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액션가이드 기획 - 트리즈를 활용한 업무문제해결 (이화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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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액션가이드 기획 - 트리즈를 활용한 업무문제해결 (이화자)
계획 : 기존에 제공하는 발명원리 사례를 포켓용으로 제작하여 제공

2 액션가이드 기획 – NCS 취업면접 실전대비 (신현억)
가이드 유형 : 가이드 유형 2 책자화 과정선정 사유 : 신현억 담당 공개 3과정 (NCS 면접 전문가 과정 , PM실무 , NCS 취업 면접 실전 대비) 중 가장 Action Plan 이 효과적인 과정으로 보여 선정함 액션 가이드 기획 초안 취업 준비 생을 대상으로 하는 본 과정의 특성 상 취업 희망 기업의 선정 부터  채용 공고문 분석  지원 서류 작성에서 면접대비까지의 취업을 위한 준비를 사전에 단계별로 할 수 있도록 구성하 고자 함 1부 : 취업을 위한 방향 설정하기 Career Fit 찾기 – 희망 직무와 자신의 선호의 분석을 통한 Matching 공 기관 및 직무 영역 선정 평생 경력개발 경로 설정 자기개발 계획의 수립 취업 목표 기관 정보수집 2부 : 취업 실전 대비하기 채용 공고문 분석하기 지원 서류 작성하기 NCS 기반 필기 전형 대비하기 면접 대비하기 본 과정에서 필요 정보나 자료의 확보 기존 출제 문제들의 확보 – 작년에 150여개 공 기관이 NCS 방식의 채용을 시작하여 필기시험 및 면접 부분 관련 기출 문제가 적고, 사내한으로 자료 확보가 쉽지 않은 상황임. 특히 면접 부분 중 발표/토론 면접 부분은 대부분 하지 않은 것으로 파악되어 있음

3 액션가이드 기획 – Smart Worker의 자기성과 관리 (윤재호)
가이드 유형 : 가이드 유형 1과 같이 액션카드로 제작 Module 4 ‘업무지원하기’에 대한 카드제작 예시 : Ex) 홍성우 사원의 팀은 회사에서 중요한 프로젝트를 맡게 되었다. 프로젝트에 참여한 홍성우 사원은 잘해보고 싶지만 아직 업무에 적응을 완벽하게 하지 않아 고민이 많다. 상사인 장진수과장에게 무엇을 어떻게 요청할 것인가? 또 우선적으로 알아보아야 하는 사항은 무엇인가? DO: 나의 역량을 파악한다. 상대방이 생각하는 나의 역량을 알아보고 물어본다. 장진수과장의 가치관을 파악한다. 장진수과장이 중요하게 생각하는 업무우선순위를 물어본다. Don’t: 업무가 지정될 때까지 막연히 기다린다. 나의 영역의 일만 하려고 한다. 일의 전체 구조는 직원이 알 필요가 없다고 생각한다. 이전 연결 필요 시 기록하셔요 목적 Slide의 목적을 기록하셔요 제시하기 도입 예시, 설명 순서를 기록하셔요 연결하기 다음 Slide와 연결하는 말들 참고사항 참고자료, 책자, 관련 내용의 위치, Reference를 기록하기 <액션카드>

4 액션가이드 기본 구상안 Module 1 ‘Smart Worker의 길’에 대한 카드제작 예시
행복하기 위해 필요한 것이라는 항목에서 기존 통계데이터는 <그림 1>과 같은 기존 데이터를 이용하고 있습니다. 협회에서 기본조사를 통해 항목을 KMA자료로 업데이트한다면 제 수업이나 가치관 수업에 인용해 수업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Ex) 당신을 행복하게 하는 것은 무엇입니까? Module 2 ‘역할 기대와 관리’에 대한 카드제작 예시 업무를 수행할 때 실제로 직장상사가 부하직원에게 바라는 사안과 부하직원이 상사에게 바라는 사안을 정리하여 교육생들에게 보여주면 공감하리라 생각합니다. 가령 부하직원은 상사에게 명확한 업무지시나 비전을 요구한다던가 또는 상사는 부하직원에게 업무보고의 명확성이나 열정을 보고 싶어 한다는 데이터가 있다면 데이터를 통해 우선순위를 도출하고 우선순위에 따를 계획수립을 교육을 통해 진행할 수 있습니다. Ex) 당신이 업무수행 시 상사에게 바라는 점은 무엇입니까? 당신이 업무수행 시 부하직원에게 바라는 점은 무엇입니까? Feedback : 당신은 부하직원의 요구를 파악하려고 노력했는가? 당신이 생각했던 것과 부하직원 또는 상사의 바람이 얼마나 차이가 있는가? 이전 연결 필요 시 기록하셔요 목적 Slide의 목적을 기록하셔요 제시하기 도입 예시, 설명 순서를 기록하셔요 연결하기 다음 Slide와 연결하는 말들 참고사항 참고자료, 책자, 관련 내용의 위치, Reference를 기록하기 <그림 1>

