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제1장 통계학이란 무엇인가 제2장 자료와 수집 제3장 자료 분석 방법

Similar presentations


Presentation on theme: "제1장 통계학이란 무엇인가 제2장 자료와 수집 제3장 자료 분석 방법"— Presentation transcript:

1 제1장 통계학이란 무엇인가 제2장 자료와 수집 제3장 자료 분석 방법
제1장 통계학의 기초와 자료 분석 제1장 통계학이란 무엇인가 제2장 자료와 수집 제3장 자료 분석 방법

2 제1장 통계학이란 무엇인가 1. 통계학의 정의 2. 통계학의 기본용어 3. 우리는 어떻게 통계학을 활용할 수 있는가?
제1장 통계학이란 무엇인가 1. 통계학의 정의 2. 통계학의 기본용어 3. 우리는 어떻게 통계학을 활용할 수 있는가? 4. 통계학과 컴퓨터 및 통계 패키지

3 제1장 통계학이란 무엇인가

4 제1장 통계학이란 무엇인가

5 -기술통계학은 데이터를 편리하고 정보를 나타내는 방식으로 정리, 요약, 설명하는 방법을 다룬다.
제1장 통계학이란 무엇인가 -기술통계학은 데이터를 편리하고 정보를 나타내는 방식으로 정리, 요약, 설명하는 방법을 다룬다. -기술통계학의 한 가지 형태는 통계전문가들이 유용한 정보를 추출하기 쉽게 데이터를 설명하는 그래프 기법 (graphical techniques)이다.

6 -기술통계학의 다른 형태는 데이터를 요약하는 수치 기법(numerical techniques)이다.
제1장 통계학이란 무엇인가 -기술통계학의 다른 형태는 데이터를 요약하는 수치 기법(numerical techniques)이다. -평균(mean)과 중앙값(median)은 데이터의 중심 위치를 나타내기 위해 널리 사용되는 척도이다. -범위(range), 분산(variance), 표준편차(standard deviation)은 데이터의 변동성을 나타내기 위해 사용되는 척도이다.

7 제1장 통계학이란 무엇인가

8 제1장 통계학이란 무엇인가

9 제1장 통계학이란 무엇인가

10 모집단(population ) 은 통계전문가가 관심을 가지고 있는 모든 항목들의 그룹(집합)이다.
제1장 통계학이란 무엇인가 모집단(Population) 모집단(population ) 은 통계전문가가 관심을 가지고 있는 모든 항목들의 그룹(집합)이다. -일반적으로 매우 크고 종종 무한히 클 수 있다. -총선거에서 총 유권자의 수 표본(Sample) 표본(sample) 은 모집단으로부터 추출된 데이터 집합이다. -매우 크기도 하지만 모집단보다는 작다. -선거일에 출구여론조사가 이루어진 765명의 유권자로 구성 된 표본

11 제1장 통계학이란 무엇인가

12 제1장 통계학이란 무엇인가

13 제1장 통계학이란 무엇인가


Download ppt "제1장 통계학이란 무엇인가 제2장 자료와 수집 제3장 자료 분석 방법"

Similar presentations


Ads by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