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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 기업을 위한 경영정보시스템』 홍일유 著 ⓒ 2005 Ilyoo B. Hong. All Rights Reserv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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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디지털 기업을 위한 경영정보시스템』 홍일유 著 ⓒ 2005 Ilyoo B. Hong. All Rights Reserved
제12장. 정보시스템의 구축 『디지털 기업을 위한 경영정보시스템』 홍일유 著 ⓒ 2005 Ilyoo B. Hong. All Rights Reserved

2 Contents 시스템의 개발 시스템 수명주기 방법 프로토타이핑 방법 기타 시스템개발 방법론 조직변화와 시스템 개발
시스템 개발의 주체 시스템 개발방법론들의 비교 시스템 수명주기 방법 프로토타이핑 방법 기타 시스템개발 방법론 고속 애플리케이션 개발(RAD) 객체지향 개발 전문 패키지 정보시스템의 구축

3 시스템의 개발 정보시스템의 도입은 조직전반에 걸쳐 큰 영향을 미치므로 ‘조직 변화’ (organizational transformation) 관점에서 개발 필요 정보시스템 개발의 네 가지 측면: 기술적 기능의 정확한 구현 인간측면에 기초하여 사용자 인터페이스 설계 시스템이 조직에 미치는 전반적인 영향을 고려하여 개발 추진 경영관리자의 시각에서 시스템 설계 및 구현 정보시스템의 구축

4 시스템 개발의 3 주체 정보시스템의 구축 - 정보요구의 충족 - 적절한 업무환경 - 사용 용이한 인터페이스 사용자
- 적절한 자원의 확보 - 양질의 시스템 개발 - 시스템개발과정의 적절한 관리 - 적절한 프로젝트 관리 - 시스템적용 효과 - 조직에 미치는 시스템영향 - 시스템의 정치적 측면 경영진 시스템 개발자 정보시스템의 구축

5 시스템 개발 방법론 시스템 수명주기 (SDLC) 프로토타이핑 고속 애플리케이션 개발 (RAD) 객체지향 개발
최종사용자컴퓨팅을 통한 내부개발 전문 패키지의 구입 SI업체에의 아웃소싱 정보시스템의 구축

6 시스템 개발 방법론의 비교 정보시스템의 구축 외부 전문업체(System Integrator: SI)에 시스템 개발을 위탁
정보시스템 부서 인력의 업무부담 경감 SI업체의 다양한 경험 활용(기술력, 문제해결능력 등) 신기술에 대한 조직학습 효과를 크게 기대하기 어려움 시스템통합업체 위탁을 통한 외부개발 범용패키지를 구입하여 조직용도에 맞게 커스토마이징함 적은 비용으로 신속하게 업무에 적용하는 것이 가능함 업무 프로세스가 시스템의 도입으로 크게 변화할 수 있으므로 프로세스 혁신(process innovation)과 병행하여 추진하는 것이 좋음 소프트웨어 패키지의 구입 사용자들이 자기부서의 사용을 위해 스스로 시스템 개발 정보시스템 부서의 인력을 소모하지 않으며 이용자 만족도 높음 체계적인 개발방법의 부재로 인해 위험요인이 따를 수 있음 최종사용자컴퓨팅을 통한 내부개발 프로그램과 데이터를 하나의 객체에 캡슐화시켜 객체단위로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관리 웹 프로그램을 개발하는데 가장 이상적임 (예: 자바 애플릿) 기존 코드를 재사용할 수 있으므로 시스템의 유지보수가 효율적이고 용이함 객체지향 개발 그래픽중심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신속, 효율적으로 개발할 수 있음 RAD 툴을 이용해서 반복적으로 최종시스템을 확장시켜 나감 대규모 팀에 의해 복잡한 시스템을 구축하여야 하는 경우에는 적합하지 못함 고속 애플리케이션 개발 (RAD) 사용자의 피드백을 토대로 초기 프로토타입을 반복적으로 수정∙보완함으로써 시스템 개발 신속하고도 용이하게 개발 프로젝트를 완료할 수 있음 자칫하면 체계없는 시스템으로 진화되어 시스템 유지보수가 어려워질 수 있음 프로토타이핑 방법을 통한 내부개발 단계적인 시스템 개발 (분석, 설계, 구현) 거래처리시스템과 같은 전사적인 시스템 구축에 적합 변하는 사용자 요구에 대해 유연한 대응이 어려움 SDLC 방법을 통한 내부개발 주요 특성 개발방법 정보시스템의 구축

