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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 로마 교회의 모습(15:14-16) 1. 내적인 善과 좋은 知識(14) 2. 깊은 關心(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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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A. 로마 교회의 모습(15:14-16) 1. 내적인 善과 좋은 知識(14) 2. 깊은 關心(14)
1) 내적인 善 내 형제들아 너희가 스스로 선함이 가득하고 모든 지식이 차서 능히 서로 권하는 자임을 나도 확신하노라(롬 15:14) 2) 좋은 知識 이러한 현상이 차고 넘칠 정도로 그들 가운데 충만했다. 도덕적인 선이 아니고 그리스도를 영접하고 성령의 내주로 인하여 실현된 신앙적 성숙함과 이것이 실 생활에 표현됨을 의미한다. 그들의 삶 속에 실제적으로 성령의 역사가 나타나고 있음을 의미한다. 2. 깊은 關心(14) 이러한 지식에 그들은 충실하였다. 우상의 제물에 대하여는 우리가 다 지식이 있는 줄을 아나 지식은 교만하게 하며 사랑은 덕을 세우나니…그러나 이 지식은 사람마다 가지지 못하여 어떤 이들은 지금까지 우상에 대한 습관이 있어 우상의 제물로 알고 먹는 고로 그들의 양심이 약하여지고 더러워지느니라(고전 8:1,7) 여기서 지식은 구원의 비밀에 대한 바른 이해를 가리킨다. 3. 선교사의 心情(15,16) 그들은 잘못된 길로 가는 사람들에 대하여 사랑으로 권면했고, 믿음으로 굳게 설 수 있도록 서로 버팀목이 되어 주었다. 권한다는 말은 ‘무엇인가를 마음에 둔다’는 뜻이다. 서로 권한다는 말은 서로가 서로에게 깊은 관심을 가지고 있다는 뜻이다. 1) 선교 사명 고취 2) 제자를 만드는 사람들 그의 사도직은 이방인을 위한 것임을 분명히 하였다. 바울은 하나님께서 주신 은혜를 내세우는 겸손함을 보이는 동시에 또한 그들의 과오를 지적하는 담대함을 보였다. 로마 교회가 신앙적 성숙함이 있었으나 모든 면에서 완벽했던 것은 아니다. 그래서 바울은 복음의 원리에 대해서 다시 설명하고 있다. 그러나 내가 너희로 다시 생각나게 하려고 하나님께서 내게 주신 은혜를 인하여 더욱 담대히 대강 너희에게 썼노니 이 은혜는 곧 나로 이방인을 위하여 그리스도 예수의 일꾼이 되어 하나님의 복음의 제사장 직무를 하게 하사 이방인을 제물로 드리는 그것이 성령 안에서 거룩하게 되어 받으심직하게 하려 하심이라(롬15:15,16) 그것은 곧 불신자를 중생하게 하고 성장하도록 도와 줌으로 제자가 되도록 하는 것이다. 하나님의 복음의 제사장의 직무-이방인을 제물로 드리는 것이다. 제물은 열납되게 해서 드려야 한다.-성령 안에서

