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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장. 컴퓨터 구조에 대한 두 번째 이야기 작성자: 윤성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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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ection 1: 컴퓨터 구조의 접근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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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퓨터를 디자인 하자 프로그래머 관점 레지스터 디자인의 핵심 컴퓨터 구조를 잘 아는 프로그래머도 컴퓨터 디자인에 참여
컴퓨터 디자인은 레지스터와 명령어 디자인 레지스터 디자인의 핵심 레지스터는 몇 비트로 구성할 것인가? 몇 개 정도로 레지스터를 구성할 것인가? 레지스터 각각을 무슨 용도로 사용할 것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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명령어 구조 및 명령어 디자인 명령어의 기본 모델 16비트 명령어 사칙연산 명령어 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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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ection 2: LOAD & STORE 명령어 디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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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OAD & STORE 명령어의 필요성 명령어의 제한 사칙연산의 피 연산자는 숫자 or 레지스터 연산결과는 레지스터에 저장
즉 레지스터를 통해서 모든 연산을 진행 하겠다! int a=10; // 0x10번지 할당 int b=20; // 0x20번지 할당 int c=0; // 0x30번지 할당 c=a+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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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OAD & STORE 명령어 디자인 LOAD 명령어 STORE 명령어 LOAD r1, 0x20 STORE r1, 0x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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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해결 LOAD r1, 0x10 LOAD r2, 0x20 ADD r3, r1, r2 STORE r3, 0x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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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ection 3. Direct 모드와 Indirect 모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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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irect 모드의 문제점 명령어 구성의 또 다른 문제점 LOAD r1, 0x0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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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irect 모드와 Indirect 모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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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해결! LOAD r1, 0x0010 MUL r0, 4, 4 MUL r2, 4, 4 MUL r3, r0, r2
STORE r3, 0x0030 LOAD r2, [0x0030] ADD r3, r1, r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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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장 끝났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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