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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hap4_사원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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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Chap4_사원수

2 1. 사원수 하나의 스칼라와 하나의 3차원 벡터를 하나로 묶어서
4개의 요소로 구성한 복소수(Complex number)의 일종 쿼터니언(Quaternian) 스칼라 부분 , 벡터 부분 공간회전을 표현하기 위해 주로 사용

3 2. 사원수의 연산 사원수의 덧셈 (2) 사원수의 뺄셈

4 2. 사원수의 연산 (3) 사원수에 대한 스칼라 곱 (4) 사원수의 곱셈

5 2. 사원수의 연산 (5) 사원수의 교환, 결합법칙 덧셈의 교환법칙 성립 덧셈의 결합법칙 성립 스칼라곱 교환법칙 성립
곱셈의 교환 법칙 성립하지 않음 *곱셈의 교환법칙이 성립하는 경우

6 2. 사원수의 연산 (6) 공액 사원수 사원수의 벡터 부분 부호를 반대로 해준 것이 공액 사원수이다. (7) 사원수의 크기

7 2. 사원수의 연산 (8) 사원수의 역수 0이 아닌 사원수의 역수 (유도)

8 3. 사원수 변환 사원수는 공간상의 임의의 회전 변환을 나타내기 위해 유용하게 사용된다.
사원수의 변환은 단위 사원수를 통해서 이루어 진다.

9 3. 사원수 변환 벡터 r을 회전축 단위 방향 벡터 e에 대해서 만큼의 회전각으로 공간 회전시킨 벡터 r’
장점 : 속도가 빠르다. 오일러 변환의 문제가 발생하지 않는다

10 4. 사원수 변환의 행렬 표현 (A: 변환행렬) 게임에 사원수 변환을 적용하려면 행렬의 형태로 변환
하나의 벡터를 임의의 회전축에 대해서 회전시키는 공간 회전을 시작으로 사원수 변환의 행렬 표현 r’ = Ar (A: 변환행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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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벡터 r과 r’의 끝점을 잇는 벡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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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Chap5_기하학

17 1. 점

18 2. 직선 * 직선의 방정식 (1) 주어진 한 점 P0 를 통과 하고 , d의 방향 벡터를 갖는 직선상의 한 점 p를 얻기 위한 직선의 방정식

19 (2) 두 개의 점을 통과 하는 직선의 방정식

20 3. 평면 하나의 평면은 평면상의 한 점 P0 와 그 평면에 수직인 방향 벡터 n을 통해 정의

21 (1) 한점 P0를 표현한 벡터(2) 평면의 수직 벡터
(3) 평면상의 임의의 점은 (4) 벡터로 표현한 평면의 방정식 만족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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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4. 직선과 평면과의 교차 (1) 단계 1: 직선의 방향 벡터 d와 평면의 법선 벡터 n의 내적 계산

24 (2) 단계 2 : 교점의 계산

25 5. 한 점과 직선과의 최단 거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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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6. 두 직선 사이의 최단 거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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