3 B. 개인적인 계획과 기도 부탁(15:17-33) 1. 바울의 회고(15:7-21) 2. 바울의 계획(15:22-30)
1) 그의 업적(17-19) 2) 그의 사역(20-21) 이 일로 인하여 내가 예루살렘으로부터 두루 행하여 일루리곤까지 그리스도의 복음을 편만하게 전하였노라(롬15:19) 성령의 능력을 자랑하였다.-바울은 “표적과 기사”로 나타난 성령의 능력을 자랑하고 있다.사람이 수많은 능력을 행하여도 그것은 성령의 능력임을 알아야 한다. 3차에 걸쳐 복음을 전할 수 있는 곳에는 복음을 전하였다. ◈ 일루리곤-로마의 바로 서쪽 그리스도께서 이방인들을 순종케 하기 위하여 나로 말미암아 말과 일이며 표적과 기사의 능력이며 성령의 능력으로 역사하신 것 외에는 내가 감히 말하지 아니하노라(롬15:18) 그러므로 내가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하나님의 일에 대하여 자랑하는 것이 있거니와(롬14:17) 바울의 자랑은 하나님의 일에 관한 자랑이었다.-바울은 이방인의 사도로서 이방인을 그리스도께 순종케 하는 일을 하였다. 즉 그의 자랑은 십자가를 전하는 자랑이었다. 바울의 자랑은 예수 안에서의 자랑이었다.-그것은 언제 어디서나 예수님이 함께 계신다는 의식을 가지고 행하였다. 그러나 내게는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 외에 결코 자랑할 것이 없으니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세상이 나를 대하여 십자가에 못 박히고 내가 또한 세상을 대하여 그러하니라(갈 6:14). 2. 바울의 계획(15:22-30) 이것은 우월 의식이 아니고 하나님의 명령에 대한 순종이다. 아직 복음을 듣지 못한 자들에게 복음을 전파하는 일이다. 기록된 바 주의 소식을 받지 못한 자들이 볼 것이요 듣지 못한 자들이 깨달으리라 함과 같으니라(15:21) 우리는 터를 닦는 자가 되어야 한다. 또 내가 그리스도의 이름을 부르는 곳에는 복음을 전하지 않기로 힘썼노니 이는 남의 터 위에 건축하지 아니하려 함이라(15:20) 바울의 복음 사역지는 늘 미개척 지였다. 1) 예루살렘으로(25-27) 2) 로마로(23-24) 예루살렘에서는 이방에 협조하는 유대인들을 처형하는 열심당의 활동이 활발하게 일어나고 있었다 그러므로 바울의 예루살렘 방문은 생명의 위험을 감수한 방문이다. 敎訓 ㄱ)섬기는 일은 성도가 마땅히 해야 한다. ㄴ)섬기는 일은 긍휼에서 출발한다. ㄷ)섬기는 일은 실제적어야 한다. ㄹ)그리스도인은 빚진자들이다. 예루살렘 성도들이 기근과 가난으로 매우 어려운 처지에 있었다. 그러나 이제는 내가 성도를 섬기는 일로 예루살렘에 가노니 이는 마게도냐와 아가야 사람들이 예루살렘 성도 중 가난한 자들을 위하여 기쁘게 얼마를 동정하였음이라 저희가 기뻐서 하였거니와 또한 저희는 그들에게 빚진 자니 만일 이방인들이 그들의 신령한 것을 나눠 가졌으면 육신의 것으로 그들을 섬기는 것이 마땅하니라(15:25-27) 예루살렘은 바울의 첫 행선지이며 기독교의 발상지였다. 3) 서바나로(24,28) 바울의 모든 목적은 전도와 선교이다. ㄱ)전도는 주님의 뜻대로 하는 것이다. ㄴ)전도는 주님의 뜻을 이루는 것이다. 로마 방문 목적은 로마 교회 성도들과 교제하기 위함이며 서바나로 가는 재정적인 지원을 받기 위함이다. 로마 방문 계획을 밝히고 있다. 이제는 이 지방에 일할 곳이 없고 여러 해 전부터 언제든지 서바나로 갈 때에 너희에게 가려는 원이 있었으니 이는 지나가는 길에 너희를 보고 먼저 너희와 교제하여 약간 만족을 받은 후에 너희의 그리로 보내 줌을 바람이라(롬15:23-24) 바울이 서바나로 가려는 것은 주님의 명령을 지키기 위해서다. 그러므로 내가 이 일을 마치고 이 열매를 저희에게 확증한 후에 너희에게를 지나 서바나로 가리라(15:28) 당시에는 서바나가 땅끝인 줄 알았다.

4 3. 기도 부탁(15:30-33) 1) 바울은 기도의 능력을 알았다. 2) 기도의 내용을 구체적으로 말했다.
평신도에게 그것도 한번도 보지 못한 사람들에게 기도를 요청한 것은 기도의 능력을 믿었기 때문이다. 형제들아 내가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고 성령의 사랑으로 말미암아 너희를 권하노니 너희 기도에 나와 힘을 같이하여 나를 위하여 하나님께 빌어(롬15:30) 힘을 같이하는 기도가 능력이 있다. 진실로 다시 너희에게 이르노니 너희 중에 두 사람이 땅에서 합심하여 무엇이든지 구하면 하늘에 계신 내 아버지께서 저희를 위하여 이루게 하시리라(마 18:19) 3) 기도에 관한 몇 가지 원리 세 번째 기도의 제목은 로마로 가서 그곳 성도들과 함께 기쁨을 나눌 수 있도록 선하게 인도해 달라는 것이다. 나로 유대에 순종치 아니하는 자들에게서 구원을 받게 하고 또 예루살렘에 대한 나의 섬기는 일을 성도들이 받음직하게 하고 나로 하나님의 뜻을 좇아 기쁨으로 너희에게 나아가 너희와 함께 편히 쉬게 하라(15:31-32) 두 번째 기도의 제목은 배타적인 예루살렘의 유대인 성도들이 헌금 받아 주기를 부탁하는 기도였다. 첫번째 기도의 제목은 폭력도 불사하는 극렬 유대인으로부터의 안전이다. 기도는 최우선 순위에 있다. 기도는 삶의 긴급한 요소이다. 기도는 이 땅에서 가장 좋은 진정제이다.

