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wnload presentation
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1
Notification, Service, Alarm
2011년 봄학기 정보컴퓨터공학부 컴퓨터 소프트웨어 설계 및 실험
2
목차 Notification Service Alarm 실습
3
Notification
4
알림(Notification) 액티비티를 쓰지 않고도 사용자에게 정보를 전달할 수 있는 방법 중 하나
이 외에도 토스트(Toast), 알람(Alarm) 등이 있음 주로 사용자의 확인이 필요한 이벤트를 알리는데 사용함 토스트(Toast)는 잠시 화면에 나타났다가 사라지므로 사용자가 봐야 할 중요한 내용을 알리기에는 부 적합 다른 용도로는 실행중인 백그라운드 서비스를 나타내는데도 사용함 다양한 정보 전달 방법을 제공함 상태 표시줄 아이콘 알림 표시줄 소리와 진동, LED와 같은 폰 하드웨어를 이용한 알림
5
알림(Notification) 상태 표시줄 펼쳐진 상태 표시줄 윈도우 알림 표시줄
6
알림 생성하기 – Notification 클래스
새로운 알림을 생성해주는 클래스 생성자 Notification(int icon, CharSequence tickerText, long when) 인수 설명 icon 상태 표시줄에 표시할 아이콘 tickerText 상태 표시줄에 아이콘이 처음 나타날 때 잠시 출력되는 문자열 when 알림의 생성 시간
7
알림 생성하기 - setLatestEventInfo
알림 표시줄에 나타낼 내용을 설정하는 Notification 클래스의 메소드 함수 원형 void setLatestEventInfo(Context context, CharSequence contentTitle, CharSequence contentText, PendingIntent contentIntent) 인수 설명 context 컨텍스트를 의미함. 보통 알림을 호출하는 액티비티 contentTitle 알림 표시줄의 제목 contentText 알림 표시줄에 표시할 문자열 contentIntent 알림 표시줄이 클릭될 경우 호출될 액티비티를 실행하기 위한 인텐트
8
알림 발생시키기 – NotificationManager
시스템이 제공하는 서비스이므로 객체를 직접 생성할 필요 없음 객체 얻기 메서드 함수 원형 설명 notify(int id, Notification notification) 알림을 발생시킨다. id는 알림을 구분하는 식별자 존재하는 알림의 id를 사용하면 알림이 update됨 cancle(int id) 주어지는 id에 해당하는 알림을 취소한다. cancleAll() 현재 발생된 모든 알림을 취소한다.
9
알림 예제(1/2) 코드
10
알림 예제(2/2)
11
하드웨어 알림(벨소리, 진동, LED)(1/3) 사용자가 설정해둔 기본값을 사용하는 방법
Notification.defaults Notification.DEFAULT_LIGHTS Notification.DEFAULT_SOUND Notification.DEFAULT_VIBRATE Notification.DEFAULT_ALL
12
하드웨어 알림(벨소리, 진동, LED)(2/3) 벨소리 지정하기 진동 설정하기 진동 기능을 사용하려면 권한이 필요
Uri Notification.sound 진동 설정하기 진동 기능을 사용하려면 권한이 필요 AndroidManifest.xml 에 다음 코드를 추가해야 함 <uses-permission android:name=“android.permission.VIBRATE”/> long[] Notification.vibrate
13
하드웨어 알림(벨소리, 진동, LED)(3/3) LED 설정하기
Int Notification.ledARGB LED의 색상을 지정 Int Notification.ledOnMS, Int Notification.ledOffMS LED를 켤 시간과 끌 시간을 1/1000단위로 지정 ledOnMS를 1로, ledOffMS를 0으로 설정하면 LED가 계속 켜져있게 되며, 둘 다 0으로 설 정하면 LED가 꺼짐. LED를 사용하려면 Notification.flags 속성에 다음과 같은 플래그를 설정 해야 한다. Notification.flags |= Notification.FLAG_SHOW_LIGHTS;
14
고급 테크닉 Notification.number 속성을 사용하면 상태 표시줄 아이콘이 나타내는 이 벤트의 개수를 표시할 수 있다. 1보다 큰 값을 설정하면 그 값이 아이콘 위에 겹쳐 표시됨 0 또는 -1을 설정하면 숫자가 없어짐 Notification.flags 속성을 통해 알림의 동작 방식을 지정할 수 있다. 플래그 설명 FLAG_AUTO_CANCLE 사용자가 아이콘을 탭하면 자동으로 알림을 취소함 FLAG_INSISTENT 취소하거나 상태표시줄을 확장하기 전까지 설정된 동작(벨소리, 진동, LED)를 계속 발생시킴 FLAG_NO_CLEAR 사용자가 지우기(clear all)를 선택할 때만 취소함 FLAG_ONGOING_EVENT 알림을 진행 중 알림으로 만듬 FLAG_SHOW_LIGHTS LED 불빛을 출력함
15
Service
16
서비스(Service) 백그라운드에서 실행되며 사용자와 직접적인 상호작용은 하지 않음
GUI없이 동작함 서비스는 비활성 액티비티보다 더 높은 우선순위를 갖는다. 시스템 리소스가 부족해지면 우선순위가 낮은 컴포넌트들부터 중지됨 시스템 리소스가 부족하여 강제 중지 당하는 경우에 리소스가 충분해지면 자동으로 재시작 사용자의 입력과는 무관하게 지속적인 처리나 규칙적인 처리, 또는 이벤트 처리를 수행하는 작업의 경우에 서비스를 이용하면 좋다. 사용 예 : 파일 다운로드, MP3 플레이어 등
17
서비스 만들기(1/3) 서비스를 정의하려면 Service를 확장하는 새로운 클래스를 만들고 4개의 메서드를 재정의해야 한다.
