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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ublished byVolker Küchler Modified 5년 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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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 호 원 (hw_kim@etri.re.kr)
IT R&D Global Leader [첨부 제4호] 가상 의류 피팅을 위한 3D 신체 계측 및 사용자 연동 기술 ETRI Technology Marketing Strategy 김 호 원 CG기반기술연구실 차세대콘텐츠연구소/영상콘텐츠연구부 ETRI OOO연구소(단, 본부)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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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 차 ---------------------------------------------- 1. 기술의 개요
목 차 1. 기술의 개요 2. 기술이전 내용 및 범위 3. 경쟁기술과 비교 4. 기술의 사업성 - 활용분야 및 기대효과 5. 국내외 시장 동향 차세대콘텐츠연구소/영상콘텐츠연구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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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기술의 개요 가상 의류 피팅을 위한 3D 신체 계측 및 사용자 연동 기술
키넥트 등의 깊이 정보 카메라를 이용하여 사용자의 외형을 복원하여 인체의 주요 부위를 측정하고 이를 기반으로 생성된 사용자 아바타를 실사 영상 위에 정합하는 기술 임 가상 의류 피팅 서비스를 위해 사용자와 생성된 아바타의 움직임을 제어할 수 있는 사용자 아바타 제어 기술 임 키넥트의 좌표계와 거울처럼 반전된 영상 좌표계 사이의 3차원 관계를 정의하는 영상정합 및 좌표계 정렬을 지원하는 기술 임 신체 계측 영상캡쳐 다중 영상정합 모션 리타게팅 아바타 사이징 의복 착장 의류 시뮬레이션 UI SW 리얼핏 시스템 실측기반 의류 피팅 서비스 차세대콘텐츠연구소/영상콘텐츠연구부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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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기술이전 내용 및 범위 기술이전 내용 및 범위 기술 개발 현황 국내 특허 2건 출원
키넥트 및 웹카메라에 대한 영상 캡처 및 저장/전송 기술 아바타를 모션으로 제어하기 위한 실시간 모션리타겟팅 기술 사용자 복원정보를 기반으로 신체 주요부위 계측 기술 3D 템플릿 아바타 모델 기술 키넥트 및 웹카메라 영상 등 다양한 좌표계 정렬 및 영상 정합 기술 관련 시스템 설계도면 및 특허에 대한 실시권 기술 개발 현황 국내 특허 2건 출원 가상 아이템 피팅 장치( ) 다중 깊이 센서를 이용한 형상 복원 장치 및 방법( ) <가상 아이템 피팅 장치> 차세대콘텐츠연구소/영상콘텐츠연구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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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기술이전 내용 및 범위 기술 개발 현황 실측기반 인체 치수 측정 및 모션 캡처
키넥트 센서를 이용한 사용자의 8개 주요신체부위 정보 계측 키넥트와 사용자 아바타 간의 실시간 모션 리타게팅 다중 센서정보의 거울모드 좌표계 정렬 및 영상 정합 <인체 주요 부위 계측> <모션 리타게팅 및 영상 정합> 차세대콘텐츠연구소/영상콘텐츠연구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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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기술이전 내용 및 범위 기술 개발 현황 기술성숙도(TRL : Technology Readiness Level) 단계 : ( 4 )단계 차세대콘텐츠연구소/영상콘텐츠연구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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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경쟁기술과 비교 기술의 특징 기존 기술대비 개량된 부분 경쟁제품 깊이 센서로부터 인체의 주요 부위에 대한 치수 측정
사용자의 모션을 사용자 아바타에 리타게팅 하여 실시간 아바타 모션 연동 다중 센서 정보간의 좌표계 정렬 및 영상 정합 기존 기술대비 개량된 부분 레이저 스캔 등과 비교하여 계측 시간이 짧아 사용자의 움직임에 대한 오류가 적음 (200ms 이내) 인체 계측, 사용자 모션 연동 및 좌표계 정렬, 영상정합을 한 번에 할 수 있는 통합 기술 임 기존의 계측 장비에 비해 저가의 깊이 센서를 이용함으로써 제품의 단가를 획기적으로 낮출 수 있음 경쟁제품 Styku, Bodymetrics, Trimirror, Fitnect 등 차세대콘텐츠연구소/영상콘텐츠연구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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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경쟁기술과 비교 차세대콘텐츠연구소/영상콘텐츠연구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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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기술의 사업성 예상 제품 온/오프리인 의류 피팅 서비스 사업성 및 추가설비 기술이전 업체 조건 사업화 제약 조건
현재 의류의 디자인에서 생산까지 디지털화 되는 추세이며, 의류 디자인 및 시뮬레이션 기술은 안정화 된 상태 임 인체 치수 자동 측정기술을 통해 가상 의복 피팅에 대한 기술적 난제 해결 가능 추가설비 없음 기술이전 업체 조건 의류 시뮬레이션 관련 기술 및 사용 의류 시뮬레이션 엔진 사용 가능한 업체 사업화 제약 조건 시뮬레이션 엔진 및 복용원 템플릿 아바타와 연계된 디지털 의류를 지속적으로 공급해야 함 예상 제품 /서비스 이전기술의 비중(%) 장단점 분석 의류 피팅 서비스 시스템 50% 장점: 저가의 비용으로 시스템 구현 가능 (키넥트 +웹카메라+디스플레이 화면 + 기구물) 단점: 사용자를 복원하기 위한 아바타 템플릿 변경할 경우, 템플릿 아바타 매칭 작업이 필요 함 차세대콘텐츠연구소/영상콘텐츠연구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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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국내외 시장 동향 국내 동향 FxGear는 템플릿 기반의 간단한 아바타 생성 및 의류 시뮬레이션/피팅 기술 개발 시장이 형성되는 단계이고, 관련 제품 미비 국외 동향 Styku, Bodymetrics 등의 기업은 전신스캔을 통해 사용자의 외형을 복원하여 맞춤의복이나 사이즈 추천이 가능한 서비스 개발 Trimirror, Finect 등의 기업은 사용자의 외형복원 없이 사용자의 모션 연동을 통한 엔터테인먼트 위주의 의류 피팅이 가능한 서비스 개발 시장이 형성되는 단계이고, 관련 제품 개발이 활발히 진행 의류 전자상거래 총 시장규모(IPTV시장 포함) (단위 : 억원) 년도 (2007년) (2013년) (2014년) (2015년) CAGR 세계 시장 규모 549,000 631,350 681,858 702,313 8.7% 한국 시장 규모 10,395 11,954 12,910 13,297 ※ state of Retailing online 2007"conducted by forrester research) CAGR 기반의 예측 차세대콘텐츠연구소/영상콘텐츠연구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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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사합니다. ♣ 연락처 : 차세대 콘텐츠 연구소, 김호원 선·연 (042-860-1186, hw_kim@etri.re.kr)
♣ 연락처 : 차세대 콘텐츠 연구소, 김호원 선·연 ( , ETRI OOO연구소(단, 본부)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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