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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ublished byPreston Collins Modified 5년 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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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장 광파의 기초 3.1 전자파 파장과 파수 : 고정된 시간에서 파동의 진폭은 공간에서 λ의 거리를 가지고 반복된다.
이 거리를 파장 (wavelength) 라고 하며 이의 역수를 파수 (wave number) 라고 한다. 파동의 전계는 다음의 식과 같다. 파의 진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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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전자파 전파상수 k (propagation facto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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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전자파 파장 λ과 전파상수 k의 관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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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습문제 3.5 자유공간에서의 파장이 0.82 μm 일 때, 공기와 유리에서
전파상수를 구하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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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전자파 광의 전력과 진행파의 감쇠 광의 전력 : 광의 세기(intensity)에 비례하며, 광의 세기는 광휘도 (irradiance), 즉 광의 전력 밀도 (watt/m2) 에 비례한다. 진행파의 감쇠 : 파동이 진행하면서 에너지를 잃는 경우, 파동함수는 무-감쇠 파동을 나타내는 초기 함수에 감쇠인자를 곱하여 표현한다. 감쇠 인자(facto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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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전자파 진행파의 감쇠 : 진행파의 전력은 전계의 제곱에 비례하여 감쇠한다. 즉 감쇠인자 에 비례하여 감쇠한다.
즉 감쇠인자 에 비례하여 감쇠한다. 전력 감쇠를 데시벨로 표현하면 다음과 같다. 입출력 전력의 비 전력변동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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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습문제 3.16> 매질의 손실이 0.2 dB/km 일 때 감쇠계수를 구하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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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분산, 펄스 찌그러짐 및 정보율 스펙트럼폭 (spectral width) : 실제 광원이 가지는 복사파장의 폭, 선폭 (line width) 코히런트(coherent) 광 : 선폭이 매우 좁은 광을 의미 - 선폭이 거의 0인 경우는 완전 코히런트 하며, 단일파장을 광을 방출 하고, 이 광을 단색광 (monochromatic light)이라고 한다. 대표적인 광원의 스펙트럼 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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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펙트럼 폭 발광 다이오드 (LED) 의 경우 중심파장 : 820 nm
스펙트럼 폭 : 반 전력의 폭 (30 nm, 805~835 nm) 분수 대역폭 : 스펙트럼폭/중심파장 30/820 = or 3.7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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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1 재료의 분산과 펄스 찌그러짐 분산 (dispersion) : 파장에 따라 속도가 변하는 성질
파이버에서 굴절율은 파장의 함수이다. 즉 광의 속도는 파장에 따라 변화 한다. -> 속도가 매질에 의해 영향을 받으므로 이를 재료 분산(material dispersion) 이라고 한다. 굴절율의 파장에 따른 변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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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1 재료의 분산과 펄스 찌그러짐 입력펄스 : 여러 개의 파장을 가지는 광의 합, 동일한 모양의 펄스의 합
출력펄스 : 파장에 따른 속도 차이에 의해 출력 펄스의 퍼짐이 발생 * 손실에 의해 펄스의 파워는 감소 이러한 펄스 퍼짐 현상은 정보 전송용량의 감소를 일으킨다. 입력펄스 출력펄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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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1 재료의 분산과 펄스 찌그러짐 멀티모드 파이버에서는 모드의 전파경로차에 의해 펄스의 퍼짐이 발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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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1 재료의 분산과 펄스 찌그러짐 Material Dispersion 의 해결 : 파장의 차이에 의한 분산이 문제
코히런트 광을 사용 해결> 협대역 필터를 사용 레이저 다이오드가 LED 보다 유용 단점> 장치의 대형화 소비전력의 증가 송수신기에서 필터를 사용 단점> 광전력을 크게 감소 시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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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1 재료의 분산과 펄스 찌그러짐 Glass (SiO2) 에서의 material dispersion 의 표현 미분값
b n´= 0 인 경우 (기울기가 0) * 굴절율 곡선의 이동 : 불순물의 첨가 (ex GeO2 첨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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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료분산 (M) 의 변화 : SiO2-GeO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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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1 재료의 분산과 펄스 찌그러짐 분산정도와 전송정보량과의 관계
단위 길이당 진행시간 (a) 비 분산 매질 (b) 분산 매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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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1 재료의 분산과 펄스 찌그러짐 정의> 펄스의 시작점 과 끝점 :
