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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혼과 가족 배 나 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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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결혼과 가족 배 나 래

2 가족의 변화 - 여성취업의 증가, 이혼율의 증가, 가치관의 변화 이혼율의 급증으로 인한 가족 - 한부모가족, 재혼가족 가족가치관의 변화로 인한 가족 - 독신가족, 공동체가족 다양한 가족에 대한 사회인식의 변화, 그리고 이들 가족에 대한 실태파악과 함께 적절한 복지정책이 마련.

3 새로운 가족 창출의 실험은 이미 시작. 사람들이 선택하는 라이프 스타일이 다양한 것처럼 이혼하며 혼자 살아가는 사람. 자녀 없이 동거하는 사람 여자들끼리 또는 남자들끼리 부부처럼 사는 동성애가족. 사이버가족. 캥거루가족(성인 자녀가 노부모에 의존하는) 딩크족(DINK·무자녀 맞벌이가족)

4 가족의 이상형 그리고 대안적 가족유형 대안적 가족유형 가족의 구조나 기능 : 시대와 환경, 문화에 따라 변화

5 미국 : 최근에 이혼으로 인한 한부모가족, 재혼으로 인한 복합가족, 독신가구, 비혈연가구 등이 증가.
우리나라 : 전통적인 확대 가족의 비율 감소. 이혼, 재혼, 독신가구 증가 무자녀가족이나 미혼동거형태도 사회적으로 수용.

6 한부모가족 과거 : 사별로 인하여 발생. 최근 : 별거나 이혼, 혹은 미혼모의 증가 로 인하여 형성.

7 한부모에 대한 인식 : 부모와 자녀로 이루어진 핵가족을 이상형으로 여기는 기준으로 볼 때 한부모 가족은 흔히 "결손가족" 혹은 "불안정한 가족"으로 인식.

8 새로운 인식: 부모의 갈등이나 지속적인 불화 속에서 성장하는 것보다는 오히려 한 쪽 부모아래서 성장하는 편이 자녀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연구가 나오면서 한부모 가족이 또 하나의 가족형태로 인식되기 시작.

9 한부모 가족의 증가와 더불어 이들을 위한 자조집단이 형성되기 시작.
자조적 모임 : 한부모 가족들은 서로의 경험을 나누고 자존감을 강화할 수 있는 수단을 제공 받고 정서적인 지지를 얻게 됨.

10 한부모가족의 유형 (자발성과 일시성을 기준)
- 자발적이고 일시적인 유형 비자발적 일시적 유형 자발적 장기적 유형 - 비자발적 장기적 유형

11 - 자발적이고 일시적인 유형 : 스스로 재혼을 미루기는 하지만, 일정기간이 지나면 재혼을 하려는 의도를 지닌 유형. 비자발적 일시적 유형 : 마땅한 배우자가 없이 탐색기간을 거치는 유형.   

12 - 자발적 장기적 유형   : 연령이나 기타 주변 여건 때문에 스스로 한부모 생활을 계속하고자 하는 유형. - 비자발적 장기적 유형 : 자신의 의지와는 관계없이 한부모 생활을 할 수 밖에 없는 유형.

13 과거 : 자발적 유형이 많았음. 근래 : 비자발적 일시적 유형이 증가, 편부가족과 편모가족의 차이가 큼.

14 독신가족 독신가족의 요인- 경제적 요인, 유인적 요인, 교육수준이 높아지고, 경제력이 강화되고, 혼전 성관계가 자유로와지면서 젊은층에서 스스로 독신생활을 선택하는 경우 - 결혼에 대한 부정적인 생각은 가지고 있지 않지만, 독신에 대한 부정적인 생각도 없이 지내면서, 혼기를 놓치면서 독신생활이 장기화되는 경우, 개인주의 성향, 가부장제 가족제도에 대한 반발.

15 우리나라의 독신가족- 우리나라에서는 전통적으로 성인 미혼자녀가 결혼 전까지 부모와 동거하는 것을 사회적인 규범으로 받아들이고 있다. 최근에 우리나라에서도 미혼의 성인자녀가 부모와 별거해서 사는 경우가 급증하고 있다. 약 166,700명으로 더욱 증가할 추세이며 30대 후반 이후의 독신가족은 이혼이나 사별을 하고 난 후 재혼을 하지 않고 생활하고 있다.

