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wnload presentation
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1
영화 감독 열전: 세계편 2강 하워드 혹스 (Howard Hawks) 강 사 : 유 운 성
2
하워드 혹스(howard Hawks)의 필모그래피
1 리오 로보(Rio Lobo) 1970년 미국 2 엘도라도(El Dorado) 1967년 미국 3 레드 라인 700(Red Line 7000) 1965년 미국 4 남자의 최고 스포츠?(Man’s Favorite Sport?) 1965년 미국 5 하타리(Hatari!) 1962년 미국 6 리오 브라보(Rio Bravo) 1958년 7 파라오의 땅(Land of Pharaohs) 1955년 미국 8 신사는 금발을 좋아한다(Gentlemen Prefer Blondes) 1953년 미국 9 빅 스카이(The Big Sky) 1952년 미국 10 오 헨리 단편집(O. Henry's Full House) 1952년 미국 (옴니버스) 11 몸키 비즈니스(Monkey Business) 1952년 미국 12 난 전쟁 신부였다(I Was a Male War Bride) 1949년 미국 13 노래 탄생(Song Is Born) 1948년 미국 14 붉은 강(Red River) 1948년 미국 15 빅 슬립(The Big Sleep) 1946년 미국
3
하워드 혹스(howard Hawks)의 필모그래피
16 소유와 무소유(To Have And Have Not) 1944년 미국 17 에어 포스(Air Force) 1943년 미국 18 요크 상사(Sergeant York) 1941년 미국 19 볼 오브 파이어(Ball Of Fire) 1941년 미국 극장개봉명 : <할리우드 코메디 클래식: 교수와 미녀> 20 그의 연인 프라이데이(His Girl Friday) 1940년 미국 TV방영명 : <연인 프라이데이> 21 천사만이 날개를 가졌다(Only Angels Have Wings) 1939년 미국 22 아이 양육(Bringing Up Baby) 1938년 미국 23 뉴욕행 열차 20세기(Twentieth Century) 1934년 미국 24 타이거 샤크(Tiger Shark) 1932년 미국 25 스카페이스(Scarface) 1932년 미국 26 형법 체계(The Criminal Code) 1931년 27 새벽의 출격(The Dawn Patrol) 1930년 미국 28 영광의 길<Road to glory) 1926년 미국
4
하워드 혹스의 비평적 평가 1 장르 영화의 귀재 그 외 로버트 알트먼 감독 거의 모든 장르 건드림 서부극
<붉은 강>,<리오 브라보> 스크루볼 코미디 <베이비 길들이기>,<히스 걸 프라이데이> 필름 느와르 <빅 슬립> 갱스터 <스카 페이스> 뮤지컬 코미디 <신사는 금발을 좋아해> 역사 서사극 <파라오의 땅>
5
하워드 혹스의 비평적 평가 2 재발견 미국의 흥행 감독 프랑스 장뤽 고다르, 쟈끄 리베트, 프랑수와 트뤼포
<카이에 뒤 시네마>의 ‘작가정책’ 재평가 미국의 재평가 비슷한 인물 윌리엄 포크너
6
혹스의 생애 성장배경 출 생 1896,5,30 부유한 상인가정 경 력 코넬대 공학 전공
1차 세계대전 공군조종사, 항공기 제조회사 영화 경력 소품담당->각본부서->감독 데뷔 첫 연출: 1926년 <영광의 길> 재력과 학력이 뒷받침
7
혹스의 영화 -<스카 페이스> 1 스카 페이스(1932) 혹스적 주제와 스타일 남성공동체
프로패셔널하면서 순진한 남성 매끈하고 빠르게 전개되는 서사 당시 갱스터 영화 <공공의 적>, <리틀 시저> 휴즈의 상영금지로 1979년 재상영 상영: <스카 페이스>
8
상영: <베이비 길들이기> 마지막부분
혹스의 영화적 특징-<20세기> 2 <20세기>(1934) 의의 1930년대 할리우드 로맨틱 코미디 영화의 전범 혹스식 코미디 영화의 출발점 특징 극도로 제한된 공간 등장인물의 대사,제스처,상황 혹스의 스크루볼 코미디 성역활 전도, 양성간의 대립 양성간의 이해와 화합 불가능 역설 표면적, 일시적 남녀간의 결말 상영: <베이비 길들이기> 마지막부분
9
혹스의 영화적 특징-<소유와 무소유>
3 소유와 무소유(1944) 원 작 헤밍웨이 각 색 윌리엄 포크너, 줄스 퍼스만 영화화 헤밍웨이 최악의 소설 볼 거리 로렌 바콜의 휘파람에 관한 대사 로렌 바콜과 험프리 보가트의 성적 긴장 상영: <소유와 무소유>
10
혹스의 영화적 특징-<빅 슬립>
4 빅 슬립(1946) 죽음 구성 서사적 인과관계 허술 사건들의 연쇄 -> 영화적 조작-> 관객 설득 혹스적 스타일 영화는 매순간 무드에 집중하면서 형식을 즐기면 됨 의 의 영화는 파편화를 통해 허구적 총체성을 이루는 매체 비교 하워드 혹스 알프레드 히치콕 매 순간 만들어 내는 분위기 맥거핀 효과
11
혹스의 영화적 특징-<리오 브라보>
4 리오 브라보(1959) <하이 눈> 프레드 진네만의 수정주의 서부극 설정에 못마땅해 연출 제의 거절 캐릭터 하이 눈 리오 브라보 비굴한 보안관 자기확신,강한 남성의 보안관 남성들의 하드보일드한 우정 여타 혹스 영화 자존심과 능력 지닌 이들만 살아 남는다 <붉은 강>,<천사만이 날개를 갖고 있다> 등 상영: <리오 브라보>
Similar presentatio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