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차세대 인터넷 - 캐나다 발표자 : 이수미(20093502).

Similar presentations


Presentation on theme: "차세대 인터넷 - 캐나다 발표자 : 이수미(20093502)."— Presentation transcript:

1 차세대 인터넷 - 캐나다 발표자 : 이수미( )

2 목차 CANARIE 개요 CANARIE 주요 연표 CA*net 추진 배경 및 발전 현황 CA*netⅡ CA*netⅢ
향후 추진 방향

3 CANARIE 개요 CANARIE는 CA*net3 운영과 관련한 제반 사항을 결정하고 관리하고 있으며 CA*net3 운용을 위하여 ARD-NOC을 설치하여 운영하고 있다. CANRIE는 차세대 인터넷 네트워크 구축과 관련하여 각기관의 전문가들을 하나로 연결하여 캐나다 연방 정부가 목적하는 차세대 인터넷의 글로벌 허브 실현을 위한 중재자로서의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4 CANARIE 주요 연표

5 CA*netⅡ IPv6 서비스는 CA*netⅡ에서부터 시작되었으며, 6POP.CA라는 이름으로 IPv6 POP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6POP.CA의 운영은 Viage-nie Lnc. Dallhouse Univ., Dallhouse Communica-tions Services의 3개 기관이 담당하고 있으며, 캐나다의 연구 및 교육을 위한 IPv6로의 효과적인 ▲6POP.CA 백본 구조 편이를 목적으로 하고 있다. IPv6 링크는 옆의 그림과 같이 공식주소 및 6Bone 시험주소를 통해 cBNS.6 TAP.Viagenie 등과 연결되어 있다.

6 CA*netⅢ ▼ CA*net3 네트워크 구조 개념도 ▲ CA*net3 구축 현황도
CA*net3에서 추구하고 있는 광 인터넷 네트워크 구조는 DWDM 기술을 이용하여 백본 라우터간의 직접적인 연결을 하는 것이다. 즉 IP over DWDM 기술을 채용한 방식의 네트워크를 구축하는 것이다. 이러한 구조 하에서 고성능의 라우터는 스위칭 기능을 가지도록 하며, 전용 파장을 이용한 bypass 나 cut-though를 실현한다. ▲ CA*net3 구축 현황도

7 현재 현재의 중추망 CA*net4도 10 기가비트의 중추망을 가지고 지역 연구 교육망을 연결하고 있다.
캐나다 지역망의 70%가 순수 IPv6로 연결되어 있고 미국의 애블린, 유럽의 GEANT 등과도 순수IPv6 연결을 하고 있다. 현재IPv6 멀티캐스트를 중추망에 설치 시험하고 있다.

8 향후 추진 방향 기기들의 보급이 본격화 될 때에는 모든 시스템이 IPv6로 전환될 것이다.
전 세계의 망 관련 조직들은 전환을 비교적 쉽고 짧게 하기 위하여 착실히 준비해 두어야 한다. 대비해서 연구 교육망 사회가 기여할 수 있는 것은 기술적인 것이다. 새로 망에 관한 기술을 개발 시험하고 측정하는데 필요한 기술 지원이 될 것이다.

9 감사합니다.


Download ppt "차세대 인터넷 - 캐나다 발표자 : 이수미(20093502)."

Similar presentations


Ads by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