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wnload presentation
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1
제1장 프로그래밍 기초
2
수행준거 1. C 언어가 어떤 언어인지 설명할 수 있다. 2. C 프로그램을 작성하기 위해 필요한 개발환경(하드웨어환경과
소프트웨어환경)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C 프로그래밍 작업 과정(프로그램을 작성하고 실행시키는 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3
이 장에서 설명은? 1.0 (워밍업!) C 프로그램 맛보기 1.1 C 언어의 개요 1.2 C 프로그래밍 기초
1.3 프로그램의 생성과 실행
4
1.0 (워밍업!) C 프로그램 맛보기 <실습예제> 이 문제는 교제 23쪽에 나오는 실습 문제임.
컴퓨터 화면에 다음과 같은 실행결과가 나타나도록 C 언어를 이용하여 프로그램을 작성하라. <실행결과 예> 나는 공일공이다. 나는 스무살이다. 이 실행결과를 자기의 컴퓨터화면에 표시되게 한다.
5
1.0 (워밍업!) C 프로그램 맛보기 (1) 프로그래밍 작업 과정 빌드 에러 발생시 수정 에러 발생시 수정 에러 발생시 수정
[Step1] 프로그램 작성 [Step4] 실행 및 결과확인 [Step2] 컴파일 (번역) [Step3] 링크 ex.c ex.exe ex.obj 에러 발생시 수정 에러 발생시 수정 에러 발생시 수정
6
1.0 (워밍업!) C 프로그램 맛보기 [ Step 1 ] 프로그램을 작성하여 저장한다. 파일명: ex.c
#include <stdio.h> void main() { printf("나는 공일공이다.\n"); printf("나는 스무살이다.\n"); } 첫째, 문서 편집기를 준비한다. 둘째, 프로그램을 작성(편집)한다. 셋째, 작성한 프로그램을 저장한다. 이때 파일명을 ex.c 라고 지정하여 저장한다. 이렇게 파일확장자를 .C 로 붙여 저장한 파일을 “소스파일(source file)”이라고 한다.
7
1.0 (워밍업!) C 프로그램 맛보기 [ Step 2 ] 프로그램을 컴파일 시킨다.
이때 컴파일 결과물로써, 새로운 파일이 하나 생성되는데, 이 파일을 우리는 “목적파일(object file)”이라고 한다. 이때 생성된 목적파일명은 ex.obj 이다.
8
1.0 (워밍업!) C 프로그램 맛보기 [ Step 3 ] 목적파일을 링크시킨다. 이때 또 하나의 파일이 생성되는데,
이 파일을 “실행파일(execution file)”이라고 한다. 이때 생성된 실행파일명은 ex.exe 이다.
9
1.0 (워밍업!) C 프로그램 맛보기 [ Step 4 ] 실행시켜 결과를 확인한다.
기본적으로 실행결과는 화면에 표시되어 보인다.
10
1.0 (워밍업!) C 프로그램 맛보기 (퀴즈1) 잠깐! 소스파일, 목적파일, 실행파일 중에서
프로그램 개발자가 반드시 보관하고 있어야 되는 파일은? (풀이) 소스파일이다. 소스파일만 있으면 컴파일을 거쳐 목적파일 만들고 링크를 거쳐 실행파일은 만들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소스파일을 삭제하게 되면 컴파일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실행파일을 만들 수 없고 실행결과도 볼 수 없게 된다.
11
1.0 (워밍업!) C 프로그램 맛보기 (퀴즈2) 잠깐! 상업용으로 개발한 게임프로그램이 있다고 하자.
게임 구매자에게는 소스파일, 목적파일, 실행파일 중에서 어떤 파일을 주어야 할까? (풀이) 기본적으로 실행파일이다. 때에 따라 목적파일도 함께 배포할 수 있다. 그러나 실행파일은 배포하면 안된다. 소스파일은 자기의 기술이고 노하우이고 자산이다. 소스파일을 배포한다는 것은 개발관련 모든 정보를 조건 없이 다른 사람(경쟁자)에게 배포하는 것과 같기 때문이다.
12
1.0 (워밍업!) C 프로그램 맛보기 (2) 실습환경 Visual C++ 컴파일러 사용 - Microsoft 사의 제품
- 우리가 사용할 버전 : Visual C Express - 윈도우 기반의 거의 모든 형태의 응용 프로그램 제작 가능 - 통합 개발 환경(IDE: integrated development environment) ☞ 에디터, 컴파일러, 디버거를 하나로 합친 프로그램
13
1.0 (워밍업!) C 프로그램 맛보기 (3) 맛보기 실습 따라 하기 (프로그램 작성요구 문제)
자기책상 앞 컴퓨터를 사용하여 그냥 무조건 따라 해보자. (3) 맛보기 실습 따라 하기 (프로그램 작성요구 문제) 자기의 컴퓨터 화면에 자기가 누구(?)인지를 간단히 표시하는 C프로그램을 작성한다고 해보자. (프로그램 작성 예) #include <stdio.h> void main() { printf(“난 공일공이다. \n”); printf(“난 스무살이다. \n”); } (프로그램 실행결과 예) 난 공일공이다. 난 열아홉이다.