5 C. 끝 인사(16:1-27) 1. 뵈뵈의 천거(16:1-2) 1) 그녀는 일군이었다. 2) 그녀는 돕는 자였다.
내가 겐그레아 교회의 일꾼으로 있는 우리 자매 뵈뵈를 너희에게 천거하노니 너희가 주 안에서 성도들의 합당한 예절로 그를 영접하고 무엇이든지 그에게 소용되는 바를 도와 줄지니 이는 그가 여러 사람과 나의 보호자가 되었음이니라(롬 16:1,2) 2) 그녀는 돕는 자였다. 일군은 집사에 버금가는 직분으로서 신앙이 매우 돈독하고 행실도 타의 모범이 되는 사람이다. 3) 그녀는 헌신적인 사람이었다. 여기서 보호자란 ‘후견인’이라는 뜻으로 재정적으로 부유하거나 사회적으로 지위가 높아 신자들을 보호할 수 있는 사람이라는 뜻이다. 4) 그녀는 숨은 봉사 자였다. 로마에 편지를 전달한 사람이었다. 뵈뵈는 여기서만 나타나고 있다.

6 2. 인사(15:3-16) 1)아굴라에게 문안하라. 2)에배네도에게 문안하라. 3)마리아에게 문안하라.
그의 인물 ㄱ)그의 직업은 장막 만드는 자로서 흑해 남쪽 본도 출신의 유대인이었다. 그는 유대인 추방령에 의해 로마로부터 추방되었으며 고린도에서 바울을 만났다. ㄴ)그는 하나님의 도(道)에 정통한 사람이었다.-유명한 설교자 ‘아볼로’를 가르쳤다. 너희가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나의 동역자들인 브리스가와 아굴라에게 문안하라 저희는 내 목숨을 위하여 자기의 목이라도 내어 놓았나니 나뿐 아니라 이방인의 모든 교회도 저희에게 감사하느니라(롬16:1,2) 그는 바울의 동역자였다. 바울을 위하여 목숨을 내어 놓을 정도로 충성스러운 사람이었다. 그의 아내는 동역자 부리스가(부리스길라)였다. 3)마리아에게 문안하라. 그는 그리스도께 드려지는 열매였다. 그는 바울이 사랑하는 자였다. 그는 아시아의 처음 익은 열매였다. ◈ 무릇 내게 있어 과실을 맺지 아니하는 가지는 아버지께서 이를 제해 버리시고 무릇 과실을 맺는 가지는 더 과실을 맺게 하려 하여 이를 깨끗케 하시느니라(요 15:2) 나의 사랑하는 에배네도에게 문안하라 저는 아시아에서 그리스도께 처음 익은 열매니라(롬16:5) 4)아드로니고와 유니아에게 문안하라. 그녀는 로마 교인들에게 설명할 필요가 없을 정도로 잘 알려진 인물이었다. 너희를 위하여 많이 수고한 마리아에게 문안하라(롬16:6) 5)그 밖에 많은 사람들에게 문안하라. 그들은 바울 보다 먼저 복음을 받아 들인 자들이다. 내 친척이요 나와 함께 갇혔던 안드로니고와 유니아에게 문안하라 저희는 사도에게 유명히 여김을 받고 또한 나보다 먼저 그리스도 안에 있는 자라(16:7) 그들은 사도들과 같을 정도로 전도에 열심있는 자들이다. 그들은 수 차례 바울과 함께 투옥된 자들이다. 6)입맞춤으로 서로 문안하라. 사랑하는 암블리아, 스다구, 버시 그리스도 안에 있는 우르바노, 아벨레, 아리스도블로의 권속, 나깃수의 권속, 루포와 그 어머니 기타 성도들 교회는 일체감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인사는 거룩해야 한다. 인사는 사랑을 증진시키고 강화한다. 너희가 거룩하게 입맞춤으로 서로 문안하라 그리스도의 모든 교회가 다 너희에게 문안하느니라(16:16)