void onCreate() 서비스가 처음 생성될 때 수행되는 메서드 void onDestroy() stopService()가 호출되거나 stopSelf()가 호출되었을 때 수행되는 메서드. 보통 사용했던 자원들을 해제하는 작업을 한다. IBinder onBind(Intent intent) bindService()가 호출되었을 때 수행되는 메서드. 이 메서드에서 서비스와 액티비티 간에 연결을 설정하여 액티비티에서 서비스 안의 메서드를 호출할 수 있게 해준다.
18
서비스 만들기(2/3) Int onStartCommand(Intent intent, int flags, int startId)
startService()가 호출되었을 때 수행되는 메서드. 여기서 실제로 처리를 수행할 백그라운드 스레드를 띄우는 작업을 한다. 리턴값을 통해 서비스의 재시작 방식을 제어할 수 있다. 정의된 상수 설명 START_STICKY 표준 방식. 서비스가 런타임에 의해 종료되면 항상 재시작되며, 재시작될 때마다 onStartCommand가 호출된다. 이때 전달되는 intent는 null이다. 지속적인 백그라운드 작업이 필요한 경우나 음악 재생 서비스 등에 적합한 방식 START_NOT_STICKY 서비스가 런타임에 의해 종료되어도 startService를 다시 호출하지 않으면 해당 서비스는 중지된다. 업데이트나 네트워크 폴링과 같이 규칙적인 처리를 다루는 서비스에 적합(중지되어도 다음 예약 시점에 다시 호출됨) START_REDELIVER_INTENT 서비스가 런타임에 의해 종료되면 startService를 다시 호출하거나, 프로세스가 stopSelf를 호출하기 전에 종료된 경우에만 재시작된다. 후자의 경우에는 onStartCommand가 호출되며, 처리가 덜된 초기 Intent가 전달됨. 서비스가 요청받은 명령을 반드시 처리완료 해야 하는 경우에 적합한 방식
19
서비스 만들기(3/3) Int onStartCommand(Intent intent, int flags, int startId) flags 인자를 통해 서비스가 어떻게 시작됐는지 알아낼 수 있다. 새로운 서비스를 만들고 난 뒤에는 이를 ApplicationManifest.xml 파일에 등록해야 한다. <service android:name=“.MyService” android:enabled=“true”/> flag 설명 START_FLAG_RETRY 재시작 방식이 START_STICKY이면서 서비스가 비정상적인 종료를 당한 후에 재시작되었음을 나타냄 START_FLAG_REDELIVER 재시작 방식이 START_REDELIVER_INTENT이면서 서비스가 stopSelf를 호출하기 전에 비정상적인 종료를 당한 후에 재시작되었음을 나타냄
20
서비스 시작, 중지하기 서비스 시작하기 서비스 중지하기 서비스 스스로 종료하기
ComponentName startService(Intent intent) 서비스 중지하기 boolean stopService(Intent intent) 서비스 스스로 종료하기 void stopSelf(int startId)
21
서비스의 Life Cycle onCreate() onStartCommand() onBind() onDestroy()
startService() bindService() onUnBind() onReBind() Service 수행
22
서비스 예제(1/4) ServiceExample.java
23
서비스 예제(2/4) MyService.java (1/2)
24
서비스 예제(3/4) MyService.java (2/2)
25
서비스 예제(4/4)
26
Alarm
27
알람(Alarm) 미리 정해둔 시간과 간격에 따라 인텐트를 발생시키는 기능 어플리케이션과 독립적으로 동작함
어플리케이션이 종료되어도 설정된 알람은 정상적으로 수행될 뿐만 아니라 종료된 어플리케 이션의 액티비티를 열수도 있음 애플리케이션의 리소스 요구사항을 줄이는데 매우 효과적 장치가 절전상태에 있어도 활성화되어 있으며, 옵션으로 장치를 깨울 수도 있다. 장치가 재부팅되면 모든 알람은 취소된다
28
