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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nderstanding of Computers 3r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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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resentation on theme: "Understanding of Computers 3rd"— Presentation transcript:

1 Understanding of Computers 3rd
Chapter 03 소프트웨어와 운영체제

2 소프트웨어 종류와 기능 소프트웨어(Software) 소프트웨어(Software)구성요소
컴퓨터로 어떤 작업을 하기 위해 필요한 프로그램 소프트웨어(Software)구성요소 1)실행할 때 원하는 기능과 성능을 제공해 주는 명령어들 2)프로그램이 정보를 알맞게 조작하도록 해주는 자료구조 3)프로그램의 수행과 사용을 설명해 주는 문서 Chapter 03 소프트웨어와 운영체제

3 소프트웨어 종류와 기능 소프트웨어의 발전 Chapter 03 소프트웨어와 운영체제

4 소프트웨어 특성 (1) 소프트웨어 개발의 특성 (2) 소프트웨어가 가져야 할 특성
① 제조, 생산되는 것이 아니라 개발되거나 공학화되는 것이다. ② 소프트웨어는 “마모되는 것”이 아니라, 질이 나빠지는 것이다. ③ 소프트웨어는 하드웨어보다 유지보수가 상당히 복잡하다. ④ 기존의 구성요소를 조립하기보다는 주문하여 만든 것이다. ⑤ 수학적이지 못하고 논리 및 관리기술이 중요 ⇒ 비 과학성 (2) 소프트웨어가 가져야 할 특성 ① 사용자가 원하는 대로 작동하여야 한다 ② 사용하기 편해야 한다 ③ 신뢰성이 높아야 한다 ④ 효율적이어야 한다. ⑤ 유지보수가 용이해야 한다 ⑥ 내포된 오류가 적어야 한다 Chapter 03 소프트웨어와 운영체제

5 소프트웨어 특성 (3) 소프트웨어 개발시의 유의 사항 (4) 소프트웨어의 특성 ① 단계적으로 추진 ② 요구사항을 명확히 정의
③ 표준방법과 절차를 준수하여 생산성을 향상 ④ 결과의 미비함을 보완시켜 신뢰도를 향상 ⑤ 기간 안에, 예산범위에 공정관리 ⑥ 신기술 도입 검토. (4) 소프트웨어의 특성 ① 유형성(Tangibility) : 인쇄된 Source code, 요구명세서, 상세설계서, 자료구조도, 시험계획서 등 ② 행위성(Dynamic Behavior) : S/W는 H/W에서 작동되는 Program이다 ③ 상품성(Goods) : Program은 제품이지만 S/W는 상품이다. ④ 견고성(Hardness) : S/W는 한번 구성되면 계속 사용하여야 하며, 구조성을 잃으면 사용 불가 Chapter 03 소프트웨어와 운영체제

6 소프트웨어 특성 소프트웨어 공학(Software Engineering)의 정의
소프트웨어의 개발․운용․유지보수 및 폐기처분을 위한 제도적인 접근방안 최소의 경비로 품질 높은 소프트웨어 상품의 개발․유지보수 및 관리를 위한 모든 기법․도구․방법론의 총칭으로서 전산학․경영학․심리학을 토대로 한 종합학문 Chapter 03 소프트웨어와 운영체제

7 소프트웨어 특성 소프트웨어 공학(Software Engineering)의 구성요소
방법(method) : 소프트웨어 구축 기술인 “how to”를 제공 ① 프로젝트의 계획수립과 추정 ② 시스템과 소프트웨어 분석 ③ 자료구조 ④ 프로그램 구조 ⑤ 알고리즘 ⑥ 코딩 ⑦ 테스팅 ⑧ 유지보수 도구(Tool) 절차(procedure) Chapter 03 소프트웨어와 운영체제

8 소프트웨어 특성 소프트웨어 공학(Software Engineering)의 생명주기 소프트웨어 프로세스 모형
소프트웨어가 계획되어 더 이상 사용되지 않을 때까지의 기간 순서 있는 작업에 의하여 목적한 제품을 생산 ∙기술과 절차의 통합 ∙프로젝트가 어떻게 일을 수행하여야 하는가 안내 ∙소프트웨어 개발 단계의 순서를 결정 ∙각 단계에서의 완성 기준 설정 소프트웨어 개발 : ∙창조(creation)라기보다 점증적 개선(evolution) Chapter 03 소프트웨어와 운영체제

9 소프트웨어 종류와 기능 소프트웨어(Software) 시스템 소프트웨어(system software)
컴퓨터로 어떤 작업을 하기 위해 필요한 프로그램 시스템 소프트웨어(system software) 구분 운영체제, 유틸리티 장치 드라이버, 언어처리 프로그램 등 기능 컴퓨터 시스템의 개별 하드웨어 요소들을 직접 제어, 통합, 관리 메모리에서 디스크로 데이터를 전송 문자열을 디스플레이로 출력 Chapter 03 소프트웨어와 운영체제

