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위험예지훈련 산업안전기술원.

Similar presentations


Presentation on theme: "위험예지훈련 산업안전기술원."— Presentation transcript:

1 위험예지훈련 산업안전기술원

2 1 위험예지활동이란? 2 다함께 빨리 올바르게 하는 위험예지활동 3 예리하고 절도있는 지적확인 4 위험예지훈련의 진행방법 5 위험예지훈련의 실시 6 위험예지활동의 목표 7 3가지 수준의 위험예지활동 8 위험예지훈련의 활용

3 위험예지활동은 바로 이것을 위한 활동인 것이다
1. 위험예지활동이란? 사고와 재해를 근절시키기 위해서는 재해가 발생하기 전에 작업장의 모든 사람들이 대화로서 안전을 『선취(先取)』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안전을 선취하기 위해서는 먼저 작업을 시작하기 전에 그 작업에 『어떠한 위험이 잠재하고 있는가?』라는 위험의 포인트를 합의하여 결정한다. 이어서 대책을 수립하고 목표를 설정하여 한사람 한사람이 작업중에 실천해 나가야 되는 것이다. 아울러 작업의 요소요소에서 손가락끝에 온 마음을 가다듬어 지적 확인을함으로써 안전을 확보하는 과정이 위험예지활동인 것이다. 인간이라면 누구나 의외로 『부주의』『소홀』『흐리멍텅』 해 지거나 『착각』을 하게 된다. 또한 게을러서 지름길로 가거나 생략행위를 하기도 한다. 이와 같이 잘못된 인간의 특성은 동작이나 작업에 있어서 인간의 실수를 초래하여, 곧 사고나 재해의 원인으로 이어지게 된다. 따라서 사고나 재해의 대부분은 인간의 실수에 의한 것이라고 말할 수 있다. 이러한 인간의 실수에 의한 사고를 없애려면 기계설비 등 물적인 대책과 안전에 대한 지식, 기능 및 교육 등 관리적인 대책이 우선 필요하다. 그리고 여기에 한사람 한사람의 위험에 대한 감수성을 예민하게 하고, 동시에 작업의 요소요소에서 집중력을 높여주는 것 또한 빼놓을 수 없는 중요한 것이다. 위험예지활동은 바로 이것을 위한 활동인 것이다

4 1. 위험예지활동이란? 다같이 안전의 선취를 이룩하자 이 과정이 위험예지활동 어떠한 위험이 잠재하고 있는가?
작업의 요소요소에서 지적확인 한사람 한사람이 실천 목표를 세워서 대책을 결정한다 어떠한 위험이 잠재하고 있는가?

5 1. 위험예지활동이란? 안전 선취 관 리 위험예지활동 물적대책 안전교육 작업표준 위험에 대한 감수성 요소요소의 집중력
관 리 위험예지활동 안전 선취 물적대책 안전교육 작업표준 위험에 대한 감수성 요소요소의 집중력 실천하려는 의욕

6 2. 다함께 빨리 올바르게 하는 위험예지활동 『안전선취』의 한가지 기법인 위험예지활동을 한달에 한번 또는 반달에 한번
정도의 실시만으로는 인간의 실수에 의한 사고방지 측면에 있어서 그다지 커다란 효과를 기대할 수 없다. 그 당시는 감수성이 예민해졌다 해도 시간이 지나갈수록 둔해져서 안전한 행동이 실천에 옮겨지지 않기 때문이다. 또한 작업 현장의 위험은 절대 기다려 주지 않는다. 순간에 따라 위험의 내용도 수시로 변하고 있다. 그래서 이 것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날마다 작업하기 바로 전에 작업의 위험에 대하여 단시간 미팅으로 대화하는 것이 꼭 필요하다. 『위험한 것을 정말로 위험하다』라고 느끼는 위험에 대한 감수성도, 한사람 한사람이 안전한 행동으로 옮기려는 마음도, 매일 매일 작업현장 요소요소에서의 위험예지활동을 함으로써 높아진다. 『다함께 빨리 올바르게』위험예지활동을 하기 위해서는 매일 매일의 훈련과정이 필요한 것이다.