16 독신생활의 장점과 단점 장점 : 가족과 떨어져서 살기 때문에 가족에 대한 책임감이 줄어들고, 독립생활로 인한 자유로움을 즐길 수 있으며 본인들이 원하는 것을 할 수 있게 되었고, 사회활동의 자유로움, 타인으로부터 통제를 받지 않음, 자신이 추구하고자 하는 것을 추구할 수 있으며, 시간관리가 자유롭다 성공적인 독신자들을 보면, 자신이 원하는 직업을 갖고 자신에 대한 높은 투자로 자아실현도 및 성취도가 매우 높다.

17 단점 : 의식주를 가족의 도움 없이 스스로 해결해야 하기 때문에 가사일에 대한 부담, 타인과 의사소통이 원만하지 못함, 독선에 빠져서 고립, 고독, 권태, 단절감에 빠져 버리는 경우, 지나친 자유로 생활의 질서가 무너지게  되는 경우, 독립생활자들을 위한 주택의 공간이 충분하지 않은 점, 청소문제, 세탁 문제, 경제적인 부담 등 일종의 치러야 하는 ‘대가’가 있는 점 따라서 이들은 원만한 대인관계를 이루도록 관심을 기울이고, 다양한 사회활동을 통하여 단조로운 삶을 벗어 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

18 독신생활에 대한 연구결과 독신자가 기혼자보다 외로움을 더 많이 느낀다는 증거는 없으며, 오히려 독신자들은 사회적으로 소회되지 않고, 기혼 자보다 더욱 능동적인 사회생활을 하고 있다는 긍정적인 결과도 나왔다.

19 아담스(M.Adams)가 주장한 성공적인 독신생활의 요건
경제적 자립, 사회․심리적 자립, 스스로의 선택에 의한 독신생활을 지적하였다. 독신생활을 성공적으로 이끌기 위해서는 취미활동, 자선사업, 문화활동, 그리고 자유로운 연애 등의 활동들이 균형 있게 갖추어져야 한다.

20 과거와 같이 주변사람들의 시선을 의식하고, 사회적 규범에 얽매여서 원하지 않는 결혼을 강행하지 않는 추세.   
결혼은 더 이상 의무사항이 아니라 선택사항일 수 있다고 여긴다. 2000년 한국의 사회지표에 의하면 1998년 현재 20대 여성의 경우 결혼을 ‘선택’으로 생각하는 사람은 42%, ‘필수’로 생각하는 사람은 13.5%로 나타나고 있다 (통계청, 2000).

21 무자녀 가족 무자녀 가족적 배경 ① 자녀의 출산 및 양육에 대한 경제적, 심리적 비용이 증가.
② 자녀가치관의 변화와 더불어 부부의 개인 중심적인 사고가 강하게 지배.

22 ③ 최근에는 자녀출산이나 양육에서 벗어나 구속받지 않는 자유로운 생활을 동경하면서 점차적으로 자발적으로 자녀를 갖지 않는 부부가 증가하는 추세.
④ 정부의 인구억제 정책에 힘입어 자녀가 적거나 무 자녀에 대한 혜택이 부여되면서 무 자녀에 대한 관심이 더욱 증가.

23 무자녀가족의 추세는 여성의 활발한 사회참여, 가사노동의 사회화, 그리고 피임법의 발달과 보급에 의하여 더욱 가속화 되어 가고 있다.
각종 사회보장정책을 통하여 공공기관이 노년기의 부양책임을 맡게 되면서 반드시 자녀를 가져야 하는가에 대한 의문이 제기되기도 하였다.

24 무자녀 가족의 유형 자발적 무 자녀 가족(child-free: 자녀를 갖지 않는 가족)과
불임이나 자녀 사망으로 인한 비자발적 무 자녀 가족 (childless: 자녀를 갖지 못하는 가족)으로 구분.

25 - 과거에는 주로 비자발적인 무 자녀 가족(불임, 자녀 사망)이 많았으나 의료기술의 발달로 인하여 상당 부분은 해결.
근래에는 자발적인 무자녀 가족이 증가하는 추세, 대개 부부의 학력이 높거나, 생활수준, 초혼 연령 등이 높을수록 더욱 많이 볼 수 있다. 대개 전문직 부부나 맞벌이 부부의 경우에 흔히 볼 수 있다.

26 - 종교를 가진 경우에는 결혼의 신성한 의무가 자녀출산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무자녀가족인 경우에는 종교를  가지고 있지 않은 부부가 많다.