7 시스템 수명주기 방법 SDLC (System Development Life Cycle)라고도 불림
사용자 요구에서부터 완성된 시스템에 이르기까지의 전반적인 개발과정을 정형화된 일련의 단계들을 통해 추진하는 방법 산업공학의 프로젝트관리 기법에 기초한 구조적인 방법론 총체적 접근방법(comprehensive approach) 다양한 분석/설계 도구 DFD(data flow diagrams) flow chart CASE(computer-aided system engineering) 소프트웨어 상당한 자원소요 (시간 및 비용 소모적) 전략정보시스템이나 대규모 전사적 시스템 등 개발에 적합 정보요구의 사전 도출이 비교적 수월한 경우에만 SDLC방법 적용 타당 정보시스템의 구축

8 ‘폭포수 모형’ 정보시스템의 구축 과업 개발 단계 단계별 산출물 타당성조사 시스템개발추진 결정 및 시스템 제안서; 혹은
시스템개발취소 결정 시스템 분석 요구사항분석 요구사항 개념 설계 프로그램 및 DB의 개념적 설계 시스템 설계 시스템모듈 및 DB의 세부적 설계; 하드/소프트 스펙 세부 설계 제작 프로그래밍/ 테스팅 완성된 시스템; 매뉴얼 구현 설치 설치된 시스템 (가동 준비) 시스템 운영/보수 평가 개선사항 정보시스템의 구축

9 시스템수명주기 방법의 5단계 시스템 조사 시스템 분석 시스템 설계 시스템 구현 시스템 운영보수
시스템 필요성 확인 / 새시스템 타당성 조사 시스템 분석 사용자 요구 및 시스템 성능/능력 도출 시스템 설계 시스템 청사진 및 스펙 결정 시스템 구현 시스템 제작; 전환/설치; 사용자 교육 시스템 운영보수 운영; 평가/개선; 유지보수 정보시스템의 구축

10 시스템 조사 (System Investigation)
시스템의 필요성/목적 결정 기존시스템의 문제점을 조사하고 새 시스템의 전략적 기회제공의 가능성 탐색 기 수립된 정보시스템 계획(IS plan)에 기초하여 수행 타당성 조사 경제적 타당성: 시스템이 기업에 전략적 우위나 경제적 이익을 가져다 줄 것인가? 비용을 감당할 수 있는가? 비용/효익 분석(cost/benefit analysis): 비용과 효익 항목 간의 비교 기술적 타당성 시스템의 개발과 운영에 필요한 기술 및 인력 및 노하우를 갖추고 있는가? 우리가 할 수 없다면 아웃소싱을 통해서도 개발이 가능하겠는가? 행태적 타당성 시스템이 사용자에게 어떠한 영향을 미치겠는가? 사용자가 큰 어려움 없이 시스템에 적응할 수 있겠는가? 정보시스템의 구축

11 비용효익 분석의 조사항목 시스템 조사 정보시스템의 구축

12 시스템 분석 (System Analysis)
조직 환경, 조직, 기존 시스템에 대해 조사 현 업무절차와 기존시스템의 구체적 문제점 파악 인터뷰, 설문, 관찰, 문서검토 등의 방법을 통해 정보 수집 사용자의 정보 요구 결정 사용자를 시스템분석 과정에 최대한 참여시키는 것이 바람직함 사용자 요구에 근거하여 시스템 능력/기능 결정 결정된 사용자 요구 및 시스템 기능은 보고서의 형태로 작성하여 시스템 설계 단계에 반영 정보시스템의 구축