7 2. 다함께 빨리 올바르게 하는 위험예지활동 다함께 빨리 올바르게 위험예지 작업현장의 위험은 기다려 주지 않기 떄문에 작업마다
한달에 한번 반달에 한번 매일 매일 작업마다

8 2. 다함께 빨리 올바르게 하는 위험예지활동 다함께 빨리 올바르게 위험예지 작업현장의 위험은 기다려 주지 않기 떄문에 실천한다
합의하여 대화하고 도해 또는 현장의 현물 앞에서 3∼5분 이내 다함께 하려는 마음으로 이어진다 위험에 대한 감수성이 높아진다.

9 Touch and Call을 하는 것은 팀웍을 다지고 일체감,
3. 예리하고 절도있는 지적확인 작업의 요소요소에서 확인해야 할 대상을 똑똑히 눈으로 보고, 올바른 자세로 팔을 곧게 펴서, 손가락으로 가리키고 『스위치 ON 좋아!』『오른쪽, 전방 좋아! 전방, 좋아!』등과 같이 큰 목소리로 제창하는 것이 지적확인이다. 자신의 행동이 올바른가, 안전한가, 어떠한가를 눈, 팔, 손가락, 입, 귀 등의 감각기관을 총동원하여 확인하는 것이다. 현재의 위험예지활동은 지적확인이 포함되어 짜여져 있다. 지적확인을 함으로써 우리들 인간의 의식수준이 뚜렷한 상태로 전환이 되면서 집중력이 높아지게 된다. 따라서 지적확인을 인간실수에 따르는 사고방지에 매우 유효한 기법이 되는 것이다. 또한 지적확인은 『압력, 좋아!』가 아니라 『압력 3kg/㎠, 좋아!』와 같이 예리하고 절도있는 자세가 필요하다. 지적확인을 하게 되면 아무것도 하지 않을 때에 비하여 인간실수의 발생율이 1/3로 줄어드는 것이 증명되었다. 또 서로 서로의 손을 마주잡고 『무재해로 나가자, 좋아!』라고 Touch and Call을 하는 것은 팀웍을 다지고 일체감, 연대감을 조성하게 된다. 지적확인의 정착화를 위해서는 3∼5개 항목의 내용을 정해서 반복하여 실제로 실시하는 것은 물론, 관리감독자의 솔선수범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10 3. 예리하고 절도있는 지적확인 눈으로 똑똑히 보고 올바른 자세로 팔을 곧게 펴서 손가락으로 가리키고 큰 목소리로 외친다.
눈, 입, 귀, 손가락, 팔, 등을 총동원하여 확인하는 것이 지적확인이다. Touch and Call은 팀웍을 다지고 일체감, 연대감을 조성하게 한다. 인간의 실수에 의한 사고방지의 강력한 무기! 지적확인을 직장에 정착시키기 위해서는 관리감독자의 솔선 수범이 중요하다.

11 4. 위험예지훈련의 진행방법 위험예지활동을 정착하려면 먼저 위험예지훈련의 체험학습이 기본이 된다. 위험예지훈련은
다음 “기초 4라운드법”에 의하여 구체적으로 대화하고 합의하여 실천하려고 하는 의욕을 갖고 위험이라는 문제를 해결 해야 되는 것이다. 제1라운드: 어떠한 위험이 잠재하고 있는가? (현상파악) “∼해서 ∼ㄴ다” “∼때문에 ∼ㄴ다” 라고 하는 위험의 요인과 그것으로 인하여 초래될 현상을 구체적으로 빠짐없이 끄집어 낸다.

12 4. 위험예지훈련의 진행방법 제1라운드에서 나왔던 위험요인 가운데에서 ㆍ특히 모두의 관심이 높은 것
제2라운드: 이것이 위험의 포인트이다. (본질추구) 제1라운드에서 나왔던 위험요인 가운데에서 ㆍ특히 모두의 관심이 높은 것 ㆍ중대사고로 관련되어 지는 것 ㆍ대책에 긴급을 요하는 것 (2∼3개 항목)을 선정, 전원이 납득할 수 있는 것으로 결정한다)

13 4. 위험예지훈련의 진행방법 제2라운드에서 짜낸 중요위험에 대해서 ㆍ구체적으로 실천가능한 대책
제3라운드: 당신이라면 어떻게 하겠는가? (대책수립) 제2라운드에서 짜낸 중요위험에 대해서 ㆍ구체적으로 실천가능한 대책 ㆍ특히 『팀으로서 이렇게 해야한다 ...』 라는 대책을 빠짐없이 끄집어 낸다.