펄스 반치폭 혹은 전 반치폭 (FDHM : full duration half maximum) - 광전력이 증가하여 최대값의 된 후 다시 최대값의 반으로 떨어지는 시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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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1 재료의 분산과 펄스 찌그러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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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1 재료의 분산과 펄스 찌그러짐 식 (3.12), (3.13)의 결합 단위길이당 펄스퍼짐식 :
굴절율의 변화에 따른 펄스퍼짐을 낸다. 위의 식에서 재료 분산 (M, 단위 ps/(nm·km)) 은 다음의 식으로 정의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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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1 재료의 분산과 펄스 찌그러짐 단위길이당 펄스 퍼짐은 위의 두 식에서 아래의 식으로 표현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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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1 재료의 분산과 펄스 찌그러짐 M>0 M<0
1.3 μm 에서 재료의 분산(Material Dispersion) 즉, M = 0 M > 0 은 : 펄스 퍼짐이 부가 됨을 의미 -> 긴 파장이 더 빨리 진행한다. M < 0 은 : 펄스 퍼짐이 정이 됨을 의미 -> 짧은 파장이 더 빨리 진행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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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1 재료의 분산과 펄스 찌그러짐 예제 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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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1 재료의 분산과 펄스 찌그러짐 예제 3.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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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2 솔리톤 (Solitons) 펄스 퍼짐의 문제점 : 대역폭과 데이터 전송용량을 감소 시킨다.
해결> 1) 무 분산 파장에서 동작 2) 매우 코히런트한 광원에서 동작 개선책> 파이버의 영 분산점을 낮은 파이버 감쇠 파장으로 이동 좋은 코히런트 광원을 사용 솔리톤의 사용 솔리톤 : 단파장 펄스를 왜곡(Distortion) 없이 매체를 통과하게 하는 기술 빔의 세기에 따라 굴절율이 변하는 파이버의 비선형성을 이용 -> 비선형 보상이라고 함. (빔의세기 변화-> 굴절율의 변화 -> 파장에 따른 속도의 조절) 솔리톤은 적정한 빔의 피크에너지(20ps, 65 mW)와 펄스형태을 가져야 하며, 1300~1600 nm 범위에서만 유효하다. 솔리톤에 필요한 에너지를 유지하기 위해 주기적인 증폭이 필요(EDFA) 솔리톤의 펄스폭은 수 ps 로 실현 가능 (최대 전송율 10Gbp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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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3 정보율 펄스퍼짐-> 정보전송 용량을 제한
2. 아날로그 신호에 대하여 : (변조 주파수 f, 광원은 λ1~ λ2 사이의 파장을 방출) 지연시간 두 반송파 파장이, 변조주기의 반 만큼 지연을 가질 때 변조신호의 상쇄 : 변조 주파수의 제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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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3 정보율 - 아날로그 이때 상위 주파수는 옆의 식으로 근사된다. (신호전력의 반이 되는 변조 주파수) 더 실질적으로는
주파수-길이 제한은 다음의 식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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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3 정보율 - 아날로그 X축 정규화된 – 3dB 대역폭을 가지는 변조 주파수
Y축: 변조 주파수에 따른 손실 의존도(전체손실), La 는 고정손실 전체 손실(dB)은 La + Lf : La 는 고정손실(흡수,산란), Lf 는 펄스 퍼짐에 의한 손실 펄스 퍼짐에 의한 손실에 관한 식은 다음과 같이 모델링. (가우시안 응답의 경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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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3 정보율-아날로그 그림에서 0.71f3-dB 인 주파수에서 손실은 1.5 dB 이고,
이므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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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3 정보율-디지털 가. RETURN-to-ZERO (RZ) 신호의 경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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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3 정보율-디지털 가. NON-RETURN-to-ZERO (NRZ) 신호의 경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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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전송 용량의 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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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편광 (Polarization) A. Linear Polarization
The transverse electric field wave is accompanied by a magnetic field wav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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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편광 (Polarization) B. Circular Polarization
Circularly polarized light consists of two perpendicular electromagnetic plane waves of equal amplitude and 90° difference in phas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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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편광 (Polarization) C. Elliptical Polarization
