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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rgonomic of human system interaction -Visual Display Requireme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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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resentation on theme: "(Ergonomic of human system interaction -Visual Display Requirement)"— Presentation transcript:

1 (Ergonomic of human system interaction -Visual Display Requirement)
ISO TC 159/ SC 4/ WG 2 Longbeach Meeting (Ergonomic of human system interaction -Visual Display Requirement) 2007년 6월 29일 LCD Working Group 강호길 [LPL]

2 ISO /TC159 /SC 4 /WG2 Meeting 1) 목적 : ISO/TC 159/SC 4/WG 2 “ Visual display requirements” 53차 회의 실시 2) 일 시 : 2007년 05월 19일~21일 3) 장 소 : Long beach / CA / USA 4) 참 석 자 : 총 6개국 20명 참가 국내 참석자: 4명 LMS ㈜, 삼성전자, KiTL, LG.Philips LCD - 해외 참석자: 16명 (네덜란드 2명, 독일 3명, 미국 2명, 일본7명, 필란드 2명) 5) 차기 회의 일시 ) Next meeting ( 54th ) ) 55th Meeting (SID) 일시: 2007/ 11/ 29~ 일시: 2008/ 05/ 17~18 - 장소: Berlin, Germany 장소: Los Angeles, USA 1

3 Agenda 개회, 멤버 소개, 회의 일정 리뷰 52차 헬싱키 회의 리뷰
ISO/DIS ~ 307 & ISO/TR 진행 현황 보고 ISO/DIS Introduction and overview ISO/DIS Terminology ISO/DIS Ergonomic requirements ISO/DIS Optical Laboratory test methods ISO/DIS Field assessment methods ISO/DIS Analysis and compliance test methods ISO/TR Surface-conduction electron emitter displays (SED) ISO/DIS User performance test methods 에 대한 Comment 사항 논의 ISO/TR OLED displays 발표 ISO/TR Pixel faults 발표 & 305에 있어 Virtual displays 추가건 자료 발표 Gloss/ glare 문제 등에 관한 향후 활동 및 기타 사항 협의 Summary & Review, 향후 일정 계획 수립, 폐회 2

4 ※ DIS : ISO 시스템에서 국제 표준안 (IEC에서는 CDV 단계에 해당)
회의 내용 -1일차- 52차 Helsinki 회의 결과에 대한 Review 실시 ISO/DIS (Introduction and overview), 302(Terminology), 303(Ergonomic requirements), 305(Optical laboratory test methods), (Field assessment methods), 307(Analysis and compliance test methods)에 대한 DIS단계 진행 현황 공유 및 마무리 진행 ISO/TR SED 부분에 대한 논의 : Umezu, Naoaki (Toshiba, Japan) 불참으로 논의되지 않음. Gamma (Color) Correlation 관련 자료 발표&공유 : 관련 Issue를 재정립하기 위한 특별 Group을 제안하여 추진하기로 함. ※ DIS : ISO 시스템에서 국제 표준안 (IEC에서는 CDV 단계에 해당) 3

5 회의 내용 -2일차- ISO/DIS (User performance test methods)에 대한 Comment 항목에 대한 논의 및 수정 협의 진행 (84개 Comment 항목: Technical 40여개, Editorial 27여개, 기타 17개) ⇒ Comment 내용 반영된 Part 304 문건 SC4 사무국 공식 투표 상정하기로 함. - ISO/TR Pixel faults에 대한 Technical Report(3rd draft) 발표 및 comment 수정 사항 공유. : 논의된 사항에 대한 Revision된 자료 Upload 후 한달 내 특별한 Comment가 없을 경우 N 936 자료를 공식 TR로 발행하기로 함. CIE Division 1 (CIELAB Color spaces & CIELUV)이 곧 ISO/CIE Standard로 Join. : Device-independent RGB color space의 유용성(필요성)에 대해 언급함. 4