10 소프트웨어 종류와 기능 시스템 소프트웨어(system software) 펌웨어(Firmware) 종류
비 휘발성 기억 장소인 ROM에 위치하기도 함. 종류 로더(Loader), 운영체제, 장치 드라이버, 프로그래밍 도구, 컴파일러, 어셈블러, 링커(Linker), 유틸리티 등 Chapter 03 소프트웨어와 운영체제

11 소프트웨어 종류와 기능 응용 소프트웨어 (application software) 의미 예
사용자가 원하는 기능을 수행하기 위해 컴퓨터의 성능을 소비하는 것을 뜻하는 컴퓨터 소프트웨어의 하위분류 워드프로세서, 스프레드시트, 미디어 플레이어, 메신저, 웹브라우저 등 애플리케이션 스위트(application suite) 하나의 패키지로 묶인 다수의 응용 소프트웨어 마이크로소프트 오피스, 이스트소프트의 알툴즈 등 Chapter 03 소프트웨어와 운영체제

12 운영체제 운영체제(OS : Operating System) 운영체제의 역할 컴퓨터 하드웨어 자원들을 효율적으로 제어하고 관리
사용자로부터 명령을 받아들이고 이를 해석하여 CPU에 전달할 수 있는 인터페이스를 제공하는 소프트웨어 운영체제의 역할 사용자 편의성 컴퓨터와 사용자 사이에 위치하여 사용자로부터 명령을 받아들이고 이를 컴퓨터가 이해할 수 있는 형태로 번역하여 전달하는 역할 시스템 효율성 운영체제는 누구든지 그 사용목적에 따라 쉽게 사용 가능해야 함 최적화된 환경 제공 Chapter 03 소프트웨어와 운영체제

13 운영체제 운영체제의 기능 하드웨어와 응용 소프트웨어간의 인터페이스 역할
중앙처리장치, 주기억장치, 입출력장치 등과 같은 컴퓨터 하드웨어 자원 관리 사용자 환경(UI : User Interface)을 제공함 컴퓨터 구동(booting) 작업(process)의 순서를 스케줄링(scheduling) 입출력 연산을 제어(control) 프로그램의 실행을 제어하며 데이터와 파일의 읽기 및 쓰기 관장 Chapter 03 소프트웨어와 운영체제

14 운영체제 운영체제의 기능 프로세스(process) 관리 주기억 장치 관리 입출력 장치 관리 프로세스
하나의 프로그램 실행 단위 운영체제에 의해서 시작되고 종료 최근 대부분의 운영체제는 멀티태스킹(multitasking)을 지원 두 개 이상의 프로세스가 동시에 실행되는 것이 가능 주기억 장치 관리 최근 대부분의 운영체제는 가상메모리(virtual memory) 기술을 이용하여 메모리사용을 극대화 함 입출력 장치 관리 여러 프로세스들의 입출력을 서로 충돌하지 않게 하기 위하여 적절하게 할당 사용자 이벤트들이 감지되면 해당 프로세스에게 온전하게 전달 Chapter 03 소프트웨어와 운영체제

15 운영체제 운영체제의 기능 파일시스템 관리 사용자 환경 제공 과거 컴퓨터 시스템의 응용프로그램
하드웨어에 직접 접근하여 제어 프로그래머의 하드웨어에 대한 이해의 부족 등의 이유로 시스템이 다운되는 경우가 잦고, 프로그래머 입장에서 응용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위해 각각 다른 하드웨어 시스템의 구조와 원리를 반드시 이해해야 함 모든 하드웨어 컨트롤은 운영체제가 맡게 되었고, 프로그램 개발자는 단지 해당 운영체제가 제공하는 API(Application Programming Interface)를 이용하여 하드웨어에 접근 가능 사용자 환경 제공 사용자와 상호작용하기 위해 사용자 환경을 제공 사용자 환경을 통하여 받아들인 사용자 명령을 해석하여 CPU에게 전달 사용자의 편의성을 위해 사용자 인터페이스는 꾸준히 개선되고 있음 Chapter 03 소프트웨어와 운영체제

16 운영체제 사용자 환경 넓은 의미 좁은 의미 운영체제의 사용자 환경 사람들과 상호 작용을 하도록 설계된 모든 정보관련 고안품
사용자에게 보이는 디스플레이 화면 운영체제의 사용자 환경 문자기반의 CLI(Character Line Interface) 명령 프롬프트에서 사용자의 명령어를 키보드로부터 하나씩 입력 받아 처리결과를 보여주는 방식 그래픽 기반의 GUI(Graphical User Interface) 마우스를 이용하여 아이콘이나 메뉴를 클릭함으로써 운영체제에게 명령을 전달하고 그 결과를 확인하는 방식 NUI(Natural User Interface) 최근 이슈(issue)가 된 사항 가상공간에 표현된 물체를 물리적 공간에서 직접 제어할 수 있도록 설계된 사용자 환경 Chapter 03 소프트웨어와 운영체제