27 무자녀 가족이 형성되는 과정 일반적으로 신혼초기에 자녀를 가질 시기를 결정하는데, 이 시기를 여러 가지 요인(학업, 직업, 경제활동 등)으로 인하여 일정기간 동안 연기하게 된다. 이 단계가 지나면, 일정한 목표가 완성될 때까지 자녀출산을 무한정으로 미루게 되는 경우이며, 이러한 생활에 익숙하게 되면, 급기야는 차라리 자녀가 없는 편을 선호하게 된다. 실제로 무자녀 가족도 역시 자녀가 있는 가족과 마찬가지로 성공적이고 행복한 결혼생활을 유지하고 있는 것으로 연구결과가 나왔다.

28 자발적인 무자녀가족의 형성동기 자녀양육에 대한 책임으로부터 벗어나 자아성취의 기회를 높이기 위하여 자유로운 이동(시간적, 공간적 자유)을 위하여.  부부중심적으로 상호간 교류가 높고 낭만적인 생활을 유지하기 위하여.

29 부부가 함께 직업 및 자기 생활을 유지하기 위하여.
인구증가억제정책의 영향으로. 자녀출산이나 양육의 부담자체를 원하지 않기 때문에. 부모역할에 회의를 느끼기 때문에.     (Houseknecht. 1987)

30 미혼동거 가족(사실혼 가족) 동거의 정의 - 결혼식의 여부에 관계없이 법적인 혼인신고가 되어 있지 않은 가족 = 사실혼
- 동거가족은 자녀를 가질 수 있으며 비록 법적인 절차를 밟지는 않았지만, 어느 정도 보호를 받기도 한다.

31 동거 선호요인 - 공동기거, 안정된 성생활과 정서적인 친밀감, 그리고 경제적 협력.

32 동거가족의 의미 (실험결혼, 계약결혼) 일정기간을 두고 두 사람이 계약을 하여 부부관계를 유지하다가 계약이 완료되어 서로 동의하면 갱신하고 그렇지 않으면 자연스럽게 해체. 우리사회에서도 최근에 이러한 유형의 실험적 동거에 관심을 갖는 젊은이들이  많지만, 현실적으로 실행에 옮기는 숫자는 그다지 많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 미혼동거 가족 가족에서 자녀들을 법적인 가족으로 인정하지 않으려는 경향 때문에 사회적으로 뿐만 아니라 도덕적으로 비난을 받기도 한다

33 서구사회에서의 동거 1970년대 젊은층에서 또한 성규범의 변화, 피임기술의 획기적인 발달로 인하여 급속히 확산.
서구사회에서 동거는 결혼에 대한 대안적 형태로 인식되고 있지만, 우리 사회에서는 아직도 쉽게 받아들이기는 어려운 상황. 서구 사회에서는 동거에 대한 개념의 차이가 보인다. 가령, 미국의 경우에는 동거가 수용은 되지만 여전히 규범적으로 일탈된 행동으로 여겨진다.

34 유럽사회에서의 동거 유럽에서는 결혼의 준비단계로 인식되면서, 간접적 결혼 혹은 결혼과 거의 동일한 개념으로 받아들여진다.
오히려 동거는 법적인 제재에서 자유롭기 때문에 선호하는 경향마저 있다. 동거는 과연 두 사람간의 결혼생활이 행복할 수 있는가를 실험하려는 목적을 갖고 시작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서로간의 갈등이나 불화가 나타날 때는 쉽게 와해되기 쉬운 속성을 가지고 있다

35 라마나와 리드만(Lamanna & Lieman)
동거부부와 정상 결혼 부부의 결혼만족도와 이혼율을 조사해 본 결과, 동거부부는 결혼한 부부보다 결혼만족도가 낮을 뿐만 이혼율(해체율)이 높아 스트레스나 결혼 안정성이 매우 낮다고 지적.

36 우리나라의 혼전동거 우리나라의 경우 10여년전의 동거가족은 진보적인 성향을 갖고 있는 젊은이의 전유물이거나, 저소득층이 경제적인 이유로 선택했지만, 최근에 와서는 그 의미와 성격이 달라진 새로운 풍속도의 하나로 나타나고 있다. 지방분교를 중심으로 확산되고 있는 대학생들의 ‘동거문화’를 보면 혼전동거의 이유는 생물학적 조숙경향과 성의 개방에 있는 것으로 보인다. 젊은이들은 성적으로 성숙하고 강한 성적 욕구를 느끼지만, 이 욕구를 합법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결혼까지는 상당한 기간을 요한다.  흔히 이 시기의 청년들은 ‘성적 실업자’라 부른다.  따라서 혼전동거를 성욕구 충족의 수단으로 이용하는 사람들이 많다