6 회의 내용 -3일차- Organic Light emitting diode(OLED) displays (ISO/TR ) Technical Report 발표 : Color coordinate 관련하여 CIE 1976(u’v’)의 NTSC 색좌표 기준 관련해서 이의 제기하였으며 ITU BT 709 또는 sRGB 좌표가 타당함을 언급하였으며 향후 별도의 Report 제시하기로 함. Autostereoscopic (3D) Display Characteristics 에 대한 자료 발표 및 공유 : 일반적인 측정 방법 및 용어와 기본 개념의 소개와 함께 3D 특성 검토 항목에 대한 소개 실시 함. 5

7 회의 내용 -3일차- 향후 Item 및 기타 Issues - 신규 Action Item으로 Image safety에 대한 소개 및 논의 진행 : 3D display의 눈의 피로감, Image Motion, Display size 등에 따른 안전성, Glare pol. 적용에 대한 반사 문제 등에 대해 소개 - 향후 Flexible, e-paper, 3D에 대한 표준 문건의 필요성 제기. 6

8 ISO 9241-3xx의 Part 구성 Part 307 Optical Laboratory test methods
-첨부- Part 305 측정 방법 Optical Laboratory test methods Part 307 Part 306 평가 방법 Part 303 요구사항 Analysis and compliance test methods Ergonomic requirements Field assessment methods Part 302 용어, 정의 Terminology 7

9 9241-300s vs 13406의 차이점 -첨부- 동일 항목 유사 항목 추가 항목 8
3. Gaze and head tilt angles 1. Design viewing distance 4. Virtual images 23. Luminance contrast 2. Design viewing direction 8. Luminance and contrast adjustment 24. Image polarity 5. Illuminance 9. Vibration 25. Character height 6. Display luminance 10. Wind and rain 29. Character format 7. Luminance balance 11. Excessive temperature 33. Luminance coding 12. luminance non-uniformity 15. Geometric distortions 34. Blink coding 13. Colour non-uniformity 18. Spatial instability(Jitter) 35. Colour coding 14. Contrast non-uniformity 19. Moiré effects 37. Monochrome & multicolour object size 16. Screen and faceplate blemishes 20. Other visual artefacts 39. Colour considerations for graphics 17. Flicker 26. Text size constancy 41. Number of colours 21. Unwanted reflection 36. Geometrical coding 49. Fill factor 22. Unintended depths effects 38. Contrast for object legibility 27. Character stroke width 40. Background and surrounding image effects 28. Character width-to-height ratio 42. Colour gamut and reference white 30. Between character spacing 43. Gamma and grey scale 31. Between word spacing 44. Rendering of moving images 32. Between line spacing 45. Colour misconvergence 46. Image formation time 47. Spatial resolution 48. Raster modulation 50. Pixel density 8

10 9241-300s 항목 용어 -첨부- 9 Design viewing distance
작업자의 눈과 스크린 사이의 거리 범위, 또는 거리 Design viewing direction 디스플레이 특성을 인간공학적으로 평가하기 위한 방향 Gaze and head tilt angles Gaze angle : Frankfort plane과 시야선이 이루는 각 Head tilt angle : Frankfort plane과 수평면이 이루는 각 Virtual images 가상 현실 이미지 Illuminance 설계자가 제시한 주위 조명 Display luminance 관측자가 본 디스플레이의 단위 면적당 광도 Luminance Balance 작업장 전체에서 디스플레이를 사용 시 주위환경과 균형을 이루는 정도 Luminance and contrast adjustment display에서 배경의 휘도 혹은 문자와 배경 사이의 휘도,대비가사용자에 의해 조정가능한 정도 9

