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7. 자극과 반응 7-2. 신경계 3. 여러 가지 반응.

Similar presentations


Presentation on theme: "7. 자극과 반응 7-2. 신경계 3. 여러 가지 반응."— Presentation transcript:

1 7. 자극과 반응 7-2. 신경계 3. 여러 가지 반응

2 지난 시간에 우리는 1. 중추 신경계에는 뇌와 척수가 있다. 2. 말초 신경계에는 감각 신경과 운동 신경이 있다.
3. 여러 가지 반응 지난 시간에 우리는 1. 중추 신경계에는 뇌와 척수가 있다. 대뇌: 학습, 판단, 추리, 명령 등의 정신활동 담당 간뇌: 체온과 혈당량 조절 중간뇌: 안구 운동과 홍채 작용 조절 소뇌: 근육 운동 조절, 균형 유지 연수: 폐, 심장, 소화 기관의 운동을 조절 척수: 뇌와 말초 신경계의 연결 통로, 반사 운동의 중추 담당 2. 말초 신경계에는 감각 신경과 운동 신경이 있다. 체성 신경계는 팔, 다리 등의 근육과 연결되어 있으며, 주로 대뇌에 의해 지배되는 몸의 운동에 관여한다. 자율 신경계는 심장이나 소장 등의 근육과 연결되어 있으며, 주로 간뇌와 연수에 의해 지배되는 내장 기관 운동에 관여한다.

3 이번 시간에 우리는 자극과 반응 호르몬과 항상성 호르몬 감각 기관 눈의 구조와 기능 귀의 구조와 기능 코와 혀의 구조와 기능
1. 자극과 반응 이번 시간에 우리는 자극과 반응 호르몬과 항상성 호르몬 감각 기관 눈의 구조와 기능 귀의 구조와 기능 코와 혀의 구조와 기능 피부의 구조와 기능 신경계 뉴런의 구조와 기능 신경계의 구성 여러 가지 반응

4 3. 여러 가지 반응 교과서 336~338쪽 학습 목표 의식적 반응과 무의식적 반응의 경로를 비교하여 설명할 수 있다. 3

5 지수의 일기에서 서로 다른 경로로 일어난 반응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
3. 여러 가지 반응 교과서 336쪽 열려라! 과학 어떤 반응들이 일어났나? 지수의 일기에서 서로 다른 경로로 일어난 반응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 주전자에 있는 물을 따라 마시거나 주전자의 물을 끓이는 반응은 눈 → 시각 신경 → 대뇌 → 척수 → 운동 신경 →  팔(근육)의 경로로 일어난 의식적인 반응이며, 뜨거운 주전자를 잡았다가 손을 얼른 뗀 반응은 손(피부) → 감각 신경 → 척수 →  운동 신경 → 팔(근육)의 경로로 일어난 무조건 반사이다.

6 내용 정리 1. 의식적인 반응은 대뇌의 지배를 받는다.
3. 여러 가지 반응 교과서 336~337쪽 내용 정리 1. 의식적인 반응은 대뇌의 지배를 받는다. 대뇌는 감각 기관을 통해 받아들인 외부의 자극을 분석, 종합, 판단한 후 몸을 움직이게 하는 명령을 만들어내는 중추이다. 주전자의 물을 따라 마실 때, 먼저 눈을 통해 정보를 받아들이고 이는 대뇌로 전달되어 분석한 뒤 주전자를 들어 올리라고 명령을 내린다. 명령은 척수로 내려가 손에 있는 근육으로 전달되어 손을 움직여 주전자를 들게 된다.

7 내용 정리 2. 무조건 반사는 척수나 연수 등의 지배를 받는다.
3. 여러 가지 반응 교과서 337쪽 내용 정리 2. 무조건 반사는 척수나 연수 등의 지배를 받는다. 무의식적으로 일어나는 반응에는 무조건 반사가 있는데, 이는 척수나 연수가 중추로 작용한다. 뜨거운 주전자를 만졌을 때, 피부를 통해 감각 정보가 척수로 전달된다. 그 뒤 척수가 반응 명령을 내려 운동 신경을 통해 손에 있는 근육으로 전달된다. 무조건 반사는 의식적인 반응보다 반응 경로가 짧아 더 빠르게 반응할 수 있다.

