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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지원 그가 본 신세계 1226010 김준영 1226018 승병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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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박지원 그가 본 신세계 김준영 승병학

2 목 차 1. 서언 2. 문학개관 1) 시대적 배경 1) 문학적 배경 3. 연암 박지원의 생애와 문학관 1) 박지원의 생애 2) 박지원의 문학관 4. 연암 박지원의 작품세계 분석 1) 주요저서 2) 대표적 작품 5. 박지원의 문학사적 의의 6. 결어 7. 참고문헌 8. 질의응답

3 1. 서 언 조선시대 후기의 대표적인 실학자 이자 문인인 연암 박지원의 생애와 그의 대표작인 열하일기에 수록된 허생전을 통해 조선시대 후기 당대 사회와 그가 추구한 실학의 정의와 문학적 가치관이 무엇인지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자.

4 2. 문학 개관 - 시대적 배경 임진왜란, 병자호란 등의 큰 전쟁으로 인해 국토는 황폐해지고 민생은 도탄에 빠져있었다. 양반들의 무력함을 절감한 평민들의 자각이 일어나기 시작했다. - 문학적 배경 당대 양반 계층의 타락상을 고발하고 근대사회를 예견하는 새로운 인간상을 창조함(허생전)으로써 많은 파문과 영향을 끼쳤고, 청나라와 일본을 다녀오고 그 당시 본 장면과 풍경을 그대로 기술하였다.(열하일기)

5 3. 연암 박지원의 생애와 문학관 -박지원의 생애 1737년(영조 13) 3월 5일에 한양에서 열상외사 박사유의 둘째 아들로 출생. 할아버지 박필균에게 양육됨. 1760년 할아버지 박필균이 죽자 생활은 더욱 곤궁해짐. 1765년 집안의 염원을 받아들여 과거에 응시했지만 낙방. 1768년 백탑(白塔) 근처로 이사를 하게 되어 박제가, 이서구, 서상수, 유득공, 유금 등과 이웃하면서 그들과도 깊은 학문적 교류를 가짐 1770년 초시에 응시하여 합격하지만 정조 즉위 직후 홍국영이 세도를 잡으면서 신변의 위협을 느끼자 이듬해 황해도 김천 연암협으로 은거함. 1780년 44세 때 처남 이재성의 집에 머물고 있다가 사촌 형 진하사 박명원을 따라 베이징을 감 이때의 견문을 정리하여 쓴 책이 열하일기이며, 돌아온 후 청나라와 서구의 문물을 적극 받아들일 것을 주장 1800년 양양부사를 끝으로 관직에서 물러남 1805년 별세.

6 3. 연암 박지원의 생애와 문학관 문학관 - 청과 적대적 감정이 있지만 우리의 현실이 개혁되고 풍요해지기 위해서는 적극적으로 수용할 것을 강조하였다.(북학사상) - 토지개혁정책, 화폐정책, 중상정책, 등을 주장하며 현실의 문제를 개혁하자는 의지를 강조하였고 국력의 쇠퇴, 민중의 극단적인 빈곤의 근본 원인이 양반 통치 계급제도에 있다고 생각하여 양반 계급의 실상을 폭로, 비판하였다.

7 3. 연암 박지원의 생애와 문학관 - 박지원의 문학 정신 법고창신: “옛 것을 본받되 변화를 알고 새롭게 지어내라”는 의미다. 그는 문학의 참된 정신은 변화의 정신을 바탕으로 창조적인 글을 쓰는 데 있다고 생각했다. 비슷하게 되려는 것은 참이 아니며, ‘닮았다’고 하는 말 속엔 이미 가짜가 들어 있다는 것이다. 연암은 억지로 점잖은 척 고상한 글을 써서는 안 되며 오직 진실한 마음으로 대상을 참되게 그려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리하여 그는 틀에 박힌 표현이나 관습적인 문체를 거부하고 그만의 독특한 글투를 지향했다. 이러한 그의 글쓰기에 대해 세상 사람들은‘연암체’라고 불렀다. 중국이 아닌 조선을, 과거가 아닌 현재를 이야기할 때 진정한 문학 정신을 구현할 수 있다고 믿었다. 이를 일러‘조선풍’이라고 하는데 ‘조선의 노래’란 뜻이다.