5 액션가이드 기본 구상안 액션가이드 기획 – 교육담당자 기본과정 (이영훈) 1. 형태 2. 흐름 3. 전체 요약
액션가이드 기획 – 교육담당자 기본과정 (이영훈) 1. 형태 교육담당자 직무 Manual & Workbook 형태로 제작(30-40쪽) / 교육담당자들이 자신의 직무를 수행할 때 실제로 참고할 수 있는 기본적인 Tool과 방법 제시 / 준비부터 결과물(결과 보고서) 도출까지 단계별 가이드 2. 흐름 기본 이론 / Tool과 단계별 진행 방법 / 결과 확인 체크리스트 순으로 구성 3. 전체 요약 (1) HRD 담당자의 역할과 자세: 업무영역, 역할, 기본 자세, 필요 역량 등 초보자를 위한 역할과 책임 강조 (2) 교육기획: 교육체계와 교육계획 - 이론과 설명 – 교육기획 수립에 필요한 접근법과 프로세스 - 작성 Sheet – 교육체계와 교육계획에 포함되는 내용 제시 - 결과물 Output Image – Sample (3) 과정개발 – ISD Model - 단계별 진행 방법 - 전체 프레임과 세부 콘텐츠 구성 (4) 교육운영 실무 - 교육운영 기본 이론과 주의사항 - 교육운영을 위한 체크리스트 (준비–운영-정리) 4. 필요한 조사 Needs 최근 3-5년간 ATD 트렌드 요약 / 국내 기업교육 트렌드 / 교육니즈 분석 자료(대기업 중심) 이전 연결 필요 시 기록하셔요 목적 Slide의 목적을 기록하셔요 제시하기 도입 예시, 설명 순서를 기록하셔요 연결하기 다음 Slide와 연결하는 말들 참고사항 참고자료, 책자, 관련 내용의 위치, Reference를 기록하기

6 (Diagnostic Evaluation) (Formative Evaluation) (Summative Evaluation)
액션가이드 기획 – 교육성과 평가 (김영원) Secret 1 Secret 2 교육평가 3대 기능 교육평가 모델 교육 성과평가 액션가이드 요구조사 Model 교육평가 준거 Kirkpatrick (1967, 1987, 1994) 4 레벨 : 반응(Reaction), 학습(Learning), 직무 행동(Job Behavior), 성과(Results) CIPP (Galvin, 1983) 4 레벨 : 맥락(context), 투입(Input), 절차(Process), 산출(Product) Brinkerhoff (1987) 6 단계 : 목표수립(Goal Setting), 프로그램 설계(Program Design), 프로그램 실행(Program Implementation), 즉각적 성과(Immediate Outcomes), 중간 또는 활용성과(intermediate or usage Outcomes), 그리고 영향과 가치(Impacts and Worth) Kraiger, Ford, & Salas (1993) 학습 성과(Learning outcomes)의 3가지 준거(인지적, 기능적 기반, 정의적 성과)를 구체적으로 분석하여 등급을 매기는 구조 Holoton (1996) 변수의 5가지 준거를 정의하고 그들과 관계를 평가한다. (이차적 영향, 동기적 요소, 환경적 요소, 성과, 능력/가능성 요소 Philips 5 레벨 : 반응과 계획된 행동, 학습, 직무행동, 비즈니스 성과, ROI 진단평가 (Diagnostic Evaluation) 프로그램 개발 형성평가 (Formative Evaluation) 프로그램 실시 프로그램 평가 총괄평가 (Summative Evaluation)