11 s 항목 용어 -첨부- Vibration 디스플레이의 진동을 말하며 디스플레이의 진동에도 가독성은 문제가 없어야 한다는 것 Wind and rain 강한 바람과 비에도 가독성은 문제가 없어야 한다는 것 Excessive temperatures 0℃ 또는 40℃에 가까운 환경에서 작업을 완벽히 할 수 있음을 보증해야 한다는 것 Luminance non-uniformity 디스플레이의 위치에 따라 휘도가 얼마나 균일하게 발산되는가를 알기 위한 것 Colour non-uniformity 디스플레이의 위치에 따라 색도가 얼마나 균일하게 발산되는가를 알기 위한 것 Contrast non-uniformity 최고와 최저 휘도 사이의 비율(화면의 선명한 정도) Geometric distortions 디스플레이 상에서의 수직·수평의 정확한 표현 Screen and faceplate blemishes 제 기능을 못하는 픽셀이나 서브 픽셀이 화면상에 존재하는 것. Flicker 사람에게 불쾌감과 불안감을 주는 영상의 깜빡임 Moire effects 일정한 패턴을 가진 여러 무늬가 겹치면서 새로운 무늬를 만들어 내는 현상 Other visual artifacts 시야 검사에서 발견되는 swim 현상, drift 현상, cross talk 현상, shadows 현상 10

12 9241-300s 항목 용어 -첨부- 11 Unwanted reflections
스크린에 표시된 정보가 조명의 영향(확산 반사와 경면 반사)을 받더라도 정보는 사용자에게 정확히 전달되어야 한다는 것 Unintended depths effects 디스플레이에 극 스펙트럼 색상이 표현되는 것은 좋지 않다는 것 Luminance contrast 가독성을 확보하기 위한 최소한의 휘도대비 Image polarity 양극성 : 밝은 배경에 어두운 이미지를 나타내는 것 음극성 : 어두운 배경에 밝은 이미지를 나타내는 것 Character height 대문자 H의 상단과 하단 사이의 거리를 각도로 나타낸 것 Text size constancy 문자 폰트에서 문자의 높이와 폭의 불변성 Character stroke width 문자를 표시할 때 획에 사용되는 픽셀들의 수로 문자의 가로획과 세로획의 두께 픽셀 수의 평균 Character width-to-height ratio 가독성을 확보하기 위한 최소한의 인간공학적 문자의 가로 대 높이의 비율 Character format 단일 문자를 형성하는데 사용된 수평 그리고 수직 픽셀 수 Between-character spacing 수평으로 인접한 문자 사이의 거리 11

13 9241-300s 항목 용어 -첨부- 12 Between-word spacing 수평으로 인접한 단어들 사이의 거리
Between-line spacing 수직으로 인접한 문자 사이의 거리 Colour gamut and reference white Colour gamut : 디스플레이가 표현할 수 있는 색영역을 알아보기 위한 것 Reference white : 색 재현성을 알아보기 위한 것 Gamma and grey scale 계조 구분력을 알아보기 위한 것 Rendering of moving images 디스플레이에 표현된 이미지가 사실감 있게 나타나는 정도 Colour misconvergence 컬러 디스플레이의 원색 사이의 분리 혹은 수렴 오차를 측정하기 위한 것 Image formation time 상대 휘도가 0.1에서 0.9까지 바뀌는데 걸리는 시간 Spatial resolution 해상도는 원래의 이미지에 부합하여야 한다는 것 Raster modulation 브라운관의 주사선으로 구성된 화상(畵像) Fill factor 한 개 픽셀 영역에서 서브픽셀이 차지하는 영역(%) 12

14 9241-300s 항목 용어 -첨부- 13 Pixel density 명확한 표현 정보를 위해 픽셀밀도를 측정하는 것
Luminance coding 디스플레이 이미지의 휘도 차이만을 사용하여 시각적으로 각 gray scale level을 구분할 수 있는가를 평가하는 것 Blink coding 주의를 끌기 위해 사용하는 깜박거림        Colour coding 디스플레이에 표현된 색상의 차이를 평가하는 것 Geometrical coding 기하학적 형태의 사용이 쉬워야 한다는 것 Monochrome and multicolour object size 문자와 작은 물체의 가독성 확보를 위한 최소크기 Contrast for object legibility 다색상 이미지의 정확한 확인과 구별을 위한 휘도와 대비 Colour considerations for graphics 극스펙트럼 색상으로 진한 파랑과 진한 빨강을 의미 Background and surrounding image effects 전경이나 배경에 무채색을 사용함으로써 색상의 확인과 구별을 쉽게 하기 위한 것 Number of colours  디스플레이 상에 표현되는 색상의 수 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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