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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HAP 10 : 그래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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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래프(graph) 연결되어 있는 객체 간의 관계를 표현하는 자료구조 우리가 배운 트리(tree)도 그래프의 특수한 경우임
지도에서 도시들의 연결 상태 전기회로의 소자 간 연결 상태 네트위크를 통해 연결되어 있는 컴퓨터들 전공 과목간의 선수 과목 관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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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래프 역사 1800년대 오일러에 의하여 창안 오일러(Euler) 경로 A,B,C,D 지역의 연결 관계 표현 오일러 정리
모든 다리를 한번만 건너서 처음 출발했던 장소로 돌아오는 경로를 오일러 경로라 함 A,B,C,D 지역의 연결 관계 표현 위치: 정점(node) 다리: 간선(edge) 오일러 정리 모든 정점에 연결된 간선의 수가 짝수이면 오일러 경로 존재함 따라서 그래프 (b)에는 오일러 경로가 존재하지 않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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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래프 정의 그래프 G는 (V, E)로 표시 정점(vertices) 간선(edge) 여러 가지 특성을 가질 수 있는 객체 의미
V(G) : 그래프 G의 정점들의 집합 노드(node)라고도 불림 간선(edge) 정점들 간의 관계 의미 E(G) : 그래프 G의 간선들의 집합 링크(link)라고도 불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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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래프의 종류 무방향 그래프(undirected graph) 방향 그래프(directed graph) A B A B
무방향 간선(undirected edge)만 사용 간선을 통해서 양방향으로 갈수 있음 도로의 왕복통행 길 (A, B)는 A와 B사이의 edge를 의미 (A, B) = (B, A) 방향 그래프(directed graph) 방향 간선(directed edge)만 사용 간선을 통해서 한쪽 방향으로만 갈 수 있음 도로의 일방통행 길 <A, B>는 A에서 B로 가는 edge를 의미 <A, B> ≠ <B, A> A B A 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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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중치 그래프 가중치 그래프(weighted graph)는 네트워크(network)라고도 함
간선에 비용(cost)이나 가중치(weight)가 할당된 그래프 가중치 그래프 예 정점 : 각 도시를 의미 간선 : 도시를 연결하는 도로 의미 가중치 : 도로의 길이 1200 A 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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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래프 표현의 예 V(G1)= {0, 1, 2, 3}, E(G1)= {(0, 1), (0, 2), (0, 3), (1, 2), (2, 3)} V(G2)= {0, 1, 2, 3}, E(G2)= {(0, 1), (0, 2))} V(G3)= {0, 1, 2}, E(G3)= {<0, 1>, <1, 0>, <1,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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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분 그래프(subgraph) 정점 집합 V(G)와 간선 집합 E(G)의 부분 집합으로 이루어진 그래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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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egree 인접 정점(adjacent vertex) 무방향 그래프에서 정점의 차수(degree)
하나의 정점에서 간선에 의해 직접 연결된 정점 G1에서 정점 0의 인접 정점: 정점 1, 정점 2, 정점 3 무방향 그래프에서 정점의 차수(degree) 하나의 정점에 연결된 간선의 수 G1에서 정점 0의 차수: 3 무방향 그래프의 모든 차수의 합은 간선 수의 2배 G1의 차수의 합: 10 G1의 간선의 합: 5 자신과 자신을 연결하는 edge (loop)는 degree 계산시 2로 count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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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egree 방향 그래프에서 정점의 차수(degree) 진입 차수(in-degree) : 외부에서 오는 간선의 수
진출 차수(out-degree) : 외부로 향하는 간선의 수 G3에서 정점 1의 차수: 진입 차수 1, 진출 차수 2 방향 그래프의 모든 진입(진출) 차수의 합은 간선의 수와 동일 G3의 진입 차수의 합: 3 G3의 진출 차수의 합: 3 G3의 간선 합: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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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래프의 경로(path) 무방향 그래프의 정점 s로부터 정점 e까지의 경로 방향 그래프의 정점 s로부터 정점 e까지의 경로