7 교육평가 계획수립 단계별 교육평가 계획 반응(만족도)평가 (1) 1 단계 2 단계 3 단계 4 단계 5 단계 6 단계
Secret 3 Secret 4 Secret 5 교육평가 계획수립 단계별 교육평가 계획 반응(만족도)평가 (1) 단계 세부활동 담당 일정 평가 목적/ 목표 진술 평가설계 선정 평가방법/ 도구제작 평가자료 수집 평가결과 분석 평가결과 보고 및 활용 ▪ 교육과정의 전반에 대한 반응도 또는 만족도를 평가하는데 있기 때문에 사전평가가 필요 없다. ▪ 교육과정의 종류나 특성에 관계없이 평가방법이나 평가항목이 크게 다르지 않다. ▪ 특별한 자료수집 및 분석능력을 요구하지 않기 때문에 전문적인 기술이나 통계적인 지식을 필요로 하지 않으며 2,3,4수준에 비해 상대적으로 실시하기가 쉽다. ▪ 교육과정 전체에 대한 교육생의 심리적 상태를 파악할 수 있다. ▪ 학습목표 달성 정도와는 상관관계 가 희박하다. 즉 교육과정에 대한 만족도가 높다고 해서 학습목표 달성도가 반드시 높다고 보장할 수 없다. 반응(만족도)평가 핵심사항 1 단계 교육평가 목적/목표 진술 2 단계 교육평가 설계 구상 3 단계 교육평가 도구 선정 및 제작 4 단계 교육평가 자료 수집 5 단계 교육평가 결과 분석 6 단계 교육평가 결과 보고 및 활용

8 반응(만족도)평가 (2) 학습(이해도)평가 행동(적용도)평가
Secret 6 Secret 7 Secret 8 반응(만족도)평가 (2) 학습(이해도)평가 행동(적용도)평가 반응(만족도 )평가 범주(영역) 학습(이해도)평가 핵심사항 행동(적용도)평가 핵심사항 평가 범주(영역) 프로그램 목적/내용 프로그램 자료/보조자료 교육 훈련 방법/매체활용 교수 교수 학습 활동 프로그램 시기/기간 교육 훈련 환경 계획된 행동/전이에 관한 기대 방법론적 전략/행적적 지원 사항 종합평가 프로그램 개선을 위한 건의사항 ▪ 학습목표의 달성 정도가 높다고 해서 현업 적용도를 보장하는 것은 아니다 ▪ 교육 도중 학습목표 달성추이를 분석함으로써 참가자의 교육내용 이해 정도를 판단해 볼 수 있다 ▪ 교육 전과 교육 후의 검사결과를 비교함으로써 순수한 교육효과를 평가할 수 있다.습평가의 전제조건 ▪ 교육목표의 달성유무를 측정하기 어려운 경우가 많음 (교육목표를 평가문항으로 개발 하기 어려운 경우) ▪ 신빙성 있는 검사지 개발이 어려움(종합적인 스킬을 다루는 경우가 많기 때문) ▪ 평가도구 개발에 많은 시간과 노력 이 투자되어야 함 ▪ 평가를 제대로 실시하려면 많은 시간 소요 ▪ 평가결과 분석에 많은 시간 소요됨 ▪ 행동변화가 발생할 수 있는 시간 (3개월 이상 ) 고려 ▪ 현장에서의 작업환경이 업무활용성 에 영향을 미침, 이에 대한 요인을 사전에 분석하여야 함 ▪ 평가 대상자 뿐 아니라 동료나 상사 로부터 평가를 위한 자료수집을 하는 다면적 평가가 요구됨 ▪ 적절한 시기에 평가 반복 ▪ 사전 및 사후 평가를 실시하여야 함 ▪ 가능한 통제집단 활용 ▪ 비용효과 고려