8 4. 연암 박지원의 작품세계 분석 1) 주요저서 열하일기: 26권 10책으로 1780년 그의 종형인 금성위 박명원을 따라 청나라 고종의 칠순연에 가는 도중 열하의 문인들과 사귀고 연경의 명사들과 교류하며 그곳의 문물제도를 목격하고 견문한 바를 각 분야로 나누어 기록. 연암은 이 글에서 조선이 빈곤한 주요 원인을 수레를 사용하지 않은 데에서 찾고 있다. 정확히는 수레나 배로 대표되는 유통수단의 미흡함, 도로망 건설의 소홀이 조선이 가난한 원인이라고 지적하고 있는 것이다. 그러면서 연암은 조선의 수레가 바퀴가 거의 둥글지도 못하고 자국은 궤도에 들지도 못한다는 지적과 함께, ‘수레를 만들지 않으니 길을 닦지 않는 것’ 이라며 직접 수레는 만들어보지도 않고 무조건 반대, 비판부터 하고 보는 정신 자세를 신랄하게 비판한다. 또한 연암은 당시 조선에서 수입하는 청의 털모자 수입에 대해서 조선의 은을 낭비하는 행위라며 비판적인 입장을 취하기도 한다.

9 4. 연암 박지원의 작품세계 분석 2) 대표적 작품 - 호질

10 4. 연암 박지원의 작품세계 분석 2) 대표적 작품 - 호질(호랑이의 질책) 갈래: 한문소설, 단편소설, 우화소설, 풍자소설
성격: 풍자적, 비판적, 우화적 주제: 양반의 위선적인 삶과 인간 사회의 부도덕성 비판 특징: 우의적 수법, 실학사상을 바탕으로 양반의 허위의식 비판

11 4. 연암 박지원의 작품세계 분석 2) 대표적 작품 - 양반전

12 4. 연암 박지원의 작품세계 분석 2) 대표적 작품 - 양반전 갈래 : 단편소설, 한문소설, 풍자소설 성격: 풍자적, 비판적
주제 : 양반들의 경제적 무능과 위선적인 생활 폭로 양반의 형식주의와 부정부패 풍자 특징: 몰락하는 양반들의 위선적인 모습을 풍자함 조선 후기의 사회상을 사실적으로 보여 줌

13 4. 연암 박지원의 작품세계 분석 2) 대표적 작품 - 허생전

14 4. 연암 박지원의 작품세계 분석 2) 대표적 작품 - 허생전 갈래: 한문소설, 풍자소설, 단편소설
성격: 풍자적, 냉소적, 비판적 주제: 양반의 무능력함 비판과 새로운 삶(=이용후생)의 실천 촉구 특징: 당시 사회의 구조적 모순과 취약한 경제구조를 냉소적으로 풍자, 비판

15 5. 박지원의 문학사적 의의 - 당대 양반 계층의 타락상을 고발하고 근대사회를 예견하는 새로운 인간상을 창조함
- 개혁적 성향 (양반들을 개혁 시키기 위해 한문으로 소설을 씀) - 고전 작가들 중에서 가장 개혁적인 인물 - 법고창신

16 5. 박지원의 문학사적 의의 양반전 배경(정선 아리랑촌 양반전 동상中)

17 6. 결 어 박지원은 당대의 현실을 보다 나은 미래로 발전 시키기 위하여 수 없이 많은 개혁을 시도 하였다. 하지만 종종 실패하는 경우가 있었고 그가 쓴 문집은 양반들의 심기를 자극하는 계기가 될 수 있어서 제때에 간행 되지 못했다고 한다. 이러한 현실에 굴복하지 않고 잘못된 것은 비판하고 자신의 사상을 끝까지 간직하였다. 비운의 작가이지만 비록 자신의 뜻은 당당히 보인 연암 박지원의 정신은 현재 우리가 배워야 할 점이라고 생각한다.

18 7.참고문헌 다시 보는 한국고전작가론 (저자: 변승구 교수님) 이야기 국문학사 (저자: 장덕순)

19 질의응답 ?????

20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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