14 제3라운드에서 나왔던 구체적인 대책 가운데 팀으로서
4. 위험예지훈련의 진행방법 제4라운드: 우리들은 이렇게 하자! (목표설정) 제3라운드에서 나왔던 구체적인 대책 가운데 팀으로서 ㆍ곧바로 실시할 필요가 있는 것 ㆍ어떻게든 꼭 하지 않으면 안되는 것을 중점실시 항목(1∼2개 항목)으로 선정하여 전원의 합의로서 결정하고, 그것에 대해서 『∼을 ∼해서 ∼하자』라고 하는 적극적인 팀의 행동목표를 설정한다.

15 5. 위험예지훈련의 실시 (예시) 1. 도입 : 정렬, 번호, 건강확인 2. 실시 : 1라운드에서 4라운드까지 실시한다.
제1라운드(현상파악):예상되는 위험을 빠짐없이 끄집어 낸다. 상 황 공장에서 콘베이어로 입고되는 제품을 A가 받침대를 이용하여 높은 곳에 쌓고 있다. ①제품 위에 서 있어서 흔들려서 넘어진다. ②높은 곳에 쌓으려고 상자 위에 발끝으로 서 있기 때문에 균형을 잃고 넘어진다. ③제품을 높게 쌓아올려서 무너지면서 물건에 부딪친다. ④콘베이어에 이송되는 제품이 받침대에 부딪쳐 떨어진다. ⑤콘베이어 가까이에 뒤로 넘어졌을 때 몸이 ①제품 위에 서 있어서 흔들려서 넘어진다. ②높은 곳에 쌓으려고 상자 위에 발끝으로 서 있기 때문에 균형을 잃고 넘어진다. ③제품을 높게 쌓아올려서 무너지면서 물건에 부딪친다. ④콘베이어에 이송되는 제품이 받침대에 부딪쳐 떨어진다. ⑤콘베이어 가까이에 뒤로 넘어졌을 때 몸이

16 5. 위험예지훈련의 실시 (예시) 『이것이 위험의 포인트이다』라고 생각되는 것에는 “○”표를 붙인다
제2라운드(본질추구):위험요인을 짜낸다. 『이것이 위험의 포인트이다』라고 생각되는 것에는 “○”표를 붙인다 “○”표를 붙인 것 가운데서 『특히 중요하다』라고 생각되는 것에 “◎”표를 붙인다.

17 5. 위험예지훈련의 실시 (예시) ②-1. 제품은 3단 적재로 한다. ②-2. 튼튼한 받침대를 사용한다.
제3라운드(대책수립):◎표 항목의 구체적인 대책을 빠짐없이 끄집어 낸다. ②-1. 제품은 3단 적재로 한다. ②-2. 튼튼한 받침대를 사용한다. ④-1. 콘베이어에서 3m 떼어 놓는다. ②-1. 제품은 3단 적재로 한다. ②-2. 튼튼한 받침대를 사용한다. ④-1. 콘베이어에서 3m 떼어 놓는다.

18 5. 위험예지훈련의 실시 (예시) 제4라운드(목표설정):대책을 수립한다.

19 5. 위험예지훈련의 실시 (예시) 3. 확인

20 6. 위험예지활동의 목표 위험예지활동을 활성화함으로써 다음 3가지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1. 감수성을 예민하게 한다. 위험한 것을 위험하다고 느끼는 감각을 갈고 닦아서 예민하게 한다. 누구나『정말로 위험하다』라고 느낀다면 안전한 행동을 취하게 되는 것이다. 그러나 수준의 감수성을 항상 유지하기 위해서는 매일 매일 작업장의 요소요소에서 단시간 위험예지활동을 반복하는 것이 꼭 필요하다. 날마다 작업의 요소요소에서 반복되는 위험예지 위험한 것을 정말로 위험하다고 느끼는 감수성을 갈고 닦는다.

