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1. 세포의 구조와 기능 (1) 식물 세포 와 동물 세포 조영희

Similar presentations


Presentation on theme: "1. 세포의 구조와 기능 (1) 식물 세포 와 동물 세포 조영희"— Presentation transcript:

1 1. 세포의 구조와 기능 (1) 식물 세포 와 동물 세포 95719-028 조영희
II.세포의 구조 및 기능 1. 세포의 구조와 기능 (1) 식물 세포 와 동물 세포 조영희

2 학습 목표 세포의 기본 구조를 말할 수 있다. 세포 내 소기관의 기능을 말할 수 있다.
식물세포와 동물세포의 차이점을 설명할 수 있다.

3 차 례 1. 현미경의 구조 및 사용법 2. 실험시 유의 사항 3. 양파 표피 세포 관찰 4. 구강 상피 세포 관찰
5. 관찰 결과 및 토의

4 차 례 1. 식물 세포의 구조 및 기능 2. 동물 세포의 구조 및 기능 3.식물세포와 동물세포의 비교 4. 평 가

5 현미경의 구조 및 사용법 1. 반사경으로 빛의 양을 조절한다.
2. 경통을 옆으로 보면서 대물 렌즈를 프레파라트에 닿을 정도로 내린다. 3. 접안 렌즈를 들여다보고 경통을 올리면서 초점을 맞춘다. 4. 미동 나사를 조절하여 더 정확한 초점을 맞춘다.

6 실험시 유의사항 <양파 표피세포 관찰> <구강상피세포 관찰>
양파의 표피세포를 벗길때에는 면도날로 표시한 후, 핀셋으로 살며시 벗겨낸다. 아세트산카민 용액을 너무 많이 떨어뜨리지 않도록 한다. 면도날을 다룰 때 다치지 않도록 조심한다. <구강상피세포 관찰> 구강상피세포를 긁을 때 너무 심하게 긁지 않도록 한다. 슬라이드 글라스 위에 구강 상피 세포가 고루 퍼지도록 잘 문질러야 한다. 메틸렌블루 용액을 너무 많이 사용하지 않도록 한다. 현미경 관찰시 시야의 밝기를 미리 잘 조정해야 한다.

7 양파 표피 세포 관찰 1.양파의 비늘잎을 손으로 구부려 자르면 투명한 표피를 볼 수 있다. 면도날과 핀셋을 이용하여 양파의 표피를 사방 약 5mm가 되게 잘라서 물 한 방울을 미리 떨어뜨려 놓은 슬라이드 글라스 위에 잘 펴자. 2.커버 글라스를 덮고 현미경(x100)으로 관찰하자. 3.아세트산카민 용액을 커버 글라스의 한쪽 끝에 떨어뜨리고, 반대쪽에서 거름종이로 용액을 흡수하여 표피를 염색한 다음 현미경으로 관찰하자.

8 구강 상피 세포 관찰 1.이쑤시개의 둥근 머리나 숟가락으로 입의 안쪽 볼을 살짝 긁어 슬라이드 글라스 위에 문지르자.
2. 커버 글라스를 덮은 후 현미경으로 관찰하자. 3. 아세트산카민 용액을 떨어뜨리고, 커버 글라스를 덮은 후 현미경으로 관찰하자.

9 관찰 결과 및 토의 긴 육각형 모양으로 보이고 세포와 세포 사이에 벽이 있다. 세포 중앙에 붉게 물든 핵을 볼 수 있다.
구강 상피 세포는 양파 세포와는 달리 둥근 모양이며 크기도 일정하지 않다. 세포의 가운데 둥근핵이 뚜렷이 관찰된다.

10 세포의 구조 및 기능

11 식물세포의 구조와 기능 엽록체 세포벽 세포막 미토콘드리아 골지체 액포

12 동물세포의 구조와 기능 세포막 소포체 리보솜 골지체 미토콘드리아

13 식물세포와 동물세포의 차이 1) 공통적으로 있는 것 핵, 세포질, 세포막, 미토콘드리아 2) 식물세포에만 있는 것
세포벽, 엽록체, 액포 3) 동물세포에만 있는 것 중심체 ※ 식물세포는 세포벽이 있어 규칙적인 모양이나 동물세포는 불규칙한 원형이다. ※ 식물세포에는 광합성이 일어나는 엽록체가 있다.


Download ppt "1. 세포의 구조와 기능 (1) 식물 세포 와 동물 세포 조영희"

Similar presentations


Ads by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