7 3. 거짓 교사에 대한 경고(17-20) 4. 마지막 인사와 송영(21-27) 1) 거짓 교사들의 특징
2) 거짓 교사에 대한 대처 방안 그리스도를 섬기지 아니한다. – 그리스도를 섬기는 척하지만 그들의 목적은 그리스도가 아니다. 자기 배만 섬긴다. – 그들의 주인은 자신들이다. 순진한 자들의 마음을 미혹한다.-하나님의 사람으로 하여금 세상으로 향하게 하고 멸망에 빠지게 한다. 거치는 돌이 된다. ㄱ)성도들을 낙담시키고 좌절시킨다. ㄴ)넘어지게 하는 올무가 되어 그리스도로부터 떠나게 한다. 교훈을 거스린다. 분쟁을 일으킨다. 공교하고 아첨하는 말을 한다. ㄱ)아름다우며 듣기에 좋으며 세련된 말이다. ㄴ)가장 온유하고 사랑으로 가득찬 말이다. ㄷ)그러나 성도의 판단을 흐리게 하여 멸망으로 인도한다. 형제들아 내가 너희를 권하노니 너희 교훈을 거스려 분쟁을 일으키고 거치게 하는 자들을 살피고 저희에게서 떠나라 이같은 자들은 우리 주 그리스도를 섬기지 아니하고 다만 자기의 배만 섬기나니 공교하고 아첨하는 말로 순진한 자들의 마음을 미혹하느니라(16:17,18) 3) 마지막 때 성도의 자세 저희에게서 떠나야 한다. ㄱ)우리를 지키려면 그들과의 모든 관계를 끊어야 한다. ㄴ)잘못된 생각을 배격하는 의지를 가져야 한다. 살펴야 한다. ㄱ)근신해야 한다. ㄴ)파숫군이 되어야 한다 4. 마지막 인사와 송영(21-27) 성도의 소망 ㄱ)최후의 승리를 바라보아야 한다. ㄴ)자신을 성결하게 유지해야 한다. 성도의 의무 ㄱ)순종해야 한다. ㄴ)지혜로워야 한다. 너희 순종함이 모든 사람에게 들리는지라 그러므로 내가 너희를 인하여 기뻐하노니 너희가 선한 데 지혜롭고 악한 데 미련하기를 원하노라 평강의 하나님께서 속히 사단을 너희 발 아래서 상하게 하시리라 우리 주 예수의 은혜가 너희에게 있을지어다(16:19,20) 1) 마지막 인사 2) 송영 동역자 디모데의 문안 누기오의 문안 편지의 대서자인 더디오의 문안 식주인 가이오의 문안 재무인 에라스도와 형제 구아도의 문안 하나님의 지혜에 성도들을 의탁했다. 성도의 견고함은 하나님을 영화롭게 하는데 목적이 있다. 하나님의 진리를 받음으로 능력을 받게 된다. 하나님께서 로마 성도들을 견고케 하실 것을 믿었다. 모든 민족으로 믿어 순종케 하시려고 알게 하신 바 그 비밀의 계시를 좇아 된 것이니 이 복음으로 너희를 능히 견고케 하실 지혜로우신 하나님께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영광이 세세무궁토록 있을지어다 아멘(16:25-27) 나의 복음과 예수 그리스도를 전파함은 영세 전부터 감취었다가 이제는 나타내신 바 되었으며 영원하신 하나님의 명을 좇아 선지자들의 글로 말미암아

8 로마 교회 성도들은 내적인 선과 좋은 지식을 가지고 있었으며, 서로가 권하는 사랑의 관심을 가지고 있었다
로마 교회 성도들은 내적인 선과 좋은 지식을 가지고 있었으며, 서로가 권하는 사랑의 관심을 가지고 있었다. 바울은 이러한 로마 성도들에게 선교에 대한 사명을 고취시킨 후에 자신이 로마를 거쳐 서바나로 갈 계획이 있음과 목숨을 걸고 예루살렘을 방문하는데 대한 기도 요청을 하였다. 바울의 소원은 땅끝까지 이르러 내 증인이 되라는 주님의 명령을 지키는 것이다. 바울의 마지막 인사에는 사랑이 가득찬 인사였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바울은 거짓 교사들에 대해 경고하면서 그들로부터 떠날 것을 권면한 뒤 축도하므로서 로마 성도들에 대한 편지를 마무리 짓는다. 로마서를 끝내면서 우리는 더욱 믿음에 이르는 지식에 굳게 서서 주님 오실 때까지 승리하는 성도가 되어야 할 것을 다짐한다.

9 감사합니다. 다음 주일까지 주님의 은혜가 하시는 일 위에 넘치시기를 주님의 이름으로 축원합니다.
기도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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