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두근두근 파이썬 수업 13장 객체란 무엇인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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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장에서 만들 프로그램 (1) 자동차를 나타내는 클래스를 정의하고 사용해본다.
(2) 공을 나타내는 Ball 클래스를 정의하고 사용해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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객체 지향 프로그래밍 객체(object)는 함수와 변수를 하나의 단위로 묶 을 수 있 는 방법이다. 이러한 프로그래밍 방식을 객체지향(object- oriented)이라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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객체들 사이의 상호작용 텔레비전 리모콘은 모두 특정한 기능을 수행하는 객체라 고 생각할 수 있고 텔레비전과 리모콘은 메시지 를 통하 여 서로 상호 작용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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객체란? 객체는 하나의 물건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객체는 속성 (attribute)과 동작(action)을 가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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거북이도 객체 터틀 그래픽에서 거북이가 바로 객체
from turtle import * # turtle 모듈에서 모든 것을 불러올것 alex = Turtle() # 거북이 객체를 생성한다. alex.forward(100) # forward()는 거북이 객체의 메소드이다. alex.left(90) # left()는 거북이 객체의 메소드이다. alex.forward(200) # forward()는 거북이 객체의 메소드이다. 저도 객체였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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객체 생성하기 객체의 설계도를 작성하여야 한다. 클래스로부터 객체를 생성하여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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객체 생성 코드 class Car: def drive(self): self.speed = 10 myCar = Car()
myCar.color = "blue" myCar.model = "E-Class" myCar.drive() # 객체 안의 drive() 메소드가 호출된다. print(myCar.speed) # 10이 출력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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객체 생성 코드 class Car: def drive(self): self.speed = 60 myCar = Car()
myCar.speed = 0 myCar.model = "E-Class" myCar.color = "blue" myCar.year = "2017" print("자동차 객체를 생성하였습니다.") print("자동차의 속도는", myCar.speed) print("자동차의 색상은", myCar.color) print("자동차의 모델은", myCar.model) print("자동차를 주행합니다.") myCar.drive() 자동차 객체를 생성하였습니다. 자동차의 속도는 0 자동차의 색상은 blue 자동차의 모델은 E-Class 자동차를 주행합니다. 자동차의 속도는 6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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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성자 class Car: def __init__(self, speed, color, model):
self.speed = speed self.color = color self.model = model def drive(self): self.speed = 60 myCar = Car(0, "blue", "E-class") print("자동차 객체를 생성하였습니다.") print("자동차의 속도는", myCar.speed) print("자동차의 색상은", myCar.color) print("자동차의 모델은", myCar.model) print("자동차를 주행합니다.") myCar.drive() 자동차 객체를 생성하였습니다. 자동차의 속도는 0 자동차의 색상은 blue 자동차의 모델은 E-class 자동차를 주행합니다. 자동차의 속도는 6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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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나의 클래스로 객체는 많이 만들 수 있다. 우리는 하나의 클래스로 여러 개의 객체를 생성할 수 있 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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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나의 클래스로 객체는 많이 만들 수 있다. class Car:
def __init__(self, speed, color, model): self.speed = speed self.color = color self.model = model def drive(self): self.speed = 60 dadCar = Car(0, "silver", "A6") momCar = Car(0, "white", "520d") myCar = Car(0, "blue", "E-clas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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__str__() 메소드 class Car: def __init__(self, speed, color, model):
self.speed = speed self.color = color self.model = model def __str__(self): msg = "속도:"+ str(self.speed)+ " 색상:"+ self.color+ " 모델:"+ self.model return msg myCar = Car(0, "blue", "E-class") print(myCar) 속도:0 색상:blue 모델:E-clas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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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elf는 무엇인가? class Car: def __init__(self, speed, color, model):
self.speed = speed self.color = color self.model = model def drive(self): self.speed = 60c myCar = Car(0, "blue", "E-class") yourCar = Car(0, "white", "S-class") myCar.drive() yourCar.driv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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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ab: 터틀 그래픽을 다시보자. 터틀 그래픽에서 각각의 거북이가 객체라는 것을 알았다. 거북이 객 체를 여러 개 생성하여서 서로 다르게 반복해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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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olution from turtle import * # turtle 모듈에서 모든 것을 불러온다.
t1.shape("circle") t2 = Turtle() # 거북이 객체를 생성한다. t2.shape("turtle") t3 = Turtle() # 거북이 객체를 생성한다. t3.shape("square") t1.penup() # 펜을 든다. t2.penup() t1.goto(0, 100) # 거북이를 이동한다. t2.goto(0, 50) t1.pendown() # 펜을 내린다. t2.pendown() while True: t1.circle(100) # 원을 그린다. t2.circle(150) t3.circle(2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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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ar 클래스 + Turtle 클래스 터틀 그래픽을 사용하여서 화면에 자동차를 그리고 움직 여 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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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om turtle import * class Car: def __init__(self, speed, color, model): self.speed = speed self.color = color self.model = model self.turtle = Turtle() self.turtle.shape("car.gif") def drive(self): self.turtle.forward(self.speed) def left_turn(self): self.turtle.left(90) register_shape("car.gif") myCar = Car(200, "red", "E-class") for i in range(100): myCar.drive() myCar.left_tur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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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ab: Ball 클래스 컴퓨터 게임에서 많이 등장하는 것이 공을 나타내는 Ball 클래스이 다. Ball 클래스의 속성과 메소드를 생각해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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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all의 속성 공의 위치(x, y) 공의 색상(color) 공의 속도(xspeed, yspeed) 공의 크기(size)
공을 움직이는 메소드 mov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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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olution from turtle import * class Ball:
def __init__(self, color, size, speed): # 공의 위치 self.x = 0 self.y = 0 # 공의 속도 벡터 self.xspeed = speed self.yspeed = speed # 공의 크기 self.size = size # 공의 색상 self.color = colo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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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olution self.turtle = Turtle() self.turtle.shape("circle")
self.turtle.color(color, color) self.turtle.resizemode("user") self.turtle.shapesize(size, size, 10) # 메소드 정의 def move(self): self.x += self.xspeed self.y += self.yspeed self.turtle.goto(self.x, self.y) ball = Ball("red", 2, 1) for i in range(100): ball.mov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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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속이란? 상속은 클래스를 정의할 때 부모 클래스를 지정하는 것이 다. 자식 클래스는 부모 클래스의 메소드와 변수들을 사 용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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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yTurtle 클래스 from turtle import * # turtle 모듈에서 모든 것을 불러온다.
class MyTurtle(Turtle): def glow(self,x,y): self.fillcolor("red") turtle = MyTurtle() turtle.shape("turtle") turtle.onclick(turtle.glow) # 거북이를 클릭하면 색상이 빨강색으로 변경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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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장에서 배운 것 클래스는 속성과 동작으로 이루어진다. 속성은 인스턴스 변수로 표현되고 동작은 메소드로 표현된다.
클래스는 속성과 동작으로 이루어진다. 속성은 인스턴스 변수로 표현되고 동작은 메소드로 표현된다. 객체를 생성하려면 생성자 메소드를 호출한다. 생성자 메 소드는 __init__() 이름의 메소드이다. 인스턴스 변수를 정의하려면 생성자 메소드 안에서 self.변 수이름 과 같이 생성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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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 & 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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