정점의 나열 s, v1, v2, ..., vk, e 나열된 정점들 간에 반드시 간선 (s, v1), (v1, v2), ... , (vk, e) 존재 방향 그래프의 정점 s로부터 정점 e까지의 경로 나열된 정점들 간에 반드시 간선 <s, v1>, <v1, v2>, ... ,<vk, e> 존재 경로의 길이(length) 경로를 구성하는데 사용된 간선의 수 단순 경로(simple path) 경로 중에서 반복되는 정점이 없는 경로 사이클(cycle) 시작 정점과 종료 정점이 동일한 경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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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래프의 경로(path) G1의 0, 1, 2, 3은 경로지만 0, 1, 3, 2는 경로 아님
G1의 0, 1, 2, 0과 G3의 0, 1, 0은 사이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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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래프의 연결정도 연결 그래프(connected graph) 트리(tree)
an undirected graph in which any two vertices are connected by exactly one simple path. 트리의 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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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래프의 연결정도 완전 그래프(complete graph) 모든 정점이 하나의 간선으로 연결되어 있는 그래프
n개의 정점을 가진 무방향 완전그래프의 간선의 수: n×(n-1)/2 n=4, 간선의 수 = (4×3)/2 =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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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래프 ADT 그래프에 정점을 추가하려면 insert_vertex 연산 사용
∙객체: 정점의 집합과 간선의 집합 ∙연산: ▪ create_graph() ::= 그래프를 생성한다. ▪ init(g) ::= 그래프 g를 초기화한다. ▪ insert_vertex(g,v) ::= 그래프 g에 정점 v를 삽입한다. ▪ insert_edge(g,u,v) ::= 그래프 g에 간선 (u,v)를 삽입한다. ▪ delete_vertex(g,v) ::= 그래프 g의 정점 v를 삭제한다. ▪ delete_edge(g,u,v) ::= 그래프 g의 간선 (u,v)를 삭제한다. ▪ is_empty(g) ::= 그래프 g가 공백 상태인지 확인한다. ▪ adjacent(v) ::= 정점 v에 인접한 정점들의 리스트를 반환한다. ▪ destroy_graph(g) ::= 그래프 g를 제거한다. 그래프에 정점을 추가하려면 insert_vertex 연산 사용 그래프에 간선을 추가하려면 insert_edge 연산 사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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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래프 표현 방법 인접행렬 (adjacent matrix) 방법 인접 행렬의 대각선 성분은 모두 0(자체 간선 불허)
if(간선 (i, j)가 그래프에 존재) M[i][j] = 1, 그렇지않으면 M[i][j] = 0. 인접 행렬의 대각선 성분은 모두 0(자체 간선 불허) 무방향 그래프의 인접 행렬은 대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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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래프 표현 방법(cont.) 인접리스트 (adjacency list) 방법 각 정점에 인접한 정점들을 연결리스트로 표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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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래프 탐색 그래프의 가장 기본적인 연산 하나의 정점으로부터 시작하여 차례대로 모든 정점들을 한번씩 방문
많은 문제들이 단순히 그래프의 노드를 탐색하는 것으로 해결 (예) 도로망에서 특정 도시에서 다른 도시로 갈 수 있는지 여부 (예) 전자회로에서 특정 단자와 다른 단자가 서로 연결되어 있는지 여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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깊이우선 탐색(DFS) 깊이 우선 탐색 (DFS: depth-first search)
한 방향으로 갈 수 있을 때까지 가다가 더 이상 갈 수 없게 되면 가장 가까운 갈림길로 돌아와서 이 곳으로부터 다른 방향으로 다시 탐색 진행 되돌아가기 위해서는 스택 필요(순환함수 호출로 묵시적인 스택 이용 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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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FS 알고리즘 depth_first_search(v) v를 방문되었다고 표시;
for all u ∈ (v에 인접한 정점) do if (u가 아직 방문되지 않았으면)then depth_first_search(u) 점선: 인접한 노드이긴 하나 이미 방문한 노드이기 때문에 재귀호출을 하지 않는 다는 것을 의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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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FS 프로그램 // 인접 행렬로 표현된 그래프에 대한 깊이 우선 탐색
void dfs_mat(GraphType *g, int v) //GraphType은 교재 참조 { int w; visited[v] = TRUE; // 정점 v의 방문 표시 printf("%d ", v); // 방문한 정점 출력 for(w=0; w<g->n; w++) // 인접 정점 탐색 if( g->adj_mat[v][w] && !visited[w] ) dfs_mat(g, w); //정점 w에서 DFS 새로시작 } // 인접 리스트로 표현된 그래프에 대한 깊이 우선 탐색 void dfs_list(GraphType *g, int v) { GraphNode *w; // GraphNode는 교재 참조 visited[v] = TRUE; // 정점 v의 방문 표시 printf("%d ", v); // 방문한 정점 출력 for(w=g->adj_list[v]; w; w=w->link) // 인접 정점 탐색 if(!visited[w->vertex]) dfs_list(g, w->vertex); //정점 w에서 DFS 새로시작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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너비우선 탐색(BFS) 너비 우선 탐색(BFS: breadth-first search) 너비우선탐색 알고리즘
