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멀티미디어 시스템 (아날로그 이미지,신호를 디지털로 변환 방법) 이름 : 김대진 학번 : 0951005.

Similar presentations


Presentation on theme: "멀티미디어 시스템 (아날로그 이미지,신호를 디지털로 변환 방법) 이름 : 김대진 학번 : 0951005."— Presentation transcript:

1 멀티미디어 시스템 (아날로그 이미지,신호를 디지털로 변환 방법) 이름 : 김대진 학번 :

2 목차 신호의 디지털화 이미지의 디지털화 표본화란? 표본화란? 양자화란? 양자화란? 부호화란?

3 신호의 디지털화 아날로그(analog) 신호 ⊙시간에 대하여 연속적인 신호 ⊙자연계의 신호 디지털 신호 ⊙ 불연속 신호 ⊙ 아날로그 신호로부터 디지털화 과정으로 얻어짐

4 디지털화란 연속적으로 변화하는 아날로그 신호(소리,온도,기압,
밝기,음성등)를 연속적인 값(0,1)의 디지털 신호로 변환하는 것이다

5 표본화란? 표본화는 아날로그 신호를 디지털 신호로 바꿔주는 첫 번째 단계로 일정 시간 간격으로 아날로그 신호의 순간적인 값을 취하는 것을 의미한다.

6 양자화란? 표본화를 통해 쪼개진 값은 연속적인 값을 갖는대 이 값을 진폭 (크기)에 따라 연속적이지 않은 각각의 대표 값으로 변화하는 과정

7 부호화란? 표본화와 양자화를 거친 디지털 정보를 0과 1의 이진수로 표현하는 과정이다.양자화 과정을 거친 정보들은 전송 시 잡음에 매우 민감하므로 전송 및 처리에 적합하도록 이진수로 부호화

8 이미지의 디지털화 픽셀들로 구성된 디지털 이미지로 변환해야 컴퓨터에서 처리가능 표본화(Sampling) 및 양자화(Quantization) 과정을 거친후, 디지털 데이터로 변환됨

9 표본화란? 위치를 나타내는 연속적인 데이터를 일정간격으로 나누는 과정 위치데이터를 표본화하면 표본점(Sample Point)은 픽셀로 표현 즉, 이미지를 화소 단위로 쪼개는 것 (그 간격을 적게 할수록 고해상도, 그 간격이 클수록 저해상도 )

10 양자화란? 각 위치에서 표현되는 색상값의 일정 범위를 대표하는 값으로 근사치와 시키는 과정 연속적인 색상의 값을 이산치(양자화 레벨, 화소값)로 변환 표본화 과정에서 표본 위치를, 양자화는 이 위치에서의 색상값을 결정 각 화소의 밝기 또는 색을 숫자로 표현(예: 1비트, 8비트, 24비트). 일반적으로 흑백 사진은 256레벨(8bit), X선 이미지는 1024레벨(10bit)

11 참고 자료 이미지의 디지털화 eclass.mjc.ac.kr/lmsdata/contents/.../Chap04.ppt ‎ 신호의 디지털화 des.kangwon.ac.kr/broad/Broad1/bbs/data/digital.ppt


Download ppt "멀티미디어 시스템 (아날로그 이미지,신호를 디지털로 변환 방법) 이름 : 김대진 학번 : 0951005."

Similar presentations


Ads by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