14
1.1 C언어의 개요 (1) C 언어의 소개 이 ALGOL60 언어를 C 언어의 모체라고 한다.
15
1.1 C언어의 개요 ① C 언어는 ② C 언어의 개발 목적은 참고!
1972년 미국 벨 연구소의 데니스리치(Dennis Ritchie)에 의해 개발된 컴퓨터 언어이다. ② C 언어의 개발 목적은 UNIX 라는 운영체제를 고급언어로 바꾸기 위해서였다. 참고! C++ 언어는 1980년 초반에 개발된 언어로서, 첫째, 기존의 C언어에서 그 기능을 더욱 확장 시키고, 둘째, 기존의 C언어에 객체지향프로그래밍(OOP: Object Oriented Programming)기법을 도입해 넣은 언어이다.
16
1.1 C언어의 개요 ③ C 언어의 파일 확장자는 참고! 파일명에 .C 를 붙여 저장한다.
사용 예) 파일명을 sample 이라고 지정하여 저장할 경우 sample.c 참고! 만약, C++ 언어로 작성된 프로그램일 경우에는 파일확장자를 .CPP 로 붙여 저장한다. 사용 예) sample.cpp
17
1.1 C언어의 개요 (2) C 언어의 특징 범용 프로그래밍 언어이다. 프로그래밍 코드가 간결하다. 이식성이 높다.
하드웨어를 제어할 수 있는 저급수준의 언어이다.
18
1.1 C언어의 개요 퀴즈 풀어보기 교제 11 쪽 ( 1번~4번 )
19
1.2 C 프로그래밍 기초 C 프로그램의 기본 구조 선행처리명령 전역(global)변수선언 반환형 main() { …
{ … 지역(local)변수선언 문장정의 … } main() 함수 블록의 시작점 즉, 프로그램이 시작하는 지점이다. main() 함수 블록 끝점 즉, 프로그램이 종료하는 지점이다.
20
1.2 C 프로그래밍 기초 (2) C 프로그램의 구성 요소 주석 01: /*이 프로그램은 샘플입니다.*/
01: /*이 프로그램은 샘플입니다.*/ 02: #include <stdio.h> 03: void main() 04: { 05: int nai; 06: nai = 20; 07: printf("나는 %d 살이다.\n", nai); 08: } 선행처리명령 변수 문장 괄호 및 기호
21
1.2 C 프로그래밍 기초 (3) C 프로그램 파일의 종류 ① 원시 파일 ② 표준 해더 파일 ③ 사용자정의 해더 파일
파일확장자가 .h 이다. 파일확장자가 .h 이다.
22
1.2 C 프로그래밍 기초 ① 원시 파일 주어진 문제를 풀기 위해 직접 작성한 프로그램을 말한다.
사용 예) 파일명.c haha.c 프로그램 작성자가 임의로 파일명을 붙여 만든다.
23
1.2 C 프로그래밍 기초 ② 표준 해더 파일 이미 만들어져 컴파일러와 함께 제공되는 파일을 말한다.
사용 예) 파일명.h stdio.h 컴파일러를 개발한 회사에서 붙인 파일명이다. (주의) 모든 해더파일은 필요 시 원시파일에 포함시켜야만 사용할 수 있다. 이때 사용되는 명령어는 선행처리 명령 중에서 #include라는 명령이다. 예를 들어, 표준 해더파일로 정의된 stdio.h 라는 파일을 포함시킬 경우, 표준 해더파일 stdio.h 를 < 와 >로 감싸 다음과 같이 정의하면 된다. 예) #include <stdio.h>
24
1.2 C 프로그래밍 기초 ③ 사용자 정의 해더 파일 프로그램 작성자가 필요한 부분을 미리 프로그램하여
하나의 해더파일로 정의해 둔 파일을 말한다. 사용 예) 파일명.h hoho.h 프로그램 작성자가 임의로 파일명을 붙여 만든다. (주의) 사용자정의 해더 파일을 원시파일에 포함시킬 경우에는 다음과 같이 사용자정의 해더 파일이 존재하는 경로와 함께 파일명을 지정해 주면 된다. 이때 사용자정의 해더파일은“ 와 “로 감싸는 형태로 정의해야 한다. 사용 예) #include "a:hoho.h"
25
1.2 C 프로그래밍 기초 퀴즈 풀어보기 교제 16 쪽 ( 5번~11번 )
26
1.3 프로그램의 생성과 실행
27
1.3 프로그램의 생성과 실행 퀴즈 풀어보기 교제 20 쪽 ( 12번~19번 )
28
제1장 연습문제 풀이 교제 22 쪽
29
Question and Answer
30
퀴즈 제1장 끝 각자 배부한 학습과제(1) 수행하여 제출
Similar presentatio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