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4-6. 광합성 작용(1).

Similar presentations


Presentation on theme: "4-6. 광합성 작용(1)."— Presentation transcript:

1 4-6. 광합성 작용(1)

2 [도입] ● 식물의 잎이 녹색으로 보이는 까닭은?       ● 곰팡이와 버섯은 광합성을 할 수 있을까?    

3 [탐구4]: 녹색 식물의 잎에 들어 있는 색소 검정말의 잎을 재료로 프레파라트를 만들어 현미경으로 관찰한다. 광합성
   ● 검정말의 잎 세포에서 어떤 색깔의 알갱이가     관찰되는가?

4 [탐구4]: 녹색 식물의 잎에 들어 있는 색소 2. 알코올이 든 작은 비커에 검정망을 잎을 넣고, 중탕을 하여 색깔의 변화를 조사해보자. ● 중탕을 한 검정말의 잎 색깔은? ● 알코올 용액 색깔의 변화는? ● 잎을 알코올에 넣고 중탕을 하는 이유는?    

5 1. 광합성 광합성: 녹색 식물이 햇빛을 이용하여 물과 이산화탄소 를 재료로 포도당(유기물)과 산소를 만드는 과정
(2) 광합성 장소: 잎 속의  (     )   ① 엽록체: 식물 세포 내에 있는 녹색의 알갱이   ② 엽록소: 엽록체 속에 들어 있는 녹색 색소로 빛에너지 를 흡수하여 광합성을 함

6 2. 광합성에 필요한 요소 (1) 빛: 태양은 광합성의 에너지원으로 엽록체 속의 엽록소 가 빛에너지를 흡수된다.
(1) 빛: 태양은 광합성의 에너지원으로 엽록체 속의 엽록소 가 빛에너지를 흡수된다. (2) 물: 뿌리를 통해 흡수되어 물관을 따라 잎까지 이동한다. (3) 이산화탄소: 잎의 기공을 통해 공기 중의 이산화탄소가 흡수된다.    → BTB용액으로 확인 ※ BTB 용액이란?    BTB 용액은 산성, 중성, 염기성의 용액 에서 각각 색깔이 변하므로 용액의 액성을 알아내는 지시약으로 쓰인다.

7 ※ BTB 용액의 색깔변화  용액의 액성 산성 중성 염기성  BTB용액 색깔변화 황색 녹색 청색  이산화탄소  많다                                              적다

8 [실험] 광합성에 필요한 물질★★★ 1. 플라스크나 비커에 녹색 BTB용액을 넣고 황색이 될 때 까지 빨대로 입김을 불어 넣는다. • BTB 용액의 색깔은 왜 황색이 되는가? (            )

9 2. 이 용액을 A, B, C, D  4개의 시험관에 나누어 넣는다.

10 • 각 시험관의 색깔변화는 어떻게 되는가?  시험관 A B C D  햇빛을 비추기 전 황색  햇빛을 비춘 뒤 (        )

11 • 각 시험관의 색깔변화를 보고 그 이유를 적어보자.
 A:  B:  C:  D: ★ 이 실험으로 알 수 있는 사실: 1. 광합성을 하는 데는 (    ), (         ), (물)이 필요하다.

12 [예제]

13 [예제]

14 [예제]

15 [예제]

16 [예제]

17 차시예고: 광합성작용(2) 입니다.


Download ppt "4-6. 광합성 작용(1)."

Similar presentations


Ads by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