시작 정점으로부터 가까운 정점을 먼저 방문하고 멀리 떨어져 있는 정점을 나중에 방문하는 순회 방법 큐를 사용하여 구현됨 너비우선탐색 알고리즘 breadth_first_search(v) v를 방문되었다고 표시; 큐 Q에 정점 v를 삽입; while (not is_empty(Q)) do Q에서 정점 w를 삭제; for all u ∈ (w에 인접한 정점) do if (u가 아직 방문되지 않았으면) then u를 큐에 삽입; u를 방문되었다고 표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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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FS 프로그램(인접행렬) void bfs_mat(GraphType *g, int v) { int w; QueueType q;
init(&q); // 큐 초기화 visited[v] = TRUE; // 정점 v 방문 표시 printf("%d ", v); // 정점 출력 enqueue(&q, v); // 시작 정점을 큐에 저장 while(!is_empty(&q)){ v = dequeue(&q); // 큐에서 정점 추출 for(w=0; w<g->n; w++) // 인접 정점 탐색 if(g->adj_mat[v][w] && !visited[w]){ visited[w] = TRUE; // 방문 표시 printf("%d ", w); // 정점 출력 enqueue(&q, w); // 방문한 정점을 큐에 저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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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FS 프로그램(인접리스트) void bfs_list(GraphType *g, int v) { GraphNode *w;
QueueType q; init(&q); // 큐 초기화 visited[v] = TRUE; // 정점 v 방문 표시 printf("%d ", v); // 정점 v 출력 enqueue(&q, v); // 시작정점을 큐에 저장 while(!is_empty(&q)){ v = dequeue(&q); // 큐에서 정점 추출 for(w=g->adj_list[v]; w; w = w->link)//인접 정점 탐색 if(!visited[w->vertex]){ // 미방문 정점 탐색 visited[w->vertex] = TRUE; // 방문 표시 printf("%d ", w->vertex); // 정점 출력 enqueue(&q, w->vertex); // 방문한 정점을 큐에 삽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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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상정렬(topological sort)
방향 그래프에서 간선 <u, v>가 있다면 정점 u는 정점 v를 선행함 방향 그래프 정점들의 선행 순서를 위배하지 않으면서 모든 정점을 나열 선수 과목은 과목들의 선행 관계 표현함 위상 순서(topological order) (0,1,2,3,4,5) , (1,0,2,3,4,5) (2,0,1,3,4,5)는 위상 순서가 아님 왜냐하면 2번 정점이 0번 정점 앞에 오기 때문 과목번호 과목명 선수과목 전산학개론 없음 1 이산수학 2 자료구조 3 알고리즘 분석 0, 1, 2 4 운영체제 5 인공지능 2, 3,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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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상정렬 알고리즘 Input: 그래프 G=(V,E) Output: 위상 정렬 순서 topo_sort(G)
for i←0 to |V| do if( 모든 정점이 선행 정점을 가지면 ) then 사이클이 존재하고 위상 정렬 불가; 선행 정점을 가지지 않는 정점 v 선택; v를 출력; v와 v에서 나온 모든 간선들을 그래프에서 삭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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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상정렬의 예 (c) (d) (e) (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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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상정렬 프로그램 void topo_sort(GraphType *g) { int i; StackType s;
GraphNode *node; // 모든 정점의 진입 차수를 계산 int *in_degree = (int *)malloc(g->n* sizeof(int)); for(i = 0; i < g->n; i++) // 초기화 in_degree[i] = 0; for(i = 0; i < g->n; i++){ GraphNode *node = g->adj_list[i]; // 정점 i에서 나오는 간선들 while ( node != NULL ) { In_degree[node->vertex]++; node = node->link;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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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상정렬 프로그램(cont.) // 진입 차수가 0인 정점을 스택에 삽입 init(&s);
for(i = 0; i < g->n; i++){ if( in_degree[i] == 0 ) push(&s, i); } // 위상 순서를 생성 while(!is_empty(&s)){ int w; w = pop(&s); printf("%d", w); node = g->adj_list[w]; // 각 정점의 진입 차수를 변경 while (node != NULL) { int u = node->vertex; in_degree[u]--; // 진입 차수를 감소 if(in_degree[u] == 0) push(&s, u); node = node->link; // 다음 정점 free(in_degree); retur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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