21 6. 위험예지활동의 목표 『위험의 포인트』가 잠재하는 작업의 요소요소에서 예리하고 절도있는 지적확인을 한다.
2. 집중력을 높여 준다. 『위험의 포인트』가 잠재하는 작업의 요소요소에서 예리하고 절도있는 지적확인을 한다. 집중력을 높여서 『흐리멍텅함』『무의식』『소홀』등의 인간특성에 바탕을 둔 인간의 실수에 따른 사고의 방지에 매우 유익하다. 인간이라면 누구든지 주의를 계속하기란 무리이기 떄문에, 위험의 포인트인 작업의 요소요소에서 지적확인을 하여 집중력을 높여준다.

22 6. 위험예지활동의 목표 무엇이 위험한가를 본심으로 대화하고 합의해서 실천하려고 하는 미팅에 의해서
3. 해결하려는 마음을 생기게 한다. 무엇이 위험한가를 본심으로 대화하고 합의해서 실천하려고 하는 미팅에 의해서 스스로 해결하려고 하는 마음을 생기게 한다. 본심으로 대화하여 해결하려는 마음을 생기게 한다.

23 7. 3가지 수준의 위험예지활동 위험예지활동은 다음 3가지 수준에서 실시하고 있다. 작업지시를 할때는 6하원칙
1. 작업 지시자의 수준 작업지시를 할때는 6하원칙 ①언제(When) ②어디서(Where) ③누가(Who) ④무엇을(What) ⑤왜(Why) ⑥어떻게(Hiw) 에 의하여 위험의 포인트를 확실히 전달하고, 그 내용을 작업자에게 복창시켜 확인한다.

24 7. 3가지 수준의 위험예지활동 ㆍ 현장도착시 ㆍ 작업개시 전 ㆍ 작업 중 ㆍ 작업종료 시
2. 팀의 수준 현장도착시, 작업개시 전, 작업 중, 작업종료 시 등 때와 장소에 맞춰서 바로 직장소집단에서 단시간에 빠짐없이 위험예지로 충실한 대화를 한다. 이것을 “TBM(Tool Box Meeting) 위험예지”라고도 부른다. 위험예지활동에는 이외에도 여러가지 단시간 위험예지훈련이 있다. ㆍ 현장도착시 ㆍ 작업개시 전 ㆍ 작업 중 ㆍ 작업종료 시

25 7. 3가지 수준의 위험예지활동 최종적으로 한사람, 한사람
3. 한사람의 수준 위험예지는 최종적으로 한사람 한사람이 자문자답하면서 행하거나 지적확인을 하여 안전을 철저히 확보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것은 곧, 위험예지훈련을 마무리하는 것이라고 말 할 수 있다. 최종적으로 한사람, 한사람

26 8. 위험예지훈련의 활용 여러가지 위험예지의 노하우(Know-how)가 안전활동 중에 활용되고 있다.
1. 건강 위험예지 관리감독자가 부하에게 매일 매일 시간마다 변화하는 건강상태를 신고하게 하거나, 관찰 또는 질문하여 확인하는 것으로 작업을 안전하게 진행하기 위한 중요한 기법이다.

27 8. 위험예지훈련의 활용 교통사고 원인의 대부분이 사람자체에게 있다고 한다. 이에 대하여 교통도해에서
2. 교통 위험예지 교통사고 원인의 대부분이 사람자체에게 있다고 한다. 이에 대하여 교통도해에서 단시간 위험예지를 실시하고 큰 목소리로 지적확인하여 안전을 확보하는 것이 매우 효과적이다.

28 8. 위험예지훈련의 활용 정리, 정돈, 청소, 청결에 단시간 위험예지를 채택하여 평상시 실천에 활용하는 것이다.
3. 정리정돈 위험예지 정리, 정돈, 청소, 청결에 단시간 위험예지를 채택하여 평상시 실천에 활용하는 것이다.

29 8. 위험예지훈련의 활용 앗차사고 체험을 직장에서 도해로 만들어 그것을 사용하여 단시간 위험예지를 실시하고 한사람 한사람이
4. 앗차사고 위험예지 앗차사고 체험을 직장에서 도해로 만들어 그것을 사용하여 단시간 위험예지를 실시하고 한사람 한사람이 앗차사고의 정보를 공유한다.

30 8. 위험예지훈련의 활용 5. 가정 위험예지 직장에서 개발된 지적확인의 노하우를 가정의 안전에도 활용하도록 하는 것이다.


Download ppt "위험예지훈련 산업안전기술원."

Similar presentations


Ads by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