Pearson Addison-Wesley. All rights reserv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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