13 시스템 설계 (System Design) 개념적 설계 (conceptual design)
새 시스템의 Spec 업무처리 절차의 Spec 입력/출력에 대한 Spec 파일 & DB에 대한 Spec 세부적 설계 (detailed design) 개념적 설계의 결정사항들을 실행에 옮기는 데 필요한 시스템 구성요소들(하드웨어, 응용 프로그램, 데이터베이스, 통신시스템 등)의 상세 설계 정보시스템의 구축

14 시스템 구현 소프트웨어 프로그래밍 하드웨어 구입 시스템 전환 사용자 교육 코딩 디버깅 및 테스팅
이전 시스템을 새 시스템으로 교체 [다음 페이지 참조] 사용자 교육 시스템 효과 사용방법 정보시스템의 구축

15 시스템 전환 방법 기존 시스템 병행 운영 새 시스템 기존 시스템 맞교환 새 시스템 단계적 전환 기존 시스템 새 시스템
실험적 전환 정보시스템의 구축

16 시스템 운영  유지보수 시스템의 성능 평가 사용자 Feedback 조사 지적된 문제에 대해 개선/보완 지속적 유지보수
전문가팀에 의해 객관성 있게 평가 사용자 Feedback 조사 지적된 문제에 대해 개선/보완 지속적 유지보수 정보시스템의 구축

17 시스템수명주기의 장단점 장점 시스템요구가 미리 파악 가능한 경우에 적합 (거래처리시스템과 같이 일상업무지원을 위한 시스템을 개발할 경우) 복잡한 대형시스템 개발 프로젝트를 효과적으로 관리가능 문제점 많은 자원/시간 소요 프로젝트 관리의 복잡성 정보시스템의 구축

18 프로토타이핑의 기본 가정 시스템요구를 미리 결정하는 것은 매우 어려울 수 있다.
사용자는 시스템개발에서 중심적 역할을 담당해야 한다. (시스템설계에의 참여 필요성) 사용자는 제안된 상상적 시스템에 대해 장단점을 평하는 것보다는 이미 존재하는 시스템에 대해 더욱 정확하게 평할 수 있다. 시스템개발은 실험적으로 진행될 때 더 큰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정보시스템의 구축

19 프로토타이핑 방법의 개념 작은 prototype (working model)를 개발하여 반복적으로 프로토타입시스템 확장/개선
수정시마다 사용자요구를 수렴하여 시스템에 반영 revolutionary, not evolutionary (가능한 한 한번에 큰 변화를 구현함) 신속한 개발 / 소규모자원 소요 / 복잡성 감소 / 사용자 만족도 증대 새시스템에 대한 교육효과 주로 4GL과 함께 사용 DSS, ES, EIS 등의 개발에 적합 정보시스템의 구축

20 프로토타이핑 방법의 단계 사용자의 정보요구 결정 프로토타입의 개발 사용 및 평가 수정 및 개선 기본적 시스템 요구 도출
작동 가능한 초기 프로토타입 구축 사용 및 평가 사용자가 완전히 만족할 때 까지 계속 반복 사용자 검토; 문제점/개선사항 지적 수정 및 개선 시스템에 문제점/개선사항 반영 정보시스템의 구축

21 프로토타이핑의 장단점 장점 단점 사용자가 자신이 제시한 피드백의 구현 결과를 즉시 확인가능
아이디어를 신속하게 테스트할 수 있어 시스템을 잘 못 설계할 위험부담 감소 사용자가 시스템 개발에 참여할 수 있도록 동기 부여 단점 전사적인 대형시스템의 개발에 부적합 완성이 되어도 곧 업무환경에 적용하기가 현실적으로 어려움 대량데이터를 통한 시스템 테스팅 미흡; 매뉴얼 등 문서작성 소홀 정보시스템의 구축