17 운영체제 운영체제의 변화 과정 - 사용자 환경 측면 시스템 인지 측면 사용자와 시스템과의 관계 측면 CLI : 텍스트 기반
GUI : 그래픽 기반 NUI : 물리적 기반 사용자와 시스템과의 관계 측면 CLI : 함축적 함축적인 명령어 체계를 바탕 GUI : 간접적 마우스 조작을 통한 포인터의 이동이라는 간접적인 접근 NUI : 직접적 오브젝트에 직접적으로 접촉 Chapter 03 소프트웨어와 운영체제

18 운영체제 운영체제의 변화 과정 - 사용자 환경 측면 제어 특성 측면 유연성 CLI : 직접적 GUI : 탐색적
직접적인 명령어의 입력 GUI : 탐색적 마우스 포인트를 옮겨다니는 입력 NUI : 상황적 유연성 CLI > GUI > NUI CLI는 다양한 명령어들의 조합을 통해, 시스템을 통해 할 수 있는 모든 것을 수행 가능 NUI는 다양하고 세부적인 명령어 체계가 아닌 특정 인터페이스 동작에 집중 Chapter 03 소프트웨어와 운영체제

19 운영체제 운영체제의 변화 과정 - 사용자 환경 측면 행동 방식 CLI : 정적 GUI : 다이나믹
명령어를 치면 답을 주는 형식 GUI : 다이나믹 그림, 사운드, 애니메이션 등의 효과를 바탕으로 풍부한 인터페이스 제공 NUI는 다이나믹에 사실적인 요소를 더 부가하는 행동 방식 Chapter 03 소프트웨어와 운영체제

20 운영체제 운영체제의 종류와 특성 DOS(Disk Operation System) 처음으로 개인용 컴퓨터에서 사용된 운영체제
1980년대와 90년 초까지 대부분의 PC 에서 사용 1981년 IBM 16bit PC 용으로 Microsoft가 개발 단일이용자용 OS 미국 시애틀 컴퓨터사(社)가 개발한 CP/M-86 호환의 DOS를 마이크로소프트사가 매수하여 IBM PC용(MS-DOS) 으로 수정 그 후에 16비트뿐만 아니라 32비트 PC용의 대표적인 OS로서의 지위를 확보 1983년에 발표된 MS-DOS 2.0판에서는 유닉스적인 기능을 도입하였다. 계층 구조에 의한 파일 관리, 명령의 파이프 ·필터 기능, 네트워크 기능, MS-Windows와의 조합에 의한 GUI 환경 등이 도입되고, 기억 용량이 640KB로 확장되어 활용도가 향상 Chapter 03 소프트웨어와 운영체제

21 운영체제 운영체제의 종류와 특성 종류 특징 Window 10 커멘드 창에 CMD 로 구동.
MS-DOS, PC-DOS, Dr-DOS 등 MS-DOS(Microsoft DOS)가 일반적으로 많이 사용 특징 텍스트 기반의 사용자 환경(CLI) 사용자들은 필요한 명령어들을 숙지하여 사용 멀티태스킹이 불가능 Window 10 커멘드 창에 CMD 로 구동. Chapter 03 소프트웨어와 운영체제

22 운영체제 운영체제의 종류와 특성 OS/2(Operating System/2)
Microsoft 사와 IBM(International Business Machines corporation)이 초기에 제작한 컴퓨터 운영 체제 처음 80286컴퓨터를 위하여 설계되었는데 80386이나 컴퓨터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점차 업그레이드 장점 비슷한 시기의 일반 개인용 컴퓨터 운영체제보다 안정성이 뛰어남 응용 프로그램에 의한 시스템 다운 현상이 없음 파일 손실 가능성과 디스크의 단편화 현상이 적음 GUI 방식의 사용자 인터페이스인 WPS(Work Place Shell)을 사용 직관적으로 화면 관리가 가능 폴더 개념의 파일 관리 단점 OS/2를 기반의 소프트웨어 개발자 부재 OS/2의 초기 버전이 MS-DOS 프로그램을 제대로 실행하지 못했기 때문에 OS/2의 수요가 거의 없었음 Chapter 03 소프트웨어와 운영체제