Elliptically polarized light consists of two perpendicular waves of unequal amplitude which differ in phase by 9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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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공진기 (Resonant Cavity) LASER : light amplification by stimulated emission of radiation 광 발진기 (Optic Oscillator) 양쪽 끝 단의 광학계 : 공진기 (Cavity, Fabry-Perot)를 형성 - 광의 Feed Back 을 조성 - 출력은 한쪽 혹은 양쪽의 광학계를 통해 출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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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공진기 (Resonant Cavity) 보강간섭 상쇄 증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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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공진기 (Resonant Cavity) 공진 -> 정재파 발생 공진 조건 : L = length (공진 거리)에서
* 정상상태에서 공진기 내 에는 식 3.22 를 만족하는 파장만이 존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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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공진기 (Resonant Cavity) 식 3-24에 의한 공동 공진 주파수 자유공간에서의 펄스퍼짐 (3-26)
(인접한 종모드 간격-> 주파수퍼짐) 자유공간에서의 펄스퍼짐 (3-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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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제 3.7> Solu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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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공진기 (Resonant Cavity) 종 모드 폭 2n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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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평면경계면에서의 반사 A, D: 공기와 유리의 경계면 – 굴절 (투과, 반사)
B: 코아와 크래딩의 경계면 – 굴절, (투과, 반사, 내부에서 반사가 커야 함) C: 유리와 공기의 경계면 - 굴절, (투과 반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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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평면경계면에서의 반사 가) 입사광이 경계면에 수직 입사하는 경우. 반사도 (Reflectance, R)
(입사전계에 대한 반사전계의 비) n1, 입사영역 굴절율, n2, 투과영역 굴절율 반사도 (Reflectance, 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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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제 3.8> 공기와 유리의 경계에서 반사와 투과 전력비를 계산하라.
투과 손실을 dB로 계산하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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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평면경계면에서의 반사 나) 입사광이 경계면에 비스듬히 입사하는 경우.
정의) 입사면 : 경계에 대한 법선과, 입사파의 진행방향으로 규정한 면 수직편광 : 입사광의 전계가 입사면에 수직인 경우, S 편광, TE 파 수평편광 : 입사광의 전계가 입사면에 평행인 경우, P 편광, TM 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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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평면경계면에서의 반사 수직, 수평 편광성분의 경계면에서의 반사도 (프레즈넬의 법칙) n1=1.0, n2=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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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평면경계면에서의 반사 n1=1.0, n2=1.5 n1=1.5, n2=1.0 중요한 특징>
S 파의 경우 R=0 되는 입사각이 없음 P 파의 경우 R=0 되는 입사각 있음 = 브루스터 각 (Brewster Angle) R=0 이면 완전 투과 θB = 브루스터 각 θC = 임계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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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평면경계면에서의 반사 * 브루스터 각 (brewster angle)
브루스터각에서는 광 전력의 반사 손실 없이 광을 완전 투과 시킬 수 있다. 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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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평면경계면에서의 반사 다. 경계면에서 반사광(반사도) 줄이기 굴절율이 n1~n3 사이의 물질은 반사율을 줄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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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제 3.10> Solu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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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임계각 반사 n1=1.0, n2=1.5 n1=1.5, n2=1.0 Reflectance (반사도) 가 = 1 이 되는 입사 각도 => 임계각 임계각으로 입사된 빔은 전 반사 (100% 반사 된다.) 식 3.29, 3.30 이 1인 경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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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임계각 반사 파이버 경계면에서의 임계각 : 굴절율이 높은 쪽에서 낮은 쪽으로 파의 진행에 만 해당.
임계각 이상에서의 입사각을 가질 경우 최소손실로 코어 내를 전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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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임계각 반사 임계각에서 투과각은 90o 이며, 이는 내부 전반사를 의미한다.
임계각 이상의 입사각에서 반사도는 1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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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임계각 반사 경계면에서의 전계분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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