22 고속 애플리케이션 개발 (RAD) RAD(rapid application development)란?
구동 가능한 애플리케이션 프로그램을 신속히 개발할 수 있도록 통합적인 개발 툴들이 제공되는 방법론 예 : Boland사의 Delphi; Microsoft사의 Visual Basic 등 개발노력이 크게 요구되는 그래픽 중심의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용이하고도 효율적으로 개발할 수 있다는 장점이 존재함 방법론의 단계는 프로토타이핑과 유사하나, GUI 중심의 개발 툴을 이용하는 점이 다름 RAD 시스템의 기본적 툴 및 기능 : GUI 개발환경 : 버튼, 대화상자, 입력 란 등을 시각적으로 용이하게 개발 가능 재사용 가능한 컴포넌트 (reusable components) : 기존의 프로그램 일부를 재사용 코드 생성기 : 프로그래머가 설계한 객체에 대해 자동으로 프로그램이 생성됨 프로그래밍 언어 : 프로그램 작성에 이용되는 언어 (베이식, 파스칼, C++ 등) 정보시스템의 구축

23 객체지향 개발 (OOD) OOD (object-oriented development)란? OOD의 장점
수행해야 하는 과업보다는 업무 프로세스를 중심으로 프로그램을 설계 및 개발함 프로그램과 데이터를 분리하지 않고, 하나의 객체에 캡슐화시켜 객체 단위로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관리함 따라서, OOD는 웹 프로그램 개발에 이상적임 (예: Java) 동화상, 정지화상, 그래픽, 음성 등 다양한 멀티미디어 데이터를 효율적으로 다룰 수 있음 OOD의 장점 신속한 개발 기존 코드의 재사용 프로그램 품질의 제고 유지보수의 용이성 실세계와의 적합성 정보시스템의 구축

24 전문 패키지 이미 개발된 소프트웨어를 공급업체로부터 구입하여 조직의 필요에 부합하도록 커스토마이징 작업을 거쳐 업무환경에 적용하는 방법 전문 패키지의 필요성 시스템 기능이 여러 기업들 간에 공통적인 경우 기업 자체개발을 위한 자원이 부족할 경우 전문 패키지의 장단점 장점: 개발기간 단축, 구축 비용 절감, 패키지 내 다양한 기능 이용가능 단점: 필요한 모든 기능 기대하기 어려움, 커스토마이징 난이, 패키지에 의해 업무환경 변화 가능 패키지 소프트웨어의 대표적인 예: ERP(enterprise resource planning) 정보시스템의 구축

25 ERP 소프트웨어 화면의 예시 [UniERP의 생산 모듈]
[자료 제공: 삼성 SDS] 정보시스템의 구축

26 사용자 개발 최종사용자가 필요로 하는 정보시스템을 기술전문인력의 도움없이 직접 구축하는 시스템 개발 방법
최종사용자가 필요로 하는 정보시스템을 기술전문인력의 도움없이 직접 구축하는 시스템 개발 방법 최종사용자컴퓨팅(end-user computing) 추세와 더불어 확산 최종사용자 개발도구를 필요로 함 (e.g., 4세대 언어) 흔히, 프로토타이핑 방법과 함께 사용됨 사용자 개발방법의 장단점 장점: 시스템 요구의 현실적 규명, 사용자 만족도의 증가, IT부서의 업무경감 단점: 시스템 요구사항의 분석 소홀, 시스템 품질관리 미흡, 데이터의 체계적 관리 미흡 정보시스템의 구축

27 정보시스템 아웃소싱 기업 내부 기술인력을 이용하지 않고 외부 전문업체에 시스템 개발을 위탁하는 방법 아웃소싱의 장단점
장점: 경제성 (비용절감), 서비스의 질, 유연성 단점: 정보시스템 기능의 통제능력 상실, 기업의 전략정보 누설 위험 존재, 벤더(vendor)에 대한 의존도 증가 아웃소싱 방법은 언제 필요한가? 비핵심적인 정보시스템을 구축하는 경우 (즉, 전략적인 성격의 정보시스템은 자체 개발이 더 바람직함) 시스템개발을 위한 내부 기술인력의 경험 혹은 능력이 부족할 때 정보시스템의 구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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