8 3. 여러 가지 반응 교과서 338쪽 탐구 5 무릎 반사 과정 두 사람이 짝을 이루고 한 사람은 의자에 앉은 후 한쪽 다리를 다른 쪽 다리 위에 포개어 놓고 다리의 힘을 충분히 빼자. 다른 한 사람은 고무망치를 이용하여 의자에 앉아 있는 사람의 무릎뼈 바로 밑부분을 가볍게 쳐 보자. 다리를 다른 쪽으로 바꾸어 실험해보자.

9 1. 다리의 움직임은 의식적으로 일어나는가? 무의식적으로 일어나는가?
3. 여러 가지 반응 교과서 338쪽 탐구 5 무릎 반사 정리 1. 다리의 움직임은 의식적으로 일어나는가? 무의식적으로 일어나는가? 의지와는 상관없이 무의식적으로 일어난다. 2. 무릎에 고무망치가 닿는 느낌이 드는가? 느낌이 든다면 다리가 움직이기 전인가? 움직이고 난 후인가? 다리가 움직이고 난 후 고무망치가 닿는 느낌이 든다.

10 3. 여러 가지 반응 교과서 338쪽 탐구 5 무릎 반사 탐구 과제 1. 무릎 반사가 일어나는 경로를 왼쪽 그림에 그려보자.

11 탐구 5 무릎 반사 2. 위 경로에다 무릎에 망치가 닿은 느낌이 들게 한 경로를 추가적으로 그려보자. 탐구 과제
3. 여러 가지 반응 교과서 338쪽 탐구 5 무릎 반사 탐구 과제 2. 위 경로에다 무릎에 망치가 닿은 느낌이 들게 한 경로를 추가적으로 그려보자.

12 탐구 5 무릎 반사 3. 무릎 반사의 경로는 다리에 파리가 앉아서 의식적으로 움직이는 반응 경로와 어떻게 다른가?
3. 여러 가지 반응 교과서 338쪽 탐구 5 무릎 반사 탐구 과제 3. 무릎 반사의 경로는 다리에 파리가 앉아서 의식적으로 움직이는 반응 경로와 어떻게 다른가? 무릎 반사는 감각 신경 → 척수 → 운동 신경의 경로로 일어나 대뇌가 관여하지 않는 무의식적인 반응이다. 그러나 파리가 앉아서 다리를 움직이는 반응은 감각 신경 → 척수 → 대뇌의 연합 신경 → 척수 → 운동 신경의 경로로 일어나며, 대뇌가 중추로 작용하는 의식적인 반응이다.

13 오늘의 중요 point ! 1. 의식적인 반응은 대뇌의 지배를 받는다. 2. 무조건 반사는 척수나 연수 등의 지배를 받는다.
3. 여러 가지 반응 교과서 336~338쪽 오늘의 중요 point ! 1. 의식적인 반응은 대뇌의 지배를 받는다. 대뇌는 감각 기관을 통해 받아들인 외부의 자극을 분석, 종합, 판단한 후 몸을 움직이게 하는 명령을 만들어내는 중추이다. 2. 무조건 반사는 척수나 연수 등의 지배를 받는다. 무의식적으로 일어나는 반응에는 무조건 반사가 있는데, 이는 척수나 연수가 중추로 작용한다. 무조건 반사는 의식적인 반응보다 반응 경로가 짧아 더 빠르게 반응할 수 있다.

14 3. 여러 가지 반응 다음 시간에 우리는 호르몬에 대해 공부합니다.


Download ppt "7. 자극과 반응 7-2. 신경계 3. 여러 가지 반응."

Similar presentations


Ads by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