23 운영체제 운영체제의 종류와 특성 Windows (초기 맥킨토시 OS 업그레이드 계약 조건으로 맥킨토시 OS 디자인 일부 사용허가, 맥킨토시 OS 디자인 카피) Microsoft 사에서 만든 GUI 환경의 운영체제 제품명 1985년 Windows 1.0을 발표한 후 꾸준히 버전 업그레이드 MS-DOS 기반으로 운영체제라기 보다 일종의 SW 1990년 Windows 3.0부터 대중들에게 널리 알려지기 시작 1995년 Windows 95 가 출시 통합된 TCP/IP, 전화 접속 네트워킹, 긴 파일 이름 지원 등이 포함 현재 멀티미디어 기능들이 대폭 보강된 Windows XP와 Windows Vista가 널리 사용 Windows 10 버전까지 출시 됨 Chapter 03 소프트웨어와 운영체제

24 운영체제 운영체제의 종류와 특성 Unix 1969년에 AT&T의 벨 연구소에서 개발한 운영체제로 처음에는 중형 컴퓨터에 사용하도록 고안 여러 가지 유틸리티가 공개되면서 일반 사용자들에게까지 확산 특징 다중 사용자, 다중 작업 처리 가능 프로그램 개발이 쉬운 운영체제 일반 통신 서비스 프로그램은 대부분 Unix를 기반으로 하고 있음 Chapter 03 소프트웨어와 운영체제

25 운영체제 운영체제의 종류와 특성 Linux 1991년 핀란드의 대학생이었던 리누스 토발즈(Linus Benedict Torvalds, 1969~ )에 의해 만들어진 운영체제 개인 컴퓨터용 UNIX에 해당 특징 프로그램 소스코드가 공개돼 있어 프로그래머가 원하는 대로 특정기능 추가 가능 어느 플랫폼에도 포팅(porting)이 가능 무료 종류 레드햇(radhat), 데비안(debian), 슬렉웨어(slackware) 등 Chapter 03 소프트웨어와 운영체제

26 운영체제 운영체제의 종류와 특성 Mac OS Apple 컴퓨터의 매킨토시 계열 개인용 컴퓨터나 워크스테이션용 운영체제로 개인용 컴퓨터에 GUI를 처음으로 도입 1984년에 처음으로 세상에 선을 보인 이후로 거듭 발전 현재 전통적인 클래식 시리즈(System 1.0 ~ Mac OS 9)와 새로운 Mac OS X 이후의 것으로 구분 특징 문서편집이나 그래픽분야에서 많은 사랑을 받고 있음 Apple의 스마트폰인 iphon과 디지털 미디어 재생기인 ipod touch에도 내장되어 사용 Chapter 03 소프트웨어와 운영체제

27 운영체제 운영체제의 종류와 특성 Solaris Unix 계열의 운영체제 중 하나
Linux보다 훨씬 먼저 출시가 된 상용 운영체제 특징 처음에는 SUN에서 제작한 스팍(Sparc) CPU를 사용한 기종에서만 사용되는 전용 운영체제로 전문가들이 주로 사용 인텔 아키텍처의 대량 보급으로 인하여 인텔용 Solaris도 출시 됨 Chapter 03 소프트웨어와 운영체제

28 운영체제 운영체제의 종류와 특성 모바일 운영체제 현재 세계시장에 공급되는 범용으로 사용되는 모바일 운영체제
Windows Mobile, Symbian, Falm, BlackBerry, Linux, i-OS:애플이 개발 및 제공하는 임베디드 운영체제로, 아이폰, 아이팟터치, 아이패드, 애플 티비 등에 탑재되어 있다. 아이폰 오에스(iPhone OS)라는 이름이었으나, 2010년 6월 출시한 버전 4.0부터 iOS로 명칭을 변경 Android: 2007년 11월에 공개, 안드로이드는 리눅스(Linux) 2.6 커널을 기반으로 강력한 운영체제(OS;operating system)와 포괄적 라이브러리 세트, 풍부한 멀티미디어 사용자 인터페이스, 폰 애플리케이션 등을 제공, 구글(Google)사가 작은 회사인 안드로이드사를 인수하여 개발하였으며, 따라서 '구글 안드로이드’ Tizen: 삼성전자,모토로라,NEC,NTT, Linux재단 Chapter 03 소프트웨어와 운영체제

29 운영체제 운영체제의 종류와 특성 모바일 운영체제들의 특징 Linux를 기반으로 모바일 운영체제
Microsoft 사의 Windows Mobile과 Nokia 사의 Symbian 등은 사용하는데 편리함 Apple, Microsoft, Palm 등은 좀 더 많은 개발자와 사용자들에게 API를 제공함 Linux는 아예 모든 것을 공개 Linux를 기반으로 모바일 운영체제 ‘리모(LiMo)’와 ‘안드로이드(Android)’ 프로젝트 Chapter 03 소프트웨어와 운영체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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