37 재혼가족 (재구성 가족, 혼합가족, 복합가족) 재혼가족의 정의
계부모가족은 적어도 이전의 결혼한 적이 있는 한 명 이상의 배우자와 한 명 이상의 자녀들로 구성

38 계부모 가족의 어려움 친족형태, 가족 규범, 자녀 양육문제, 경제적 협력체계 등의 어려움
초혼에서는 경제적 문제가 그다지 중요하지 않지만, 재혼가족(계부모가족)에서는 가장 중요한 문제로 지적 - 서로 뿌리가 다른 가족구성원들의 정서적 통합문제

39 계부모가족이 성공적인 가족생활을 영위하여 나가기 위하여서는 가족원 상호간의 믿음과 애정이 바탕이 되어야 한다.
계부모와 자녀들간에 친밀감 형성과 관심, 신뢰 등이 선행되어야 한다

40 계부모가족에 대한 고정관념 동서양의 전래 동화속에서의 부정적 이미지
(콩쥐팥쥐전, 장화홍련전, 심청전, 신델렐라, 백설공주, 헨젤과 그레텔) : 계모(부)는 무섭고 악독하며, 전처(부)의  자녀들을 괴롭히는 것으로 그려져 왔다. 즉 계부모가족의 화합은 근본적으로 불가능하다는 인식을 심어 주었다. 이러한 부정적인 고정관념도 재혼가족의 비율이 증가할수록 사라져 갈 것이다

41 분거가족(commuter family)
분거가족의 정의 부부간의 애정에는 이상이 없지만, 구성원들이 주거, 직장 그리고 교육문제 등으로 서로 떨어져 살면서, 주말이나 일정기간에 함께 모여 살게 되는 형태.

42 서구사회 : 대부분 애정적 갈등으로 인한 이혼의 전초적 단계로 이해되는 별거가족이 많음

43 한국사회 ①1960년대 : 이농현상으로 인하여 도시에서 직장을 갖기 위하여 가족과 분거하는 경우
②1970년대 : 해외인력수출정책으로 인하여 유럽이나 중동에 노동인력이 파견되면서, 분거가족이 속출 ③1980년대 : 자녀들의 교육문제, 기업의 지방분산, 그리고 대도시와 중소도시간의 교류가 활발해 지면서 직업이 동으로 인한 분거가족이 증가, 맞벌이 부부의 증가는 배우자의 어느 한쪽이 직장을 옮긴다 할지라도 생활근거지까지 함게 옮기기 힘들게 되므로, 자연스럽게 분거가족이 되기도 한다

44 동성애 가족 기존의 가족- 이성간의 결함을 전제세대개념을 전제정서적 안정과 갈등을 함계 경험. 동성애 가족-
동성간의 결합 두 사람간의 애정적 결합을 전제자녀세대, 노년세대와의 갈등과 이성간의 차이에서 오는 갈등 없음

45 동성애 가족은 사회적으로 인정받지 못하고 있는 실정
동성애 그 자체로 이미 사회적 일탈 행위로 규정지어 주변의 비난속에서 생활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며, 보험, 상속, 각종 세금혜택이나 복지 혜택에서 불이익을 받고 있다. 최근에는 인권보호자원에서 동성애자들의 인권을 주장하는 모임들이 활발히 형성

46 우리나라 1995년 레즈비언 커플이 결혼식을 하면서 부부선언을 하기도 함. 미국 1993년 게이들이 합동 행렬을 하면서 레즈비언 및 게이 3천 쌍이 결혼식을 올린 바 있다

47 공동체가족 소집단 형태 : 동일한 가치관이나 이념 혹은 종교적 신념을 기초로 하여 가족생활을 한다.
가족의 생산적 기능과 소비적 기능, 그리고 자녀 양육 등을 함께 하면서 공동체적 생활을 영위해 나간다.

48 공동체가족은 혈연을 기반으로 형성된 것이 아니므로 공동체의 좋은 점이나 특정한 목적을 위하여 함께 생활하기로 하였으므로 집단적인 상호관계가 절대적으로 중요시된다.

49 이스라엘의 키부츠  : 세계적으로 널리 알려져 있는 공동체가족으로 일부일처제를 유지하면서 소득과 소비를 공유, 자녀양육을 집단적으로 하면서 이상적인 공동체 생활을 시행.

50 칸터(R.M. Kanter) 1840년을 기점으로 종교적인 공동체, 그리고 경제적인 공동체, 그리고 1960년대 기존세대에 대한 저항세력이 주도하였던 공동체의 세 부류로 나누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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