9 “ 교육 성과평가는 반드시 Follow-Up이
▪ 승진반영(필요충분조건-점수/ 이수제), 직무자격요건 ▪ 희망부서 우선배치, 해외특수지역 연수, 지역전문가육성 ▪ Rotation(순환보직), 어려운 Job부여 ▪ 복리후생(카페테리아 방식- 교육결과 Mileage제도 등) ▪ Retention(상위평가자 Refresh, Incentive) ▪ 상사의 역량평가 반영, 의무이수제도 ▪ 상여금 반영, 핵심인재 선발 및 육성 (HPI, 차세대 리더) ▪ 교육과정개발 시 SME Pool로 활용 ▪ 사내강사, Mentor, Coach, O.J.T지도사원 ▪ 포상(인사포상, 교육포상), 국내외 여행 등 ▪ 교육이력카드, Data Base화 ▪ Knowledge Management System 반영 Secret 9 Secret 10 Secret 11 결과(기여도)평가 비용 대비 수익(ROI) 인사와 연계방안 분석 8단계 설 명 성과항목 선정 경영성과와 직접 관련된 하드 데이터 중에서 성과항목을 선정한다. 향상도 계산 교육시행 전 후 자료를 비교하여 향상도를 계산한다. 품질지수 계산 교육 시행의 효과와 기여도에 대한 신뢰도, 산출물의 품질비로 나타내는 품질지수 계산한다. 성과지수 계산 성과항목의 향상도와 품질지수를 곱하여 성과 지수를 구한다. 환산연간평균금액계산 성과항목과 관련된 경영성과 항목의 환산연간 평균 금액을 계산한다. 시행 이익 계산 성과지수와 환산연간 평균금액을 곱하여 시행 연간이익 계산한다. 시행 비용계산 교육 시행에 소요된 비용을 모두 계산한다. ROI 계산 교육비용 VS 이익 상관관계를 계산한다. 결과(기여도)평가 핵심사항 ▪ 행동평가 결과와 긍정적 결과 ▪ 교육 이전과 이후의 사업성과 비교 를 위한 기록물 ▪ 업무결과를 비교하기 위한 실험 집단과 통제집단의 활용 ▪ 평가실시에 따른 비용이 큼 ▪ 평가기간이 장기적임 ▪ 조직성과에 영향을 준 요인들 중 에서 순수한 교육효과만을 분석해 내는데 많은 현실적인 한계가 있음 ▪ 실행가능 하다면 통제집단을 사용함 ▪ 성취할 결과에 대한 시간을 허용함 ▪ 실행 가능하다면 프로그램 전후에 측정함 ▪ 적절할 때에 측정을 반복함 ▪ 비용 대 수익을 고려함 ▪ 증명이 불가능하면 증거로 만족함 ▶ 고객만족도 00% 향상 ▶ 품질 AA급율 ##% 향상 ▶ 매출 ※※억원 증가 ▶ 원가 XX억원 절감 ▶ 품질Cost ♣♣억원 절감 “ 교육 성과평가는 반드시 Follow-Up이 뒤따라야만 비로소 가치가 있게 된다. “

10 초급관리자 역량 발휘 Action Guide
액션가이드 기획 – 초급관리자 역량개발 (남현임) 2. 유형 : 초급관리자의 역량 발휘 Action Guide 1주 1역량 실천 - 실천하기 4가지 영역에서 현상 실천 수준 진단 4가지 영역에서 실천 방법을 찾을 수 있는 사례 제시 4가지 영역에서 핵심 실행 Key Point 정리 초급관리자 역량 발휘 Action Guide 1주 1역량 실천

11 액션가이드 기획 – PM 리더 (김경영) 대상과정: Project Management Leader 제작방향(안)
프로젝트 리더가 업무수행과정에서 프로세스 단계별로 일어날 수 있는 트러블을 제시하여 사전예방 의 기회를 제공한다. 예방하지 못한 트러블에 대한 해결책을 제시해준다. 사무실 책상 앞에 걸어 두고 필요할 때마다 필요한 부분을 찾아볼 수 있도록 제작한다. 두꺼운 종이나 견고한 재질의 카드를 활용한다 → 얇은 종이로 인쇄하지 않는다) 여닫을 수 있는 Ring으로 고정한다. 프로세스 별로 차별화된 카드 색상을 활용한다. (예: 착수단계 화이트, 기획단계 블루, 실행단계 핑크, 종료단계 브라운) 기타: 실무진과 협의 후 다양한 아이디어를 추가 반영하여 작성한다.

12 카드 제작 형상 디자인 이미지 (참고) 1안 2안

13 카드 제작 색상 디자인 이미지 (참고)

14 카드 제작 시 표지 디자인 이미지 (참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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