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반려동물 보호를 위한 똑똑한 이름표 만들기 초등 3~4학년용 프로그램.

Similar presentations


Presentation on theme: "반려동물 보호를 위한 똑똑한 이름표 만들기 초등 3~4학년용 프로그램."— Presentation transcript:

1 반려동물 보호를 위한 똑똑한 이름표 만들기 초등 3~4학년용 프로그램

2 1차시 반려동물을 지켜주세요!

3 공감하기 여러분은 소중한 물건을 잃어버려서 속상했던 경험이 있나요? 만일 그러한 경험이 있다면 어떤 일이었는지 그리고 그때의 심정이 어떠했는지 발표해봅시다.

4 실종된 지 4년 만에 가족들과 재회한 떠돌이 골든리트리버 새미
공감하기 영상을 보고 다음의 질문에 대해 생각해봅시다. 실종된 지 4년 만에 가족들과 재회한 떠돌이 골든리트리버 새미 최근에는 애완동물이라는 말 대신 반려동물(사람과 더불어 살아가는 동물)이라는 말을 더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 이유는 무엇일까요? 새미와 소녀가 다시 만나게 되는 장면에서 여러분 느낀 점은 무엇인가요? 주인을 잃은 반려동물들이 많아지면 어떠한 문제점들이 발생할까요?

5 실종된 지 4년 만에 가족들과 재회한 떠돌이 골든리트리버 새미
공감하기 영상을 보고 다음의 질문에 대해 생각해봅시다. 실종된 지 4년 만에 가족들과 재회한 떠돌이 골든리트리버 새미

6 공감하기 최근에는 애완동물이라는 말 대신 반려동물(사람과 더불어 살아가는 동물)이라는 말을 더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 이유는 무엇일까요? 새미와 소녀가 다시 만나게 되는 장면에서 여러분이 느낀 점은 무엇인가요? 주인을 잃은 반려동물들이 많아지면 어떠한 문제점들이 발생할까요? 새미와 소녀는 왜 4년 만에 겨우 서로를 다시 만나게 되었을까요? 이들을 좀 더 빨리 만나게 하기 위해서는 어떠한 것이 필요했을지 자신의 생각을 친구들과 이야기해 봅시다.

7 NFC란? 다음 영상을 잘 살펴봅시다. 새미처럼 주인을 잃은 강아지들에게 이러한 기술을 적용해본다면 어떤 결과가 나타날까요?

8 NFC란? 선생님의 시범을 보면서, NFC 카드에 내용을 입력하고 이를 스마트폰으로 확인하는 방법을 주의 깊게 살펴봅시다.

9 NFC란? 다음은 NFC Tag이 우리 생활에서 활용되는 예입니다. 여러분이 NFC기술을 생활에 적용한다면 영상에서 소개한 것 외에 또 어떠한 방법으로 활용이 가능할지 아이디어를 적어봅시다. 태깅하면 생활이 편리해진다, NFC 활용법

10 문제 정의하기 집에서 현재 같이 생활하고 있거나 평소에 기르고 싶었던 반려동물 중 NFC 기술을 활용한 이름표를 만들어주고 싶은 동물이 있다면 종류와 그 이유를 적어봅시다. 앞에서 정한 동물의 습성, 생김새나 행동의 특성 등을 다음시간까지 10가지 이상 조사해옵시다. (인터넷이나, 책을 통해 내용을 찾을 수 있습니다. 지금 집에서 기르고 있는 동물이라면 직접 관찰해본 후 그 내용을 적어와도 좋습니다.)

11 2차시 나만의 이름표를 설계해요!

12 반려동물의 주인을 찾을 수 있는 이름표를 설계해보자.
NFC 활용(스마트 명함) NFC 기술을 활용한 스마트명함 NFC 기술을 활용하여 반려동물의 주인을 찾을 수 있는 이름표를 설계해보자.

13 이름표 디자인하기 이름표를 디자인할 때는 반려동물의 습성이나 특징을 생각하면서 모양 및 부착방법 등을 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지난 시간에 조사해 온 반려동물의 특성 중 실제 이름표를 만들어야 할 때 고려할 필요가 있는 내용만을 선택하여 아래의 표를 작성해봅시다. 내가 선택한 동물( )의 특징 디자인을 할 때 고려해야 할 사항 예) 목이 짧다. 목걸이 형태로 제작할 경우 줄이 너무 두껍지 않도록 해야 한다.

14 이름표 설계도 그리기 내가 만들 이름표의 설계도를 그려봅시다. 대상(동물) 특징 재료 (준비물) 구상도

15 NFC 스티커에 넣을 내용 생각하기 NFC 스티커를 Tag하면 내가 원하는 내용이 나오게 하거나 이미 스마트폰에 있는 다양한 어플리케이션이 실행되도록 할 수 있습니다. 붙임 자료를 활용하여 어떠한 내용과 어플리케이션이 실행되도록 할지 아래의 설명에 따라 설계해봅시다. ① 그림1을 가위로 오려냅니다. ② 그림2가 틈을 타고 지나갈 수 있도록 그림1의 스마트폰 화면의 세로 부분 점선에 칼집을 냅니다. ③ 그림2의 앞에서부터 차례대로 이름표를 Tag했을 때 나타날 내용이나 제어명령을 그림으로 표현합니다. ④ 그림2를 가위로 오려낸 후 그림1의 틈에 끼워 차례대로 지나가도록 당깁니다. 설계한 NFC 이름표의 내용을 모둠 친구들에게 발표해봅시다.

16 3차시 나만의 이름표를 제작해요!

17 NFC 활용(스마트 결제) NFC 스마트폰 결제 설계도를 중심으로 실제 이름표를 제작한 후 그 특징을 친구들에게 설명해봅시다.

18 이름표 제작하기 각자 준비해 온 자료를 활용하여 나만의 이름표를 제작해봅시다.
이름표 제작이 끝났다면 NFC 스티커를 이름표에 붙인 후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을 이용해서 앞시간에 구성한 내용과 제어명령을 입력해봅시다.

19 내가 만든 이름표 소개하기 완성된 이름표의 특징을 모둠원끼리 돌아가면서 설명해봅시다.
설명한 내용을 듣고 롤링페이퍼 형식으로 모둠원들의 작품에 대한 좋은 점과 아쉬운 점을 적어봅시다. 이름 좋은 점 아쉬운 점

20 소감 발표하기 나만의 이름표 만들기 활동을 통해 느낀 점 있다면 무엇인지 적어봅시다.
실제 집에서 반려동물을 키우고 있는 학생이라면 자신이 직접 제작한 이름표를 집에 있는 반려동물에게 부착해보고 일주일동안 관찰 해본 후 장단점을 다시 한번 생각해봅시다.

21 자료출처 | <1차시> - 실종된 지 4년 만에 가족들과 재회한 떠돌이 골든리트리버 새미
- NFC를 활용한 키즈 가디언 미아방지 가방 - 태깅하면 생활이 편리해진다, NFC 활용법 <2차시> - NFC 기술을 활용한 스마트명함 살펴보기 <3차시> - NFC 기술을 활용한 예 살펴보기 (스마트폰 결제)


Download ppt "반려동물 보호를 위한 똑똑한 이름표 만들기 초등 3~4학년용 프로그램."

Similar presentations


Ads by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