알람 관리하기 – AlarmManager 알람을 생성하고 취소하는 등 알람을 관리하는 알람 관리 클래스 객체 얻기
시스템이 제공하는 서비스이므로 객체를 직접 생성할 필요 없음 객체 얻기 일회성 알람을 발생시키는 메서드 set(int type, long triggerAtTime, PendingIntent operation) Alarm type의 종류 값 설명 RTC 지정된 시간에 펜딩인텐트를 발생시키지만 장치를 깨우지는 않는다 RTC_WAKEUP RTC와 같지만 장치가 절전상태인 경우 장치를 깨운다 ELAPSED_REALTIME 장치가 마지막으로 부팅된 이후로 경과된 시간을 기준으로 시간을 지정한다. 장치를 깨우지는 않는다 ELAPSED_REALTIME_WAKEUP ELAPSED_REALTIME과 같지만 장치가 절정상태인 경우 장치를 깨운다
29
알람 관리하기 – AlarmManager 반복 알람을 발생시키는 메서드 알람을 취소하는 메서드
setRepeating (int type, long triggerAtTime, long interval, PendingIntent operation) 정확하게 지정된 시간간격으로 알람을 발생시키지만 배터리 소모가 상당히 클 수 있다. setInexactRepeating (int type, long triggerAtTime, long interval, PendingIntent operation) 정확한 간격 대신 AlarmManager에 정의된 상수들 중 하나를 사용하여 알람을 반복한다. (배터리 효율이 좋음) INTERVAL_FIFTEEN_MINUTES, INTERVAL_HALF_HOUR, INTERVAL_HOUR, INTERVAL_HALF_DAY, INTERVAL_DAY 알람을 취소하는 메서드 cancel (PendingIntent operation)
30
참고 – PendingIntent 만들기 일반적인 방법(알람 1개만 발생시킬 때) 알람을 여러 개 발생시킬 때
알람을 여러 개 발생시킬 때는 알람끼리 구분할 구분자가 필요한데 그 구분자가 getBroadcast()함수의 두번째 인자이다. 인텐트에 값을 넣고 그 값이 변경될 일이 많을 때 getBraodcast()함수의 마지막 인자에 PendingIntent.FLAG_UPDATE_CURRENT 를 넣으면 변경된 intent의 extra값을 제대로 받아오는 것을 보장해준다.
31
알람 이벤트 리시버 등록 알람은 지정된 시간이 되면 설정된 PendingIntent를 Broadcast하 는데 이것을 수신하여 처리하기 위해 리시버를 구현해야 한다. AndroidManifest.xml에 등록 BroadcastReceiver를 확장한 리시버 클래스 구현 onReceive() 안에서 원하는 작업을 할 수 있으나 5초라는 시간제한이 존재하므 로 시간이 오래 걸리는 작업의 경우 서비스나 쓰레드(thread)를 이용 리시버는 목적에 따라 여러 개 만들 수도 있다.
32
참고 – 시간 설정 현재 시간 기준으로 설정하기 절대 시간으로 설정하기
33
알람 예제 AlarmTest.java
34
알람 예제 AlarmReceiver.java RepeatAlarmReceiver.java
35
알람 예제
36
실습
37
실습 지난 실습이었던 Notepad를 수정하여 알람기능이 있는 ToDoList를 만든다 지난 실습에서 달라진 점
Notepad.java -> SimpleToDoList.java NoteEdit.java -> ToDoEdit.java NotesDbAdapter.java -> ToDosDbAdapter.java note_edit.xml -> todo_edit.xml 새로 추가된 파일 AlarmReceiver.java
38
실습 todo_edit.xml은 note_edit.xml에 오른쪽 코드를 끼워넣으면 됨 이 부분
39
실습 구현 해야 할 것 ToDoEdit.java AlarmReceiver.java
createAlarm(), cancleAlarm() AlarmReceiver.java onReceive()
40
실행 화면
41
실행 화면 클릭 시
Similar presentations