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Wolf Motor Function Test (WMFT)

Similar presentations


Presentation on theme: "Wolf Motor Function Test (WMFT)"— Presentation transcript:

1 Wolf Motor Function Test (WMFT)
백명호 전지은

2 목차 WMFT의 정의 WMFT의 목적 WMFT의 장,단점 측정방법 및 점수 운동기능 검사항목 기능적 능력 점수척도

3 WMFT의 정의 Steven L. Wolf(1989년)에 의해서 상지 운동기능을 평가하기 위해 개발됨
정해진 시간안에 관절운동과 상지의 과제수행능력을 수량화함 초기에는 기능이 좋은 만성환자를 대상으로 21항목으로 구성 ->이후 손의 능동운동만 가능한 환자도 검사 가능하도록 17항목으로 구성됨

4 대상자 - 기능이 아주 좋은 만성환자와 손의 능동적 운동만 가능한 환자
WMFT의 목적 목적 – 마비 환자의 상지와 손기능 검사를 평가 대상자 - 기능이 아주 좋은 만성환자와 손의 능동적 운동만 가능한 환자

5 WMFT의 장,단점 W S · 자세한 검사를 위해 · 주위에서 검사도구를 몇 가지 특수장치 필요 쉽게 구할 수 있음
상지와 손의 근력평가 결과도 얻을수있음 · 자세한 검사를 위해 몇 가지 특수장치 필요 · 상지 및 손 기능을 동시에 알아볼 수 있음 · 낮은 기능을 가진 환자에게도 적용 가능

6 측정 방법 및 점수 각 항목에 대해 움직임 지시 후 수행시간과 기능점수를 평가
1 ~ 15항목까지의 상지기능은 수행시간과 기능점수로 측정 기능점수: 최소 0점, 최대 5점의 6점 척도 각 항목당 수행시간은 120초

7 운동기능 검사항목 1. 측면으로 탁자 위에 전완 놓기 2. 측면에서 상자 위에 전완 놓기 3. 팔꿈치를 측면을 펴기 4. 팔꿈치를 측면으로 펴서 모래주머니(weight)밀기 5. 정면에서 탁자 위에 손 올리기 6. 정면에서 손을 상자 위로 올리기 7. 모래주머니(weight) 차고 손올리기 8. 모래주머니(weight) 끌어당기기 9. 캔 들어올리기 10. 연필 들어올리기 11. 클립 들어올리기 12. 장기말 쌓기 13. 카드 뒤집기 14. 악력(grip strength) 15. 자물쇠에 있는 열쇠 돌리기 16. 수건 접기 17. 바구니 들기

8 1.측면으로 탁자 위에 전완 놓기 어깨를 외전시켜 전완을 책상 위에 놓는다. 전완과 손이 책상에 닿으면 종료된다.

9 2.측면에서 상자 위에 전완 놓기 어깨를 더 외전시켜 전완을 상자에 올린다.
전완은 상자 위에 평평하게 놓고 손은 상자의 모서리에서 늘어지게한다. 손목은 상자의 앞 모서리에서 2cm멀리 놓는다. 팔꿈치는 상자의 앞쪽 모서리 위에 놓는다.

10 3.팔꿈치를 측면을 펴기 팔꿈치를 측면으로 신전시켜 검사판상 40cm 선을 가로지르도록 한다.
팔꿈치는 과제를 수행하는 동안 책상 위로 들어 올릴 수 있다. 어깨는 몸통이 기우는 것을 방지하여 일정 수준을 유지한다. 외회전이 과도하게 일어나는 것을 방지한다.

11 4.팔꿈치를 측면으로 펴서 모래주머니(weight)밀기
팔꿈치 신전, 어깨는 외회전하여 검사판상 40cm 선을 가로질러 모래주머니를 민다. 팔꿈치는 과제수행하는 동안 책상에 닿는다. 어깨는 몸통이 기우는 것을 방지하여 일정 수준을 유지한다 .

12 5.정면에서 탁자 위에 손 올리기 책상 위에 손을 올려놓도록 시도한다.
손의 뒤꿈치(hand heel)는 책상의 앞쪽 모서리부터 2cm선을 넘도록 한다.

