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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form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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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교개혁의 의미 16세기 Roman Catholic Church를 개혁하려는 운동 종교적, 세속적 대변혁
로마 교회로부터 ‘국민교회’의 분리운동 시민, 농민, 노동자의 신앙해방운동 근대적 국민국가(nation-state) 등장 종교적, 세속적 대변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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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교개혁의 배경 르네상스의 영향 서구 교회와 제국의 불안 새로운 민족주의nationalism의 등장
성직자의 부패에 대한 우려 팽배 군주들의 빈번한 전쟁, 농민 봉기 새로운 민족주의nationalism의 등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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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교개혁의 선구자들 John Wycliffe, 1320-84
가톨릭교회의 ‘천국에 가는 길은 반드시 교회를 통해서’ 에 의문 제기 교회가 아니라 ‘성경’이 최고 권위라 주장 주교들의 축재蓄財 비난 예수와 추종자들의 단순한 생활로 돌아갈 것을 호소 라틴어 대신 영어로 복음을 가르침 부관 화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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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an Hus, 1369-1415 John Wycliffe로부터 영향을 받음 최초의 교회개혁가
후스파의 봉기Hussite Wars(체코슬로바키아인 90% 후스파) 화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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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artin Luther의 종교개혁 루터, 1483-1546의 주장 ‘믿음만으로 구원’ 받는다
선행으로 신에게 가까이 갈 수 없다(가톨릭교회는 믿음+선행) 인민이 성경을 이해하는데 성직자는 불필요 (가톨릭교회: 인민->성직자>-신) 교황의 최고 최종의 권위 부정 (교황도 보통의 기독교인과 마찬가지로 한 사람일 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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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터의 종교개혁 발단: 면죄부 indulgence 문제 루터와 가톨릭교회는 죄의 용서 문제로 싸움
가톨릭교회: 성직자에게 죄를 고하고, 회개하고, 고행(금식, 기도 등), + 면죄부 구매 교황, 주교, 수도원장, 군주 면죄부 판매 수입 분배, 성당건립 기금 1517년 루터는 95개조로 가톨릭교회에 도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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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개: “독일은 로마의 젖소다!” 루터는 양심에 반하여 믿음을 바꾸기를 거부
교회는 루터를 파문하고, 황제는 루터의 공민권을 박탈 독일은 프로테스탄트 세력과 로마가톨릭세계로 분열->전쟁으로 발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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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과: 1555년 Peace of Augsburg로 영주의 종교 선택권 인정
남부독일은 가톨릭으로 남고, 북부는 루터의 주장을 수용 전파: Denmark, Sweden, Norway, Holland, England, Switzerlan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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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55년 유럽의 종교 분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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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ohn Calvin의 종교개혁 캘빈,1509-64의 주장 전파 루터의 주장(믿음과 성서의 권위) 수용
스위스의 Geneva에서 종교국가를 세움 예정설 predestination: “천국에 갈 사람은 태어나면서 이미 신에 의해 선택되었다. ” 근면, 성실, 부의 축적의 생활윤리 -> 자본주의 발전에 기여 전파 프랑스, 네덜란드, 영국, 미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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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톨릭 종교개혁 신교의 교세확대에 대한 대항과 새로운 교세확장 시도 Council of Trent, 1545-63의 결정
성직자는 일반신도에게 없는 힘을 가지며, 오직 성직자만이 성경을 설명할 수 있으며, 믿음과 선행은 구원에 필수적이며, 교황은 교회의 최고 최종 권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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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도적 기구: 교회의 전사 가톨릭교회의 개혁은 비교적 성공적 종교재판소 설치 금서목록 작성 예수회Jesuits 조직
많은 폐해 시정 새로운 교세 확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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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론: 종교개혁의 영향 peace of Westphalia(1648) 종교의 자유 획득 국가의 강화 경제성장 자극
종교개혁과 종교전쟁의 결산 개인의 종교선택권 인정 종교의 자유 획득 국가의 강화 경제성장 자극 독자적 개인의 형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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