13 6.정면에서 손을 상자 위로 올리기 상자 위에 손을 올려놓도록 시도한다.
손의 뒤꿈치(hand heel)는 상자의 앞쪽 모서리를 지나 놓인다.

14 7.모래주머니(weight) 차고 손올리기 검사하고자 하는 손을 상자 위에 놓아 손 뒤꿈치(hand heel)가 상자의 앞쪽 모서리 위에 놓이도록 한다. 환자는 앞으로 몸을 기울이거나 모래주머니를 들어 올리는데 몸을 사용해서는 안된다 등은 의자와 항상 닿아 있어야 한다. 검사자는 등이 떨어지는지 알기 위해 손가락을 의자 윗부분 환자의 등에 손가락을 위치시킨다. 모래주머니를 채웠을때 책상에 닿지 않도록 공간을 남겨야한다.

15 8.모래주머니(weight) 끌어당기기 8cm선을 가로질러 모래주머니를 끌어당긴다.

16 9.캔 들어올리기 캔을 들어올려 원통모양 잡기(cylindrical grasp)를 이용하여 입에 가져간다.

17 10.연필 들어올리기 연필을 엄지손가락, 검지, 중지를 사용하여(3 jaw chuck grasp) 들어 올린다.
책상의 모서리를 벗어나서는 안된다.

18 11.클립 들어올리기 클립을 엄지와 검지를 이용하여(pincer grasp) 들어올린다. 책상의 모서리를 벗어나서는 안된다.

19 12. 장기말 쌓기 2개의 양쪽 장기말를 중간의 장기말 위에 놓는다. 양쪽의 장기말 중 어느 쪽을 먼저 들어도 무방하다.

20 13.카드 뒤집기 카드의 가까운 쪽 가장자리에서 엄지와 검지를 이용하여(princer grasp) 뒤집는다.
카드는 일직선이 되거나 뒤집은 후에 정렬할 필요없다.

21 14.악력(grip strength) 악력계를 최대한 힘껏 쥔다. 검사는 1분의 휴식시간 후 3번 시행한다.

22 15.자물쇠에 있는 열쇠 돌리기 엄지와 검지를 이용한 측면 파악(lateral pincer grasp)을 이용하여 자물쇠에 꽃힌 열쇠를 수직방향에서 검사하고자하는 수평방향으로 회전시킨다. 반대방향으로 돌리고 최종적으로 수직의 출발위치로 돌린다. 자물쇠는 180도 회전이 가능해야 하며 중심에서 양측으로 90도 회전이 가능해야 한다.

23 16.수건 접기 양손을 이용하여 수건의 모서리를 잡아서 들어올린다. 먼저 세로방향으로 접고, 다음에 가로 방향으로 접는다.
두 번째 접을 때에는 검사하고자 하는 팔만 사용한다. 접기는 반드시 정확할 필요는 없지만 모서리는 맞아야한다.

24 17.바구니 들기 손잡이를 위어 바구니를 들어올리고 탁자의 끝 가장자리에 바구니를 놓는다.

25 기능적 능력 점수척도 (Functional Ability Scale)
검사하고자하는 상지로 과제를 시도하지 않음 1 검사하고자하는 상지는 기능적으로 작용하지 않음 - 상지를 이용하려고 시도함. 편측 과제에서 검사하지 않는 상지는 검사하고 자 하는 상지의 이동에 사용 2 과제를 수행한다 - 약간의 조정과 자세의 변화를 위해 검사하지 않는 상지의 도움이 필요하거나 과제 수행을 위해 2회 이상 시도하며 아주 천천히 수행 - 양측으로 시행하는 과제의 경우 검사하고자 하는 상지는 돕는 기능만 함 3 - 약간의 협동(synergy) - 속도는 느리고 다소 힘이 들어 보일 수 있음 4 - 움직임은 정상에 가깝지만 속도가 느리고 정확성, 섬세한 협응 또는 유동성이 부족 5 과제를 정상적으로 수행

26 참고문헌 및 사이트 한글판 Wolf Motor Function Test의 타당도와 신뢰도에 대한 연구(박창식 외 6명/국립재활병원, 부산대학교 의과대학 재활의학교실) Trombly’s 작업치료학(이정원/한미의학2009)

27 감사합니다♥


Download ppt "Wolf Motor Function Test (WMFT)"

Similar presentations


Ads by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